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지] 1

참여연구진 2

발간사 / 이현애 3

연구요약 4

목차 14

I. 서론 20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방법 및 내용 24

가. 연구 범위 24

나. 연구 방법 24

다. 주요 연구 내용 26

라. 연구 한계 28

II. 이주배경청소년 특성과 정책 수요 방향 32

1. 이주배경청소년 개념 32

2. 이주배경청소년 유형별 특성 35

가. 국제결혼가정 이주배경청소년 35

나. 외국인가정 이주배경청소년 36

3. 사회통합정책과 이주배경청소년 39

가. 사회통합정책의 유형 39

나. 포용과 이주배경청소년 정책 40

4.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정책 수요 방향 43

가. 정체성과 사회적응 관련 특성과 수요 방향 43

나. 심리와 정신건강 관련 특성과 수요 방향 44

다. 부모와 가족 관련 특성과 수요 방향 45

라. 교육과 진로 관련 특성과 수요 방향 47

마. 사회참여 및 사회자본 특성과 수요 방향 48

5. 소결 50

III. 인천 이주배경청소년 현황과 지원 정책 54

1. 인천 이주배경청소년 현황과 정착 전망 54

가. 인천 이주배경청소년 현황 54

나. 인천 이주배경청소년 지역거주 전망 58

2. 중앙정부 이주배경청소년 법률 및 정책 현황 62

가. 법적 근거 62

나. 지원 사업 63

3. 인천광역시 이주배경청소년 조례 및 지원 정책 68

가. 법적 근거 68

나. 담당조직 및 주요 사업 70

4. 소결 76

IV. 인천 이주배경청소년 정책 수요 분석 80

1. 조사 개요 80

가. 이주배경청소년 조사 설계 80

나. 이주배경청소년 전문가 조사 설계 83

다. 자료 수집 및 분석 84

2. 이주배경청소년 실태 및 경향 분석 86

가. 부모의 이주 동기 86

나. 가정 내에서 사용하는 언어 87

다. 한국어 학습 88

바. 학교 생활 89

사. 교우 관계 90

아. 다문화 수용성 92

자. 신뢰 관계 및 정보 제공 92

차. 지역기관 및 단체 95

카. 여가 활용 96

타. 멘토링 참여 경험 98

파. 봉사활동 경험 99

하. 국가 정체성 100

거. 필요한 정책 101

3. 이주배경청소년 전문가 의견 분석 104

가. 정규학교 이탈 방지 방안 104

나. 진로상담 및 취업연계 104

다. 취학 전 아동·청소년 지원 106

라. 건강한 성장환경 조성 108

마. 청소년 전문 상담사를 통한 모국어 심리상담 110

바. 또래 관계 형성과 사회성 발달 지원 111

사. 다문화 친화적 환경 조성 112

아. 지역사회 다문화 수용성 증진 프로그램 지원 114

4. 소결 117

가. 이주배경청소년 실태 및 경향 조사 결과 117

나. 이주배경청소년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121

V. 인천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정책 제언 126

1. 요약 및 논의 126

2. 정책과제 130

가. 정규학교 이탈방지 및 진로지도 방안 130

나. 학교 적응을 위한 지원 방안 135

다. 심리·정서 및 또래 관계 형성 지원 방안 140

라. 인식개선을 위한 다문화 수용성 증진 방안 143

참고 문헌 148

판권기 152

표목차 15

〈표 I-1〉 이주배경청소년 정의에 따른 유형 및 사회적 용어 20

〈표 I-2〉 연구 범위 내 이주배경청소년의 유형과 특성 22

〈표 I-3〉 이주배경청소년 연구 참여자 개요 25

〈표 I-4〉 이주배경청소년 전문가 연구 참여자 개요 26

〈표 II-1〉 이주배경청소년 관련 법률 33

〈표 II-2〉 이주배경청소년의 유형과 특성 38

〈표 II-3〉 사회통합 정책 모형 40

〈표 II-4〉 이주배경청소년 학교 부적응 관련 연구 분류 43

〈표 II-5〉 이주배경청소년 적응 문제의 대상 및 층위 44

〈표 II-6〉 이주배경청소년 유형별 우울증 정도와 관련 요인 45

〈표 II-7〉 국제결혼가정 국외출생 이주배경청소년의 부모/자녀 역할 비교 46

〈표 II-8〉 국제결혼가정 국외출생 이주배경청소년 진로 결정 요인 48

〈표 III-1〉 광역시도별 외국인 주민 자녀 현황(2020년) 55

〈표 III-2〉 인천광역시 외국인 주민 자녀 추이(2016~2020년) 56

〈표 III-3〉 교육부 광역시별 다문화 학생 통계(2021년) 56

〈표 III-4〉 인천광역시 다문화 학생 추이(2016-2021년) 58

〈표 III-5〉 인천 지역 학령인구(만6~21세) 변화 및 추계(2010~2035년) 60

〈표 III-6〉 인천군·구별 다문화학생 수 60

〈표 III-7〉 이주배경청소년 관련 법률 및 지원 조항 62

〈표 III-8〉 중앙부처 다문화가족정책 시행계획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사업」(2022년) 64

〈표 III-9〉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주요 사업 66

〈표 III-10〉 중앙정부 부처별 이주배경청소년 관련 정책 대상 및 전달체계 67

〈표 III-11〉 인천광역시 외국인 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 68

〈표 III-12〉 인천광역시 고려인 주민 지원 조례 69

〈표 III-13〉 인천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 진흥 조례 70

〈표 III-14〉 인천광역시 다문화가족정책 시행계획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사업」(2022년) 71

〈표 III-15〉 가족센터 이주배경청소년 자원사업 영역 72

〈표 III-16〉 인천광역시교육청 다문화학생 지원계획 지원 사업(2022년) 74

〈표 IV-1〉 이주배경청소년 심층면접조사 영역과 내용 81

〈표 IV-2〉 유형별 이주배경청소년 연구 참여자 개요 82

〈표 IV-3〉 이주배경청소년 기관 전문가 연구 참여자 개요 84

〈표 V-1〉 인천 이주배경청소년 포용적 지원 정책영역 및 전략과제 129

〈표 V-2〉 정규학교 이탈방지 및 진로지도 방안 전략과제 및 지원로드맵 135

〈표 V-3〉 학교 적응을 위한 지원 전략과제 및 지원로드맵 140

〈표 V-4〉 심리정서 및 또래 관계 형성 지원 전략과제 및 지원로드맵 143

〈표 V-5〉 인식개선을 위한 다문화 수용성 지원 전략과제 및 지원로드맵 147

그림목차 17

[그림 I-1] 연구 수행 흐름도 27

[그림 II-1] 포용국가 3대 비전 및 9대 전략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