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초·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 연구책임자: 주형미 ; 공동연구자: 박진용, 김상범, 김현미, 변희현, 임윤진, 서지영, 이경언, 박소영, 배주경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1
청구기호
379.155 -22-1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507 p. : 서식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C 2021-6-2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8460027
ISBN: 9791168460003(전2권)
제어번호
MONO12022000022818
주기사항
부록: 1. 델파이 1차 조사지 ; 2. 델파이 2차 조사지 ; 3. 설문 조사지
참고문헌: p. 350-363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3

가.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탐색 23

나. 초ㆍ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쟁점 및 개선 요구 분석 23

다. 초ㆍ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모색 23

라. 차기 교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정책 제언 모색 24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분석 24

나. 델파이 조사 25

다. 워킹그룹 25

라. 설문 조사 26

마. 워크숍 개최 26

바. 세미나 개최 27

사. 전문가 협의회 27

Ⅱ.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28

1.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및 운영 실태 연구 29

2.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 연구 31

가. 실과/기술ㆍ가정 32

나. 체육과 33

다. 음악과 36

라. 미술과 37

Ⅲ. 초ㆍ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41

1. 델파이 조사 개요 42

가. 절차 및 대상 42

나. 델파이 조사지 43

2. 교과별 델파이 조사 결과 45

가. 실과/기술ㆍ가정 45

나. 체육과 63

다. 음악과 95

라. 미술과 116

Ⅳ. 초ㆍ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141

1. 실과/기술ㆍ가정 143

가.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도출 절차 143

나.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145

2. 체육과 175

가.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도출 절차 175

나.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176

3. 음악과 231

가.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도출 절차 231

나.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232

4. 미술과 263

가.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도출 절차 263

나.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264

Ⅴ. 결론 313

1. 요약 314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315

나.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317

2. 정책 제언 323

가.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성격' 관련 개발 지침 325

나.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목표' 관련 개발 지침 328

다.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관련 개발 지침 331

라.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개발 지침 334

참고문헌 346

ABSTRACT 360

[부록 1] 델파이 1차 조사지 366

[부록 2] 델파이 2차 조사지 405

[부록 3] 설문 조사지 466

판권기 2

〈표 Ⅰ-3-1〉 교과별 워킹그룹 운영 개요 25

〈표 Ⅰ-3-2〉 설문 조사 대상 26

〈표 Ⅲ-1-1〉 델파이 조사 응답자 구성 43

〈표 Ⅲ-1-2〉 교과별 델파이 조사지 구성 및 문항 수 45

〈표 Ⅲ-2-1-1〉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7

〈표 Ⅲ-2-1-2〉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48

〈표 Ⅲ-2-1-3〉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성격과 관련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 49

〈표 Ⅲ-2-1-4〉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0

〈표 Ⅲ-2-1-5〉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51

〈표 Ⅲ-2-1-6〉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목표와 관련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 51

〈표 Ⅲ-2-1-7〉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4

〈표 Ⅲ-2-1-8〉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55

〈표 Ⅲ-2-1-9〉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관련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 56

〈표 Ⅲ-2-1-10〉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7

〈표 Ⅲ-2-1-11〉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58

〈표 Ⅲ-2-1-12〉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관련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 59

〈표 Ⅲ-2-1-13〉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향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1

〈표 Ⅲ-2-1-14〉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2

〈표 Ⅲ-2-1-15〉 2015 개정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62

〈표 Ⅲ-2-2-1〉 교과역량은 체육과 교육을 받은 인간상의 특성과 능력으로 구성: 유의미한 타당성 도출 67

〈표 Ⅲ-2-2-2〉 교과역량은 체육과 목표와 밀접한 관련: 타당성 의견 경향 67

〈표 Ⅲ-2-2-3〉 교과역량은 교육의 내용이기보다 교육의 결과로 이해: 유의미한 타당성 도출 68

〈표 Ⅲ-2-2-4〉 학교교육에서 체육교과에 요구되는 역할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9

〈표 Ⅲ-2-2-5〉 학교교육에서 체육교과에 요구되는 역할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0

〈표 Ⅲ-2-2-6〉 체육과 교과역량 재구성의 필요성: 유의미한 타당성 도출 71

〈표 Ⅲ-2-2-7〉 체육과에서 길러야 할 교과역량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2

〈표 Ⅲ-2-2-8〉 체육과에서 길러야 할 교과역량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3

