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24

1.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5

2. 연구 목적 30

3. 주요 연구 내용 30

4. 연구 추진 방법 31

Ⅱ.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에 대한 논의 개관 36

1. 지역사회 연계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37

2. 교과별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 현황의 예비적 탐색 49

Ⅲ.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유형과 연계의 의미 탐색 78

1. 델파이 조사의 개요 79

2. 델파이 조사 결과 81

3. 요약 및 시사점 97

Ⅳ.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 실태 및 관련자 인식 조사 105

1. 중학교 교원ㆍ학생 대상 설문 조사 106

2. 지역사회 교육 자원 관계자 면담 조사 174

Ⅴ.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중학교 교과 수업 사례 분석 225

1. 사례 분석의 개요 226

2. 교과별 사례 분석 결과 231

Ⅵ.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중학교 교과 수업 지원 방안 349

1.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 지원 방안 도출 방향 350

2.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중학교 교과 수업 지원 방안 354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474

1. 요약 475

2. 정책 제언 485

참고문헌 530

ABSTRACT 541

[부록 1] 델파이 조사 1차 문항지 546

[부록 2] 델파이 조사 2차 문항지 551

[부록 3] 교과 수업에서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실태 및 인식 조사(교사용) 560

[부록 4] 교과 수업에서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실태 및 인식 조사(학교장용) 580

[부록 5] 교과 수업에서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실태 및 인식 조사(학생용) 586

판권기 3

표목차

〈표 Ⅱ-2-1〉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 현황 탐색을 위한 교과별 전문가 협의회 개최 개요 49

〈표 Ⅲ-1-1〉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가 구성(총 35명) 79

〈표 Ⅲ-1-2〉 델파이 조사 개요 80

〈표 Ⅲ-2-1〉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1차 델파이 응답 반영 사례 82

〈표 Ⅲ-2-2〉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동의 정도(2차 델파이 조사) 83

〈표 Ⅲ-2-3〉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 연계의 기대효과'에 대한 1차 델파이 응답 반영 사례 84

〈표 Ⅲ-2-4〉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의 기대 효과: 수업 환경 측면'에 대한 동의 정도(2차 델파이 조사) 86

〈표 Ⅲ-2-5〉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의 기대 효과: 교수 활동 측면'에 대한 동의 정도(2차 델파이 조사) 86

〈표 Ⅲ-2-6〉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의 기대 효과: 학습 경험 측면'에 대한 동의 정도(2차 델파이 조사) 87

〈표 Ⅲ-2-7〉 지역사회 교육 자원 유형(안) 88

〈표 Ⅲ-2-8〉 '지역사회 교육 자원 유형(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응답 사례 89

〈표 Ⅲ-2-9〉 지역사회 교육 자원 유형(안)의 수정 의견에 대한 동의 정도(2차 델파이 조사) 90

〈표 Ⅲ-2-10〉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조건'에 대한 1차 델파이 응답 반영 사례 92

〈표 Ⅲ-2-11〉 '지역사회 교육 자원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에 대한 동의 정도(2차 델파이 조사) 92

〈표 Ⅲ-2-12〉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의 연계의 의미'에 대한 1차 델파이 응답 반영 사례 95

〈표 Ⅲ-2-13〉 1차 델파이 응답 결과를 반영한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의 연계의 의미 구조' 96

〈표 Ⅲ-2-14〉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의 연계의 의미'에 대한 동의 정도(2차 델파이 조사) 97

〈표 Ⅲ-3-1〉 지역사회 교육 자원 유형(최종안) 101

〈표 Ⅲ-3-2〉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의 연계의 의미 구조(최종안) 103

〈표 Ⅳ-1-1〉 교사용 설문의 내용 및 응답 형식 107

〈표 Ⅳ-1-2〉 학교장용 설문의 내용 및 응답 형식 108

〈표 Ⅳ-1-3〉 학생용 설문의 내용 및 응답 형식 108

〈표 Ⅳ-1-4〉 응답 교사의 배경 변인 109

〈표 Ⅳ-1-5〉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구비 정도에 대한 인식 110

〈표 Ⅳ-1-6〉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구비 정도에 대한 인식_기관 및 시설 111

〈표 Ⅳ-1-7〉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구비 정도에 대한 인식_전문가 111

