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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2

가. 고교학점제 운영 모니터링 체제 설계 23

나.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1차 연도 운영 현황 및 실태 분석 24

다. 고교학점제에 대한 경험과 인식 탐색(1차) 25

라. 운영 우수 사례 발굴 25

마.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 연차별 준비에 따른 지원 및 보완 방안 탐색 26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 연구 26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26

다. 설문 조사 27

라. 심층 면담 27

마. 세미나 28

Ⅱ. 고교학점제 정책 및 선행 연구 분석 29

1. 정책 현황과 변화 30

가.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 발표 이전 31

나.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 발표 이후 34

2. 시ㆍ도교육청의 정책 지원 현황 37

가. 예산 및 물적 자원 지원 37

나. 인적 자원 지원 38

다. 역량 강화 및 인식 제고 39

라. 지원 시스템 구축 43

3. 선행 연구 분석 45

가. 고교학점제 관련 연구 45

나. 모니터링 관련 연구 51

다.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54

Ⅲ. 고교학점제 현장 실행 모니터링 체제 설계 58

1. 모니터링 체제 개요 59

가. 모니터링 체제의 설계 방향과 개발 60

나. 모니터링의 범위, 대상, 방법 62

다. 모니터링 시행 계획 67

2. 학교 표집 및 분석 방안 68

가. 학교 표집 68

나. 분석 방안 72

3. 조사 도구 개발 75

가. 단위학교 설문 조사지 75

나. 교사, 학생, 학부모 대상 설문 조사지 81

다. 교사, 학생 대상 심층 면담 조사지 91

Ⅳ.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1차 연도 운영 현황 및 변화 양상 분석 93

1. 운영 체제 및 문화 96

가. 과목 지도 현황 96

나. 학교 업무 조직 및 담임제 100

다. 학교 문화 104

라. 운영 체제 및 문화의 변화 108

2.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11

가. 교육과정 편제 111

나. 소인수 과목 운영 127

다. 고시 외 과목 운영 131

라. 공동교육과정 운영 134

마. 학생 수요 반영 교육과정 운영 138

바.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변화 143

3.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145

가.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현황 145

나.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의 변화 150

4. 교수ㆍ학습 및 평가 153

가.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153

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변화 156

5. 시사점 162

Ⅴ.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1차 연도 경험과 사례 탐색 171

1. 교사, 학생, 학부모 설문 조사 172

가. 운영 체제 및 문화 175

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89

다.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204

라. 교수ㆍ학습 및 평가 209

2. 교사, 학생 심층 면담 212

가. 교사 면담 결과 214

나. 학생 면담 결과 239

3. 주제별 운영 사례 공유 253

가. 학교 문화 혁신 253

나. 학교 자율교육과정 운영 261

다. 공동교육과정 운영 274

라.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280

마.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289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296

