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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머리말 4

요약 15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 내용 30

3. 연구 방법 31

가. 문헌연구 31

나. 다부문 전문가 협의회 구성 및 운영 31

다. 전문가 조사 32

라. 시도청과 시도교육청 담당공무원 조사 32

마. 대국민 설문조사 실시 32

바. 권역별 정책토론회 개최 34

사. 자문회의 및 정책실무협의회 개최 34

Ⅱ. 국내외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 동향과 미래환경 변화 전망 36

1. 관련 주요 통계 37

가. 인구 통계 37

나. 유아교육ㆍ보육통계 40

2. 주요 관련정책 55

가. 「교육회복 종합방안」기본계획 55

나.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10대 정책과제 시안 56

다. 미래형 교육과정 추진 계획 59

라.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64

마. 제2차 아동정책기본계획('20~'24) 67

바. 제4차 저출산ㆍ고령사회 기본계획(2021~2025) 70

사. 장애아동 종합대책(안) 71

3. 미래환경 변화 전망 74

가. 인구구조 변화 74

나. 과학기술(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활용 75

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 77

라. 지속가능발전과 미래교육 77

마. 세계시민교육 79

바. 기후환경 변화 80

Ⅲ. 현 정부의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 성과와 한계 분석 83

1. 제2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 추진 성과와 한계 84

가. 유아교육의 공공선 실현 84

나. 유아ㆍ놀이중심의 교육 강화 88

다. 학부모와 함께 유아의 건강한 발달 지원 88

라. 유아교육 혁신을 위한 행정시스템 정비 89

2.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 추진 성과와 한계 91

가. 보육의 공공성 강화 91

나. 보육 체계 개편 93

다. 보육서비스 품질 향상 95

라. 부모 양육지원 확대 98

3. 소결 99

Ⅳ. 2022-2027 유아교육과 보육 발전 방향과 정책과제 관련 의견 및 요구 분석 102

1. 대국민조사 결과 103

가. 응답자 특성 103

나. 지난 4년간(2018-2021년) 전반적인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 성과평가 105

다.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의 방향 123

라.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과제 137

마. 기타 의견 159

2. 학계전문가 조사결과 167

3. 공무원 조사결과 181

가. 응답자 특성 181

나. 2018-2022 유아교육과 보육 기본계획 성과 평가 181

다.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의 방향 및 추진 과제 190

4. 조사결과 비교분석 197

가. 향후 유아교육ㆍ보육 정책의 방향성 197

나. 향후 유아교육ㆍ보육 우선순위 정책과제 201

5. 권역별 정책토론회 및 자문회의 주요 결과 202

가. 권역별 정책토론회 주요결과 202

나. 자문회의 주요결과 205

Ⅴ. 2022-2027 유아교육과 보육 중장기 발전 방안 210

1.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의 방향성 211

가. 미래사회 변화에 따른 유아교육과 보육 환경 변화 211

나.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의 방향성 212

2. 핵심 정책과제 214

3. 누리과정 소요 재정 추계 217

가. 추계방법 217

나. 2022-2027 교육비ㆍ보육료 소요예산 추정 219

다. 누리과정 지원비 외 비용 추계의 실효성 판단 222

참고문헌 227

Abstract 231

[부록 1] 다부문 전문가 서면자문(심층면담) 질의서 233

[부록 2] 유아교육ㆍ보육 학계 전문가 조사 설문지 235

[부록 3] 시도교육청 담당공무원 조사 설문지 242

[부록 4] 시도청 담당공무원 조사 설문지 250

[부록 5] 대국민 조사 설문지 258

판권기 3

〈표 Ⅰ-3-1〉 다부문 전문가 협의회 구성 31

〈표 Ⅰ-3-2〉 설문조사 내용 33

〈표 Ⅰ-3-3〉 권역별 정책토론회 개요 34

〈표 Ⅰ-3-4〉 자문회의 개최 개요 34

〈표 Ⅱ-1-1〉 출생아 수와 합계출산율 추이(2011-2020) 37

〈표 Ⅱ-1-2〉 0~6세 주민등록인구 추이(2011-2020) 39

〈표 Ⅱ-1-3〉 유치원ㆍ어린이집 수 추이(2011-2020) 40

〈표 Ⅱ-1-4〉 유치원ㆍ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 추이(2011-2020) 42

