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걷기의 효과 가. 심장병 예방, 혈관 건강 개선 나. 치매 예방에 도움 다. 면역력 증진 라. 체중 조절과 다이어트 효과 마. 당뇨병 예방 효과 및 개선 바. 우울증 완화 효과 사. 즉각적인 스트레스 해소 아. 근육량 유지 자. 관절 유지 차. 골다공증 예방 카. 기타 *걷기운동이 뇌 활동에 좋은 이유
2. 걷기 습관을 키우는 방법
[Chapter 2] 걷기 예찬
1. 걷기와 관련된 세상의 명언들 2. 걷는 사람들 1. 걷기 여행가_황안나(경화) 2. 걷는 사람_하정우 3. 맨발 걷기의 기적_박동창 4. 뛰는 남자_조웅래 5. 기적을 부르는 걷기_세실 가테프 6. 나는 걷는다_베르나르 올리비에
[Chapter 3] 나와 행발모. 걷기와 삶
행발모에서 행복을 생각하다_윤경용 행발모, 내 삶의 즐거운 변화의 중심!_박종선 울릉도/독도 행발모(2022년 7월)_유기원 나의 행발모_김정이 행발모 111번째 발걸음에 아내와 동행하다_한봉수 걷기의 기적_서정문 내가 행복한 발걸음 모임에 계속 참여하는 이유_김완수 서울은 다 연결되어 있네!_김병영 소중한 인연, 행발모_정은서 나의 행발모_박혜민 걷는 인생_김명진 고도 익산을 걷다_박순천 나의 걷자생존_장민석 행발모 단상_정헌석 남한강 물소리 길_최종엽 행복한 발자국 모임은 "관계의 맛"이다_김동현 길이 있고 나는 걷는다_우귀옥 나와 행발모, 10주년을 축하하며_이지수 걷기는 나의 운명, 나의 삶!_오창곤 행발모와 함께 하는 즐거움_육헌수 걷기와 명상, 걷기 명상에 대한 소고_조원경
[Chapter 4] 우리는 이렇게 걸었다. (지난 10년, ‘행복한 발걸음 모임’의 기록)
우리는 왜 걷는가 : 걷자생존 걷자행복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02372
613.7176 -23-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3002373
613.7176 -23-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B000077020
613.7176 -23-11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걷자 생존, 걷자 행복’에 동참한 행복쟁이들의 ‘걷기 경험 총서’
걷자 생존, 걷자 행복, 행발모 10년 이야기! 2013년 봄, 4월. 우연히 시작한 행복한 발걸음 모임(행발모)! 매월 첫 번째 토요일, 그 ‘행발모’가 10년, 120회를 헤아린다. 무려 3,000여 명이 넘는 좋은 인연들, 이 땅의 장삼이사들이 함께 걸었다.
노래 그대로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우리는 걷고 또 걸었다. 체감온도 영하 20도 가까운 날도, 38도를 넘는 한여름에도, 비바람이 몰아치는 날도 멈추지 않았다. 숨을 멈추지 않고, 식사와 수면을 멈추지 않는 것처럼. 살아있기에…. 서울과 수도권 인근의 알려진 둘레길을 시작으로, 숨겨놓은 듯한 몰래길도 걸었다. 버스로 걷기 소풍 길에 나서 섬진강, 만경강, 월악산 아랫길, 영월, 봉화 외씨버선길, 환상적인 안면도길, 해남 달마고도 등등도 걸었다. 걷기가 아름다운 자연들과 함께 일상 속으로 들어왔다.
이 책은 그 행발모 10년의 기록이자, 걷자생존, 걷자행복을 위한 ‘걷기 제안서’이다. 이론이나 주장을 넘어 직접 함께 걸으며 느꼈던 이야기를 총 4개의 챕터로 정리한 <걷기 경험 총서>라 해도 좋을 것이다.
1장 ‘걷는다는 것은’ 편에서는 걷기의 효과와 걷기 습관을 키우는 방법. 2장 ‘걷기 예찬’은 걷기와 관련된 세상의 명언들, 걷는 사람들 이야기. 3장 ‘나와 행발모, 걷기와 삶’ 편에서는 함께 걸었던 사람들의 소감. 4장 ‘우리는 이렇게 걸었다’ 편에서는 10년 동안 121번 걸었던 이야기를 360여 장의 사진과 함께 보여준다.
이 책은 단순한 걷기가 무시해도 좋은 하찮은 무엇이 아니라 건강을 챙기고 즐거운 삶, 좋은 삶을 향한 비밀이자 힌트를 준다. 이 책을 통해 일상의 걷기가 때로는 삶의 상큼한 활력소이자 자극제가 될 수도 있음을 알아차린다면 그는 지혜로운 사람이리라. 나아가 걷기가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는 최고의 길이며, 무료하고 뻔한 삶에 ‘세렌디피티’를 제공하는 행복공장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왜 걷는가》는 독자에게 걷자 생존, 걷자 행복의 노하우를 제공하는 책이다. ‘걷기는 힘이 세다!’ 이 책은 이 명제에 대한 강력한 증거이자 증인이다.
사람은 왜 걸어야 하는가!
걷는다는 것은 ‘아름다운 여행’이다. 속도는 인체의 감각이며, 보행으로 여행을 하는 것이 도보여행이다. 성인 남성의 걷기 평균 속도는 1시간에 5km로 5km의 속도로 움직이면서 주변을 바라볼 때 가장 아름답게 보인다고 한다. 고로 걷는다는 것은 스치듯 풍경을 보는 ‘아름다운 여행’인 것이다.
이 책은 행발모(행복한 발걸음 모임)를 10년 동안 이끌어 온 先導者 김재은 님의 ‘행복 발자국’이며 ‘걷자 생존, 걷자 행복’에 동참한 연인원 3,300여 행복쟁이들의 ‘현재 진행형 추억록’이다.
세상은 의지에 달렸다. 무엇이든 간에 10년을 꾸준히 한다는 건 의지에 바탕을 둔 실행력이다.
“언뜻 돌아보면 탄탄대로의 장밋빛 길을 걸어온 것 같지만 조금 더 살펴보니 수많은 희로애락이 뒤엉킨 비빔밥 같은 시간이었음을 확인한다. 어찌 10년의 세월이 그냥 좋기만 했겠는가. 한 번 한 번, 그 한 번을 위해 작은 정성과 수고가 있었을 뿐인데 그것이 끝내 120번을 넘었으니, 역시 축적의 힘은 세고, 꾸준함을 이길 장사가 어디 있을까.” _후기 중에서
걷는다는 것은 뇌의 지시로 몸을 옮겨 나아가는 것이다. 뇌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은 코르티솔이지만, 걷다 보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분비되어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된다. 걷는 것은 우울감, 열등감, 좌절감, 분노, 화, 시기와 질투 등 마음에 침투하여 자기를 침몰시킬 수도 있을 삶의 위기 상황에서 자신을 돕는 최고의 아군이며 최강의 항체이고 백신이다.
사람은 살아있는 한 걸어야 한다. 걷는 것이 생존이고, 걷는 자가 생존할 수 있다. 걷는 것이 즐거움이고, 걷는 자가 행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