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프롤로그
수강생 감사편지chapter01 자기 소리 찾기
1. 자기 소리 찾기
2. 피치(pitch) 찾기 발성
3. 연구개 열기
4. 스타카토(staccato) 발성

chapter02 발음법
1. 모음 발음
2. 자음 발음
3. 받침 발음 chapter03 호흡 운동법
1. 기본 호흡 운동법
2. 심화 호흡 운동 chapter04 발성 스피치 실습
1. 발성스피치(speech)
2. 발성스피치(speech) _ 읽기 연습
3. 발성 스피치(speech)_ 말하기 연습 chapter05 음성교정과 발성치유
1. 좋은 음성을 위한 성대 관리
2. 발성치유 chapter06 발성 스피치 관련 Q&A
질문과 답 참고 _ 수업시 진행되는 순서

이용현황보기

김화진의 vocal 발성스피치 : 자기 소리 찾기 전문가가 알려주는 나의 진짜 목소리를 알고 말하는 방법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B000055897 808.5 -22-45 부산관 종합자료실(1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지금 당신의 목소리가 마음에 드십니까?
‘자기 소리’를 찾으셨습니까?
어떻게 말을 할 때 가장 편하십니까?
노래를 잘 부르고 싶으십니까?


이 책의 특징은 자기 소리를 찾고 정확한 발음을 익히고 올바른 호흡 운동법을 통해 호흡을 조절하고 정확한 피치(Pitch)로 말하고 노래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특히 그림과 사진을 통해 쉽게 접근하고 음원으로 소리를 들어보고 반복 연습할 수 있도록 정성을 들였습니다.
잘못된 발성으로 목이 상한 후에 필자를 찾아오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되는데, 노래를 잘하고 싶다면 이 책으로 발성과 발음법, 고음과 저음 내는 훈련을 한 후에 배우는 것을 권합니다. 자신의 귀를 믿지 마세요. 자신 스스로 자신의 소리를 분별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훈련을 하게 되면 분별하는 능력이 키워지겠지요. 자신이 듣는 목소리와 상대가 듣는 목소리에는 차이가 있기 마련이니 낙담하지 말고 용기를 내어 좋은 목소리에 도전해보기 바랍니다.
-《김화진 보컬 발성스피치》 프롤로그 중에서-

자신의 소리 크기를 잘 조절하는 것은 소통에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복식호흡을 통한 성량 조절 발성법에 대해 배웁니다.
아래와 같은 경험 중 2개 이상 ‘YES’가 나온다면 성량 조절을 통해 소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 친구와 둘이 말을 해도 한 친구가 소리가 너무 작아서 못 알아들은 경험이 있습니까? (YES/NO)
· 식당에서 ‘이모’, ‘사장님’하고 불렀을 때 알아듣지 못해서 반찬을 더 못 먹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YES/NO)
· 여러 명 모여서 말을 할 때 자신의 소리가 묻혀서 대화에 끼지 못하는 경험이 있습니까? (YES/NO)
· ‘너 소리 좀 키워줄래?’, ‘알아들을 수가 없잖아?’, ‘크게 말해!!’라는 말을 들어본 경험이 있습니까? (YES/NO)
《김화진 보컬 발성스피치》 음성교정과 발성치유 중에서

일상생활에서 상황에 맞게 말소리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성량 조절 발성법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일상의 변화를 느끼게 된다.

“자기 소리 찾기”는 자신을 찾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이다.

‘좋은 목소리’를 만들기 위한 기적의 레슨법!


이 책에 다룬 발음법, 발성법, 호흡 운동법을 통해 독자 스스로 ‘자기 소리 찾기’ 와 ‘발성치유’에 이를 수 있게 해준다.
작가는 말하는 것과 노래하는 것은 쉽고 재미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전문용어에 낯설고 악보를 볼 줄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읽고 연습할 수 있게 구성돼있다.
자신과 상대방 모두가 듣기 편하고 상대에게 신뢰를 주는 목소리를 내고, 좋은 발성으로 노래하고 싶다면 이 책의 내용대로 한걸음씩 따라해 보길 바란다.
어느새 변화된 자신의 목소리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
*자기 소리 찾기
자신의 좋은 소리, 좋은 울림 찾기는 ‘좋은 피치(Pitch) 찾기’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정도(正道)’가 중요하듯 우리 인생도 목표를 위해 방향을 설정하고 바른길로 가야 합니다. 좋은 소리 또한 소리가 나갈 수 있는 방향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소리가 나가는 방향을 정확히 알고 말하고 노래해야 합니다. 그렇게 말하고 노래할 때 ‘좋은 피치(Pitch)’의 소리라고 합니다.
《김화진 보컬 발성스피치》 자기 소리 찾기 중에서
*발음법
허밍으로 모음 피치(pitch) 찾기 ‘오[오]’ 모음 발성 후 ‘ㅗ’ 모음 발음이 자연스럽게 잘 되면 혀끝을 의식하면서 입술을 살짝 내밀고 단모음 ‘ㅜ’ 모음 발음을 하면 됩니다. 입술 주름이 살짝 생기도록 입을 모은 후 동그랗게 만들고 발음합니다. 다시 ‘ㅗ’ 모음 발음 후에 ‘ㅓ’ 모음 발음을 해주면 됩니다. ‘ㅓ’ 모음 발음 시 소리가 뒤로 너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입천장으로 소리를 더 보내면서 피치(pitch) 유지를 해주면 됩니다.
혀 짧은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혀를 메~롱 하듯이 내밀어서 발음하는 기법을 사용하면 혀끝의 근육이 강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사람을’ 발음할 때 ‘사담을’ 이라고 발음하거나 ‘힘을’ 을 ‘띰을’ 이라고 발음하는 경우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메~롱 할 때처럼 혀를 내밀 때처럼 혀끝이 퍼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연습합니다.
《김화진 보컬 발성스피치》 발음법 중에서
*호흡 운동법
호흡 유지법은 들숨을 깊이 들이쉬고 윗복식에 힘을 준 상태에서 3초, 6초 동안 바람을 밖으로 내보내지 않고 들숨 그대로 유지하는 연습입니다. 어릴 때 고속도로 터널에서 터널 길이만큼 숨 참기 연습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터널에서는 그냥 숨을 참고 오랫동안 버티기를 했습니다. 호흡 유지법은 들숨 상태를 유지하고 숨을 참는 방법입니다.
좋은 소리의 첫걸음은 몸을 잘 관리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특히 성대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뇌는 신경이 예민해져서 활발히 활동하지 못하고 몸도 굳어지게 됩니다. 이때 말을 많이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거나 노래를 불러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목 근육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특히 승모근 스트레칭, 흉쇄 유돌근, 목 마사지는 목 근육을 푸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몸 전체를 풀어줄 때는 발레 스트레칭도 좋습니다.
알렉산더 테크닉을 꾸준히 연습했다면 이제 몸을 늘리기 위한 훈련을 더하겠습니다. 말과 노래를 잘하기 위한 좋은 몸을 만들어야 합니다. 필자는 교통사고 이후 목과 허리에 통증이 심했습니다. 배웠던 호흡법으로 신체 정렬을 하고 알렉산더 테크닉을 통해 스스로 교정을 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훈련해보고 효과를 보았고 학생들에게 적용했을 때도 좋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골반과 허리가 좋지 않아서 복식호흡이 힘든 분은 꼭 실천하기 바랍니다.
《김화진 보컬 발성스피치》 호흡 운동법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