〈표 Ⅲ-2-2-9〉 총괄 목표의 삭제: 타당성 미도출 74

〈표 Ⅲ-2-2-10〉 학교급별 위계 및 차별화된 구분 목표 제시: 타당성 의견 경향 75

〈표 Ⅲ-2-2-11〉 현장 적용을 고려한 구체적인 진술의 목표 제시: 타당성 미도출 75

〈표 Ⅲ-2-2-12〉 목표 구분 진술 방식: 타당성 미도출 76

〈표 Ⅲ-2-2-13〉 역량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구체적 주제(또는 개념)으로 내용 구성: 타당성 미도출 80

〈표 Ⅲ-2-2-14〉 교육 현장과 체육과 본질적 특성에 맞춘 신체활동(스포츠)으로 내용 구성: 타당성 미도출 80

〈표 Ⅲ-2-2-15〉 체육과 내용 영역 구성에 포함되어야 할 학습 내용(또는 주제)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2

〈표 Ⅲ-2-2-16〉 체육과 내용 영역 구성에 포함되어야 할 학습 내용(또는 주제)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83

〈표 Ⅲ-2-2-17〉 정의적 영역을 내용 영역 구분 없이 학년군 또는 학교급별로 제시: 타당성 미도출 84

〈표 Ⅲ-2-2-18〉 정의적 영역을 영역의 학습 내용(주제)에 필요한 경우에만 포함하도록 제시: 타당성 미도출 85

〈표 Ⅲ-2-2-19〉 정의적 내용을 제시하지 않거나 독립 영역으로 제시(추가 조사): 타당성 미도출 85

〈표 Ⅲ-2-2-20〉 성취기준 진술 개선의 필요성: 유의미한 타당성 도출 86

〈표 Ⅲ-2-2-21〉 최소 필수의 학습 내용과 성취 후의 변화/행동으로 간명하게 제시: 유의미한 타당성 도출 87

〈표 Ⅲ-2-2-22〉 학생 역량 변화(성취)를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 준거로 진술, 제시: 타당성 미도출 87

〈표 Ⅲ-2-2-23〉 교육과정 내용 적용에 적합한 신체활동 선정 및 수업(성취기준) 적용에 대해 구체적으로안내: 타당성 미도출 88

〈표 Ⅲ-2-2-24〉 교육과정 적용 자율성을 고려해 신체활동을 구체적으로 예시하지 않음: 타당성 미도출 89

〈표 Ⅲ-2-2-25〉 신체활동 예시를 세밀화(난이도, 구조 등으로 위계화)하여 제시: 유의미한 (부적) 타당성 도출 89

〈표 Ⅲ-2-2-26〉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초점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와 성취 행동 예시: 타당성 미도출 91

〈표 Ⅲ-2-2-27〉 교육과정 실행 매뉴얼 예시: 타당성 미도출 92

〈표 Ⅲ-2-2-28〉 교육 환경을 고려한 교육과정 적용의 기본 지침 및 적용 방안 제시: 타당성 미도출 92

〈표 Ⅲ-2-2-29〉 교육과정 개정의 구체적 내용에 대한 공유 및 실제화 방안 마련: 유의미한 타당성 도출 93

〈표 Ⅲ-2-2-30〉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개선의 쟁점 및 방향 도출을 위한 체육과 델파이 조사 내용 93

〈표 Ⅲ-2-2-31〉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선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내용 95

〈표 Ⅲ-2-3-1〉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7

〈표 Ⅲ-2-3-2〉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8

〈표 Ⅲ-2-3-3〉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구체적인 개선 방안 99

〈표 Ⅲ-2-3-4〉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1

〈표 Ⅲ-2-3-5〉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1

〈표 Ⅲ-2-3-6〉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구체적인 개선 방안 102

〈표 Ⅲ-2-3-7〉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3

〈표 Ⅲ-2-3-8〉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3

〈표 Ⅲ-2-3-9〉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5

〈표 Ⅲ-2-3-10〉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5

〈표 Ⅲ-2-3-11〉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구체적인 개선 방안 107

〈표 Ⅲ-2-3-12〉 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표'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8

〈표 Ⅲ-2-3-13〉 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표'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8

〈표 Ⅲ-2-3-14〉 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표' 관련 구체적인 개선 방안 110

