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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연구진 3
목차 4
요약문 14
ABSTRACT 15
제1장 서론 16
1.1. 연구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내용 17
1.2.1. 전체 연구내용 17
1.2.2. 자체부문 연구내용 17
1.2.3. 용역부문 연구내용 17
1.3. 연구범위 및 수행방법 18
제2장 포장소음 발생원리 및 평가방법 19
2.1. 포장소음 발생원리 19
2.1.1. 트레드 타격(Tread Impact) 19
2.1.2. 에어 펌핑(Air Pumping) 19
2.1.3. 스틱 슬립(Stick-Slip) 20
2.1.4. 스틱 스냅(Stick-Snap) 21
2.2. 포장소음 증폭 원리 21
2.2.1. 혼 효과(Horn Effect) 21
2.2.2. 헬름홀츠 공명(Helmholtz Resonance) 22
2.3. 포장소음 평가방법 23
2.3.1. 통계적 패스바이 방법 23
2.3.2. 연속 교통류 시간통합법 25
2.3.3. 근접소음 측정방법 26
2.3.4. 차량 탑재형 음향 인텐시티(OBSI) 측정방법 27
2.3.5. 타이어-노면소음과 도로변(갓길) 소음의 상관성 30
2.4. 포장소음 평가관련 연구 및 사례 31
2.4.1. 국내-환경부 31
2.4.2. 국내-국토교통부 35
2.4.3. 국외-실비아 프로젝트 35
2.4.4. 국외-사일런스 프로젝트 36
제3장 포장종류별 발생소음 현장조사 38
3.1. 측정 방법 38
3.1.1. 타이어-노면소음 측정 38
3.1.2. OBSI 측정 40
3.1.2. 갓길 등가소음도 측정방법 41
3.2. 현장조사 및 측정결과 48
3.2.1. [현장1] 경부선(양산IC~통도사IC) 49
3.2.2. [현장2] 중부선(하남IC~상일IC) 54
3.2.3. [현장3] 서해안선(서산IC~당진JC) 58
3.2.4. [현장4] 중앙선(만종JC~신평JC) 64
3.2.5. [현장5] 중부내륙선(남지IC~영산IC) 69
3.2.6. [현장6] 중부내륙선(점촌함창IC~문경새재IC) 74
3.2.7. [현장7] 통영대전선(통영TG~북통영IC) 78
3.2.8. [현장8] 울산포항선(범서IC~동경주IC) 83
3.2.9. [현장9] 광주대구선(가조IC~해인사IC) 90
제4장 포장종류별 발생소음 특성 분석 95
4.1. 아스팔트 포장 95
4.1.1. SMA 포장 95
4.1.2. 배수성 포장 101
4.2. 콘크리트 포장 102
4.2.1. 횡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102
4.2.2. 종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108
4.2.3. DG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112
4.2.4. NGCS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117
제5장 환경영향평가 적용을 위한 포장소음 평가방안 121
5.1. 환경영향평가 포장소음 평가 개요 121
5.2. 환경영향평가 포장소음 평가 방법 123
5.2.1. 측정방법 개요 123
5.2.2. 기준포장 124
5.2.3. 환경영향평가 소음예측 음원모델(안) 126
5.2.3. 소음저감효과 경년변화 분석 128
5.2.4. 소음저감효과 성능평가 방안 131
5.3. KHTN 음원모델 개선 131
5.3.1. KHTN 음원모델 개요 131
5.3.2. KHTN 음원모델 산정방법 133
5.3.3. KHTN 차종분류 139
5.3.4. 음원모델 개선 144
제6장 결론 153
참고문헌 154
도서정보(INFORMATION) 155
보고서 집필 내역 157
판권기 158
뒷표지 159
표 2.1. 차량분류 및 기준속도에 따른 가중치(Wx) 24
표 2.2. 도로교통소음 관리지역 지정 및 방음시설의 설치 현황 사례 32
표 2.3. 저소음 포장 경년변화 사례(SILENCE, EU) 37
표 2.1. 유럽연합(EU) 방음벽 성능평가 규격[내용없음] 7
표 2.2. 국내·외 소음감쇠기 감음성능 평가방법 요약[내용없음] 7
표 2.2. 유럽연합(EU) 방음벽 성능평가 규격[내용없음] 7
표 3.1. 측정높이별 평균소음도 차이 47
표 3.2. 3,5,7m 측정높이별 등가소음도의 평균소음도와의 차이 비교 47
표 3.3. 측정현장 및 측정방법 개요 48
