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연구 개요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7
2.1. 한국어교원 양성기관(대학, 대학원 등의 학위과정, 비학위과정)의 운영 현황과 교과목 개설 현황 조사 17
2.2. 국내외 유사 자격증 체계와 교육과정 분석 17
2.3. 예비 교원 필요 교육내용 조사 18
2.4.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 개정안 개발 18
2.5.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개선 비대면 공청회 19
3. 연구진 구성 19
II.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22
1.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22
1.1. 개요 22
1.2. 학위과정 23
1.3. 비학위과정 27
2.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 교과목 개설 현황 조사 28
2.1. 개요 28
2.2. 학위과정 29
III.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52
1. 국내 유사 자격 사례 분석 52
1.1. 중등학교 교원 52
1.2. 유치원교사 56
1.3. 보육교사 59
1.4. 전문상담교사 64
1.5. 다문화사회 전문가 68
1.6. 사회복지사 73
2. 해외 유사 자격 사례 분석 79
2.1. 외국어로서의 영어(TESOL) 교원 자격 79
2.2. 외국어로서의 프랑스어(FLE) 교원 자격 93
2.3. 외국어로서의 독일어(DaF/DaZ) 교원 자격 98
2.4.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원 자격 102
2.5. 외국어로서의 일본어 교원 자격 107
IV. 현장 교원과 전문가 대상 인터뷰 및 설문조사 112
1. 초점집단인터뷰(Focused Group Interview) 112
1.1. KSL 운영기관 112
1.2. 이주민 대상 한국어교육 기관 118
1.3. 한국국제교류재단(KF) 125
1.4. 세종학당재단 127
1.5. 재외동포재단 129
2. 설문조사 개요 131
2.1. 조사 배경 및 목적 131
2.2. 조사 내용 및 방법 132
3. 설문조사 결과 137
3.1. 응답자 정보 137
3.2. 예비 교원의 필요 교육 내용 및 역량 143
3.3.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경험 162
3.4. 현행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 190
V. 개정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 203
1. 개정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203
1.1. 개발 방향 203
1.2. 주요 내용 203
1.3. 교과목별 구성 내용 205
1.4. 한국어교육 실습 208
2. 운영기관별 이수과목 및 학점 211
2.1. 대학의 자격증별 이수 과목 및 학점 211
2.2. 대학원의 자격증 이수 과목 및 학점 212
2.3. 비학위과정의 자격증 이수 과목 및 시간 213
3. 공청회 215
3.1. 공청회 개요 215
3.2. 공청회를 통한 의견 수렴 215
VI. 제언 218
1. 해외 예비교원을 위한 양성 교육과정의 개발 218
2. 교과목별 교육과정 구축과 내용 체계의 개정 보완 219
3. 신설 교과목의 포함과 교과목 인정 기준의 재고 219
4. 기타 220
부록1. [제목없음] 225
부록2. 응답자 정보 230
표목차 9〈표 1〉 연구진 구성과 과업 내용 20
〈표 2〉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운영 현황(학위과정) 23
〈표 3〉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운영 현황(학부) 24
〈표 4〉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운영 현황(대학원) 25
〈표 5〉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운영 현황(학점은행제) 26
〈표 6〉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운영 현황(비학위과정) 27
〈표 7〉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기관 유형별 분포 29
〈표 8〉 학부에서 개설된 1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31
〈표 9〉 학부에서 개설된 2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32
〈표 10〉 학부에서 개설된 3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33
〈표 11〉 학부에서 개설된 4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34
〈표 12〉 학부에서 개설된 5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35
〈표 13〉 대학원에서 개설된 1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36
〈표 14〉 대학원에서 개설된 2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37
〈표 15〉 대학원에서 개설된 3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38
〈표 16〉 대학원에서 개설된 4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40
〈표 17〉 대학원에서 개설된 5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41
〈표 18〉 학점은행제에서 개설된 1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42
〈표 19〉 학점은행제에서 개설된 2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43
〈표 20〉 학점은행제에서 개설된 3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43
〈표 21〉 학점은행제에서 개설된 4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44
〈표 22〉 학점은행제에서 개설된 5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45
〈표 23〉 중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의 검정기관 52
〈표 24〉 중등학교 정교사 자격기준 54
〈표 25〉 국어교사 자격의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 55
〈표 26〉 유치원 정교사(2급) 자격의 검정기관 56
〈표 27〉 유치원 정교사(2급) 자격기준 58
〈표 28〉 유치원 정교사(2급) 자격의 자격종별 기본이수과목 59
〈표 29〉 보육교사의 등급별 자격기준 61
