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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20
제3절 연구내용 22
제2장 텍스트마이닝 개념 및 관련 연구 24
제1절 텍스트마이닝 개념 25
제1항 색인(인덱싱) 27
제2항 유사도 측정 28
제3항 텍스트 분류 29
제4항 텍스트 요약 30
제5항 텍스트 군집화 31
제2절 TextRank 알고리즘 32
제3절 업무공유지식 시스템 34
제4절 AI 챗봇의 기술 38
제5절 텍스트마이닝 관련 연구 39
제3장 상담데이터 분석 48
제1절 상담 시스템 개요 및 일반현황 49
1. 상담 시스템 개요 49
2. 상담데이터 일반현황 50
제2절 상담데이터 단순 빈도 분석 52
1.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52
2.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54
3.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55
4. 지역보건의료 정보시스템 56
5. 보육 통합 정보시스템 57
제3절 상담데이터 시계열 특성 분석 58
1.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58
2.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63
3.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68
4. 지역보건의료 정보시스템 73
5. 보육통합 정보시스템 78
제4절 상담데이터 네트워크 특성 분석 83
제4장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AI 챗봇 대화셋 생성 90
제1절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대화셋 생성 절차 91
제2절 상담데이터 문장 요약 93
1.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94
2.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97
제3절 대화셋 생성을 위한 Q/A 매칭 104
1.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Q/A 매칭 결과 104
2.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Q/A 매칭 결과 109
제4절 AI 챗봇 대화셋 생성 결과 121
1. 인텐트 개요 121
2.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인텐트 121
3.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인텐트 124
제5장 결론 128
참고문헌 133
[부록 1] 135
[부록 2] 168
판권기 177
〈표 2-1〉 데이터 마이닝과 텍스트 마이닝 비교 26
〈표 2-2〉 대학생 취업 및 진로 상담 자료 예시(임준묵, 2021) 40
〈표 3-1〉 5개 시스템 전체 상담 요청 건수 50
〈표 3-2〉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빈도 분석(19~21년, 상위 5개) 53
〈표 3-3〉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당데이터 빈도 분석(19~21년, 상위 5개) 54
〈표 3-4〉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빈도 분석(19~21년, 상위 5개) 55
〈표 3-5〉 지역보건의료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빈도 분석(19~21년, 상위 5개) 56
〈표 3-6〉 보육통합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빈도 분석(19~21년, 상위 5개) 57
〈표 3-7〉 2019년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60
〈표 3-8〉 2020년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61
〈표 3-9〉 2021년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62
〈표 3-10〉 2019년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65
〈표 3-11〉 2020년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66
〈표 3-12〉 2021년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67
〈표 3-13〉 2019년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70
〈표 3-14〉 2020년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71
〈표 3-15〉 2021년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72
〈표 3-16〉 2019년 지역보건의료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75
〈표 3-17〉 2020년 지역보건의료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76
〈표 3-18〉 2021년 지역보건의료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77
〈표 3-19〉 2019년 보육통합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80
〈표 3-20〉 2020년 보육통합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81
〈표 3-21〉 2021년 보육통합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시계열(상위 5개) 82
〈표 3-22〉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19년 상담데이터의 연관성 분석표(상위 30위) 88
〈표 4-1〉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19년) 94
〈표 4-2〉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20년) 95
〈표 4-3〉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21년) 96
〈표 4-4〉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19년_1분기) 97
〈표 4-5〉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19년_2분기) 98
〈표 4-6〉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19년_3분기) 98
〈표 4-7〉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19년_4분기) 99
〈표 4-8〉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20년_1분기) 99
〈표 4-9〉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20년_2분기) 100
〈표 4-10〉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20년_3분기) 100
〈표 4-11〉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20년_4분기) 101
〈표 4-12〉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21년_1분기) 102
〈표 4-13〉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21년_2분기) 103
〈표 4-14〉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21년_3분기) 103
〈표 4-15〉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문장 요약(2021년_4분기) 104