표 3.4. 경부선(양산IC~통도사IC) 현장조사 결과 요약 53
표 3.5. 중부선(하남IC~상일IC) 현장조사 결과 요약 57
표 3.6. 서해안선(서산IC~당진JC) 현장조사 결과 요약 63
표 3.7. 중부내륙선(만종JC~신평JC) 현장조사 결과 요약 68
표 3.8. 중부내륙선(남지IC~영산IC) 현장조사 결과 요약 73
표 3.9. 중부내륙선(점촌함창IC~문경새재IC) 현장조사 결과 요약 77
표 3.10. 통영대전선(통영TG~북통영IC) 현장조사 결과 요약 82
표 3.11. 중부내륙선(남지IC~영산IC) 현장조사 결과 요약 89
표 3.12. 광주대구선(가조IC~해인사IC) 현장조사 결과 요약 94
표 5.1. 기준포장(SMA) 타이어-노면 근접(CPX) 소음 분석결과 124
표 5.2. 기준포장(SMA)과 비교한 상대소음도(100km/h, 5차종 평균) 127
표 5.3. SMA 포장 경년변화 분석(1~14년) 결과 129
표 5.4. SMA 포장 경년변화 분석(1~8년) 결과 129
표 5.5.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경년변화 분석(1~14년) 결과 130
표 5.6.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경년변화 분석(1~8년) 결과 130
표 5.7. 아스팔트 포장 경년변화 계수(안) 130
표 5.8. ASJ RTN-model 1998 음원모델 132
표 5.9. KHTN model-2001 음원모델 132
표 5.10. KHTN model-2001 음향파워 산정계수(아스팔트 포장) 137
표 5.11. KHTN model-2001 음향파워 산정계수(콘크리트 포장) 138
표 5.12. KHTN 차종분류 체계 140
표 5.13. KHTN model-2007 음향파워 산정계수(아스팔트 포장) 141
표 5.14. KHTN model-2007 음향파워 산정계수(콘크리트 포장) 142
표 5.15. KHTN 개선모델 음향파워 산정계수(안)(아스팔트-SMA 포장) 145
표 5.16. KHTN 개선모델 음향파워 산정계수(안)(아스팔트-배수성 포장) 146
표 5.17. KHTN 개선모델 음향파워 산정계수(안)(콘크리트-횡타이닝 포장) 147
표 5.18. KHTN 개선모델 음향파워 산정계수(안)(콘크리트-종타이닝 포장) 148
표 5.19. KHTN 개선모델 음향파워 산정계수(안)(콘크리트-DG 표면처리 포장) 149
표 5.20. KHTN 개선모델 음향파워 산정계수(안)(콘크리트-NGCS 표면처리 포장) 150
그림 2.1. 포장소음 발생원리-트레드 타격(Tread Impact) 19
그림 2.2. 포장소음 발생원리-에어 펌핑(Air Pumping) 20
그림 2.3. 포장소음 발생원리-스틱 슬립(Stick-Slip) 20
그림 2.4. 포장소음 발생원리-스틱 스냅(Stick-Snap) 21
그림 2.5. 포장소음 증폭원리-혼 효과(Horn Effect) 22
그림 2.6. 포장소음 증폭원리-헬름홀츠 공명(Helmholtz Resonance) 22
그림 2.7. 통계적 패스바이 측정을 위한 마이크로폰 설치위치 24
그림 2.8. 통계적 격리 패스바이 소음측정 사례 25
그림 2.9. CPX 측정방법의 마이크로폰 설치 위치 26
그림 2.10. 트레일러(towed-vehicle) 방식의 CPX 측정차량 27
그림 2.11. OBSI 측정위치(AASHTO TP 76-15 규격) 28
그림 2.12. OBSI 측정장치 설치 사례 28
그림 2.13. 음향 인텐시티의 개념 29
그림 2.14. CPX 소음도와 SPB 소음도 상관성 평가 사례(WSP-Opus, New Zealand) 31
그림 2.15. 저소음포장도로 인증방안(1안) 33
그림 2.16. 저소음포장도로 인증방안(2안) 34
그림 2.17. 환경부 신기술 검증을 위한 타이어/노면소음 측정 장비 35
그림 2.18. 포장소음 저감효과 관리체계 사례(Good("normal" condition), Acceptable (+ 1 dB), Unacceptable (+ 2~3 dB 이상) 37
그림 3.1. CPX 측정의 개요 39
그림 3.2. OBSI 측정의 개요 40
그림 3.3. 갓길 등가소음도 측정높이 검토 개요 41
그림 3.4. 왕복 4차로 고속도로 갓길 등가소음도 높이별 차이 43
그림 3.5. 왕복 4차로 고속도로 갓길 둥가소음도 높이별 평균소음도와의 차이 44
그림 3.6. 왕복 8차로 고속도로 갓길 등가소음도 측정높이별 차이 45
그림 3.7. 왕복 8차로 고속도로 갓길 등가소음도 높이별 평균소음도와의 차이 46