〈표 Ⅲ-2-3-15〉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1

〈표 Ⅲ-2-3-16〉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1

〈표 Ⅲ-2-3-17〉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합의 113

〈표 Ⅲ-2-3-18〉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구체적인 개선 방안 114

〈표 Ⅲ-2-3-19〉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115

〈표 Ⅲ-2-4-1〉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8

〈표 Ⅲ-2-4-2〉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_개선 방안 119

〈표 Ⅲ-2-4-3〉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122

〈표 Ⅲ-2-4-4〉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3

〈표 Ⅲ-2-4-5〉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합의 사항 123

〈표 Ⅲ-2-4-6〉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124

〈표 Ⅲ-2-4-7〉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5

〈표 Ⅲ-2-4-8〉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_개선 방안 128

〈표 Ⅲ-2-4-9〉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합의 사항 132

〈표 Ⅲ-2-4-10〉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133

〈표 Ⅲ-2-4-11〉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3

〈표 Ⅲ-2-4-12〉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_개선 방안 135

〈표 Ⅲ-2-4-13〉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합의 사항 136

〈표 Ⅲ-2-4-14〉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7

〈표 Ⅲ-2-4-15〉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_개선 방안 137

〈표 Ⅲ-2-4-16〉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138

〈표 Ⅲ-2-4-17〉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139

〈표 Ⅳ-1〉 설문 조사 응답자 특성 142

〈표 Ⅳ-1-1〉 실과/기술ㆍ가정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144

〈표 Ⅳ-1-2〉 기술ㆍ가정 세부전공별 응답자 특성 144

〈표 Ⅳ-1-3〉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①_개선 방안(안) 147

〈표 Ⅳ-1-4〉 실과/기술ㆍ가정_성격 분리 진술 개선 방안에 대한 적절성 148

〈표 Ⅳ-1-5〉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②_개선 방안(안) 149

〈표 Ⅳ-1-6〉 실과/기술ㆍ가정_성격 진술 보완의 개선 방안에 대한 적절성 149

〈표 Ⅳ-1-7〉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③_개선 방안(안) 150

〈표 Ⅳ-1-8〉 실과/기술ㆍ가정_성격의 가치 및 철학 부분의 개선 방안에 대한 적절성 151

〈표 Ⅳ-1-9〉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④_개선 방안(안) 152

〈표 Ⅳ-1-10〉 실과/기술ㆍ가정_교과 역량 관련 개선 방안에 대한 적절성 153

〈표 Ⅳ-1-11〉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⑤_개선 방안(안) 154

〈표 Ⅳ-1-12〉 실과/기술ㆍ가정_핵심역량과 교과 역량의 관계 개선 방안에 대한 적절성 155

〈표 Ⅳ-1-13〉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⑥_개선 방안(안) 156

〈표 Ⅳ-1-14〉 실과/기술ㆍ가정_교과 목표 분리 진술 개선 방안에 대한 적절성 156

〈표 Ⅳ-1-15〉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⑦_개선 방안(안) 157

〈표 Ⅳ-1-16〉 실과/기술ㆍ가정_초ㆍ중학교 교과 목표 위계성 관련 개선 방안 ①의 적절성 158

〈표 Ⅳ-1-17〉 실과/기술ㆍ가정_초ㆍ중학교 교과 목표 위계성 관련 개선 방안 ②의 적절성 159

〈표 Ⅳ-1-18〉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⑧_개선 방안(안) 160

〈표 Ⅳ-1-19〉 실과/기술ㆍ가정_교과목표 및 내용 체계 일관성 관련 개선 방안의 적절성 161

〈표 Ⅳ-1-20〉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⑨_개선 방안(안) 162

〈표 Ⅳ-1-21〉 실과/기술ㆍ가정_성격에 따른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제시의 개선 방안에 대한 적절성 162

〈표 Ⅳ-1-22〉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⑩_개선 방안(안) 163

〈표 Ⅳ-1-23〉 실과/기술ㆍ가정_새로운 내용 추가 관련 개선 방안에 대한 적절성 164

〈표 Ⅳ-1-24〉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⑪_개선 방안(안) 165

〈표 Ⅳ-1-25〉 실과/기술ㆍ가정_교과 특성에 맞는 기능 보완의 개선 방안에 대한 적절성 166

〈표 Ⅳ-1-26〉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⑫_개선 방안(안) 167

〈표 Ⅳ-1-27〉 실과/기술ㆍ가정_학습자 발달수준을 고려한 성취기준의 개선 방안에 대한 적절성 168

〈표 Ⅳ-1-28〉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⑬_개선 방안(안) 169

〈표 Ⅳ-1-29〉 실과/기술ㆍ가정_다양한 교수ㆍ학습 및 평가 제시에 대한 개선 방안 ①의 적절성 170

〈표 Ⅳ-1-30〉 실과/기술ㆍ가정_다양한 교수ㆍ학습 및 평가 제시에 대한 개선 방안 ②의 적절성 171

〈표 Ⅳ-1-31〉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⑭_개선 방안(안) 172

〈표 Ⅳ-1-32〉 실과/기술ㆍ가정_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활용성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의 적절성 172