1. 요약 297

가. 운영 체제 및 문화 301

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310

다.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325

라. 교수ㆍ학습 및 평가 329

2. 정책 제언 333

참고문헌 376

ABSTRACT 384

[부록 1] 학교 대표 설문지 389

[부록 2] 학교 구성원 설문지(교사) 402

[부록 3] 학교 구성원 설문지(학생) 412

[부록 4] 학교 구성원 설문지(학부모) 419

[부록 5] 면담 조사지(교사/학생) 424

판권기 3

표목차

〈표 Ⅰ-1-1〉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시기 연차별 적용(일반계고) 20

〈표 Ⅰ-1-2〉 고교학점제 일반계고 연구ㆍ선도학교 운영과 연구학교 주요 운영 과제 21

〈표 Ⅰ-2-1〉 본 연구의 참여 대상 24

〈표 Ⅰ-3-1〉 설문 조사의 주제 및 대상 27

〈표 Ⅱ-1-1〉 고교학점제 주요 정책 현황 30

〈표 Ⅱ-2-1〉 예산 및 물적 자원 투입 37

〈표 Ⅱ-2-2〉 인적 자원 투입 39

〈표 Ⅱ-2-3〉 역량 강화 및 인식 제고 39

〈표 Ⅱ-2-4〉 교원 역량 강화 및 인식 제고를 위한 연수 및 워크숍 40

〈표 Ⅱ-2-5〉 지원 시스템 구축 43

〈표 Ⅱ-3-1〉 고교학점제 연차별 선행 연구(정책 연구 중심) 46

〈표 Ⅱ-3-2〉 국외 교육과정 모니터링과 피드백 53

〈표 Ⅱ-3-3〉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중점 57

〈표 Ⅲ-1-1〉 고교학점제 도입과 본 연구의 모니터링 시기 62

〈표 Ⅲ-1-2〉 모니터링 영역 및 주요 내용 63

〈표 Ⅲ-1-3〉 조사 대상 학교 유형 64

〈표 Ⅲ-1-4〉 조사 대상별 모니터링 세부 내용 65

〈표 Ⅲ-2-1〉 본 연구의 표집 학교 69

〈표 Ⅲ-2-2〉 본 연구의 연구ㆍ선도학교에 대한 매칭 학교 수와 유형 71

〈표 Ⅲ-2-3〉 본 연구의 3개년(2022-2024) 분석 대상 학년 72

〈표 Ⅲ-2-4〉 본 연구의 분석 대상 데이터 73

〈표 Ⅲ-2-5〉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경험 학년 74

〈표 Ⅲ-3-1〉 '운영 체제 및 문화' 영역 조사 내용 76

〈표 Ⅲ-3-2〉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영역 조사 내용 78

〈표 Ⅲ-3-3〉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영역 조사 내용 79

〈표 Ⅲ-3-4〉 '교수ㆍ학습 및 평가' 영역 조사 내용 81

〈표 Ⅲ-3-5〉 교사 대상 '운영 체제 및 문화' 영역 조사 내용 82

〈표 Ⅲ-3-6〉 교사 대상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영역 조사 내용 84

〈표 Ⅲ-3-7〉 교사 대상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영역 조사 내용 85

〈표 Ⅲ-3-8〉 교사 대상 '교수ㆍ학습 및 평가' 영역 조사 내용 86

〈표 Ⅲ-3-9〉 학생 대상 '운영 체제 및 문화' 영역 조사 내용 87

〈표 Ⅲ-3-10〉 학생 대상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영역 조사 내용 87

〈표 Ⅲ-3-11〉 학생 대상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조사 내용 88

〈표 Ⅲ-3-12〉 학생 대상 '교수ㆍ학습 및 평가' 조사 내용 89

〈표 Ⅲ-3-13〉 학부모 대상 '운영 체제 및 문화' 영역 조사 내용 89

〈표 Ⅲ-3-14〉 학부모 대상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영역 조사 내용 90