〈표 Ⅳ-1-8〉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구비 정도에 대한 인식_지역사회 구성원 111

〈표 Ⅳ-1-9〉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구비 정도에 대한 인식_지역의 생활 문화 112

〈표 Ⅳ-1-10〉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구비 정도에 대한 인식_지역의 예술 112

〈표 Ⅳ-1-11〉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구비 정도에 대한 인식_지역의 이슈 113

〈표 Ⅳ-1-12〉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에 대한 인식 114

〈표 Ⅳ-1-13〉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_자연 및 인공 환경 114

〈표 Ⅳ-1-14〉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_지역사회 구성원 115

〈표 Ⅳ-1-15〉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_지역의 역사 115

〈표 Ⅳ-1-16〉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_지역의 생활 문화 116

〈표 Ⅳ-1-17〉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_지역의 예술 116

〈표 Ⅳ-1-18〉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_국어 교사 117

〈표 Ⅳ-1-19〉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_사회 교사 117

〈표 Ⅳ-1-20〉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_과학 교사 118

〈표 Ⅳ-1-21〉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_역사 교사 118

〈표 Ⅳ-1-22〉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_기술ㆍ가정 교사 119

〈표 Ⅳ-1-23〉 교과 수업과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효과성_미술 교사 119

〈표 Ⅳ-1-24〉 담당 교과 수업에서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의 교육적 의미 121

〈표 Ⅳ-1-25〉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과 역량 증진 도움 여부_국어 122

〈표 Ⅳ-1-26〉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영역별 학습 도움 여부_국어 122

〈표 Ⅳ-1-27〉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수ㆍ학습 방향 구현 도움 여부_국어 123

〈표 Ⅳ-1-28〉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과 역량 증진 도움 여부_사회 123

〈표 Ⅳ-1-29〉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영역별 학습 도움 여부_사회 124

〈표 Ⅳ-1-30〉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수ㆍ학습 방향 구현 도움 여부_사회 124

〈표 Ⅳ-1-31〉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과 역량 증진 도움 여부_역사 125

〈표 Ⅳ-1-32〉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영역별 학습 도움 여부_역사 125

〈표 Ⅳ-1-33〉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수ㆍ학습 방향 구현 도움 여부_역사 126

〈표 Ⅳ-1-34〉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과 역량 증진 도움 여부_과학 126

〈표 Ⅳ-1-35〉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영역별 학습 도움 여부_과학 126

〈표 Ⅳ-1-36〉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수ㆍ학습 방향 구현 도움 여부_과학 127

〈표 Ⅳ-1-37〉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과 역량 증진 도움 여부_기술ㆍ가정 127

〈표 Ⅳ-1-38〉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영역별 학습 도움 여부_기술ㆍ가정 128

〈표 Ⅳ-1-39〉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수ㆍ학습 방향 구현 도움 여부_기술ㆍ가정 128

〈표 Ⅳ-1-40〉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과 역량 증진 도움 여부_미술 교사 129

〈표 Ⅳ-1-41〉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영역별 학습 도움 여부_미술 129

〈표 Ⅳ-1-42〉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교수ㆍ학습 방향 구현 도움 여부_미술 130

