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와 현장교사를 위한) 유아교과 논리 및 논술 = Logic and essay cours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923193
372.21 -22-9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923194
372.21 -22-9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책을 내면서
-인간은 1초에 4,000억 비트(400 billion Bits)의 정보를 접하게 된다. 그런데 보통사람들은 그중에 2,000비트의 정보밖에 인식하지 못한다(약 2천만 분의 1 정도). 이처럼 우리는 배우거나 알고 있는 정보를 가지고서는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고 말하기가 매우 어렵다. 여기에 최근 인공지능 알파고의 등장은 인간의 사고능력 이상을 보여주며, 다가오는미래사회에서 인간이 마주하게 될 미래의 정보 습득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다. 이제는 정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고 변경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개인들이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고 다양한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는 다원적 사고가 필요하게 되었다. 일상에서 마주하게 되는 여러 상황 속에서 그 의미를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고능력이 필요하며, 그중에서도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더욱이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정보화시대에서는 중층적으로 복잡해진 중대한 문제들을 만나게 될 것이므로, 더욱 치밀하고 폭넓은 비판과재구성의 논리력이 요망된다. 인간교육에 있어서 교육의 성공 여부는 교육의 과정을 통하여 그 사람이 얼마나 자기 자신과 그리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소양을 갖추었는지 여부에 달려있다. 지난 10여 년간 세계의 유수 대학들의 교양과정으로 의사소통과 인문학을 강화하는방향으로 개정되어 왔으며, 우리나라 대학들도 교사의 자질 향상과 교육의 효율성을위한 논리 및 논술과목이 교직 과목으로 개설되었다. 교육학 입장에서 논리 및 논술과목은 서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과 대화의 태도를 갖추고, 진리를 탐구하는공동체를 형성하는 목적을 갖는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유아교육에서도 논리적 사고와 논술 능력의 요구와 논리 및 논술 과목이 개설되면서 유아교사에게 적합한 내용을 다루는 교재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동안 유아교사를 위한 논리 및 논술에 관한다양한 대학교재가 출판되었으나, 유아발달 또는 교사발달 등 어느 한 부분의 이론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필자의 다년간의 논리 및 논술, 그리고 인문학 글쓰기 강의 등에서 다루어 온 교육 경력을 발판삼아 유아교사와 유아의 사고를 구분하여 집필하였는데, 유아교사가 논리 및 논술에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 능력을 함양시켜 현장에서 쉽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1부에서는 먼저 유아교사를 위한 논리 및 논술로 교사가 사고능력에 대한 이해를선행하고 이를 함양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1장 교육: 삶과사고에서는 현 시대가 요구하는 사고능력의 개념, 그리고 현재 유아교육학 논리 및논술 교육의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중요성과 필요성을 고찰하였고, 2장에서는 사고기법을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로 구분하여 각각의 정의, 구성요소, 기법을 다룬 후에 루트번스타인의 생각도구를 활용하여 사고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3장 논술기법에서는 논리학을 다루는 데 있어 암기해야 할 지식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마주치게 되는 다양한 종류의 논증들의 타당성과 부당성을 평가하고 증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하였다. 4장에서는 유아교사가 현장에서 다루게 될 가정통신문, 계획안 등 문서를 작성하는데 있어 올바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문장의 기본성분과 바른 표기법 등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었고, 이를 중심으로 글쓰기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논술문, 교직논술, 보고서, 영화를 통한글쓰기, 생활글쓰기 등의 이론과 실제로 구성하였다. 5장에서는 교사가 자신의 수업내용을 평가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반성적 저널쓰기의 방법과 평가를 다루었으며, 6장에서는 궁극적으로 교사가 현장에서 접하는 딜레마 상황을 중심으로 토론을 통해사고능력과 윤리의식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제2부에서는 유아를 위한 논리 및 논술로 유아의 사고발달의 기초에 근거하여 7장에서는 유아의 사고발달의 이론적 접근을 소개하고, 8장에서는 유아의 사고발달을 중심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을 안내하였다. 9장에서는 현행 국가수준 교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유아의 사고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각 영역별 이론적 고찰과 실제를 함께 구성하였으며, 10장에서는 교사와 유아의 사고능력의평가도구를 소개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