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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스포츠 마케팅 = Sports marketing / 저자: 강기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청람, 2021
청구기호
796.0698 -21-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 402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728237
제어번호
MONO12021000036911
주기사항
참고문헌과 색인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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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791131 796.0698 -2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791132 796.0698 -2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스포츠는 이제 거대 산업임과 동시에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한 산업 중의 하나가 되어버렸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이처럼 그 규모와 범위가 엄청난 영역과 관련해서 이를 경영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해보고자 하는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런데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스포츠 산업 분야에 대한 경영학, 특히 마케팅지식을 기반으로 한 연구의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해당 연구활동은 실제로 미미한 편이라 할 수 있다. 일부 단편적인 연구성과들이 이루어지기는 하였지만, 체계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설명해주는 연구 성과물은 아직까지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서는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스포츠의 체계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고 실용적인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는 참고서적이다.

    머 리 말

    2005년 처음 스포츠 마케팅이란 교재를 출간했을 때나 지금이나 전혀 변화가 없는 것이 있다. 현대인의 생활에서 스포츠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과 스포츠 관련 기사들이 신문과 방송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대화 속에서도 빈번하게 등장하는 주제 역시 스포츠와 관련된 것들이라는 것이다. 심지어 스포츠 신문 정도에 국한되던 스포츠 매체가 이제는 전문 스포츠 채널이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아지기도 하였다. 모두 스포츠 산업의 비중이 엄청나게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문 영역과 실무 영역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인데, 학문적인 성과가 실무의 발전을 추동하거나, 실무의 새로운 현상을 학문적으로 설명해보려는 노력이 그것이다. 사실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전공 영역은 학문적인 발전이 우선되었다기보다는 현장에서의 급격한 변화가 새로운 이론의 정립을 필요로 하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이론으로서의 스포츠 마케팅은 어떤 현장을 감안하느냐에 따라 그 설명이 달라질 개연성이 많다. 때문에 모든 스포츠 산업을 아우를 수 있는 스포츠 마케팅 이론을 정립하는 것 또한 큰 난관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스포츠 마케팅 영역은 과거에 비해 많은 발전이 이뤄진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데 이러한 비약적인 발전이 스포츠 마케팅을 실천할 현장의 규모가 커진 것이지, 학문적인 성장을 거두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스포츠 산업 분야에 대한 경영학, 특히 마케팅 지식을 기반으로 한 연구의 필요성은 여전하지만, 이를 제대로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처음 스포츠 마케팅을 저술했던 때나, 지금이나 스포츠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서의 필요성은 여전히 절실하다고 하겠다. 또한 스포츠라는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스포츠 마케팅을 이해하는 출발점이 되는데, 지금까지의 출간물들을 보면 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지 못했다.
    이제는 친숙하겠지만,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의 두 부분으로 크게 나뉘는데, 본서는 본문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에 맞추어 두 개의 관점을 병행해서 사용하도록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서는 크게 네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우선 제1부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에서는 앞서 언급한 스포츠의 개념과 발전에 대한 설명과 이를 근간으로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마케팅이 어떻게 성장·발전되었는지를 함께 설명하고자 하였다.
    제2부 “스포츠 마케팅 시장의 확인”에서는 기본적으로 스포츠 소비자들은 어떤 구매의사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스포츠 마케터의 입장에서 수익성 있는 시장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스포츠 마케팅 조사 및 스포츠 시장세분화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3부 “스포츠 마케팅믹스”에서는 스포츠 마케팅의 실행 과정에서 고려해야만 하는 제반 마케팅믹스들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스포츠 산업이 전형적인 서비스 산업인 관계로 서비스 마케팅 7P’s를 개별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논리적이겠으나, 본서에서는 추가적인 3P’s(물적 증거, 과정, 인적자원)를 4P‘s(상품, 가격, 커뮤니케이션, 유통)의 내용에 적절히 안배하여 설명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장에서 설명한 마케팅 관리 과정의 실행과 통제에 대해서도 함께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제4부 “스포츠 마케팅의 특수 영역”에서는 스폰서십과 공중관계전략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물론 두 내용이 일부 유사한 측면을 지니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일반적으로 스폰서십이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대개의 내용이라면 공중 전략의 경우는 스포츠의 마케팅에서 고려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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