〈표 Ⅳ-1-43〉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 연계 빈도 131

〈표 Ⅳ-1-44〉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 연계 영향 요인 132

〈표 Ⅳ-1-45〉 교과 수업에서 많이 활용하는 지역사회 교육 자원 유형 133

〈표 Ⅳ-1-46〉 지역사회 교육 자원 인지 경로 134

〈표 Ⅳ-1-47〉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 연계 방식 135

〈표 Ⅳ-1-48〉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 연계 도움 요인 136

〈표 Ⅳ-1-49〉 지역사회 교육 자원 교과 수업 계획 시 어려운 점 136

〈표 Ⅳ-1-50〉 지역사회 교육 자원 교과 수업 계획 시 어려운 점_교과 연계 수업 경험 유무 137

〈표 Ⅳ-1-51〉 지역사회 교육 자원 교과 수업을 위해 교육 자원 관련자와 접촉 시 어려운 점 138

〈표 Ⅳ-1-52〉 지역사회 교육 자원 교과 수업을 위해 교육 자원 관련자와 접촉 시 어려운 점_교과 수업 연계 경험 유무 139

〈표 Ⅳ-1-53〉 지역사회 기관, 시설, 자연환경 방문 교과 수업 진행 시 어려운 점 139

〈표 Ⅳ-1-54〉 지역사회 기관, 시설, 자연환경 방문 교과 수업 진행 시 어려운 점_교과 수업 연계 경험 유무 140

〈표 Ⅳ-1-55〉 교과와 관련된 지역사회의 삶의 모습이나 문제를 수업에서 활용할 때 어려운 점 141

〈표 Ⅳ-1-56〉 교과와 관련된 지역사회의 삶의 모습이나 문제를 수업에서 활용 시 어려운 점_교과 수업 연계 경험 유무 141

〈표 Ⅳ-1-57〉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 지원을 위한 연수 내용 143

〈표 Ⅳ-1-58〉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 활성화를 위한 학교의 지원 143

〈표 Ⅳ-1-59〉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지원 사항 144

〈표 Ⅳ-1-60〉 지역사회 교육 자원 교과 수업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교육 자원 관련 시설 및 기관의 지원 사항 145

〈표 Ⅳ-1-61〉 응답 학교장의 배경 변인 149

〈표 Ⅳ-1-62〉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구비 정도에 대한 인식 150

〈표 Ⅳ-1-63〉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구비 정도에 대한 인식_지역의 이슈 151

〈표 Ⅳ-1-64〉 지역사회 교육 자원 조건 151

〈표 Ⅳ-1-65〉 지역사회 교육 자원 조건_가능한 학교와 가까운 곳에 있어야 한다 152

〈표 Ⅳ-1-66〉 지역사회 교육 자원 조건_특정 대상 및 분야에 대한 선전, 비방, 편견 배제 152

〈표 Ⅳ-1-67〉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의 연계 활성화 수준 153

〈표 Ⅳ-1-68〉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의 연계 활성화 수준_교과 수업 153

〈표 Ⅳ-1-69〉 지역사회 교육 자원 유형(복수 응답) 154

〈표 Ⅳ-1-70〉 지역사회 교육 자원 인지 경로 155

〈표 Ⅳ-1-71〉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의 교육적 의미 156

〈표 Ⅳ-1-72〉 교과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을 위한 학교장 역할 156

〈표 Ⅳ-1-73〉 지역사회 교육 자원 교과 수업 활성화를 위한 학교의 지원 157

〈표 Ⅳ-1-74〉 지역사회 교육 자원 교과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청(교육지원청)의 지원 157

〈표 Ⅳ-1-75〉 지역사회 교육 자원 교과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청(교육지원청)의 지원 158

〈표 Ⅳ-1-76〉 지역사회 교육 자원 교과 수업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교육 자원 관련 시설 및 기관의 지원 158

〈표 Ⅳ-1-77〉 응답 학생의 배경 변인 161

〈표 Ⅳ-1-78〉 교과 수업 시간에 경험한 활동(복수 응답) 161

〈표 Ⅳ-1-79〉 교과 수업 시간에 경험한 활동(복수 응답) 162

〈표 Ⅳ-1-80〉 교과 수업 시간에 경험한 활동(복수 응답) 162

〈표 Ⅳ-1-81〉 지역의 기관 견학, 자연환경 조사, 외부 프로그램 참여 활동 시 좋았던 점 163

〈표 Ⅳ-1-82〉 지역의 기관 견학, 자연환경 조사, 외부 프로그램 참여 활동 시 좋았던 점 163

〈표 Ⅳ-1-83〉 지역의 전문가 강연 청강 및 인터뷰 활동 시 좋았던 점 164

〈표 Ⅳ-1-84〉 지역의 행사 참여 및 지역 문제 수업 시 좋았던 점 164

〈표 Ⅳ-1-85〉 수업 시간에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질 때 좋은 점 165

