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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004책머리에 006제1부 이어령의 문학비평Ⅰ. 서론 014 1. 연구의 필요성 014 2. 연구사 검토 024 3. 연구 시각 및 순서 033Ⅱ. 비평적 사유의 배경 041 1. 비평 지면의 확대 및 신진 문인들의 등장 042 2. 초기 소설에 담긴 내면풍경과 문학비평으로의 전환 051Ⅲ. 이상(李箱)을 통한 주체성의 형성 079 1. 이상이라는 매력적인 대상과 이를 바라보는 다른 관점들 080 2. 이상을 토대로 이상을 넘어서기 109Ⅳ. ‘저항의 문학’의 네 가지 계열들 154 1. 새로운 문학을 위한 선언의 퍼포머티브 157 2. 기성들을 향한 도전 190 3. 새로운 문학(담)론의 모색 255 4. 비평 방법에 대한 과학적 탐구 286Ⅴ. 4 ·19혁명 이후의 변화 양상 316 1. 칼럼니스트, 에세이스트, 그리고 편집자로서의 성가(聲價) 318 2. 세대의 재설정 및 문학에 대한 입장 변화 337 3. 불온시 논쟁과 전후세대 비평(가)의 퇴장 370Ⅵ. 결론 417제2부 이어령의 문화비평전후세대 지식인의 눈에 비친 ‘현대(세대)-한국(인)-서양’: 이어령의 ≪경향신문≫ 연재 에세이 〈오늘을 사는 세대〉, 〈흙 속에 저 바람 속에〉, 〈바람이 불어오는 곳〉을 대상으로 428 1. 서론 428 2. 퍼블릭 코멘테이터(public commentater)로의 전신(轉身) 432 3. 서양의 전후세대를 거쳐 한국의 전후세대에 다가가기, 혹은, 세대론을 통한 자기 정위(正位) 찾기의 모색 ─ 〈오늘을 사는 세대〉의 경우 442 4. 한국의 순수한 자화상 그리기, 혹은, 한국의 문화 개선을 위한 반성적 성찰 ─ 〈흙 속에 저 바람 속에〉의 경우 459 5. 환상이 아닌 실제의 서양 찾아 나서기, 혹은, 기행을 통한 참고점 제시의 양상 ─ 〈바람이 불어오는 곳〉의 경우 484 6. 결론 501일본이라는 아포리아와 마주하기 : 『축소지향의 일본인』, 그리고, 그 앞뒤에 놓인 것들 504 1. 머리말─『축소지향의 일본인』의 탄생 배경 504 2. 『축소지향의 일본인』 이전의 대일본관(對日本觀) 509 3. 『축소지향의 일본인』과 이어령의 내면풍경 518 4. 맺음말─『축소지향의 일본인』 그 이후 551 디지로그, 생명자본주의, 새로 쓰는 한국문화론의 행방에 대하여 554 1. 들어가며 554 2. 형용모순적 사유의 배경 557 3. 새 시대를 위한 서언·선언의 기획이자 새 시대에 알맞은 한국인의 문화적 적합성 찾아내기의 시도 570 4. 나가며 597 지성과 영성 그 문지방 사이에서: 이어령의 기독교적 메시지 좇아 읽기 599 1. 프롤로그 599 2. 기독교적 메시지가 지닌 의미와 특징에 대하여 605 3. 에필로그 633부록 마을 639 肖像畵 640 文學은 나의 慾求 當選作 모쓴 것이 遺憾 645 幻 646 「마호가니」의 季節 658 東洋의하늘(上) -現代文學의 危機와그出口- 662 東洋의하늘(下) -現代文學의 危機와그出口- 666 참고문헌 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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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위치안내: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 서가번호: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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