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건축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18679
720.103 -23-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3018680
720.103 -23-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B000076706
720.103 -23-1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주요 내용
건축물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추상적인 사물의 의미를 짚어내는 일과 관련되기에 의미가 있다. 알랭 드 보통은 그 자신의 해박한 미술사적 지식과 직관력을 바탕으로 추상 조각과 사물이 마치 살아 있는 존재처럼 해석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우리의 시선이 열리기만 한다면, 우리 주변의 가구와 집에서도 철학적인 의미를 찾아낼 수 있다. 기둥이나 아파트 건물과 같은 실용적인 물체를 볼 때도 삶의 중요한 주제에 관한 추상적인 표현을 찾게 될 것이다. 우리가 감탄하는 건축물은 재료를 통해서든, 형태를 통해서든, 색채를 통해서든, 우정, 친절, 섬세, 힘, 지성 등과 같은 누구나 인정하는 긍정적 특질들과 관련을 맺는다. 결국 우리가 건축이나 디자인 작품을 아름답다고 느끼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의 번영에 핵심적 가치를 표현하며, 우리 개인의 이상이 물질적 매체로 변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알랭 드 보통은 건축물에서 ‘이야기’와 ‘미덕’을 끌어내어 설명함으로써, 딱딱하고 생동감 없게 느껴지던 건축에 인간적 활기와 친화력을 불어넣었다. 우리가 외부 환경에 취약한 존재이며, 좋은 건축으로 조금이나마 행복해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그 생각이 마을 전체를, 더 나아가 도시 전체도 변화시킬 수 있다. 드 보통은, 택지개발 회사에 사라질 운명인 들 위에 어떤 집이 세워질 것인지 물어보라고 제안한다. 하나의 훌륭한 건축물은 그 자신의 규모나 건축 비용과는 비교할 수 없는 엄청난 파급력을 가진다. 그러므로 건축을 제대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것은 전혀 무의미하지 않은, 오히려 도시 전체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알랭 드 보통은 분명 건축의 영역 바깥에 서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아웃사이더로서 건축 바깥에 있는 사람들에게 흥미로운 건축 이야기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관점에서 건축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알랭 드 보통의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