〈표 Ⅲ-3-15〉 학생 대상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조사 내용 91

〈표 Ⅲ-3-16〉 교사 대상 심층 면담 조사 내용 92

〈표 Ⅲ-3-17〉 학생 대상 심층 면담 조사 내용 92

〈표 Ⅳ-1〉 학교 대표 설문 문항 내용 94

〈표 Ⅳ-1-1〉 교원의 과목 지도 현황 97

〈표 Ⅳ-1-2〉 복수 전공 및 부전공 자격 보유 현황 및 활용 여부 98

〈표 Ⅳ-1-3〉 시간 강사 현황 99

〈표 Ⅳ-1-4〉 강사의 수업 질 관리 유형 99

〈표 Ⅳ-1-5〉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여부 100

〈표 Ⅳ-1-6〉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의 효과적 운영 정도 101

〈표 Ⅳ-1-7〉 담임 운영 방식의 변화 102

〈표 Ⅳ-1-8〉 학교 업무 분장 조직의 어려움 103

〈표 Ⅳ-1-9〉 고교학점제 관련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104

〈표 Ⅳ-1-10〉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연수 운영 105

〈표 Ⅳ-1-11〉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연수 횟수 106

〈표 Ⅳ-1-12〉 학생 주도 행사 운영 106

〈표 Ⅳ-1-13〉 학생의 학교운영위원회와 교육과정위원회 참여 107

〈표 Ⅳ-1-14〉 학교 운영 평가 요소 108

〈표 Ⅳ-1-15〉 '운영 체제 및 문화'의 변화 109

〈표 Ⅳ-2-1〉 학교 지정 과목의 단위 수와 과목 수 112

〈표 Ⅳ-2-2〉 학생 선택 과목의 단위 수와 과목 수 113

〈표 Ⅳ-2-3〉 학교 편성 및 운영(개설) 선택 과목 수 현황 115

〈표 Ⅳ-2-4〉 학년별 전문 교과의 단위 수와 과목 수 116

〈표 Ⅳ-2-5〉 선택 과목 편성 방식 117

〈표 Ⅳ-2-6〉/〈표 Ⅳ-2-5〉 무학년 수업의 단위 수와 과목 수 117

〈표 Ⅳ-2-7〉/〈표 Ⅳ-2-6〉 매칭 학교(지역, 규모)와의 비교: 학교 지정 과목의 단위 수와 과목 수 118

〈표 Ⅳ-2-8〉/〈표 Ⅳ-2-7〉 매칭 학교와 연구ㆍ선도학교 경험 연차에 따른 비교: 학교 지정 과목의 단위 수와 과목 수 120

〈표 Ⅳ-2-9〉/〈표 Ⅳ-2-8〉 매칭 학교(지역, 규모)와의 비교: 학생 선택 과목의 단위 수와 과목 수 122

〈표 Ⅳ-2-10〉/〈표 Ⅳ-2-9〉 매칭 학교와 연구ㆍ선도학교 경험 연차에 따른 비교: 학생 선택 과목의 단위 수와 과목 수 124

〈표 Ⅳ-2-11〉/〈표 Ⅳ-2-10〉 매칭 학교와의 비교: 선택 과목 편성 방식 124

〈표 Ⅳ-2-12〉/〈표 Ⅳ-2-11〉 매칭 학교(지역, 규모)와의 비교: 전문 교과 단위 수와 과목 수 125

〈표 Ⅳ-2-13〉/〈표 Ⅳ-2-12〉 매칭 학교와 연구ㆍ선도학교 경험 연차에 따른 비교: 전문 교과 개설 126

〈표 Ⅳ-2-14〉/〈표 Ⅳ-2-13〉 소인수 과목의 편성ㆍ운영 여부 127

〈표 Ⅳ-2-15〉/〈표 Ⅳ-2-14〉 소인수 과목의 단위 수, 과목 수, 학생 수 128

〈표 Ⅳ-2-16〉/〈표 Ⅳ-2-15〉 소인수 과목의 유형 129

〈표 Ⅳ-2-17〉/〈표 Ⅳ-2-16〉 고시 외 과목의 편성ㆍ운영 여부 131

〈표 Ⅳ-2-18〉/〈표 Ⅳ-2-17〉 고시 외 과목의 단위 수, 과목 수, 학생 수 132

〈표 Ⅳ-2-19〉/〈표 Ⅳ-2-18〉 공동교육과정 참여 및 운영 여부 135

〈표 Ⅳ-2-20〉/〈표 Ⅳ-2-19〉 공동교육과정 단위 수, 과목 수, 학생 수 135

〈표 Ⅳ-2-21〉/〈표 Ⅳ-2-20〉 공동교육과정 운영 과목의 유형 및 교ㆍ강사 유형 136

〈표 Ⅳ-2-22〉/〈표 Ⅳ-2-21〉 공동교육과정 운영 시간 및 주관 기관 137

〈표 Ⅳ-2-23〉/〈표 Ⅳ-2-22〉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청의 지원 137

〈표 Ⅳ-2-24〉/〈표 Ⅳ-2-23〉 학생의 선택 과목 수요 조사 138

〈표 Ⅳ-2-25〉/〈표 Ⅳ-2-24〉 수강 신청 변경 허용 시기 139

〈표 Ⅳ-2-26〉/〈표 Ⅳ-2-25〉 과목 개설 기준 인원 140

〈표 Ⅳ-2-27〉/〈표 Ⅳ-2-26〉 학교 자율교육과정 운영 여부 141

〈표 Ⅳ-2-28〉/〈표 Ⅳ-2-27〉 학교 자율교육과정 운영 시수 141

〈표 Ⅳ-2-29〉/〈표 Ⅳ-2-28〉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연계 사업 142

〈표 Ⅳ-2-30〉/〈표 Ⅳ-2-29〉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변화 143

〈표 Ⅳ-3-1〉 〈진로와 직업〉 과목 편성 시기 146

〈표 Ⅳ-3-2〉 진로 활동 시수 146

〈표 Ⅳ-3-3〉 입학 전 진로 탐색 활동 유무 147

〈표 Ⅳ-3-4〉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프로그램 종류 148

〈표 Ⅳ-3-5〉 고1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관련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연수 운영 여부 149

〈표 Ⅳ-3-6〉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의 변화 150

〈표 Ⅳ-4-1〉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과목 153

〈표 Ⅳ-4-2〉 최소 성취수준 대상자 선정 방법 154

〈표 Ⅳ-4-3〉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활용 프로그램 154

〈표 Ⅳ-4-4〉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시 어려운 점 155

〈표 Ⅳ-4-5〉 '교수ㆍ학습'의 변화 156

〈표 Ⅳ-4-6〉 '평가'의 변화 159

〈표 Ⅳ-4-7〉 성취평가제 확대에 따른 노력 161

〈표 Ⅳ-5-1〉 1차 연도 운영 현황 및 변화 양상 분석 내용 요약: 운영 체제 및 문화 163

〈표 Ⅳ-5-2〉 1차 연도 운영 현황 및 변화 양상 분석 내용 요약: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65