〈표 Ⅳ-1-33〉 실과/기술ㆍ가정_교육과정 개선_쟁점 ⑮_개선 방안(안) 173

〈표 Ⅳ-1-34〉 실과/기술ㆍ가정_실습 및 실기활동을 위한 학습 환경 조성에 대한 개선 방안의 적절성 174

〈표 Ⅳ-2-1〉 체육과 설문 조사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176

〈표 Ⅳ-2-2〉 교과역량과 체육과 영역의 유사성 179

〈표 Ⅳ-2-3〉 국외 교과역량 동향 180

〈표 Ⅳ-2-4〉 국외 체육과 비전 키워드 184

〈표 Ⅳ-2-5〉 제안한 교과역량의 요소와 의미 185

〈표 Ⅳ-2-6〉 홍콩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기능 관련 내용 186

〈표 Ⅳ-2-7〉 가치와 태도의 범주 구분(예시) 187

〈표 Ⅳ-2-8〉 건강 관리 역량 관련 해외사례 188

〈표 Ⅳ-2-9〉 움직임 수행 역량 관련 해외사례 189

〈표 Ⅳ-2-10〉 움직임 표현 역량 관련 해외사례 191

〈표 Ⅳ-2-11〉 스포츠 문화와 여가 실천 역량 관련 해외사례 192

〈표 Ⅳ-2-12〉 체육과 역량의 구성 방향에 대한 의견 193

〈표 Ⅳ-2-13〉 체육과 역량의 적합성에 대한 의견 194

〈표 Ⅳ-2-14〉 성취기준에 나타나는 학교급별 주요 차이점 205

〈표 Ⅳ-2-15〉 체육_총괄 목표의 역할 구분 안에 대한 의견 206

〈표 Ⅳ-2-16〉 체육_목표의 진술 방식에 대한 의견 206

〈표 Ⅳ-2-17〉 국외 체육 교과 내 건강 관련 내용 제시 동향 211

〈표 Ⅳ-2-18〉 국외 체육 교과 내 움직임 교육 관련 내용 제시 동향 212

〈표 Ⅳ-2-19〉 체육과 내용 영역 구성 방식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223

〈표 Ⅳ-2-20〉 체육_정의적 내용 구성 방식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224

〈표 Ⅳ-2-21〉 체육_성취기준 진술 방식 개선 방향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225

〈표 Ⅳ-2-22〉 체육_신체활동 예시의 제시 방식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226

〈표 Ⅳ-2-23〉 체육_교육과정 문서의 이해와 적용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 229

〈표 Ⅳ-2-24〉 체육_교육과정 현장 적용의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 230

〈표 Ⅳ-3-1〉 음악과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232

〈표 Ⅳ-3-2〉 음악과 교육과정 '성격' 내용 구성 체계의 개선 방안(예시안) 234

〈표 Ⅳ-3-3〉 음악과 교육과정 '성격' 내용 구성 체계에 대한 개선 방안의 적절성 235

〈표 Ⅳ-3-4〉 음악과 교육과정 '성격'의 내용 구성 체계에 대한 개선 방안(최종안) 237

〈표 Ⅳ-3-5〉 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 교과 역량 개선 방안(예시안) 238

〈표 Ⅳ-3-6〉 '음악적 감성 역량'의 역량 명칭과 하위 요소의 적절성 240

〈표 Ⅳ-3-7〉 '음악적 창의ㆍ융합 역량'의 역량 명칭과 하위 요소의 적절성 240

〈표 Ⅳ-3-8〉 '음악적 소통ㆍ협업 역량'의 역량 명칭과 하위 요소의 적절성 241

〈표 Ⅳ-3-9〉 '음악문화적 공동체 역량'의 교과 역량 명칭과 하위 요소의 적절성 242

〈표 Ⅳ-3-10〉 '음악적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의 역량 명칭과 하위 요소의 적절성 243

〈표 Ⅳ-3-11〉 '음악적 자기관리 역량'의 역량 명칭과 하위 요소 244

〈표 Ⅳ-3-12〉 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 교과 역량 개선 방안(최종안) 245

〈표 Ⅳ-3-13〉 음악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설'의 개선 방안(예시안) 247

