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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웹툰산업 해외진출 진흥 방안 연구 = Study on improvement for overseas expansion of the webtoon industry / 연구책임: 양지훈 ; 공동연구: 박찬욱, 김병수, 박석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1
청구기호
338.477415 -22-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v, 201 p. : 삽화, 도표 ; 25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21-1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8812
제어번호
MONO12021000056035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95-19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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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 배경 28

2. 연구 목적 3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33

1. 연구 범위 33

2. 연구 방법 34

제2장 웹툰산업 현황 36

제1절 웹툰산업 개요 37

1. 웹툰 및 웹툰산업의 정의와 범위 37

2. 웹툰 및 웹툰산업의 특징 42

3. 웹툰산업의 발전과정 46

제2절 웹툰산업 현황 51

1. 국내 웹툰산업 규모 51

2. 웹툰산업 주요 이슈 및 트렌드 52

제3절 웹툰산업의 사업방식 59

1. 웹툰의 비즈니스적 가치와 유망성 59

2. 웹툰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63

제4절 소결 80

1. 웹툰산업의 한계점 80

2. 웹툰산업의 경쟁력 81

제3장 해외 주요국의 디지털 만화 시장 및 웹툰산업 진출 현황 83

제1절 일본 현황 84

1.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 현황 84

2. 웹툰산업의 일본 진출 현황 90

제2절 미국 현황 93

1. 미국 디지털 만화 시장 현황 93

2. 웹툰산업의 미국 진출 현황 97

제3절 유럽 현황 101

1. 유럽 디지털 만화 시장 현황 101

2. 웹툰의 유럽 진출 현황 104

제4절 동남아시아 현황 107

1. 동남아시아 디지털 만화 시장 현황 107

2. 웹툰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현황 110

제5절 소결 112

1. 해외 현지시장의 기회점 112

2. 해외 현지시장 진출에서의 위협점 113

제4장 만화 선도국의 고도화 사례 분석 115

제1절 사례분석 개요 116

1. 사례분석의 의의 116

2. 사례분석의 목적과 대상 117

3. 사례분석의 방법과 내용 117

제2절 일본 만화산업의 고도화 모델 118

1. 고도화 과정 118

2. 제작 시스템 및 구조 122

3. 유통 시스템 및 구조 126

4. 해외진출 관점에서의 시사점 130

제3절 미국 만화산업의 고도화 모델 132

1. 고도화 과정 132

2. 제작 시스템 및 구조 140

3. 유통 시스템 및 구조 146

4. 해외진출 관점에서의 시사점 150

제4절 소결 153

1. 제작 측면에서의 고도화 요인 153

2. 유통 측면에서의 고도화 요인 154

제5장 웹툰산업 해외진출 정책 분석 및 전문가 인터뷰 156

제1절 웹툰산업 해외진출 정책 분석 157

1. 상위 계획 분석 157

2. 주요기관 웹툰산업 해외지원 사업 현황 158

3. 웹툰산업 해외진출 지원 관련 사업 정리 166

제2절 전문가 및 업계 의견 조사 168

1. 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 자문회의 개요 168

2. 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 자문회의 결과 169

제3절 소결 174

1. 웹툰산업 해외진출 지원 정책의 한계점 174

2. 업계 및 전문가 인터뷰 시사점 175

제6장 웹툰산업 해외진출 진흥 방안 176

제1절 정책 기본 방향 177

1. 기본 방향 설정 과정 177

2. 정책 방향 및 방안 도출 181

제2절 세부 정책 방안 183

1. 기반 확충(Set-up) 183

2. 저변 확대(Cover-up) 186

3. 인력 양성/교육(Raise-up) 190

4. 시장 개척/수요 창출(Open-up) 195

5. 글로벌 경쟁력 강화(Lead-up) 202

6. 혁신환경 조성(Level-up) 206

제3절 정책적 제언 및 결론 211

참고문헌 213

ABSTRACT 216

판권기 219

〈표 2-1〉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에 나타난 디지털만화의 정의 37

〈표 2-2〉 웹툰산업 주체 39

〈표 2-3〉 주요 웹툰 플랫폼 40

〈표 2-4〉 국내 주요 웹툰 에이전시 현황 41

〈표 2-5〉 웹툰 플랫폼의 최근 해외진출 성과 49

〈표 2-6〉 국내 웹툰산업 규모 51

〈표 2-7〉 웹툰의 IP 확장 사례 53

〈표 2-8〉 네이버 웹툰 미국/스페인 top 10에서의 현지작품 강세 57

〈표 2-9〉 콘텐츠 장르별 글로벌 주도 플랫폼 59