그림 3.8. 갓길 등가소음도 측정의 개요 47
그림 3.9. 경부선(양산IC~통도사IC) 현장조사 위치 개요 49
그림 3.10. 경부선(양산IC~통도사IC) CPX 레벨 측정결과 50
그림 3.11. 경부선(양산IC~통도사IC) OBSI 레벨 측정결과 51
그림 3.12. 경부선(양산IC~통도사IC) 갓길 등가소음도 측정결과 52
그림 3.13. 중부선(하남IC~상일IC) 현장조사 위치 개요 54
그림 3.14. 중부선(하남IC~상일IC) CPX 측정결과 55
그림 3.15. 중부선(하남IC~상일IC) OBSI 레벨 측정결과 56
그림 3.16. 서해안선(서산IC~당진JC) 현장조사 위치 개요 58
그림 3.17. 서해안선(서산IC~당진JC) CPX 측정결과 59
그림 3.18. 서해안선(서산IC~당진JC) OBSI 레벨 측정결과 60
그림 3.19. 서해안선(서산IC~당진JC) 갓길 등가소음도 측정결과-1차 61
그림 3.20. 서해안선(서산IC~당진JC) 등가소음도 측정결과-2차(1년 후) 62
그림 3.21. 중앙선(만종JC~신평JC) 현장조사 위치 개요 64
그림 3.22. 중앙선(만종JC~신평JC) CPX 측정결과 65
그림 3.23. 중앙선(만종JC~신평JC) OBSI 측정결과 66
그림 3.24. 중앙선(만종JC~신평JC) 갓길 등가소음도 측정결과 67
그림 3.25. 중부내륙선(남지IC~영산IC) 현장조사 위치 개요 69
그림 3.26. 중부내륙선(남지IC~영산IC) CPX 측정결과 70
그림 3.27. 중부내륙선(남지IC~영산IC) OBSI 레벨 측정결과 71
그림 3.28. 중부내륙선(남지IC~영산IC) 갓길 등가소음도 측정결과 72
그림 3.29. 중부내륙선(점촌함창IC~문경새재IC) 현장조사 위치 개요 74
그림 3.30. 중부내륙선(점촌함창IC~문경새재IC) CPX 측정결과 75
그림 3.31. 중부내륙선(점촌함창IC~문경새재IC) OBSI 측정결과 76
그림 3.32. 통영대전선(통영TG~북통영IC) 현장조사 위치 개요 78
그림 3.33. 통영대전선(통영TG~북통영IC) CPX 측정결과 79
그림 3.34. 통영대전선(통영TG~북통영IC) OBSI 측정결과 80
그림 3.35. 통영대전선(통영TG~북통영IC) 갓길 등가소음도 측정결과 81
그림 3.36. 울산포항선(범서IC~동경주IC) 현장조사 위치 개요 83
그림 3.37. 울산포항선(범서IC~동경주IC) CPX 측정결과 84
그림 3.38. 울산포항선(범서IC~동경주IC) OBSI 측정결과 86
그림 3.39. 울산포항선(범서IC~동경주IC) 갓길 등가소음도 측정결과 88
그림 3.40. 광주대구선(가조IC~해인사IC) 현장조사 위치 개요 90
그림 3.41. 광주대구선(가조IC~해인사IC) CPX 측정결과 91
그림 3.42. 광주대구선(가조IC~해인사IC) OBSI 측정결과 92
그림 3.43. 광주대구선(가조IC~해인사IC) 갓길 등가소음도 측정결과 93
그림 4.1. 중부선(하남IC~상일IC) 구간 SMA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96
그림 4.2. 중부내륙선(남지IC~영산IC) 구간 SMA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97
그림 4.3. 울산포항선(범서IC~동경주IC) 구간 SMA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98
그림 4.4. 조사구간 전체 SMA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비교 99
그림 4.5. 조사구간 전체 SMA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평균주파수 특성 비교 100
그림 4.6. 조사구간 전체 SMA 포장 갓길 등가소음 주파수 특성 비교 100
그림 4.7. 중부선(하남IC~상일IC) 구간 배수성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01
그림 4.8. 경부선(양산IC~통도사IC) 구간 횡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02
그림 4.9. 서해안선(서산IC~당진JC) 구간 횡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03
그림 4.10. 중앙선(만종JC~신평JC) 구간 횡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04
그림 4.11. 통영대전선(통영TC~북통영IC) 구간 횡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05