〈표 Ⅱ-1-5〉 설립유형별 유치원 수 추이(2011-2020) 43

〈표 Ⅱ-1-6〉 설립유형별 유치원 원아 수 추이(2011-2020) 45

〈표 Ⅱ-1-7〉 연령별 유치원 원아 수 추이(2011-2020) 46

〈표 Ⅱ-1-8〉 연도별 유치원 교원 수 추이(2011-2020) 47

〈표 Ⅱ-1-9〉 직위별 유치원 교원 수 추이(2011-2020) 48

〈표 Ⅱ-1-10〉 자격별 유치원 교원 수 추이(2011-2020) 48

〈표 Ⅱ-1-11〉 설립유형별 어린이집 수 추이(2011-2020) 49

〈표 Ⅱ-1-12〉 설립유형별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추이(2011-2020) 50

〈표 Ⅱ-1-13〉 연령별 어린이집 원아 수 추이(2011-2020) 52

〈표 Ⅱ-1-14〉 설립유형별 보육교직원 수 추이(2011-2020) 53

〈표 Ⅱ-1-15〉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수 추이(2011-2020) 54

〈표 Ⅱ-2-1〉 교육회복 종합방안의 주요 내용 56

〈표 Ⅱ-2-2〉 미래교육 전환 10대 정책과제(안) 중 유ㆍ초ㆍ중등교육 관련 내용 58

〈표 Ⅱ-2-3〉 OECD의 핵심기반 중 인지적 기반의 요소와 정의 62

〈표 Ⅱ-2-4〉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의 주요 내용 66

〈표 Ⅱ-2-5〉 제2차 아동종합기본계획 중 유아교육ㆍ보육 관련 정책 68

〈표 Ⅱ-2-6〉 제4차 저출산ㆍ고령사회 기본계획 중 유아교육ㆍ보육 관련 정책 71

〈표 Ⅱ-2-7〉 장애아동 지원 종합대책(안)의 주요 내용 73

〈표 Ⅲ-2-1〉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92

〈표 Ⅲ-2-2〉 국공립어린이집 신축 국비 지원 단가 92

〈표 Ⅲ-2-3〉 보육지원체계 개편 전후 하원시각 변화: 부모대상 94

〈표 Ⅲ-2-4〉 연도별 보육료 지원단가 94

〈표 Ⅲ-2-5〉 보조대체교사 채용 현황 및 예산 96

〈표 Ⅲ-2-6〉 평가(인증) 추이 97

〈표 Ⅲ-2-7〉 시간제보육 제공기관 및 예산 98

〈표 Ⅲ-3-1〉 국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용률(2017-2020) 100

〈표 Ⅳ-1-1〉 응답자 특성: 전체 103

〈표 Ⅳ-1-2〉 응답자 특성: 영유아 부모 104

〈표 Ⅳ-1-3〉 성과가 높다고 인식하는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1순위) 105

〈표 Ⅳ-1-4〉 성과가 높다고 인식하는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1+2+3순위) 106

〈표 Ⅳ-1-5〉 정책 이행 수준에 대한 인식(N=918) 107

〈표 Ⅳ-1-6〉 정책 이행 수준에 대한 인식: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국가책임 확대 108

〈표 Ⅳ-1-7〉 정책 이행 수준에 대한 인식: 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확충 108

〈표 Ⅳ-1-8〉 정책 이행 수준에 대한 인식: 취약계층 영유아 국공립 유치원, 어린이집 이용 확대 109

〈표 Ⅳ-1-9〉 정책 이행 수준에 대한 인식: 유치원과 어린이집 서비스 질 제고 110

〈표 Ⅳ-1-10〉 정책 이행 수준에 대한 인식: 놀이중심 누리과정 개정 및 운영 111

〈표 Ⅳ-1-11〉 정책 이행 수준에 대한 인식: 사교육 억제 및 놀이와 쉼 중심 프로그램 111

〈표 Ⅳ-1-12〉 정책 이행 수준에 대한 인식: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돌봄 기능 확대 112

〈표 Ⅳ-1-13〉 정책 이행 수준에 대한 인식: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안전 113

〈표 Ⅳ-1-14〉 정책 이행 수준에 대한 인식: 아동 수당 지원 114

〈표 Ⅳ-1-15〉 정책 이행 수준에 대한 인식: 코로나19 대응 유치원과 어린이집 방역 114

〈표 Ⅳ-1-16〉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 115

〈표 Ⅳ-1-17〉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보육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 116