〈표 Ⅳ-1-86〉 수업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활동(복수 응답) 165

〈표 Ⅳ-1-87〉 수업 중 지역에 있는 것을 활용할 때 가장 관심이 가는 것_국어 166

〈표 Ⅳ-1-88〉 수업 중 지역에 있는 것을 활용할 때 가장 관심이 가는 것_국어 166

〈표 Ⅳ-1-89〉 수업 중 지역에 있는 것을 활용할 때 가장 관심이 가는 것_사회 167

〈표 Ⅳ-1-90〉 수업 중 지역에 있는 것을 활용할 때 가장 관심이 가는 것_사회 167

〈표 Ⅳ-1-91〉 수업 중 지역에 있는 것을 활용할 때 가장 관심이 가는 것_역사 168

〈표 Ⅳ-1-92〉 수업 중 지역에 있는 것을 활용할 때 가장 관심이 가는 것_과학 168

〈표 Ⅳ-1-93〉 수업 중 지역에 있는 것을 활용할 때 가장 관심이 가는 것_과학 169

〈표 Ⅳ-1-94〉 수업 중 지역에 있는 것을 활용할 때 가장 관심이 가는 것_기술ㆍ가정 169

〈표 Ⅳ-1-95〉 수업 중 지역에 있는 것을 활용할 때 가장 관심이 가는 것_기술ㆍ가정 169

〈표 Ⅳ-1-96〉 수업 중 지역에 있는 것을 활용할 때 가장 관심이 가는 것_미술 170

〈표 Ⅳ-2-1〉 면담자 구성(총 13명) 174

〈표 Ⅳ-2-2〉 지역사회 교육 자원 관계자 면담 내용 175

〈표 Ⅳ-2-3〉 2022년 국립중앙과학관 주중과학교실(중ㆍ고등학교)(2022.5.13. 면담자 A 제공) 176

〈표 Ⅳ-2-4〉 2021년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과의 학교 연계 프로그램 181

〈표 Ⅳ-2-5〉 국립현대미술관 교육과 프로그램(2022. 7. 12. 면담자 D 설명 내용) 189

〈표 Ⅳ-2-6〉 대구교육박물관 1일 현장체험학습 초등ㆍ중등 과정 프로그램 193

〈표 Ⅳ-2-7〉 2022년 고경력 과학기술인 학교 멘토링 강의 주제 목록(2022.9.16. 면담자 G 제공) 214

〈표 Ⅳ-2-8〉 2022년 고경력 과학기술인 학교멘토링 참여 희망학교 신청 서식(2022.9.16. 면담자 G 제공) 215

〈표 Ⅴ-1-1〉 수업 사례 분석 대상 정보 226

〈표 Ⅴ-1-2〉 수업 관찰을 위한 틀 228

〈표 Ⅴ-1-3〉 수업 관찰 후 면담을 위한 틀 229

〈표 Ⅴ-2-1〉 국어 A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231

〈표 Ⅴ-2-2〉 국어 B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237

〈표 Ⅴ-2-3〉 국어 C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243

〈표 Ⅴ-2-4〉 국어 D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251

〈표 Ⅴ-2-5〉 국어 E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257

〈표 Ⅴ-2-6〉 사회 A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263

〈표 Ⅴ-2-7〉 사회 B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수ㆍ학습 활동 268

〈표 Ⅴ-2-8〉 사회 B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269

〈표 Ⅴ-2-9〉 사회 C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수ㆍ학습 활동 274

〈표 Ⅴ-2-10〉 사회 C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275

〈표 Ⅴ-2-11〉 사회 D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수ㆍ학습 활동 280

〈표 Ⅴ-2-12〉 사회 D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281

〈표 Ⅴ-2-13〉 과학 A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287

〈표 Ⅴ-2-14〉 과학 A 교사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학습 내용 289

〈표 Ⅴ-2-15〉 과학 B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294

〈표 Ⅴ-2-16〉 과학 B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302

〈표 Ⅴ-2-17〉 가정 A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308

〈표 Ⅴ-2-18〉 가정 B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313

〈표 Ⅴ-2-19〉 가정 B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 차시별 활동 314

〈표 Ⅴ-2-20〉 가정 C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318

〈표 Ⅴ-2-21〉 미술 A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324

〈표 Ⅴ-2-22〉 미술 B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332

〈표 Ⅴ-2-23〉 미술 C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개요 339

〈표 Ⅴ-2-24〉 미술 C 교사의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 차시별 학습 내용 341

〈표 Ⅵ-2-1〉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유형(델파이 조사 결과) 355

〈표 Ⅵ-2-2〉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의 연계의 의미(델파이 조사 결과) 356

〈표 Ⅵ-2-3〉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를 명시화한 국어과 성취기준 및 학습 내용의 예 360

