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여는 글 - 미리 만나는 교과 수업 활동, 왜 그림책인가?

국어 2학년 1학기

1. 발표하기 / 국어 2-1-2 자신 있게 말해요 1
- 『아주 무서운 날』 탕무니우 글·그림, 찰리북

2. 역할극 하기 / 국어 2-1-2 자신 있게 말해요 2
- 『으악, 도깨비다!』 손정원 글, 유애로 그림, 느림보

3. 감정 표현하기 / 국어 2-1-3 마음을 나누어요 1
- 『기분을 말해 봐요』 디디에 레비 글, 파브리스 튀리에 그림, 다림

4. 감정 단어 익히기 / 국어 2-1-3 마음을 나누어요 2
- 『오늘 내 기분은…』 메리앤 코카-레플러 글·그림, 키즈엠

5.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요약하기 / 국어 2-1-6 차례대로 말해요 1
- 『작은 집 이야기』 버지니아 리 버튼 글·그림, 시공주니어

6. 나의 장점 찾기 / 국어 2-1-6 차례대로 말해요 2
- 『까만 아기 양』 엘리자베스 쇼 글·그림, 푸른나무

7. 소개하기 / 국어 2-1-9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 『선생님, 바보 의사 선생님』 이상희 글, 김명길 그림, 웅진주니어

8. 존중과 배려 실천하기 / 국어 2-1-10 다른 사람을 생각해요
- 『내가 도와줄게』 테드 오닐, 제니 오닐 글, R. W. 앨리 그림, 비룡소

9. 상상하여 그리기 / 국어 2-1-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1
- 『신기한 독』 홍영우 글ㆍ그림, 보리

10. 상상하여 만들기 / 국어 2-1-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2
-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 김유경 글·그림, 노란돼지

11. 이 닦는 습관 기르기 / 국어 2-1-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3
- 『치과 의사 드소토 선생님』 윌리엄 스타이크 글·그림, 다산기획

통합 2학년 1학기 봄, 여름

12. 내 몸의 소중함 느끼기 / 통합 봄 2-1-1 알쏭달쏭 나
-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길벗어린이

13. 봄을 느끼며 산책하기 / 통합 봄 2-1-2 봄이 오면
- 『우리 순이 어디 가니』 윤구병 글, 이태수 그림, 보리

14. 가족의 의미와 역할 생각하기 / 통합 여름 2-1-1 이런 집 저런 집
- 『찬다 삼촌』 윤재인 글, 오승민 그림, 느림보

15. 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 알기 / 통합 여름 2-1-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여름이 왔어요』 윤구병 글, 정지윤 그림, 휴먼어린이


국어 2학년 2학기

16. 동작으로 표현하기 / 국어 2-2-1 장면을 떠올리며 1
- 『훨훨 간다』 권정생 글, 김용철 그림, 국민서관

17. 생명의 소중함 느끼기 / 국어 2-2-1 장면을 떠올리며 2
- 『감기 걸린 날』 김동수 글·그림, 보림

18. 형제자매와 사이좋게 지내기 / 국어 2-2-1 장면을 떠올리며 3
- 『원숭이 오누이』 채인선 글, 배현주 그림, 한림출판사

19. 경험한 것을 글로 쓰기 / 국어 2-2-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바람 부는 날』 정순희 글ㆍ그림, 비룡소

20. 흉내 내는 말 익히기 / 국어 2-2-3 말의 재미를 찾아서
- 『의좋은 형제』 신원 글, 김경옥 그림, 한국헤르만헤세

21. 책 속 인물에 공감하기 / 국어 2-2-4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1
- 『신발 신은 강아지』 고상미 글·그림, 위즈덤하우스

22. 책 속 인물에게 내 생각 전하기 / 국어 2-2-4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2
- 『크록텔레 가족』 파트리샤 베르비 글, 클로디아 비엘린스키 그림, 함께자람

23. 사람이나 사물을 설명하는 짧은 글쓰기 / 국어 2-2-6 자세하게 소개해요
- 『엄마를 잠깐 잃어버렸어요』 크리스 호튼 글·그림, 보림

24. 계절의 변화 살펴보기 / 국어 2-2-7 일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요 1
- 『거인의 정원』 오스카 와일드 글, 리트바 부틸라 그림, 베틀북

25. 인물의 모습, 행동, 마음 상상하기 / 국어 2-2-7 일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요 2
- 『종이 봉지 공주』 로버트 먼치 글, 마이클 마르첸코 그림, 비룡소