〈표 4-16〉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19년) 105
〈표 4-17〉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20년) 106
〈표 4-18〉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21년) 108
〈표 4-19〉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19년_1분기) 110
〈표 4-20〉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19년_2분기) 110
〈표 4-21〉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19년_3분기) 112
〈표 4-22〉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19년_4분기) 112
〈표 4-23〉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20년_1분기) 113
〈표 4-24〉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20년_2분기) 114
〈표 4-25〉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20년_3분기) 115
〈표 4-26〉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20년_4분기) 116
〈표 4-27〉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21년_1분기) 117
〈표 4-28〉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21년_2분기) 118
〈표 4-29〉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21년_3분기) 119
〈표 4-30〉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상담데이터 textrank 매칭 결과(2021년_4분기) 120
〈표 4-31〉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인텐트 122
〈표 4-32〉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인텐트 124
[그림 1-1] 업무지식공유시스템의 연구 업무 범위 21
[그림 1-2] 복지로 홈페이지 내부에 존재하는 AI 챗봇 화면 22
[그림 1-3] 전체 연구내용 프로세스 23
[그림 2-1] 텍스트 범주화 모델에 대한 개념도 29
[그림 2-2] 텍스트 요약 모델에 대한 개념도 31
[그림 2-3] 업무지식공유시스템 구성도(내부자료) 35
[그림 2-4] 업무지식공유시스템 구성도의 챗봇 서비스 파트(내부자료) 35
[그림 2-5] 업무지식공유시스템 구성도의 대화지식 DB 파트(내부자료) 36
[그림 2-6] 업무지식공유시스템 AI처리 프로세스(내부자료) 37
[그림 2-7] 업무지식공유시스템 AI처리 절차(내부자료) 38
[그림 2-8] 챗봇의 프로세스 구조(이우식, 2022) 39
[그림 2-9] 학년별 네트워크 기법 분석결과(임준묵, 2021) 41
[그림 2-10] 어린이집 만3세 1학기 네트워크 시각화 예시(정효진, 2020) 43
[그림 2-11] 유치원 만3세 1학기 네트워크 시각화 예시(안혜준, 2020) 45
[그림 3-1] 상담 시스템 업무 구성도(내부자료) 49
[그림 3-2] 시스템별 상담 요청 건수 추이 51
[그림 3-3]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분기별 건수 58
[그림 3-4]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분기별 비율 59
[그림 3-5]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분기별 건수 63
[그림 3-6]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분기별 비율 64
[그림 3-7]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분기별 건수 68
[그림 3-8]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분기별 비율 69
[그림 3-9] 지역보건의료 정보시스템 분기별 건수 73
[그림 3-10] 지역보건의료 정보시스템 분기별 비율 74
[그림 3-11] 보육통합 정보시스템 분기별 건수 78
[그림 3-12] 보육통합 정보시스템 분기별 비율 79
[그림 3-13] 상담데이터 네트워크 특성 분석 절차 83
[그림 3-14]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2019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연결중심성 반영 시각화 84
[그림 3-15]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2020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연결중심성 반영 시각화 85
[그림 3-16]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2021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연결중심성 반영 시각화 86
[그림 3-17]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19년도 상담데이터의 네트워크 그래프 89
[그림 4-1]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대화셋 생성 절차 91
[그림 4-2]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문장요약 절차 92
[그림 4-3]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문장요약 절차 93
[그림 4-4] 인텐트 적용 후 챗봇 예시1 127
[그림 4-5] 인텐트 적용 후 챗봇 예시2 127
〈그림 1〉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2019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시각화 168
〈그림 2〉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2020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시각화 169
〈그림 3〉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2021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시각화 170
〈그림 4〉 시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2019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연결중심성 반영 시각화 171
〈그림 5〉 시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2020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연결중심성 반영 시각화 172
〈그림 6〉 시회서비스 전지바우처 시스템 2021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연결중심성 반영 시각화 173
〈그림 7〉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2019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시각화 174
〈그림 8〉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2020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시각화 175
〈그림 9〉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2021년 분기별 상담데이터 시각화 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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