〈표 30〉 보육교사 직무교육 및 승급교육 대상자 62
〈표 31〉 보육교사 자격 관련 학위과정에서 이수하여야 할 교과목 63
〈표 32〉 보육교사 자격 관련 교육훈련시설의 교육과정 63
〈표 33〉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의 검정기관 64
〈표 34〉 전문상담교사의 자격기준 65
〈표 35〉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의 자격종별 기본이수과목 66
〈표 36〉 전문상담교사(1급) 양성과정의 이수학점과 학점 67
〈표 37〉 다문화사회 전문가 자격 기준 69
〈표 38〉 다문화사회 전문가 양성과정의 교과목 및 교육시간 71
〈표 39〉 다문화사회 관련 과목 71
〈표 40〉 사회복지사의 등급별·영역별 자격기준 75
〈표 41〉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76
〈표 42〉 NCATE의 ESL 교사양성 프로그램 인증 기준 80
〈표 43〉 ACTFL 외국어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인증 기준 81
〈표 44〉 비학위과정 TESOL 수료증 프로그램 교과목 83
〈표 45〉 TESOL International Association 온라인 프로그램 83
〈표 46〉 CELTA 과정의 주요 내용 84
〈표 47〉 Cambridge DELTA 과정 모듈 85
〈표 48〉 숙명여대 TESOL 대학원 선택교과목 86
〈표 49〉 한국외대 TESOL 대학원 학기별 이수학점 87
〈표 50〉 한국외대 TESOL 대학원 ELT 과정 87
〈표 51〉 사이버한국외국어대 TESOL 대학원 교육과정 88
〈표 52〉 숙명여대 SNU-TESOL의 교육과정 89
〈표 53〉 숙명여대 YL-TESOL의 교육과정 90
〈표 54〉 한국외대 TESOL 전문교육원의 일반 TESOL 교육과정 91
〈표 55〉 한국외대 TESOL 전문교육원의 어린이 TESOL 교육과정 92
〈표 56〉 외국어로의 프랑스어(FLE) 학사과정 개요 95
〈표 57〉 투르(Tours) 대학 FLE 교육과정 95
〈표 58〉 외국어로서의 프랑스어 교원자격증(DAEFLE) 교육과정 96
〈표 59〉 DAEFLE(2021)의 자격증 시험 97
〈표 60〉 그라이프스발트 대학교 사례 99
〈표 61〉 예나 대학교 사례 100
〈표 62〉 주한독일문화원 독일어 교사 자격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수과정 100
〈표 63〉 국제중국어교사표준 102
〈표 64〉 CTCSOL 필기시험의 개략 105
〈표 65〉 전일제 한어국제교육석사 전문학위 교육과정 106
〈표 66〉 일본어 교육능력 검정시험 개요 108
〈표 67〉 일본어 교원을 위한 표준교육내용 109
〈표 68〉 오차노미즈 대학 교과과정 110
〈표 69〉 KSL 전문가 FGI 조사 대상자 114
〈표 70〉 이주민 대상 한국어교육 강사 FGI 조사 대상자 119
〈표 71〉 이주민 대상 한국어교육 강사 FGI 사전질문문항 119
〈표 72〉 이주민 대상 한국어교육 강사 FGI 의견 120
〈표 73〉 이주민 대상 한국어교육 관리자 FGI 조사 대상자 122
〈표 74〉 이주민 대상 한국어교육 관리자 FGI 의견 123
〈표 75〉 한국국제교류재단 FGI 조사 대상자 125
〈표 76〉 세종학당재단 FGI 조사 대상자 127
〈표 77〉 재외동포재단 FGI 조사 대상자 129
〈표 78〉 설문조사 대상 133
〈표 79〉 '예비 교원 필요 교육 내용 및 역량' 설문 문항 예시 134
〈표 80〉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경험' 설문 문항 예시 134
〈표 81〉 '현행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 개선 필요성' 설문 문항 예시 135
〈표 82〉 설문조사 절차 135
〈표 83〉 응답자의 성별 137
〈표 84〉 응답자의 한국어교육 경력 138
〈표 85〉 응답자의 학력 139
〈표 86〉 응답자의 한국어교원자격증 등급 140
〈표 87〉 응답자의 자격증 취득 경로(복수 응답) 141
〈표 88〉 응답자의 근무 기관 유형(복수 응답) 142
〈표 89〉 응답자의 근무 지역 143
〈표 90〉 언어 - 필요 교육 내용 145
〈표 91〉 한국어학 - 중요도에 대한 인식 146
〈표 92〉 언어학 - 중요도에 대한 인식 147
〈표 93〉 언어 - 중요도에 대한 인식 148
〈표 94〉 문화 - 필요 교육 내용 148
〈표 95〉 문화 - 중요도에 대한 인식 149
〈표 96〉 교수학습 - 필요 교육 내용 150
〈표 97〉 한국어교육 내용 및 방법 - 중요도에 대한 인식 151
〈표 98〉 한국어교육설계 - 중요도에 대한 인식 152
〈표 99〉 한국어 수업 운영·실습 - 중요도에 대한 인식 153
〈표 100〉 교수학습 - 중요도에 대한 인식 154
〈표 101〉 필요 교육 내용 - 중요도에 대한 인식 154
〈표 102〉 추가 필요 내용 - 필요 교육 내용 156
〈표 103〉 추가 필요 내용 - 중요도에 대한 인식 157
〈표 104〉 교육현장에 추가로 필요한 내용에 대한 의견 158
〈표 105〉 1영역 -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2
〈표 106〉 한국어문법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3
〈표 107〉 한국어음운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3
〈표 108〉 한국어음운론 도움 정도 교차분석 결과 163
〈표 109〉 (한)국어학개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4
〈표 110〉 한국어어문규범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5
〈표 111〉 한국어어문규범 도움 정도 교차분석 결과 165
〈표 112〉 한국어어휘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5
〈표 113〉 한국어화용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6
〈표 114〉 한국어의미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6
〈표 115〉 한국어사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7
〈표 116〉 2영역 -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7
〈표 117〉 외국어습득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8
〈표 118〉 대조언어학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9
〈표 119〉 대조언어학 도움 정도 교차분석 결과 169
〈표 120〉 언어학개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69
〈표 121〉 응용언어학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0
〈표 122〉 사회언어학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0
〈표 123〉 심리언어학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1
