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가. 관련 정책 현안 21
나. 연구의 필요성 22
다. 연구 목적 27
2. 주요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7
가. 주요 연구 내용 27
나. 연구 추진 방법 30
3. 선행 연구 고찰 33
가. 교과용도서의 공통 편찬 준거 개발 관련 논의 33
나. 교과용도서의 교육의 중립성 및 국가 정체성에 대한 논의 35
다. 공통 편찬 준거 관련 해외 사례 논의 38
Ⅱ. 공통 편찬 준거의 변화 및 검정 심사 산출물 분석 40
1. 시기별 공통 편찬 준거의 변화 41
가. 교수요목기~2차 교육과정 41
나. 3차 교육과정~6차 교육과정 44
다. 7차 교육과정~현재 46
2. 공통 편찬 준거 관련 검정 심사 산출물 및 교과용도서 분 50
가. 분석 대상 50
나. 분석 기준 및 방법 53
다. 분석 결과 56
3. 쟁점 및 시사점 80
가. 공통 편찬 준거의 변화 80
나. 검정 심사 산출물 및 교과용도서 분석 81
Ⅲ. 공통 편찬 준거 관련 국외 사례 비교: 미국, 독일, 일본을 중심으로 83
1. 분석 개요 84
가. 분석 대상 84
나. 주요 분석 내용 85
2. 미국(캘리포니아주) 87
가. 교과서 심사 체제와 공통 편찬 준거 관련 현안 87
나. 공통 편찬 준거 분석 91
다. 교육의 중립성 관련 교과서 사례 96
3. 독일(바덴뷔르템베르크주) 101
가. 교과서 심사 체제와 공통 편찬 준거 관련 현안 101
나. 공통 편찬 준거 분석 103
다. 교육의 중립성 관련 교과서 사례 106
4. 일본 110
가. 교과서 심사 체제와 공통 편찬 준거 관련 현안 110
나. 공통 편찬 준거 분석 114
다. 공통 편찬 준거 관련 교과서 반영 사례 116
5. 쟁점 및 시사점 122
Ⅳ. 공통 편찬 준거의 개선 방향 탐색 124
1. 공통 편찬 준거의 적절성 검토 및 개선을 위한 절차 125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공통 편찬 준거의 적절성 검토 126
가. 델파이 조사지 구성 126
나. 조사 결과 132
3.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및 공통 검정 기준 개선안 탐 149
가. 2차 델파이 조사 149
나. 최종 델파이 조사 158
다. 추가 수정 및 개선안 확정 162
4. 교육 중립성 지침 개선안 탐색 167
가. 교육 중립성 지침 관련 요구 분석 167
나. 교육 중립성 지침의 개선 방향 도출 168
다. 교육 중립성의 범주 및 판정 기준 개선안 172
Ⅴ. 요약 및 제언 176
1. 요약 177
가. 공통 편찬 준거의 변화 및 검정 심사 산출물 분석 177
나. 공통 편찬 준거 관련 국외 사례 비교: 미국, 독일, 일본을 중심으로 180
다. 공통 편찬 준거 개선 방향 탐색 184
2. 제언 188
참고문헌 202
ABSTRACT 213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지 222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지 233
[부록 3] 최종 델파이 조사지 245
판권기 3
[그림 Ⅰ-2-1] 연구 내용 및 방법, 기대 효과 32
[그림 Ⅱ-2-1] 정치인 사진이 수정된 교과서 예시 63
[그림 Ⅱ-2-2] 상표 및 기업명 등이 수정된 교과서 예시 69
[그림 Ⅱ-2-3] 지도가 수정된 교과서 예시 72
[그림 Ⅱ-2-4] 북한의 행정 구역이 수정된 교과서 예시 72
[그림 Ⅱ-2-5] 지도가 수정된 교과서 예시 77
[그림 Ⅱ-2-6] 선전 및 비방 관련 삽화가 수정된 교과서 예시(초등학교 「영어 3」) 78
[그림 Ⅱ-2-7] 상업성 관련 삽화가 수정된 교과서 예시 79
[그림 Ⅲ-2-1] 캘리포니아주 교수 자료 채택 과정 88
[그림 Ⅲ-2-2] 미국 교과서에 제시된 정치인(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교과서) 96
[그림 Ⅲ-2-3] 미국 교과서에 제시된 현존 인물(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교과서) 97
[그림 Ⅲ-2-4] 미국 교과서에 제시된 성별에 대한 직업적 고정관념의 배제(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교과서) 98
[그림 Ⅲ-2-5] 미국 교과서에 제시된 다양한 인종 98
[그림 Ⅲ-2-6] 미국 교과서에서 제시된 장애 아동(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 교과서,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교과서) 99
[그림 Ⅲ-2-7] 미국 교과서에 제시된 상품과 기업 로고 100
[그림 Ⅲ-3-1] 독일 교과서에 제시된 정당 명칭(7~8학년 사회과 교과서) 107
[그림 Ⅲ-3-2] 독일교과서에 제시된 다양한 가족의 형태(7~8학년 사회과 교과서) 108
[그림 Ⅲ-3-3] 독일교과서에 제시된 현존 인물(중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109
[그림 Ⅲ-3-4] 독일 교과서에 제시된 상품과 기업 로고 109
[그림 Ⅲ-4-1] 일본의 교과서 검정 절차 111
[그림 Ⅲ-4-2] 일본의 교과서 채택 구조 112
[그림 Ⅲ-4-3] 일본 교과서에 제시된 지도의 독도 표기 및 세계지도 117
[그림 Ⅲ-4-4] 일본 교과서에 제시된 정치인 사진과 정당명 사진 118
[그림 Ⅲ-4-5] 일본 교과서에 제시된 유명인 사진(초등학교 「사회 6」) 119
[그림 Ⅲ-4-6] 일본 교과서에 제시된 직업 사례(고등학교 「국어표현」) 120
[그림 Ⅲ-4-7] 일본 교과서에 제시된 기업 로고(중학교 「지리」) 121
[그림 Ⅳ-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공통 검정 기준 127
[그림 Ⅳ-2-2] 교육 중립성의 범주 및 판정 기준 129
[그림 Ⅳ-2-3] 1차 델파이 조사지 예시 131
[그림 Ⅳ-3-1] 2차 델파이 조사지 예시 154
[그림 Ⅳ-3-2] 최종 델파이 조사지 예시 161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 0002991273 | 379.156 -23-7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 0002991274 | 379.156 -23-7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 전화번호 |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