그림 4.12. 조사구간 전체 횡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비교 106
그림 4.13. 조사구간 전체 횡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평균주파수 특성 비교 107
그림 4.14. 조사구간 전체 횡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갓길 등가소음 주파수 특성 비교 107
그림 4.15. 울산포항선(범서IC~동경주IC) 구간 횡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08
그림 4.16. 광주대구선(가조IC~해인사IC) 구간 횡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09
그림 4.17. 조사구간 전체 횡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비교 110
그림 4.18. 조사구간 전체 종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평균주파수 특성 비교 111
그림 4.19. 조사구간 종타이닝 콘크리트 포장 갓길 등가소음 주파수 특성 비교 111
그림 4.20. 경부선(양산IC~통도사IC) 구간 DG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12
그림 4.21. 중앙선(만종JC~신평JC) 구간 DG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13
그림 4.22. 대전통영선(통영TC~북통영IC) 구간 DG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14
그림 4.23. 조사구간 전체 DG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비교 115
그림 4.24. 조사구간 전체 DG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평균주파수 특성 비교 116
그림 4.25. 조사구간 DG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갓길 등가소음 주파수 특성 비교 116
그림 4.26. 서해안선(서산IC~당진IC) 구간 NGCS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17
그림 4.27. 중부내륙선(점촌함창IC~문경새재JC) 구간 NGCS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118
그림 4.28. 조사구간 전체 NGCS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주파수 특성 비교 119
그림 4.29. 조사구간 전체 NGCS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타이어-노면소음 평균주파수 특성 비교 120
그림 4.30. 조사구간 NGCS 표면처리 콘크리트 포장 갓길 등가소음 주파수 특성 비교 120
그림 5.1. 저소음형 포장 환경영향평가 적용을 위한 음원모델 개념 122
그림 5.2. 환경영향평가 소음해석 음원모델의 조건 122
그림 5.3. 환경영향평가 적용을 위한 저소음형 포장소음 측정방법 개요 123
그림 5.4. 기준포장 및 기준 소음도 정의 개요 124
그림 5.5. 포장종류별 타이어-노면 CPX 기준소음도(안) 125
그림 5.6. 환경영향평가 소음대책 적용 음향파워 개선의 개념 126
그림 5.7. SMA 포장 CPX 소음(100 km/h 주행) 측정결과 128
그림 5.8.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CPX 소음(100 km/h 주행) 측정결과 129
그림 5.9. KHTN model-2001 타이어-노면 근접소음 측정방법 개요 133
그림 5.10. KHTN model-2001 통과소음 측정방법 개요 134
그림 5.11. KHTN model-2001 차종별 음향파워 레벨 136
그림 5.12. KHTN model-2007 차종별 음향파워 레벨 143
그림 5.13. 포장종류별 음향파워레벨(안)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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