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제1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놀이 중심 유아교과교육론의 이론적 기초

제1장 교과와 유아교과교육의 개념

1. 교과와 교과교육의 개념

2. 교과의 역사적 의미

3. 유아교육과 교과교육

제2장 놀이 중심 교수·학습 방법, 교사 역할, 평가

1. 유아발달에 따른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2. 놀이 중심 교수·학습 원리

3.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4. 놀이 중심 교사 역할

5. 놀이 중심 교수·학습 평가

6. 유아 관찰

제3장 일반적 및 놀이 중심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과 운영

1. 생활주제 중심 교수·학습의 계획과 운영

2. 프로젝트 중심의 교수·학습 계획과 운영

3. 놀이 중심 교수·학습의 계획과 운영

4. 유아를 위한 놀이 중심의 교육 환경

제2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놀이 중심 유아교과교육론의 실제

제4장 놀이 중심 유아문학교육

1. 놀이 중심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역사 및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문학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놀이 중심 유아문학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문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유아문학교육의 평가

6. 유아문학교육 활동의 실제

제5장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

1.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의 개념, 역사 및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 활동의 실제

제6장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

1.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의 개념, 역사 및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 활동의 실제

제7장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

1.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역사 및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제8장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

1.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개념

2.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목표와 방향

3.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실제

제9장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

1.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개념, 역사,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제10장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

1.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개념, 역사,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평가

6. 유아음악놀이를 위한 교사의 지원

7.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실제

제11장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

1.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개념, 역사

2.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실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유아교과교육론 :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위한 놀이 중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974956 372.21 -23-4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974957 372.21 -23-4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본서의 집필 양식은 각 교과교육을 소개하기 위해 각 교과목의 개념, 역사와 동향, 목적과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그리고 교과별 활동의 실제를 다루되 년·월·주·일·활동안을 제시하기를 원하였으나 유아 주도의 놀이 중심의 상황은 유아의 놀이에 따라 달라지고 그것을 역으로 기록해야 하는 현장의 기록방식을 고려하여 일지 형식과 주간 보고서 양식으로 이분하여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각 놀이는 교구까지 포함하여 만 4세를 기준으로 제시하되 현장교사나 예비 교사가 난이도를 쉽게 하여 만 3세도 참여할 수 있고 난이도를 조금 높이면 만 5세도 참여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습니다.
장마다 시작 전에 핵심 주제를 제시하여 그 장의 구성과 진행 방향을 학습자가 예측하도록 하였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요약과 함께 그룹 토론 질문을 2가지씩 제시하여 교실에서 학생들이 자신이 학습한 이론을 동료 학습자들과 의견을 나누는 가운데 각 교과 내용을 복습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또한 사진, Youtube 동영상을 적극 활용하여 언어로만이 아닌 실제 상황을 직·간접적 참여를 지원할 수 있도록 본서를 구성하여 집필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예비 유아교사와 재교육과정에 있는 현직 유아교사들에게 유아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적용해 보며 현장을 직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아울러 유아들이 준비된 교사들과의 만남을 통해 유아 주도적 놀이에 참여 함으로써 행복한 유아기를 맘껏 누리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