〈표 Ⅵ-2-4〉 국어과 성취기준을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관점에서 구체화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62

〈표 Ⅵ-2-5〉 국어과 영역 내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65

〈표 Ⅵ-2-6〉 국어과 영역 간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66

〈표 Ⅵ-2-7〉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를 명시화한 사회과 성취기준 및 학습 내용의 예 367

〈표 Ⅵ-2-8〉 사회과 성취기준을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관점에서 구체화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70

〈표 Ⅵ-2-9〉 역사과 성취기준을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관점에서 구체화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72

〈표 Ⅵ-2-10〉 사회과 지리 영역 내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74

〈표 Ⅵ-2-11〉 일반사회 영역 내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75

〈표 Ⅵ-2-12〉 사회과 영역 간(지리 영역, 일반사회 영역)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76

〈표 Ⅵ-2-13〉 역사과 영역 내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77

〈표 Ⅵ-2-14〉 사회 과목 영역(지리 영역)과 역사 과목의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77

〈표 Ⅵ-2-15〉 사회 과목 영역(일반사회)과 역사 과목의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78

〈표 Ⅵ-2-16〉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를 명시화한 과학과 성취기준 및 학습 내용의 예 379

〈표 Ⅵ-2-17〉 과학과 성취기준을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관점에서 구체화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81

〈표 Ⅵ-2-18〉 과학과 영역 내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83

〈표 Ⅵ-2-19〉 과학과 영역 간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84

〈표 Ⅵ-2-20〉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를 명시화한 기술ㆍ가정과 성취기준 및 학습 내용의 예 386

〈표 Ⅵ-2-21〉 기술ㆍ가정과 영역 내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87

〈표 Ⅵ-2-2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부문별로 제시된 '지역사회' 관련 내용 391

〈표 Ⅵ-2-23〉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를 명시화한 미술과 성취기준 및 학습 내용의 예 392

〈표 Ⅵ-2-24〉 미술과 성취기준을 지역사회 교육 자원 관점에서 구체화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93

〈표 Ⅵ-2-25〉 미술과 영역 내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95

〈표 Ⅵ-2-26〉 미술과 영역 간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도출한 학습 내용의 예 396

〈표 Ⅵ-2-27〉 교과 통합(국어, 사회, 미술) 학습 내용 구성 사례 401

〈표 Ⅵ-2-28〉 국어과 성취기준과 자유학기 주제 선택 활동 연계 교육과정 계획 수립 예시 409

〈표 Ⅵ-2-29〉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주제 선택 활동, 독서 활동, 교과 수업 연계 시 학급별 시간표 예시 411

〈표 Ⅵ-2-30〉 국어 교과 성취기준과 학교 자체 개발한 자율과정 성취기준 연계 예시 413

〈표 Ⅵ-2-31〉 국어 교과 성취기준과 학년별 자율과정 주제 연계 교육과정 계획 수립 예시 414

〈표 Ⅵ-2-32〉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학년별 자율과정 주제와 교과 수업 연계 시 학급별 시간표 예시 416

〈표 Ⅵ-2-33〉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연강 운영을 위한 교사별 시간 변경 예시 417

〈표 Ⅵ-2-34〉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외부 체험 활동 시 학급별 시간표 예시 418

〈표 Ⅵ-2-35〉 교과 성취기준과 마을 관련 융합 주제 연계 교육과정 계획 수립 420

〈표 Ⅵ-2-36〉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마을 관련 주제 활동과 역사, 사회 교과 수업 연계 시 학급별 시간표 예시(2개 차시 연강 수업) 421

〈표 Ⅵ-2-37〉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역사, 사회 수업 연계 시 학급별 시간표 예시 422

〈표 Ⅵ-2-38〉 지역사회 물적 자원의 사례 431

〈표 Ⅵ-2-39〉 시도교육청에서 안내하는 안전 확보를 위한 점검 목록(예시) 432

〈표 Ⅵ-2-40〉 지역사회 인적 자원의 사례 436

〈표 Ⅵ-2-41〉 지역사회 인적 자원과의 협의 사항 438

〈표 Ⅵ-2-42〉 지역사회 문화적 자원의 사례 440

〈표 Ⅵ-2-43〉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에서 실행 원칙별 수업 전략 450

