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6
2. 연구 내용과 방법 18
가. 연구내용 18
나. 연구방법 18
3. 기대효과 21
Ⅱ. 선행연구와 다문화수용성 관련 정책 22
1. 선행연구 23
가. 다문화수용성 개념과 정의 23
나.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 및 조사결과 24
2. 다문화수용성 관련 정책 30
가. 중앙정부 지원정책 30
나. 지방자치단체 지원 정책 39
다. 대구시 다문화 지원정책 41
라. 대구지역 외국인주민현황 47
Ⅲ. 대구시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 52
1. 조사개요 53
2.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 56
가.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 56
나. 대중매체를 통한 외국인ㆍ이주민 접촉경험정도 69
다. 다문화교육과 필요성 인식정도 75
라. 국민 정체성과 자긍심 79
마. 이웃에 대한 견해 82
바. 이주ㆍ다문화 사회에 대한 견해 86
사. 난민수용 등 세계문제에 대한 견해 94
아. 다문화정책 관련 인지 정도 95
자. 대구지역 다문화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97
3. 소결 100
Ⅳ. 결론 103
1. 주요연구 결과 104
가. 다문화수용성 관련 정책 104
나. 대구시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 105
2. 정책제언 108
참고문헌 112
[부록 1] 다문화수용성 조사 설문지 114
[부록 2]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표(다양성차원ㆍ관계성차원ㆍ보편성차원척도) 122
판권기 138
[그림 Ⅱ-1] Berry, Poorting, Segall & Dasen(2002) 23
[그림 Ⅱ-2] 민무숙 외(2010)의 다문화수용성 구성 개념 24
[그림 Ⅲ-1] 외국인ㆍ외국 이주민에 대한 이미지 74
[그림 Ⅲ-2] 외국인ㆍ외국 이주민에 대한 긍정과 부정 74
[그림 Ⅲ-3] 다문화교육 경험정도 75
[그림 Ⅲ-4] 다문화 교육 내용 76
[그림 Ⅲ-5] 한국인으로 갖추어야할 요건 - 한국어 또는 지역언어 정도(성별) 81
[그림 Ⅲ-6] 한국인으로 갖추어야할 요건 - 한국의 정치제도와 법 존중정도(연령별) 81
[그림 Ⅲ-7] 이웃에 대한 견해 83
[그림 Ⅲ-8] 다문화수용성에 대한 의견 97
[그림 Ⅳ-1] 다문화 이해교육 운영 추진체계 구축 108
[그림 Ⅳ-2] MAMF 110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811038 | 303.482 -21-19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811039 | 303.482 -21-19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