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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_학교 도서관이라는 낯선 세계로의 흥미진진한 여행 5

프롤로그 13
영영 용 되긴 그른 줄 알았다 13
?사서로 가는 첫 번째 진입장벽, 자격증 과정 15
시간이 지나면 졸업할 줄 알았더니, 첩첩산중 16
아무리 애써도 ?정말 용 되긴 그른 건가? 18
나이 50에 ‘사서님’으로 출근 19

제1장 여기는 학교 도서관 21
낯선 학교 도서관 23
업무 숙달이 시급한데 파일을 날려 24
도서관 위치가 도대체 왜 이래 26
학교 도서관의 이용자는 한정돼 있어! 28
방학에 사서 없이 도서관 개방해 뭔 일이 생기면? 31
공공도서관과 비슷하지만 다른 학교도서관 34

제2장 도서관을 찾는 각양각색의 사람들 39
사서가 되겠다고 해서 엄마와 전쟁 중 41
빈 의자가 필요한 사람 “그대는 괜찮은가요?” 43
급식조차 굶고 도서관에 오는 외톨이 44
새 학교에 겨우 뿌리내린 민들레 같은 아이 46
열다섯 살인데 이사를 열세 번이나 해 48
독서가로 성장한 소민과 여진 55
사서를 동경해 도서관 봉사를 자청하는 아이들 57
판타지 소설에 푹 빠져 도서관을 좋아하는 아이들 59
연애 얘기뿐이라고 갑질하던 그 분 63
제3장 함께 하는 도서관 활용 수업 67
도서반 교사와 코티칭, 학생들과 ‘관계 맺기’ 69
학교 근처 작은 도서관에서 그림책 읽어주기 71
책이 재미없다는 학생들을 위한 독서캠프 74
국어 교사와 코티칭, 청구기호로 도서 찾기 80
도덕 수업을 위한 그림책 북큐레이션 84
수련회 미참여 학생들을 위한 도서관 프로그램 89
소원 적은 종이비행기에 절절한 사연이 담겨 97

제4장 북적북적 도서관 행사 노하우 105
도서관 행사의 성공 비결은 커다란 ‘초코바’ 107
도서관 행사 이모저모 109
제5장 슬기로운 도서관 생활을 위한 ABC 115
신입생 이용 교육은 예절교육이 되어야! 117
도서대출증 없어도 대출, 학생을 믿어 119
아침 독서를 위한 시간 120
도서 반납 연체자에게 사탕을 주면? 123
책 읽을 시간을 선물한 자유학년제 124
학생이 원하는 책은 달라도 너무 달라 126
특이한 희망 도서 어떻게 가릴까? 130
만화 서가는 꿀단지, 그래서 대출 효자 134
연속간행물 선택을 위한 조언 136
학부모 독서회 운영 138

제6장김사서가 추천하는 맞춤 도서 141
위로와 공감이 필요할 때 143
?여행하고 싶을 때 146
?과학상식보다 한 걸음 더 과학을 알고 싶을 때 150
세상의 부조리함이 느껴질 때 155
해외 이민을 생각할 때 159
희망이 필요할 때 164
순수한 연애가 그리울 때 169
먼 미래의 지구와 환경을 상상할 때 174
영화 보다 재미있는 장르 소설을 찾을 때 178
세상 요지경에서 ‘소확행’을 원할 때 182

에필로그 187

추천사_도서관은 ‘사서’이다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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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띠 사서 다이어리 : 경력단절녀, 도서관 사서 되다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981326 023.2 -2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981327 023.2 -2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B000070455 023.2 -23-2 부산관 종합자료실(1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책을 좋아하는 누구나 한번쯤은 사서라는 직업을 꿈꾼다. 그러나 공공도서관 수는 증가하지만 사서자리는 한정적이다. 그 직업에 도전하여 성공한 여성이 있다. 늦은 나이에 도전했다는 점이 더욱 인상적이다. 전업 주부에서 50세에 늦깎이 사서로 중학교도서관에서 일하는 일상을 따라가 본다.

먼저 사서가 되기 까지의 과정을 통해 사서가 되고자 하는 이에게 작으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중학교 자녀를 둔 부모에게도 자녀들이 관심을 갖고 학교 도서관에서 보는 도서를 알게 하여 자녀을 이해하기 쉽게 한다.
저자의 일상 에피소드에서 언급한 도서들과 특별이 추천하는 10권의 도서를 앞으로 읽을 도서 목록에 넣어서 읽기에 도전해 보면 좋겠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


‘용띠 사서 다이어리’라는 책의 제목처럼 이 책은 학교 도서관 사서라는 전문직 종사자의 눈에 비친 학교 도서관 관찰기이다. 학교 도서관이 학교에서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떻게 운영되는지, 학교 도서관이 학생들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고 학생들과 어떻게 소통하는지, 학교 도서관 사서의 업무와 역할은 무엇이며 도서관 활용 수업과 행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등 학교 도서관에 대한 궁금증과 운영 사례와 발전 방향까지를 쉽고 생생한 언어로 종합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이미혜(교사·시인) 추천사 중에서
도서관은 무엇일까? 설마 도서관을 ‘건물’이라고 대답하는 독자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도서관은 ‘책’이라고 대답하는 독자는 매우 많을 것 같다. 나는 생각이 다르다. 나는 라고 생각한다. 이다. 도서관에 수만 권의 책이 있다고 해서 우리가 그걸 다 읽을 것은 아니지 않는가! 내게 맞은 책을 찾아 권하고 독서 인생을 이끌어 줄 사람이 필요하다. 그들이 바로 사서다. 날 과학저술가로 키운 건 7할이 책이었다면 나머지 3할은 사서였다. - 이정모(국립과천과학관 관장) 추천사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