〈표 Ⅳ-1-18〉 정책별 만족도 116

〈표 Ⅳ-1-19〉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영아보육료 지원 수준 117

〈표 Ⅳ-1-20〉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누리과정 지원비 수준 117

〈표 Ⅳ-1-21〉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놀이중심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충실성 118

〈표 Ⅳ-1-22〉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교사교육 및 전문성 강화 119

〈표 Ⅳ-1-23〉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부모와의 소통 및 참여 수준 120

〈표 Ⅳ-1-24〉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교사 대 아동 비율 120

〈표 Ⅳ-1-25〉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급간식의 질적 수준 121

〈표 Ⅳ-1-26〉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시설환경 122

〈표 Ⅳ-1-27〉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돌봄서비스 122

〈표 Ⅳ-1-28〉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재정 운영의 투명성 강화 123

〈표 Ⅳ-1-29〉 유아교육과 보육 만족도 - 어린이집 평가인증제의 의무 평가제 전환 123

〈표 Ⅳ-1-30〉/〈표 Ⅳ-1-28〉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방향 설정 시 고려할 사회 변화(1순위) - 전체 124

〈표 Ⅳ-1-31〉/〈표 Ⅳ-1-29〉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방향 설정 시 고려할 사회 변화(1+2순위) - 전체 125

〈표 Ⅳ-1-32〉/〈표 Ⅳ-1-30〉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방향 설정 시 고려할 사회 변화(1순위) - 영유아부모 126

〈표 Ⅳ-1-33〉/〈표 Ⅳ-1-31〉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방향 설정 시 고려할 사회 변화(1+2순위) - 영유아부모 126

〈표 Ⅳ-1-34〉/〈표 Ⅳ-1-32〉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방향 설정 시 고려사항(1순위) - 전체 127

〈표 Ⅳ-1-35〉/〈표 Ⅳ-1-33〉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방향 설정 시 고려사항(1+2+3순위) - 전체 129

〈표 Ⅳ-1-36〉/〈표 Ⅳ-1-34〉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방향 설정 시 고려사항(1순위) - 영유아부모 130

〈표 Ⅳ-1-37〉/〈표 Ⅳ-1-35〉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방향 설정 시 고려사항(1+2+3순위) - 영유아부모 130

〈표 Ⅳ-1-38〉/〈표 Ⅳ-1-36〉 영유아기에 함양해야 할 역량 및 기술(1순위) - 전체 131

〈표 Ⅳ-1-39〉/〈표 Ⅳ-1-37〉 영유아기에 함양해야 할 역량 및 기술(1+2+3순위) - 전체 132

〈표 Ⅳ-1-40〉/〈표 Ⅳ-1-38〉 영유아기에 함양해야 할 역량 및 기술(1순위) - 영유아부모 133

〈표 Ⅳ-1-41〉/〈표 Ⅳ-1-39〉 영유아기에 함양해야 할 역량 및 기술(1+2+3순위) - 영유아부모 134

〈표 Ⅳ-1-42〉/〈표 Ⅳ-1-40〉 정책적으로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시기 - 전체 135

〈표 Ⅳ-1-43〉/〈표 Ⅳ-1-41〉 정책적으로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시기 - 영유아부모 136

〈표 Ⅳ-1-44〉/〈표 Ⅳ-1-42〉 향후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1순위)_전체 138

〈표 Ⅳ-1-45〉/〈표 Ⅳ-1-43〉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무상 유아교육과 보육 완성(0-5세) 138

〈표 Ⅳ-1-46〉/〈표 Ⅳ-1-44〉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만5세 의무무상교육 139

〈표 Ⅳ-1-47〉/〈표 Ⅳ-1-45〉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유아교육과 보육의 체제 통합 140

〈표 Ⅳ-1-48〉/〈표 Ⅳ-1-46〉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취약계층 영유아와 가정 지원 강화 142

〈표 Ⅳ-1-49〉/〈표 Ⅳ-1-47〉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 143

〈표 Ⅳ-1-50〉/〈표 Ⅳ-1-48〉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틈새없는 돌봄서비스 제공 144

〈표 Ⅳ-1-51〉/〈표 Ⅳ-1-49〉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아동학대 예방 145