26. 사건이 일어난 차례 기억하기 / 국어 2-2-7 일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요 3
- 『소가 된 게으름뱅이』 한은선 글, 한창수 그림, 지경사

27. 개성 있고 실감 나게 표현하기 / 국어 2-2-11 실감 나게 표현해요
- 『팥죽 할멈과 호랑이』 박윤규 글, 백희나 그림, 시공주니어

통합 2학년 2학기 가을, 겨울

28. 우리 동네 알기 / 통합 가을 2-2-1 동네 한 바퀴
- 『한이네 동네 이야기』 강전희 글·그림, 진선아이

29. 가을의 정취 느끼기 / 통합 가을 2-2-2 가을아 어디 있니
- 『투둑 떨어진다』 심조원 글. 김시영 그림, 웅진주니어

30.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와 놀이 알아보기 / 통합 겨울 2-2-1 두근두근 세계 여행
- 『Global : 내가 먼저 손 내미는 열린 세계』 한태희 글·그림, 미래앤아이세움

31. 동식물의 겨울나기 모습 살피기 / 통합 겨울 2-2-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아기 너구리네 봄맞이』 권정생 글, 송진헌 그림, 길벗어린이

이용현황보기

(교과 단원별 성취기준에 맞춘) 초등 2학년 교과서 그림책 독후 활동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03697 372.4 -23-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3003698 372.4 -23-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B000112898 372.4 -23-14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가장 좋은 독서 수업은 학습지나 학원이 아닌
엄마와 아이가 함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엄마표 독서 수업!!초등 2학년 전 교과서에 수록된 그림책의 성취기준을 모두 담다.‘성취기준 확인 → 그림책 읽기 → 독후 활동 → 질문과 대화 → 글쓰기’로
쑥쑥 자라는 문해력!

미리 만나는 교과서 그림책 수업

『초등 2학년 교과서 그림책 독후 활동』은 교과서에 수록된 그림책을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소개한 워크북이다. 그림책 전문가인 7명의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집필했으며, 2022 초등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핵심인 문해력에 초점을 맞췄다. 아이에게 가장 좋은 독서 수업은 학습지나 학원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가족과 함께 하는 독서 수업이라는 것을 증명해 주는 책으로, 초등학교 2학년 국어 13개 단원과 통합 교과 8개 단원을 31개의 주제로 나누어 31권의 그림책 활동으로 소개하고 있다. 각 장마다 제시한 그림책을 부모님과 함께 읽고, 단원별 성취기준에 맞춰 제시한 두 가지 독후 활동을 한 다음, 제시한 ‘질문과 대화’로 생각이 열린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하며 이해·소통·참여 능력이 자라나도록 구성했다.

『초등 2학년 교과서 그림책 독후 활동』으로 단원별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아이는 일상생활 속에서 부모님과 함께 그림책을 읽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해 보는 가운데 삶의 여러 가지 모습을 간접 경험하면서 정서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아울러 상상력과 창의성이 발달하여 주변 세계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앞으로 살아가면서 겪게 될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통찰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이 책으로 바람직한 독서 생활 습관을 형성한 아이는 학교생활과 수업에 즐겁게 참여하며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성취기준을 만족하는 수준에 이르게 될 것이다.

『초등 2학년 교과서 그림책 독후 활동』의 특·장점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인 문해력에 초점!
- 그림책 전문가인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집필!
- 초등학교 2학년 전 교과에 수록된 그림책 제시!
- 단원별 성취기준에 맞춘 ‘독후 활동’, ‘질문과 대화’, ‘글쓰기’로 구성!
- 모든 과정에 아이와 부모가 함께 참여해서 활동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
- 바로 뽑아서 사용할 수 있는 ‘활동지’ 제공(네이버 밴드에서 출력)!
- ‘독후 활동’과 ‘글쓰기’ 항목마다 참고할 수 있도록 ‘유의점’ 제시!

『초등 2학년 교과서 그림책 독후 활동』 활용법
1. 도입부에 정리해 놓은 교과 단원별 ‘성취기준’을 확인한다.
2. 교과서에 수록된 ‘그림책’을 아이와 함께 읽는다.
3. 각 장마다 두 가지씩 제공하는 ‘독후 활동’을 한다.
4. 사실 단계·해석 단계·적용 단계 질문지를 활용하여 아이와 ‘질문과 대화’를 나눈다.
5. ‘독후 활동’, ‘질문과 대화’로 생각이 자란 아이를 다양한 ‘글쓰기’의 세계로 이끈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