〈표 Ⅳ-5-3〉 1차 연도 운영 현황 및 변화 양상 분석 내용 요약: 진로ㆍ학업 설계 168

〈표 Ⅳ-5-4〉 1차 연도 운영 현황 및 변화 양상 분석 내용 요약: 교수ㆍ학습 및 평가 169

〈표 Ⅴ-1-1〉 학교 구성원 인식 조사 설문 내용 173

〈표 Ⅴ-1-2〉 조사 참여 학교와 구성원 174

〈표 Ⅴ-1-3〉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 175

〈표 Ⅴ-1-4〉 고교학점제 도입 대비 학교 업무 분장 적절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6

〈표 Ⅴ-1-5〉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및 과목 선택 안내의 적절성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 176

〈표 Ⅴ-1-6〉 학교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주도자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8

〈표 Ⅴ-1-7〉 담임제 운영 방식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8

〈표 Ⅴ-1-8〉 지도 과목 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9

〈표 Ⅴ-1-9〉 고교학점제 도입 시 복수 전공 및 부전공 활용 희망 여부 180

〈표 Ⅴ-1-10〉 교ㆍ강사 수급 및 배치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81

〈표 Ⅴ-1-11〉 교ㆍ강사 수급 문제로 폐강된 과목에 대한 학생 경험 181

〈표 Ⅴ-1-12〉 시간 강사의 수업 질 관리 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182

〈표 Ⅴ-1-13〉 학교장 리더십과 학교의 소통 문화 형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83

〈표 Ⅴ-1-14〉 고교학점제 정의와 성적 산출 방식에 대한 교사의 이해 183

〈표 Ⅴ-1-15〉 과목 이수 기준 적용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이해 185

〈표 Ⅴ-1-16〉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 186

〈표 Ⅴ-1-17〉 교사의 고교학점제 관련 학습공동체 참여 187

〈표 Ⅴ-1-18〉 학생과 학부모의 고교학점제 관련 학교 행사 참여 187

〈표 Ⅴ-1-19〉 학부모의 교육과정 및 과목 선택에 대한 자녀와의 대화 188

〈표 Ⅴ-1-20〉 학교 과목 개설에 대한 교사의 노력 및 학생ㆍ학부모 만족도 189

〈표 Ⅴ-1-21〉 다양한 과목 개설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지원 190

〈표 Ⅴ-1-22〉 학생의 과목 선택 기준 191

〈표 Ⅴ-1-23〉 학부모의 개설 과목에 대한 요구 191

〈표 Ⅴ-1-24〉 학생과 학부모의 무학년 수업 수강 의향 192

〈표 Ⅴ-1-25〉 소인수 과목 운영의 효과에 대한 교사의 인식 193

〈표 Ⅴ-1-26〉 소인수 과목 운영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 인식 193

〈표 Ⅴ-1-27〉 소인수 과목의 진로ㆍ학업 설계 도움에 대한 학생의 인식 194

〈표 Ⅴ-1-28〉 학생의 소인수 과목 선택 이유 195

〈표 Ⅴ-1-29〉 고시 외 과목 운영 효과에 대한 교사 인식 196

〈표 Ⅴ-1-30〉 고시 외 과목 운영 어려움에 대한 교사 인식 196

〈표 Ⅴ-1-31〉 학생과 학부모의 새로운 과목 개설 요구 여부 197

〈표 Ⅴ-1-32〉 공동교육과정의 효과에 대한 교사의 인식 198

〈표 Ⅴ-1-33〉 공동교육과정의 진로ㆍ학업 설계 도움에 대한 학생의 인식 199

〈표 Ⅴ-1-34〉 공동교육과정으로 취득 가능한 학점(학기당 6학점)에 대한 교사의 인식 200

〈표 Ⅴ-1-35〉 소속 학교에서 희망 과목 미개설 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과목 이수 의향 여부(학생) 200

〈표 Ⅴ-1-36〉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개설을 통한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 가능성 인지 여부(학부모) 201

〈표 Ⅴ-1-37〉 학생 수요 반영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202

〈표 Ⅴ-1-38〉 수강 신청 후 변경 절차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지 여부 203

〈표 Ⅴ-1-39〉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정도 및 학생ㆍ학부모가 느끼는 도움 정도 204

〈표 Ⅴ-1-40〉 진로ㆍ학업 설계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정도(교사) 205

〈표 Ⅴ-1-41〉 진로ㆍ학업 설계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정도(학생) 206