〈표 Ⅳ-1-52〉/〈표 Ⅳ-1-50〉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부모의 자녀양육 역량 강화 지원 146

〈표 Ⅳ-1-53〉/〈표 Ⅳ-1-51〉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초등학교교육과의 연계 강화 147

〈표 Ⅳ-1-54〉/〈표 Ⅳ-1-52〉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우선 정책 과제 149

〈표 Ⅳ-1-55〉/〈표 Ⅳ-1-53〉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우선 정책 과제(1+2+3+4+5순위) 150

〈표 Ⅳ-1-56〉/〈표 Ⅳ-1-54〉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요구와 참여를 반영한 교육보육과정 운영 151

〈표 Ⅳ-1-57〉/〈표 Ⅳ-1-55〉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우수한 교사 채용, 근속을 위한 처우 개선 152

〈표 Ⅳ-1-58〉/〈표 Ⅳ-1-56〉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원장의 전문성과 리더십 강화 153

〈표 Ⅳ-1-59〉/〈표 Ⅳ-1-57〉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스마트 교육과 돌봄 시설환경 153

〈표 Ⅳ-1-60〉/〈표 Ⅳ-1-58〉 5년간 정부가 추진 할 정책 과제 중요도: 업무 경감을 위한 IOT 보육교육 환경 조성 154

〈표 Ⅳ-1-61〉/〈표 Ⅳ-1-59〉 향후 정부가 추진해야 할 필요성 - 방과후 및 야간연장보육 이용대상 제한 154

〈표 Ⅳ-1-62〉/〈표 Ⅳ-1-60〉 향후 정부가 추진해야 할 필요성: 유치원 무료급식 제공 156

〈표 Ⅳ-1-63〉/〈표 Ⅳ-1-61〉 향후 정부가 추진해야 할 필요성: 아동 1인당 보육실 면적 확대 157

〈표 Ⅳ-1-64〉/〈표 Ⅳ-1-62〉 향후 정부가 추진해야 할 필요성: 감염병 대비 방역, 위생 청결, 안전 강화 157

〈표 Ⅳ-1-65〉/〈표 Ⅳ-1-63〉 향후 정부가 추진해야 할 필요성: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 및 보육 정책 158

〈표 Ⅳ-1-66〉/〈표 Ⅳ-1-64〉 향후 정부가 추진해야 할 필요성: 사립유치원, 민간어린이집 지원, 감독 강화 158

〈표 Ⅳ-1-67〉/〈표 Ⅳ-1-65〉 향후 정부가 추진해야 할 필요성: 부모참여와 소통 강화 158

〈표 Ⅳ-1-68〉/〈표 Ⅳ-1-66〉 향후 정부가 추진해야 할 필요성: 다른 아동서비스와의 연계 강화 159

〈표 Ⅳ-1-69〉/〈표 Ⅳ-1-67〉 향후 출산 후 보내고 싶은 유아교육ㆍ보육 기관(1순위) 160

〈표 Ⅳ-1-70〉/〈표 Ⅳ-1-69〉 영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적합한 최소 자격 기준 - 전체 161

〈표 Ⅳ-1-71〉/〈표 Ⅳ-1-70〉 영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적합한 최소 자격 기준 - 영유아부모 162

〈표 Ⅳ-1-72〉/〈표 Ⅳ-1-71〉 0-1세 영아수당을 고려한 양육방식에 대한 의견 - 전체 163

〈표 Ⅳ-1-73〉/〈표 Ⅳ-1-72〉 0-1세 영아수당을 고려한 양육방식에 대한 의견 - 영유아부모 164

〈표 Ⅳ-1-74〉/〈표 Ⅳ-1-73〉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의 유아교육 및 보육 서비스 차이 유무에 대한 인식 165

〈표 Ⅳ-1-75〉/〈표 Ⅳ-1-74〉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의 차이를 보이는 항목(1순위) 166

〈표 Ⅳ-1-76〉/〈표 Ⅳ-1-75〉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할 이원화 체제 통합 찬성 여부 167

〈표 Ⅳ-2-1〉 응답자 특성 167

〈표 Ⅳ-2-2〉 지난 4년(2018-2021년)간 유아교육 및 보육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 향상 정도 168

