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영유아 동작교육의 이해 15 1. 영유아 동작교육의 흐름 16 2. 영유아 동작교육의 개념 18 3. 영유아 동작교육의 목적과 목표 20 1) 동작을 위한 교육 목표 21 2) 동작을 통한 교육 목표 22 4.영유아 동작교육의 중요성 25
CHAPTER 02 영유아 운동 능력 발달 29 1. 운동 능력 발달 개념과 원리 29 2. 영유아 운동 발달 단계 31 3. 영유아 운동 능력 발달 34 1) 태아기 운동 능력 34 2) 영아기 운동 능력 36 3) 유아기 운동 능력 41
CHAPTER 03 영유아 동작교육 내용 45 1. 동작교육의 기초 영역 45 1) 기본 요소 47 (1) 신체(Body) - 무엇을 움직이는가 47 (2) 에포트(Effort) - 어떻게 움직이는가 56 (3) 공간(Space) - 어디에서 혹은 어디로 움직이는가 60 (4) 관계(Relationship) - 누가 혹은 무엇과 함께 움직이는가 66 2) 기본 동작 70 (1) 비이동 동작 71 (2) 이동 동작 82 (3) 조작적 동작 97 3) 동작 관찰일기 110 2. 동작교육의응용영역 115 1) 리듬 동작 115 2) 표현 동작 118
CHAPTER 04 영유아 동작교육의 교수 방법 123 1. 동작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123 1) 놀이 학습의 원리 123 2) 개별화의 원리 124 3) 탐구 학습의 원리 124 4) 다감각적 표현 활동의 원리 125 2. 동작교육의교수-학습방법 126 1) 직접적 교수 방법 127 2) 안내-발견적 교수 방법 128 3) 탐색적 교수 방법 130 3. 동작교육의 접근 방법 133 1) 문제해결식 접근 -Gilliom 동작교수법 133 2) 극적 접근 - Ritson 동작교수법 135 3) 통합적 접근 - Slater 동작교수법 137
CHAPTER 05 영유아 동작교육 활동의 계획과 평가 141 1. 영유아 동작교육 수업 계획 141 2. 영유아 동작교육 수업 계획안 구성 요소 142 1) 동작의 활동 개요 및 작성 143 2) 동작의 활동 과정 및 작성 144 3) 동작의 활동 평가 및 작성 146 3. 영유아 동작교육 수업 계획안 146 1) 표준보육과정-영아 동작교육 수업 계획안 146 2) 누리과정-만 3세 동작교육 수업 계획안 148 3) 누리과정-만 4세 동작교육 수업 계획안 150 4) 누리과정-만 5세 동작교육 수업 계획안 152 4. 영유아 동작교육 수업 평가 155 1) 동작 활동에 대한 교사의 평가 156 2) 유아의 자기 평가 156 3) 영유아에 대한 동작 활동 평가 157 4) 영유아 만족도 평가 158
CHAPTER 06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동작교육 159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영아 동작교육 159 1) 신체운동 영역 160 2) 예술경험 영역 168 2. 유치원 누리과정과 유아 동작교육 175 1) 신체운동·건강 영역 176 2) 예술경험 영역 180
CHAPTER 07 창의성과 영유아 동작교육 187 1. 영유아 동작교육과 창의성 187 1) 창의성의 의미 187 2) 영유아 동작교육과 창의성의 관계 188 3) 영유아 동작교육의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창의성 189 4) 창의성의 구성 요소 190 (1) 동작 창의성 구성 요소 192 (2) 명화를 활용한 동작 창의성 198 2. 영유아 동작 발달과 창의성 202 1) 영아기 동작 발달과 창의성 203 2) 유아기 동작 발달과 창의성 205 3. 영유아 창의적 동작교육과 교사 206 1) 창의성과 교사의 관계 206 2) 창의적 동작교육과 교사의 역할 208 3) 놀이 중심 동작교육과 교사의 역할 211
CHAPTER 08 영유아 창의동작교육 활동 213 1. 음악을 통한 창의동작교육 활동 213 2. 명화를 통한 창의동작교육 활동 217 3. 그림책을 통한 창의동작교육 활동 220 4. 스토리텔링을 통한 창의동작교육 활동 224 5. 여러 나라의 전통춤을 통한 창의동작교육 활동 228 6. 극적 접근을 통한 창의동작교육 활동 232 7. 전통 놀이를 통한 창의동작교육 활동 235 8. 멀티미디어를 통한 창의동작교육 활동 238 9. 도구를 통한 창의동작교육 활동 241
PART Ⅱ 영유아 창의동작교육 -실제- 245
CHAPTER 09 영아 동작교육 활동 247 1. 0~1세 영아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47 활동① 물을 만져요 248 활동② 신기한 소리가 들려요 249 활동③ 톡톡톡 눌러요 250 활동④ 올라갔다 내려갔다 251 활동⑤ 끌차를 움직여요 252 활동⑥ 블록을 쌓고 무너뜨려요 253 2. 2세 영아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54 활동① 눈을 굴려요 255 활동② 나뭇잎을 뿌려요 256 활동③ 올라갔다 내려가요 257 활동④ 종이 공 던질래요 258 활동⑤ 나, 올라갈 거야 259 활동⑥ 아래로 위로 건너가요 260 활동⑦ 꿈틀꿈틀 기어가요 261
CHAPTER 10 유아 동작교육 활동 263 1. 3~5세 유아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63 활동① 나는 누구일까? 264 활동② 오늘부터 내가 고양이! 267 활동③ 나는야 피자 될 거야! 270 활동④ 나비가 되어 보아요 275 활동⑤ 십이간지 동물 정복하기 279 활동⑥ 경작하는 농부 283 활동⑦ 거미가 되어 보아요 287 활동⑧ 비행기가 되어 보아요 291 활동⑨ 사계절 나무가 되어 보아요 296 활동⑩ 여러 나라의 민속춤을 알아보아요 301 활동⑪ 빨래로 변신 305 활동⑫ 빗방울이 되어 여행을 떠나요 309 활동⑬ 개구리의 성장 313 활동⑭ 동물의 사육제 317 활동⑮ 선풍기를 표현해 보아요 320
참고 문헌 323
이용현황보기
영유아 창의동작교육 = Creative movement education for infants & children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