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
제1부 초등 아동을 위한 책놀이 이론 9
1장 책놀이의 이해 10
1. 들어가며 : 왜 책놀이인가? 10
2. 책놀이의 이해 11
2장 아동발달과 놀이 15
1. 초등아동의 발달적 특성 15
2. 놀이의 이해 20
3. 아동발달과 놀이 21
3장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적용 23
1. 스토리텔링 vs 동화구연, 그리고 책놀이 23
2. 스토리텔링 유형 24
3. 그림책 읽기 26
4장 책놀이 수업 설계 28
1. 반응 중심 문학 활동 28
2. 수업계획안 및 수업일지 30
5장 인성교육의 이해 34
1. 인성교육의 필요성 34
2. 인성교육의 주요 개념 및 개선 방향 35
3. 인성교육과 책놀이 36
제2부 초등 아동을 위한 책놀이 실제 37
1. 『건물들이 휴가를 갔어요』 38
2. 『고구마구마』 40
3. 『구슬이 데구루루』 42
4. 『단물고개』 44
5. 『달 샤베트』 46
6. 『도둑을 잡아라!』 48
7. 『동강의 아이들』 50
8. 『딩동거미』 52
9. 『똑똑해지는 약』 & 『레모네이드가 좋아요』 54
10. 『똥방패』 56
11. 『북극곰이 녹아요』 58
12. 『빠작이의 변신』 60
13. 『새 친구가 이사 왔어요』 62
14. 『색깔 손님』 64
15. 『신기한 씨앗 가게』 66
16. 『우리는 친구』 68
17. 『으라차차 큰 일꾼』 70
18. 『점』 72
19. 『차다 차다 차다』 74
20. 『친구를 모두 잃어버리는 방법』 76
21. 『콧구멍만 바쁘다』 78
22. 『털보 아저씨의 행복 우산』 80
23. 『길로 길로 가다가』 82
24. 『돌부처와 비단장수』 84
25. 『마법의 나무 보자비』 86
26. 『말놀이 동시집 2』 88
27. 『민들레는 민들레』 90
28. 『온 세상 국기가 펄럭펄럭』 92
29. 『내 마음 ㅅㅅㅎ』 94
30. 『사소한 소원만 들어주는 두꺼비』 96
31. 『궁금쟁이 김 선비 우리 전통 과학에 쏙 빠졌네!』 98
32. 『김수한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 동방삭』 100
33. 『나쁜 어린이 표』 102
34. 『해님달님』 104
참고문헌 106
집필 및 연구위원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