〈표 Ⅳ-2-3〉 지난 4년간(2018-2021년)질적 수준 향상도가 낮다고 응답한 이유 168

〈표 Ⅳ-2-4〉 문재인 정부의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별 이행 수준과 성과 우선순위 169

〈표 Ⅳ-2-5〉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정책의 방향 및 목표 설정 시 고려하여야 할 우리 사회의 변화 170

〈표 Ⅳ-2-6〉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의 방향 및 목표 설정에 고려해야할 기타 우리사회의 변화 171

〈표 Ⅳ-2-7〉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정책의 방향 및 목표 설정 시 고려대상 우선순위 171

〈표 Ⅳ-2-8〉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의 방향 및 목표 설정 관련 기타 고려사항 172

〈표 Ⅳ-2-9〉 영유아기부터 함양해야 할 능력(역량, 기술 등) 173

〈표 Ⅳ-2-10〉 향후 정부가 취학 전 영유아 시기 중 정책적으로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하는 시기 174

〈표 Ⅳ-2-11〉 정부가 정책적으로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하는 시기에 대한 이유 174

〈표 Ⅳ-2-12〉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영역 주제 176

〈표 Ⅳ-2-13〉 중장기 발전을 위한 정책영역별 세부과제 제안 177

〈표 Ⅳ-3-1〉 응답자 인구사회학적 특성 181

〈표 Ⅳ-3-2〉 지난 4년(2018-2021년)간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 향상 정도 182

〈표 Ⅳ-3-3〉 제2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22-2027) 세부 핵심과제 실행수준 182

〈표 Ⅳ-3-4〉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우선순위 과제_유아교육 183

〈표 Ⅳ-3-5〉 시도교육청별 유아교육정책 우수사례 및 현안 184

〈표 Ⅳ-3-6〉 지난 4년(2018-2021년)간 보육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 향상 정도 185

〈표 Ⅳ-3-7〉 제3차 보육 중장기 발전계획(2018-2022) 세부 핵심과제 실행수준 186

〈표 Ⅳ-3-8〉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우선순위 과제_보육 187

〈표 Ⅳ-3-9〉 지역별 시도청/군청 보육정책 우수사례 및 현안 187

〈표 Ⅳ-3-10〉 향후 유아교육 방향 및 목표 설정 시 고려하여야 할 우리사회의 변화요소 190

〈표 Ⅳ-3-11〉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의 방향 및 목표 설정에 고려해야 할 기타 사회변화 191

〈표 Ⅳ-3-12〉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정책의 방향 및 목표 설정 시 고려대상 우선순위 191

〈표 Ⅳ-3-13〉/〈표 Ⅳ-3-14〉 미래사회 대비 유아기부터 함양해야 할 능력(역량, 기술 등) 193

〈표 Ⅳ-3-14〉/〈표 Ⅳ-3-15〉 정책적으로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하는 시기 193

〈표 Ⅳ-3-15〉/〈표 Ⅳ-3-16〉 정책적으로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하는 시기 선정 이유 194

〈표 Ⅳ-3-16〉/〈표 Ⅳ-3-17〉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정책주제 195