〈표 Ⅵ-2-44〉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차시별 교수학습 활동 454

〈표 Ⅵ-2-45〉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한 교과 통합 수업 운영안 개요 460

〈표 Ⅶ-2-1〉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을 위한 중학교 교사 연수 프로그램: 전문 과정(예시) 491

〈표 Ⅶ-2-2〉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을 위한 중학교 교사 연수 프로그램: 입문 과정(예시) 492

〈표 Ⅶ-2-3〉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교과 수업 지원을 위한 학교장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항목과 방법 494

그림목차

[그림 Ⅰ-4-1] 본 연구의 추진 개요 35

[그림 Ⅱ-2-1] 교과 수업에서 활용되는 지역사회 교육 자원 목록 76

[그림 Ⅳ-2-1] 국립중앙과학관 2022 여름방학 교사 연수 모습 177

[그림 Ⅳ-2-2] 국립중앙과학관 2022 여름방학 과학교실 프로그램 안내 177

[그림 Ⅳ-2-3] '국립중앙박물관 보물을 찾아라!' 신체 활동 학습자 참여 모습(국립중앙박물관, 2022, p.27) 182

[그림 Ⅳ-2-4] 미술 수업 결과물 도서관 전시 장면(2022. 6. 23. 면담자 C 제공) 186

[그림 Ⅳ-2-5] 도서관 홍보 영상 미술 수업 결과물(2022. 6. 23. 면담자 C 제공) 186

[그림 Ⅳ-2-6] 국립현대미술관 연구 교사 활동 결과물(2022. 7. 12. 면담자 D 제공) 191

[그림 Ⅳ-2-7] 대구교육박물관 체험 활동지 193

[그림 Ⅳ-2-8] '찾아가는 박물관' 버스의 모습(국립중앙박물관, 2022, p.101) 205

[그림 Ⅳ-2-9] '찾아가는 박물관' 버스 내부 감상 활동(국립중앙박물관, 2022, p.101) 205

[그림 Ⅳ-2-10] '찾아가는 박물관' 프로그램 체험 활동(국립중앙박물관, 2022, p.101) 205

[그림 Ⅳ-2-11] 딸기연구소 연구원의 수업 특강 장면 207

[그림 Ⅳ-2-12] 탄소중립 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세계시민교육연구소의 특강 209