〈표 Ⅴ-1-42〉 학생의 주도적인 진로 탐색과 학업 설계 노력 정도/현재 수강 과목과 진로ㆍ학업 설계와의 관련성 정도 207

〈표 Ⅴ-1-43〉 진로ㆍ학업 설계 상담 시 가장 도움이 된 사람(학생) 208

〈표 Ⅴ-1-44〉 고교학점제 및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관련 연수(설명회)의 적절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209

〈표 Ⅴ-1-45〉 교수ㆍ학습 방법의 변화와 평가 역량 제고를 위한 교사의 노력 209

〈표 Ⅴ-1-46〉 수업 분위기의 긍정적 변화 정도 210

〈표 Ⅴ-1-47〉 교사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필요 과목 211

〈표 Ⅴ-1-48〉 교사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후 이수 기준 212

〈표 Ⅴ-2-1〉 교사 및 학생 면담 참여자 213

〈표 Ⅴ-2-2〉 교사 및 학생 대상 면담 내용 214

〈표 Ⅴ-2-3〉 교사 대상 심층 면담 분석 결과 215

〈표 Ⅴ-2-4〉 학생 대상 심층 면담 분석 결과 239

〈표 Ⅵ-1-1〉 모니터링 내용 299

〈표 Ⅵ-1-2〉 교원의 과목 지도 모니터링 내용 302

〈표 Ⅵ-1-3〉 학교 업무 조직 모니터링 내용 304

〈표 Ⅵ-1-4〉 학교 문화 모니터링 내용 307

〈표 Ⅵ-1-5〉 교육과정 편제 모니터링 내용 310

〈표 Ⅵ-1-6〉 소인수 과목 운영 모니터링 내용 314

〈표 Ⅵ-1-7〉 고시 외 과목 운영 모니터링 내용 317

〈표 Ⅵ-1-8〉 공동교육과정 운영 모니터링 내용 319

〈표 Ⅵ-1-9〉 학생 수요 반영 교육과정 운영 모니터링 내용 322

〈표 Ⅵ-1-10〉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모니터링 내용 326

〈표 Ⅵ-1-11〉 교수ㆍ학습 및 평가 모니터링 내용 329

〈표 Ⅵ-2-1〉 2022년 시ㆍ도별 고교학점제 교ㆍ강사 지원 현황: 교과 순회교사 운영 337

〈표 Ⅵ-2-2〉 교원 복수ㆍ부전공 운영 개선안 344

〈표 Ⅵ-2-3〉 고교학점제에서의 담임의 역할 변화 방향 346

〈표 Ⅵ-2-4〉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관련 안내 내용(안) 371

〈표 Ⅵ-2-5〉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연수 프로그램(안) 372

〈표 Ⅵ-2-6〉 최소 성취수준 행ㆍ재정적 지원 내용 및 효과 375

그림목차

[그림 Ⅰ-2-1] 본 연구의 3개년 주요 연구 내용(안) 23

[그림 Ⅰ-3-1] 본 연구 개요 28

[그림 Ⅱ-1-1] 학점제형 학사 제도 운영 체계 모형 32

[그림 Ⅱ-1-2] 고교학점제 도입 로드맵 32

[그림 Ⅱ-1-3] 일반계고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로드맵 35

[그림 Ⅱ-2-1] 충북 2021년 고교학점제 정책 추진단 조직도(김진회, 2021: 56) 44

[그림 Ⅲ-1-1] 모니터링 체제 개요 59

[그림 Ⅲ-1-2] 모니터링 체제의 설계 방향 61

[그림 Ⅲ-1-3] 모니터링 내용에 따른 조사 대상(학교 구성원) 및 방법 65

[그림 Ⅲ-1-4] 모니터링 시행 계획 67

[그림 Ⅳ-2-1] 연구ㆍ선도학교 경험 연차별 2학년 선택 단위 수 변화 114

[그림 Ⅵ-1-1] 학교 구성원 설문 학교별 결과 제공 양식 일부 298

[그림 Ⅵ-1-2] 모니터링 결과의 학교 피드백 301

[그림 Ⅵ-2-1] 고교학점제 운영 모니터링 영역에 따른 정책 제언 335

[그림 Ⅵ-2-2] 대구광역시교육청 학교-강사 매칭앱 사용자 가이드 342

[그림 Ⅵ-2-3] 시간표 작성 업무 프로세스 354

[그림 Ⅵ-2-4] 수강 신청 프로그램 첫 화면 357

[그림 Ⅵ-2-5] 과목 이수 이력 및 졸업 학점 관리 기능 예시(미국) 359

[그림 Ⅵ-2-6]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책자형 자료 예시 366

[그림 Ⅵ-2-7] 청소년을 사로잡는 진로디자인 첫 화면 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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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에 따른 현장 실행 모니터링 연구. 1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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