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문학 교육의 출발 1장 문학의 본질과 문학 교육의 가치 1 문학은 어떻게 ‘문학’이 되었는가? 1) 문학에 대한 일반적 정의 2) 文學인가, 文인가? 3) ‘문학’의 탄생 4) 근대의 산물로서의 문학 2 문학의 본질을 정의하려는 여러 시도 1) 문학에 대한 전문가의 출현 2) 허구의 세계로서의 문학 3) 새로운 언어의 세계를 만들어 내는 문학 3 우리는 문학 교육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1) 문학 교육의 인식적 목표 2) 문학 교육의 윤리적 목표 3) 문학 교육의 심미적 목표
2장 문학을 보는 관점과 문학 교육 1 문학을 보는 관점 1) 현실과 인간 삶의 모방으로서의 문학 2) 작가의 내적 표현으로서의 문학 3) 독자를 통해 실현되는 문학 4) 독립적인 객관적 존재로서의 문학 2 문학 교육을 보는 관점 1) 실체 중심 문학 교육 2) 속성 중심 문학 교육
3장 문학 교육 현상과 제도로서의 문학 교육 1 일상의 문학 경험과 문학 교육 현상 1) 문학 향유의 일상성 2) 매체의 다변화와 문학의 확장 3) 다매체 시대의 양면 2 학교에서의 문학 교육 1) 문학 수업: 의도와 현실의 차이 2) 수업 혹은 배움의 확장: 실제 삶과 연계된 통합 교육의 지향 3 학교 안과 바깥을 아우르는 문학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제2부 문학 교육의 내용과 수행 4장 해석하기 1 문학 작품의 해석이란? 1) 해석의 개념 2) 해석의 다양성과 수용 가능성 2 문학 작품 해석하기 1) 문학적 장치에 주목하여 의미 구축하기 2) 작품의 맥락을 고려하여 해석하기
5장 비평하기 1 비평의 특징과 내용 1) 비평과 문학 연구의 차이 2) 주관적 판단으로서의 비평 3) 비판적 읽기로서의 비평 2 작품에 대한 가치 평가의 근거 1) 작품에 대한 기술과 해석의 필요성 2) 비평 이론의 역할 3 비평하기의 실제: 기술, 해석, 평가의 삼중주 1) 성격과 행동에 대한 기술과 그 의미의 해석 2) 비평 이론의 활용: ‘객관적 관찰’의 태도로서의 리얼리즘 3) 상호텍스트성의 환기 4) 작품에 대한 전체적 평가 4 일상 속 비평의 새로운 모습 1) 모두가 할 수 있는 비평 2) 그림과 대화로 실현된 비평
6장 표현·창작하기 1 문학적 표현 교육 1) 문학적 표현의 개념과 특성 2) 문학적 표현 활동의 실제 2 문학의 재구성과 창작 1) 문학 생산 활동: 재구성과 창작 2) 문학 텍스트 재구성하기 3) 창작하기
7장 향유하기와 소통하기 1 향유하기 1) 문학 향유하기의 의미 2) 문학 향유하기와 심미적 독서 3) 문학 향유하기의 실제: 문학이 주는 여러 가지 즐거움 2 소통하기 1) 문학으로 소통하기의 의미 2) 문학으로 소통하기와 행위로서의 문학 3) 문학으로 소통하는 다양한 방식들
제3부 문학 교육의 실천 8장 문학 교육과정 1 문학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1) 학교 교육과 교육과정 2) 사회의 변화와 교육과정 3) 문학 교육관의 변화와 교육과정 2 문학 교육과정의 이해 1) 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2) 공통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내용 체계 3)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문학’, ‘문학과 영상’ 과목 3 문학 교육과정의 해석 1) 문학 교육과정 내용 조직의 원리 2) 문학 교육 기획과 교육과정 재구성 주체로서의 교사
9장 문학 수업 설계 1 문학 수업 설계를 위한 준비 1) 문학 수업의 특성에 대한 고려 2) 문학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고려 2 문학 수업 설계의 구체화 1) 반응 중심의 문학 수업 2) 대화 중심의 문학 수업 3) 토론 중심의 문학 수업 4) 질문 중심의 문학 수업 5) 프로젝트 중심의 문학 수업
10장 문학 수업 성찰과 평가 1 문학 수업 성찰과 평가의 필요성 2 문학 수업 성찰과 평가 방법으로서의 수업 비평 1) 수업을 보는 여러 방법 2) 수업 비평의 필요성과 특징 3 문학 수업 비평의 지향과 실제 1) 수업 비평 준비 2) 문학 수업 보기 3) 비평적 글쓰기 4) 수업 나눔: 수업 비평을 위한 교육 생태계 만들기
제4부 문학 교육의 확장과 미래 11장 미디어 시대의 문학 교육 1 미디어 생태계에서의 문학의 위상 1) 대상으로서의 문학: 문학 개념의 확장 2) 행위로서의 문학: 문학 경험의 확장 2 문학 교육에서의 미디어 3 디지털 세대를 위한 문학 교육의 방향 1) 미디어 문학 텍스트의 확장과 포섭 2) 미디어 생태계에서의 문학 교수·학습 활동
12장 통일 시대의 문학 교육 1 통일 시대 문학 교육, 왜 지금 논의해야 하는가? 2 가깝고도 먼 북한의 문학 교육 1) 문학관의 차이와 문학 교육관의 차이 2) 교과서로 보는 북한의 문학 교육 3) 북한 문학 교육의 특성 3 통일 시대 문학 교육의 나아갈 길 1) 다양성의 공존과 미래 지향적 통합 2) 동질성의 탐구와 발견 3) 이질성의 상호 존중과 포용
13장 세계문학과 문학 교육 1 세계문학이란 무엇인가? 1) 세계문학 개념의 복잡성 2) 다양한 세계문학의 의미 3) 세계 문학 담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 2 세계문학 교육, 왜 해야 하는가? 1) 세계문학으로 만나는 ‘너’와 ‘나’ 2) 세계문학 교육의 지향 3) 세계문학 교육의 실천을 위한 토대 3 세계문학 교육,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1)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이해 2) ‘낯섦’에 대한 상호문화적 태도 3) 세계문학으로서의 한국 문학