〈표 Ⅳ-3-14〉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해설' 개선 방안의 적절성 248

〈표 Ⅳ-3-15〉 음악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설'의 개선 방안(최종안) 249

〈표 Ⅳ-3-16〉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표]의 개선 방안(예시안) 250

〈표 Ⅳ-3-17〉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 중 박, 박자, 장단 등의 학년군별 내용의 적절성 252

〈표 Ⅳ-3-18〉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 중 음의 높고 낮음, 음이름 등의 학년군별 내용의 적절성 252

〈표 Ⅳ-3-19〉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 중 소리의 어울림, 주요 3화음 등의 학년군별 내용의 적절성 253

〈표 Ⅳ-3-20〉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 중 가락의 같고 다름, 형식의 학년군별 내용의 적절성 254

〈표 Ⅳ-3-21〉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 중 셈여림(의 변화)에 대한 학년군별 내용의 적절성 255

〈표 Ⅳ-3-22〉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 중 빠르고 느림, 빠르기/한배의 변화에 대한 학년군별 내용의 적절성 256

〈표 Ⅳ-3-23〉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 중 여러 가지 소리, 음색에 대한 학년군별 내용의 적절성 256

〈표 Ⅳ-3-24〉 음악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방향'의 개선 방안(예시안) 258

〈표 Ⅳ-3-25〉 음악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방향'에 대한 개선 방안의 적절성 259

〈표 Ⅳ-3-26〉 음악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방향'의 개선 방안(최종안) 260

〈표 Ⅳ-3-27〉 음악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대한 개선 방안(예시안) 261

〈표 Ⅳ-3-28〉 음악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대한 개선 방안의 적절성 262

〈표 Ⅳ-4-1〉 미술과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264

〈표 Ⅳ-4-2〉 미술 교과 성격 수정 보완_〈개선 방안 ①〉 268

〈표 Ⅳ-4-3〉 미술 교과 성격 수정 보완_〈개선 방안 ②〉 269

〈표 Ⅳ-4-4〉 '미술 교과 역량'으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역량 274

〈표 Ⅳ-4-5〉 미술 교과 영역 구성 방안_〈개선 방안 ②〉 279

〈표 Ⅳ-4-6〉 미술 교과 영역 구성 방안_〈개선 방안 ③〉 280

〈표 Ⅳ-4-7〉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영역별 '핵심 개념' 281

〈표 Ⅳ-4-8〉 미국 핵심 미술 교육과정에서 창조하기(Creating)의 사례 283

〈표 Ⅳ-4-9〉 미술 교과 핵심 개념 재설정_〈개선 방안 ①〉 284

〈표 Ⅳ-4-10〉 미술 교과 핵심 개념 재설정_〈개선 방안 ②〉 285

〈표 Ⅳ-4-11〉 미술 교과 핵심 개념 재설정_〈개선 방안 ③〉 285

〈표 Ⅳ-4-12〉 2015 개정 초ㆍ중ㆍ고등학교 미술과 교육 '내용 요소' 287

〈표 Ⅳ-4-13〉 캐나다 B.C. 주 미술(visual arts)의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 부분 289

〈표 Ⅳ-4-14〉 미국 핵심 미술 교육과정에서 연결하기(Connecting) 과정의 수행 기준 사례 290

〈표 Ⅳ-4-15〉 2015 개정 초ㆍ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기능' 291

〈표 Ⅳ-4-16〉 미술 교과 기능 구성 방안_〈개선 방안 ①〉 293

〈표 Ⅳ-4-17〉 미술 교과 기능 구성 방안_〈개선 방안 ②〉 294

〈표 Ⅳ-4-18〉 미술 교과 기능 구성 방안_〈개선 방안 ③〉 295

〈표 Ⅳ-4-19〉 미술 교과 고유의 기능 - 체험 영역 296

〈표 Ⅳ-4-20〉 미술 교과 고유의 기능 - 표현 영역 297

〈표 Ⅳ-4-21〉 미술 교과 고유의 기능 - 감상 영역 298

〈표 Ⅳ-4-22〉 2015 개정 초ㆍ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태도 관련 용어 299

