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지금 우리 대학은? · 15 1. 지금 대학의 위기는 데자뷔인가? · 15 2. 미래 대학의 자화상 · 20 3. 문제는 교육이야 · 30
III. 대학교육 혁신의 지향점 · 43 1. 온라인 대학이지만 괜찮아: 미네르바 대학과 교육 혁신 · 43 2. 변화하는 지식에 대처하는 힘: 창의성 · 51 3. 같이 살아가는 세상: 시민성 · 53 4. 누가 조국의 미래를 묻거든: 리더십 · 65 5. 요람에서 무덤까지: 생애역량 · 72
IV. 혁신이라는 이름의 마차는 어떻게 굴러가는가? · 76 1. 창의성과 시민성 교육을 위한 두 바퀴: 토론과 융합 · 76 2. 토론과 융합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학부기초대학 설립을 통한 교양교육 강화 · 82 3. 명시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관점에서 바라본 시민교육 · 91 4. 열린 캠퍼스를 통한 리더십 함양 · 106 5. 데이터 리터러시란? · 120 6. 온라인 교육 · 129 7. 미래의 대학에서 강의와 평가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 138 8. 대학 행정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145
V. 에필로그: 미래를 대비하는 서울대의 공동비전 · 160
이용현황보기
대학의 미래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943452
378.1 -22-2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943453
378.1 -22-2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B000062045
378.1 -22-28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이 책에서 저자는 유연한 연결 플랫폼이자 집단지성의 산실로서 대학의 미래상을 제시한다. 그리고 교육 분야의 혁신이 이러한 미래상을 실현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과제임을 주장한다. 또한 창의성과 시민성, 리더십, 생애역량 등을 대학 교육의 핵심 가치로 설정하고, 이를 현장에서 제도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공식적인 교육과정과 학사구조의 문제에서부터 캠퍼스 환경에 이르는 여러 지점에서의 유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변화하는 환경에 걸맞은 교육을 위해 데이터 리터러시와 온라인 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과 교수법 및 학생 평가의 혁신과 근거 기반 대학 운영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이렇게 변모된 대학은 구성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용기 있게 도전하는 자유로운 교육-연구-공헌 공동체가 될 것이며, 사회로부터도 신뢰받는 기관으로 탈바꿈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