문학 교육은 우리 생활에서 문학을 즐겨 읽고 표현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했는가? 이 책은 지난 30여 년간 문학 교육의 초석을 다져온 문학교육론 연구를 디딤돌 삼아, 학교 교실을 넘어 일상 삶의 영역으로까지 문학 교육학 논의를 확장하고 있다. 더 이상 문학은 문자 형태로만 존재하지 않으며 미디어 텍스트와의 만남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문학의 생활화, 문학의 수행과 향유, 독자의 주체적인 문학 행위 등을 논의하고, 그 내용을 문학 교육과정, 문학 교수·학습 방법, 문학 평가 방법 등에서 구현하고자 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이 책을 문학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았으면 한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문학 교육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내용을 담았다. 문학의 본질에 대한 질문은 문학의 가치뿐만 아니라 문학 교육의 가치를 되새기는 데에도 꼭 필요하다. 문학을 보는 관점과 문학 교육의 관점을 이해하고, 학교 안과 바깥을 연계하고 아우를 수 있는 시각과 관점을 갖추는 것 역시 문학 교육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제2부는 문학 교육의 내용, 특히 문학의 수행과 관련된 내용을 담았다. 작품 해석, 비평, 표현과 창작, 향유와 소통은 오랜 기간 문학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뤄 온 내용이다. 문학적 지식과 맥락을 바탕으로 한 의미 구성 활동으로서의 해석,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하는 비평 활동, 일상 언어생활에서의 문학적 표현과 문학 창작 및 재구성 활동 등이 모두 문학의 향유·소통과 더불어 이루어져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제3부는 문학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알아야 할 문학 교육과정, 문학 수업 설계, 문학 수업 성찰과 평가의 방법을 다루었다. 교육과정 문해력은 최근 교사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능력 중 하나다. 문학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재구성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수업 전문성을 신장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도 구현되지만 다른 동료 교사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보다 신장될 수 있다. 교사 개인을 넘어 동료 교사와 함께 문학 수업을 설계하고 문학 수업 비평을 시도해 볼 수 있도록 문학 수업 설계의 방법과 수업 비평의 원리 및 방법에 대해 안내하였다. 제4부는 미디어 생태계 속에서 변화하는 문학의 개념, 위상, 역할을 탐색함으로써 전통적인 문학 교육의 시각을 보다 확장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그리고 통일 시대의 문학 교육, 세계화로 더욱 가까워진 세계문학과 문학 교육의 관계 등 장차 우리가 맞이하게 될 과제 혹은 우리가 대비해야 할 내용을 다루었다. 이 책은 대학에서 문학 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 문학 교육학을 연구하는 대학원생들, 교육 현장에서 문학을 가르치는 교사, 우리 사회 곳곳에서 문학 교육을 실천하는 이들, 문학과 더불어 즐겁게 살아가는 모든 이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문학 교육의 의미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획했다.
책속에서
[P.18~19] 그들은 ‘문학이란 무엇인가’를 물으며 다양한 종류의 글을 공통적으로 묶어 주는 특징을 찾기 시작했다. 1916년에 발표된 이광수의 〈문학이란 하(何)오〉는 현대의 독자들에게 익숙한 의미의 ‘문학’이라는 용어가 이 땅에 자리 잡게 되는 과정을 잘 보여 준다. 이광수는 자신을 비롯한 당시의 식자층은 물론이고 과거의 선비들에게도 익숙한 용어 ‘문학’이 더 이상 학문의 의미가 아닌 ‘인간의 감정과 체험을 기록한 작가의 상상력의 산물’임을 강조하고 있다.
[P. 80] 교육은 태생적으로 보수적인 속성을 지닐 수밖에 없지만, 그러나 미래 지향적인, ‘지금, 여기’에서의 실천이다. ‘지금, 여기’ 우리 앞에 있는 학생들의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미래를 준비하고 미래를 그려 가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그런 점에서 문학 교육을 설계하고 운영하려면 ‘지금, 여기’에 대한 정확한 파악, 즉 학생들의 문학 능력 신장에 개입하는 문해 환경으로서의 문학 교육 환경이나 그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학 현상 및 교육 현상에 대해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덧붙여 학교 바깥 문학 현상을 포함할 수 있도록, 제도 교육으로서의 문학 교육의 시각을 확장·조정하고 문학 교육 생태계를 재조정함으로써, 문학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다.
[P. 197] 오늘날의 학습자들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자연스럽게 디지털 다매체 환경 속에 있었고, 그에 따라 전통적인 문자 문학보다 웹툰, 인터넷 동영상, 게임,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문화 콘텐츠에 훨씬 익숙해져 있다. 이는 단순한 문화적 유행이 아니라 문학의 재료인 언어의 변화이며 언어를 사용하는 인간의 변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