〈표 Ⅳ-3-17〉/〈표 Ⅳ-3-18〉 새로이 추가할 필요가 있는 정책주제영역 195

〈표 Ⅳ-3-18〉/〈표 Ⅳ-3-19〉 향후 정책영역별 포함되어야 할 주요 세부 과제 196

〈표 Ⅳ-5-1〉 권역별 정책토론회 주요 결과 202

〈표 Ⅳ-5-2〉 향후 유아교육ㆍ보육 정책 과제(공통) 206

〈표 Ⅳ-5-3〉 향후 유아교육 정책 과제 207

〈표 Ⅳ-5-4〉/〈표 Ⅳ-5-3〉 향후 보육정책 과제 207

〈표 Ⅴ-3-1〉 2015-2020년 유치원과 어린이집 기본통계의 변화 추이 218

〈표 Ⅴ-3-2〉 유치원 월평균 학부모부담 교육과정비와 방과후과정비(2021) 220

〈표 Ⅴ-3-3〉 2022~2027 누리과정 원아수 추정 221

〈표 Ⅴ-3-4〉 유아교육ㆍ보육료 소요재정 추계 221

〈표 Ⅴ-3-5〉 시ㆍ도교육비 특별회계 유아교육비 결산 변화추이 222

〈표 Ⅴ-3-6〉 국가 보육예산 변화 추이 224

〈표 Ⅴ-3-7〉 2015-2019년 시ㆍ도교육비특별회계 유아교육비 결산액 변화 추이 225

〈표 Ⅴ-3-8〉 2016-2021 보육예산의 변화와 연평균 증감률 225

[그림1] 연구추진체계 및 방법 17

[그림 Ⅰ-3-1] 연구추진체계 및 방법 35

[그림 Ⅱ-1-1] 출생아 수 및 합계출산율 추이(2011-2020) 38

[그림 Ⅱ-1-2] OECD 합계출산율(Fertility rates) 38

[그림 Ⅱ-1-3] 0~6세 및 4-6세 주민등록인구 추이(2011-2020) 40

[그림 Ⅱ-1-4] 최근 10년간 유치원ㆍ어린이집 수 비교 41

[그림 Ⅱ-1-5] 유치원ㆍ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와 기관 이용률 42

[그림 Ⅱ-1-6] 연령별 유치원ㆍ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2020) 43

[그림 Ⅱ-1-7] 설립유형별 유치원 수 추이(2011-2020) 44

[그림 Ⅱ-1-8] 설립유형별 유치원 원아 수 추이(2011-2020) 45

[그림 Ⅱ-1-9] 연령별 유치원 원아 수 추이(2011-2020) 46

[그림 Ⅱ-1-10] 연도별 유치원 교원 수 추이(2011-2020) 47

[그림 Ⅱ-1-11] 설립유형별 어린이집 수 및 비율 추이(2011-2020) 50

[그림 Ⅱ-1-12] 설립유형별 어린이집 원아 수 및 비율 추이(2011-2020) 51

[그림 Ⅱ-1-13] 연령별 어린이집 원아 수 추이(2011-2020) 52

[그림 Ⅱ-1-14] 설립유형별 보육교직원 수 추이(2011-2020) 54

[그림 Ⅱ-2-1] 교육회복 종합방안의 추진 방향 55

[그림 Ⅱ-2-2]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정책 방향 57

[그림 Ⅱ-2-3] 미래형 교육과정 추진 계획안 60

[그림 Ⅱ-2-4]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의 기본방향 65

[그림 Ⅱ-2-5]/[그림 Ⅱ-2-4]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의 주요 내용 66

[그림 Ⅱ-2-6]/[그림 Ⅱ-2-5] 제2차 아동정책기본계획('20~'24) 정책체계도 67

[그림 Ⅱ-2-7]/[그림 Ⅱ-2-6] 제4차 저출산ㆍ고령사회 기본계획 정책체계도 70

[그림 Ⅱ-2-8]/[그림 Ⅱ-2-7] 장애아동 지원 종합대책(안)의 추진 방향 72

[그림 Ⅲ-1-1] 제2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18-2022) 85

[그림 Ⅲ-1-2]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사용 절차 간소화 90

[그림 Ⅲ-2-1] 보육지원체계 개편 93

[그림 Ⅳ-1-1]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방향 설정 시 고려할 사회 변화(1순위)_일반국민과 영유아부모 127

[그림 Ⅳ-1-2] 미래사회 대비 영유아기 함양해야할 역량 및 기술(1순위)_일반국민과 영유아부모 134

[그림 Ⅳ-1-3] 정책적 역점을 두어야 할 시기_일반국민과 영유아부모 137

[그림 Ⅳ-1-4] 향후 정부가 추진해야할 우선순위 정책과제(1순위)_일반국민 151

[그림 Ⅳ-1-5] 향후 출산 후 자녀를 보내고 싶은 기관 선택기준(1순위)_일반국민(미혼) 160

[그림 Ⅳ-1-6] 0-1세 영아수당 이용 여부_일반국민과 영유아 부모 164

[그림 Ⅳ-4-1]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방향 설정 시 고려할 사회 변화(1순위) 비교 198

[그림 Ⅳ-4-2]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방향 설정 시 고려사항(1순위) 비교 199

[그림 Ⅳ-4-3] 영유아기에 함양해야 할 역량 및 기술(1순위) 비교 200

[그림 Ⅳ-4-4] 미래사회 변화 고려 시 정책적으로 가장 역점을 둘 시기 비교 200

[그림 Ⅳ-4-5] 향후 포함해야 할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영역 주제 비교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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