[그림 Ⅳ-2-13] 3D 프린터 출력과정과 산출물 212

[그림 Ⅴ-2-1] 국어 A 교사와 미디어 강사가 학생들을 순회하며 지도하는 장면 234

[그림 Ⅴ-2-2] 프로젝트의 전체 과정을 개괄적으로 정리한 자료를 학생들에게 설명하는 장면 240

[그림 Ⅴ-2-3] 학생들이 다음 차시에 할 학습 활동을 소개하는 자료 240

[그림 Ⅴ-2-4] 영상 제작을 위한 스토리보드 구성 설명 자료 247

[그림 Ⅴ-2-5] 경기도 정책 제안 플랫폼을 소개하는 자료 247

[그림 Ⅴ-2-6]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전 과정을 판서한 내용 253

[그림 Ⅴ-2-7] 수업에서 이루어진 활동지 기록의 예시 253

[그림 Ⅴ-2-8] 학습 내용을 설명하는 자료와 공공기관에 대해 설명하기 위한 자료 260

[그림 Ⅴ-2-9] 학생들이 대화와 단체 채팅방 이용을 통해 방문할 공공기관을 선정하는 활동을 하는 모습 260

[그림 Ⅴ-2-10] 사회 A 교사의 수업 PPT 265

[그림 Ⅴ-2-11] B 중학교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 272

[그림 Ⅴ-2-12] 중학교 학생들의 활동 워크시트 및 결과물 278

[그림 Ⅴ-2-13] D 중학교 학생들의 발표 자료 284

[그림 Ⅴ-2-14] 모의 재판에 참여 중인 학생들 모습 291

[그림 Ⅴ-2-15] 모의 재판 판결에 대한 의견 발표 모습 291

[그림 Ⅴ-2-16] 철도공사 소음 관련 뉴스 보도(TJB 뉴스) 297

[그림 Ⅴ-2-17] 지자체의 층간 소음 방지 조례 297

[그림 Ⅴ-2-18] 오픈랩 모듬별 실험 지도 활동사진 299

[그림 Ⅴ-2-19] 오픈랩 센서 사용법 지도 활동사진 299

[그림 Ⅴ-2-20] 주기를 측정하는 학생 활동사진 300

[그림 Ⅴ-2-21] 실험 데이터를 분석하는 학생 활동사진 300

[그림 Ⅴ-2-22] 시민천문대 방문을 안내하는 모습 304

[그림 Ⅴ-2-23] 한국천문연구원 자료 활용 안내 모습 304

[그림 Ⅴ-2-24]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 305

[그림 Ⅴ-2-25] 한국천문연구원 30회 천체 사진 공모전 대상 수상작 305

[그림 Ⅴ-2-26] 모둠 활동을 수행 중인 모습 306

[그림 Ⅴ-2-27] 인상적인 천체 사진으로 선정한 이유를 발표하는 모습 306

[그림 Ⅴ-2-28] A 중학교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활동 310

[그림 Ⅴ-2-29] B 중학교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활동 316

[그림 Ⅴ-2-30] C 중학교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의 활동 321

[그림 Ⅴ-2-31] 우리 동네에 대하여 설명하는 교사활동 327

[그림 Ⅴ-2-32] 우리 동네 대학교 자료 사진 327

[그림 Ⅴ-2-33] 동네 구청 소개하기 328

[그림 Ⅴ-2-34] 동네 구청 마스코트 설명하기 328

[그림 Ⅴ-2-35] 우리 동네 리플릿 제작을 위한 활동지 329

[그림 Ⅴ-2-36] 우리 동네 리플릿 학생 작품 329

[그림 Ⅴ-2-37] 문화재청 사이트의 지역의 문화재 검색 화면 334

[그림 Ⅴ-2-38] 학생별 선정 문화재 게시를 위한 QR코드 334

[그림 Ⅴ-2-39] 우리 동네 문화재 컬러링북 제작하기 활동에서 제시된 문화재 사진과 학생 결과물 335

[그림 Ⅴ-2-40] 그리기 앱을 이용한 문화재 그리기 활동 336

[그림 Ⅴ-2-41] 전시 작품들을 나타내는 그래픽 342

[그림 Ⅴ-2-42] 도슨트 설명 프로그램 342

[그림 Ⅵ-1-1]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중학교 교과 수업 지원 방안의 개요 353

[그림 Ⅵ-2-1] 내 고장 대구ㆍ경북 다시보기 425

[그림 Ⅵ-2-2] 부산의 지역화 환경교과서 425

[그림 Ⅵ-2-3] 세종시 교육청의 교육 자원 지도 425

[그림 Ⅵ-2-4] 강북 교육 자원 지도 - 연계 협동조합/마을 도서관 등 단체 전화번호 426

[그림 Ⅵ-2-5] 미술 교과 연구회 자료집(윤이나 외, 2021) 427

[그림 Ⅵ-2-6]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 연계 의미의 구조 446

[그림 Ⅵ-2-7]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수업 실행의 원칙 447

[그림 Ⅵ-2-8] 실행 원칙 및 수업 전략을 반영한 교과 운영안 개발 절차 450

[그림 Ⅶ-2-1] 지역사회 교육 자원 연계 중학교 교과 수업 지원을 위한 정책 방안 486

[그림 Ⅶ-2-2] 대전지역 미술 교과 연구회 활동 자료(윤이나 외, 2021) 502

[그림 Ⅶ-2-3] 시흥 원클릭시스템 504

[그림 Ⅶ-2-4] 시흥 마을지도 504

[그림 Ⅶ-2-5] 오산교육재단의 교과 연계 프로그램 504

[그림 Ⅶ-2-6] 오산교육포털의 교육 자원 매칭 504

[그림 Ⅶ-2-7]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 506

[그림 Ⅶ-2-8] 부천미래교육센터 홈페이지 507

[그림 Ⅶ-2-9] 국립민속박물관 온라인 전시(VR) 512

[그림 Ⅶ-2-10] 국립중앙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512

[그림 Ⅶ-2-11] 교육지원청-지방 자치 단체 단위의 교육협의체 주요 역할과 담당 주체 526

이용현황보기

지역사회 교육 자원을 연계한 교과 수업 지원 방안 : 중학교를 중심으로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991265 373.13 -23-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991266 373.13 -23-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