〈표 2-10〉 웹툰의 유료화 모델 67

〈표 3-1〉 일본의 디지털 만화 사업자 현황 87

〈표 3-2〉 프랑스 웹툰 플랫폼 현황 104

〈표 3-3〉 인도네시아 및 태국 현지 웹툰 플랫폼 109

〈표 3-4〉 인도네시아 디지털 만화 서비스 이용 순위 110

〈표 3-5〉 태국에 진출한 주요 웹툰 플랫폼 111

〈표 4-1〉 고도화 사례분석 개요 117

〈표 4-2〉 미국 만화산업의 고도화 단계 133

〈표 4-3〉 제작과정의 분업화 141

〈표 5-1〉 신시장 확대 및 수요 창출을 위한 세부 전략 방안(만화산업 발전 계획, 2019) 157

〈표 5-2〉 각 기관별 웹툰산업 해외진출 지원 사업 167

〈표 5-3〉 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 명단 168

〈표 6-1〉 글로벌 PD 과정 필요 양성부문 191

[그림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31

[그림 1-2] 연구의 수행방법 및 과정 35

[그림 2-1] 만화의 하위 범위와 웹툰 38

[그림 2-2] 세로스크롤과 컬러를 통한 극적 효과 42

[그림 2-3] AR 기술을 적용한 〈폰령〉10) (위), AI 기술을 적용한 〈마주쳤다〉 (아래) 45

[그림 2-4] 국내 및 해외에서의 웹툰산업의 수명주기 상 현재 위치 50

[그림 2-5] 연간 웹툰 생산량 및 누적량 52

[그림 2-6] (좌)마블의 "MCU 세계관"과 (우)네이버웹툰 "Super String 세계관" 53

[그림 2-7] 인스타툰(좌)과 텀블벅의 웹툰 크라우드 펀딩(우) 54

[그림 2-8] 불법 웹툰 유통사이트의 페이지 뷰수 추이 55

[그림 2-9] 웹소설 기반 스튜디오 시스템으로 만들어진 웹툰 예시 56

[그림 2-10] 글로벌 디지털 만화 시장 규모 60

[그림 2-11] 네이버 웹툰 국가별 구독자 연령 비중 61

[그림 2-12] 웹툰산업 비즈니스모델 발전 과정 63

[그림 2-13] 포털 다음의 초기 웹툰서비스 64

[그림 2-14] 포털 네이버의 초기 웹툰서비스 65

[그림 2-15] 네이버 웹툰 배너 광고 집행 프로세스 68

[그림 2-16] 네이버 웹툰의 배너 광고 상품 68

[그림 2-17] 네이버 브랜드 웹툰/PPL 집행 프로세스 69

[그림 2-18] 네이버 웹툰 전체 2위까지 달성한 유진투자증권의 브랜드 웹툰 69

[그림 2-19]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웹툰의 가상화폐 리워드형 광고 70

[그림 2-20] 독자들에게 긍정적 호응을 얻은 굽네치킨의 조석 〈마음의 소리〉 PPL 71

[그림 2-21]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이끼〉, 〈이웃사람〉 75

[그림 2-22] 조석의 〈마음의 소리〉 라이선싱을 활용해 출시한 제품 75

[그림 2-23] 웹소설에서 웹툰, 드라마까지 장르가 확장된 〈김비서가 왜 그럴까〉 76

[그림 2-24] 웹툰 제작사 와이랩이 구축한 IP 세계관 '슈퍼스트링'의 타임라인 78

[그림 3-1] 일본 만화산업 규모 84

[그림 3-2] 일본만화 시장에서 디지털 만화가 차지하는 비중 변화 85

[그림 3-3] 일본 비게임 부문 앱 매출 순위(1위 픽코마, 2위 라인망가) 91

[그림 3-4] 미국 만화산업 규모 93

[그림 3-5] 미국만화 시장에서 디지털 만화가 차지하는 비중 변화 94

[그림 3-6] 미국 만화 시장의 출판사별 시장 점유율 95

[그림 3-7] 구글 플레이스토어 만화 부문 인기 및 수익 차트(2021년 8월 18일 기준) 98

[그림 3-8] 네이버 웹툰 사업 지배구조도 100

[그림 3-9] 영국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 101

[그림 3-10] 유럽 디지털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 102

[그림 3-11] 유럽 디지털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 103

[그림 3-12] 성별과 나이에 따른 웹툰 구독과 인식(프랑스) 106

[그림 3-13] 인도네시아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 107

[그림 3-14] 태국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 108

[그림 4-1] 일본 만화 시장 구조와 규모 123

[그림 4-2] 일본 서적 유통 시스템 126

[그림 4-3] 2016~2020년 미국 만화 유통 채널별 시장 점유율 변화 추이 133

[그림 4-4] 미국 만화 제작 과정 141

[그림 5-1] 2018년 일본에서 진행된 K-Story & Webtoon in Japan에서 일본 현지 바이어와 상담하고 있는 국내 관계자들 159

[그림 5-2] 2018년 중국 제 25회 베이징국제도서전에서 진행된 만화ㆍ웹툰 작가 시연회 160

[그림 5-3] 2020년 수출작품 번역 지원사업 선정작 〈전지적 짝사랑 시점〉 162

[그림 5-4] 2019년 이탈리아 '웹툰의 세계로 초대합니다(BENVENUTI NEL MONDO DEL WEBTOON)' 만화 전시 개막식 163

[그림 5-5] 해외 프로모션 지원사업을 통해 해외 수출을 확정지은 락킨코리아의 웹툰 IP 164

[그림 6-1] 윕툰산업 정책의 두 축 178

[그림 6-2] 종합 정리 179

[그림 6-3] 정책 방향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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