〈표 124〉 3영역 -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1
〈표 125〉 한국어문법교육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2
〈표 126〉 한국어표현교육법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3
〈표 127〉 한국어이해교육법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3
〈표 128〉 한국어발음교육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4
〈표 129〉 한국어발음교육론 도움 정도 교차분석 결과 174
〈표 130〉 한국어교육개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4
〈표 131〉 한국어평가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5
〈표 132〉 한국어평가론 도움 정도 교차분석 결과 175
〈표 133〉 한국어어휘교육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5
〈표 134〉 한국어교재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6
〈표 135〉 한국어교육과정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6
〈표 136〉 언어교수이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7
〈표 137〉 언어교수이론 도움 정도 교차분석 결과 177
〈표 138〉 한국문화교육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8
〈표 139〉 한국어교육정책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8
〈표 140〉 한국어한자교육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9
〈표 141〉 한국어번역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79
〈표 142〉 4영역 -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0
〈표 143〉 한국의 현대문화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1
〈표 144〉 현대한국사회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1
〈표 145〉 한국의 전통문화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2
〈표 146〉 한국의 전통문화 도움 정도 교차분석 결과 182
〈표 147〉 한국문학의 이해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2
〈표 148〉 한국문학개론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3
〈표 149〉 전통문화현장실습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3
〈표 150〉 한국민속학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4
〈표 151〉 한국현대문화비평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4
〈표 152〉 5영역 -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5
〈표 153〉 강의실습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5
〈표 154〉 강의참관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6
〈표 155〉 강의참관 도움 정도 교차분석 결과 186
〈표 156〉 모의수업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6
〈표 157〉 영역별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187
〈표 158〉 대학의 주전공 필수 이수학점에 대한 의견 190
〈표 159〉 대학의 주전공 필수 이수학점 확대에 대한 의견 191
〈표 160〉 대학의 부전공 필수 이수학점에 대한 의견 191
〈표 161〉 대학의 부전공 필수 이수학점 교차분석 결과 191
〈표 162〉 대학의 부전공 필수 이수학점 확대에 대한 의견 192
〈표 163〉 대학원의 필수 이수학점에 대한 의견 192
〈표 164〉 대학원의 필수 이수학점 교차분석 결과 193
〈표 165〉 대학원의 필수 이수학점 확대에 대한 의견 193
〈표 166〉 대학원의 필수 이수학점 확대 의견 교차분석 결과 193
〈표 167〉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의 필수 이수학점에 대한 의견 194
〈표 168〉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의 필수 이수학점 확대에 대한 의견 194
〈표 169〉 현행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의 5영역 변화에 대한 의견 195
〈표 170〉 1영역(한국어학) 이수학점에 대한 의견 195
〈표 171〉 1영역(한국어학) 이수학점 교차분석 결과 196
〈표 172〉 2영역(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이수학점에 대한 의견 196
〈표 173〉 2영역(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이수학점 교차분석 결과 196
〈표 174〉 3영역(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이수학점에 대한 의견 197
〈표 175〉 4영역(한국 문화) 이수학점에 대한 의견 197
〈표 176〉 5영역(한국어교육 실습) 이수학점에 대한 의견 198
〈표 177〉 5영역(한국어교육 실습) 이수학점 교차분석 결과 198
〈표 178〉 영역별 필수 이수과목 지정에 대한 의견 198
〈표 179〉 필수 이수과목의 명칭과 기술에 대한 의견 199
〈표 180〉 실습 교과 강화에 대한 의견 200
〈표 181〉 실습 교과 강화 교차분석 결과 200
〈표 182〉 실습 교과 강화 방식에 대한 의견 201
〈표 183〉 대학 등의 학위과정에서 실습 영역의 이수 학점에 대한 의견 201
〈표 184〉 대학 등의 학위과정에서 실습 영역 교차분석 결과 202
〈표 185〉 단기 비학위 양성과정에서 실습 영역의 이수 학점에 대한 의견 202
〈표 186〉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현장 경험에 포함하는 것에 대한 의견 202
〈표 187〉 한국어교육 실습 개정 내용 209
〈표 188〉 비학위과정 실습교과목 개정 내용 209
〈표 189〉 '한국어교육 실습 1, 2' 운영 예시 209
〈표 190〉 대학의 자격증별 이수 과목 및 학점 211
〈표 191〉 대학원의 자격증별 이수 과목 및 학점 212
〈표 192〉 비학위과정의 자격증별 이수 과목 및 학점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