〈표 Ⅳ-4-23〉 미술 교과 고유의 태도 - 체험 영역 301

〈표 Ⅳ-4-24〉 미술 교과 고유의 태도 - 표현 영역 302

〈표 Ⅳ-4-25〉 미술 교과 고유의 태도 - 감상 영역 303

〈표 Ⅳ-4-26〉 일본 소학교 '지도 계획의 작성과 내용의 취급' 일부 306

〈표 Ⅳ-4-27〉 일본 중학교 '지도 계획의 작성과 내용의 취급' 일부 306

〈표 Ⅳ-4-28〉 미술실 환경 관련_〈개선 방안 ①〉 307

〈표 Ⅳ-4-29〉 미술실 환경 관련_〈개선 방안 ②〉 308

〈표 Ⅳ-4-30〉 미술 수업 환경 변화 관련_〈개선 방안 ①〉 311

〈표 Ⅳ-4-31〉 미술 수업 환경 변화 관련_〈개선 방안 ②〉 311

〈표 Ⅴ-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향 요약 316

〈표 Ⅴ-1-2〉 2015 개정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안 요약 317

〈표 Ⅴ-1-3〉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안 요약 319

〈표 Ⅴ-1-4〉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안 요약 321

〈표 Ⅴ-1-5〉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안 요약 322

〈표 V-2-1〉 본 연구의 '성격' 관련 개선 방안 325

〈표 V-2-2〉 본 연구의 '목표' 관련 개선 방안 329

〈표 V-2-3〉 본 연구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관련 개선 방안 331

〈표 V-2-4〉 본 연구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개선 방안 334

[그림 Ⅰ-1-1] 「2022 개정 교육과정」 개편 계획에 따른 교육과정 개정 추진 방향(안) 21

[그림 Ⅲ-1-1]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 절차 42

[그림 Ⅲ-2-1-1]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도출 절차 및 내용 46

[그림 Ⅲ-2-2-1]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도출 절차 및 내용 64

[그림 Ⅲ-2-3-1] 음악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도출 절차 및 내용 96

[그림 Ⅲ-2-4-1] 미술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도출 절차 및 내용 117

[그림 Ⅳ-1-1]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 개선 방안(안) 모색 절차 143

[그림 Ⅳ-1-2]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주요 쟁점 도출 내용 146

[그림 Ⅳ-2-1] 체육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안) 모색 절차 175

[그림 Ⅳ-2-2]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주요 쟁점 도출 내용 177

[그림 Ⅳ-2-3] 체육과 역량의 구조 186

[그림 Ⅳ-2-4] 영국 체육과 교육과정의 총괄 목표 198

[그림 Ⅳ-2-5] 캐나다 온타리오 주 체육과 교육과정의 비전 198

[그림 Ⅳ-2-6] 호주 체육과 교육과정의 세부 목표 199

[그림 Ⅳ-2-7] 영국 체육과 교육과정의 세부 목표 200

[그림 Ⅳ-2-8] 항목별 수준과 역할(안) 202

[그림 Ⅳ-2-9] CANADA Manitoba 주 발달특성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제시의 예 213

[그림 Ⅳ-2-10] 영국 체육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기능동사 활용 사례 214

[그림 Ⅳ-2-11] 신체활동 선정 가이드 예시 215

[그림 Ⅳ-2-12] 캐나다 온타리오 주 Health and Physical Education의 정의적 영역 제시 방식 216

[그림 Ⅳ-2-13] 홍콩 체육과 교육과정 영역 내 정의적 내용 216

[그림 Ⅳ-3-1] 음악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안) 모색 절차 231

[그림 Ⅳ-3-2]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주요 쟁점 도출 내용 233

[그림 Ⅳ-4-1] 미술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안) 모색 절차 263

[그림 Ⅳ-4-2]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주요 쟁점 도출 내용 265

[그림 Ⅴ-2-1] 교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정책 제언 323

[그림 V-2-2]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성격' 개발 관련 추가 지침(안) 328

[그림 V-2-3]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목표' 개발 관련 추가 지침(안) 330

[그림 V-2-4]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개발 관련 추가 지침(안) 333

[그림 V-2-5]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개발 관련 추가 지침(안) 335

[그림 V-2-6] 교과 교육과정의 적용 시기에 따른 모니터링 연도 339

[그림 V-2-7] 국가 교육과정의 개정 및 운영 체제 339

[그림 V-2-8] 교육과정ㆍ교과서 개발 추진 일정(5개년 로드맵) 340

[그림 V-2-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 심사 및 적용 일정 341

[그림 V-2-10]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 추진 체계도 343

[그림 V-2-11]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각론개발위원회의 업무 및 역할 344

[그림 Ⅴ-2-12] 국가 교육과정 개정 추진 체계 개선안 34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868572 379.155 -22-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868573 379.155 -22-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