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영유아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유치원 및 어린이집 경영 탐색 / 신재흡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문사, 2023
청구기호
372.21 -23-134
자료실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도서위치안내(서울관)  도서위치안내(부산관)
형태사항
457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3285335
제어번호
MONO12023000061281
주기사항
참고문헌(p. 429-441)과 색인 수록

목차보기더보기

Chapter 01 영유아 교육행정의 기초
제1절 영유아 교육행정의 개념
제2절 영유아 교육행정의 유형
제3절 영유아 교육행정의 원리
제4절 영유아 교육행정의 영역 및 과정
제5절 교육행정 및 경영 측면에서 영유아 교육기관의 특수성과 강조점
제6절 영유아 교육기관의 역사적 고찰과 정책 변화
Chapter 02 영유아 교사를 위한 교육행정 및 경영 이론적 기초
제1절 교육행정 및 경영의 발전과정
제2절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이론
제3절 조직행위이론
제4절 갈등관리
Chapter 03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위한 인간관계
제1절 인간관계의 개념 및 구조
제2절 인간관계의 중요성 및 인간관계 맺기의 기본 요소 121
제3절 바람직한 인간관계
제4절 유아교사의 인간관계
Chapter 04 영유아 교육기관의 장학행정
제1절 장학의 개념 특성 기능
제2절 장학의 발달과정
제3절 장학의 영역 형태
제4절 장학의 원리 과정 모형
제5절 장학 담당자의 역할 자질 리더십
제6절 유치원(어린이집)의 장학의 활성화 방안
Chapter 05 영유아 교육기관 원장(교사)의 리더십
제1절 리더십의 개념 및 발달
제2절 리더십의 현대적 접근(제4의 리더십)
제3절 영유아 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과 직무
제4절 영유아 교육기관의 교사 리더십
Chapter 06 영유아 교육기관 설립 및 원아 모집
제1절 어린이집 설립과정
제2절 유치원 설립과정
제3절 원아 모집
제4절 입학 준비와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Chapter 07 영유아 교육기관의 학급경영
제1절 학급경영의 이해
제2절 학급경영의 원리
제3절 학급경영 및 운영지침
제4절 학급 편성
제5절 학급경영의 방향
제6절 학급경영의 영역과 내용
제7절 학급경영자의 역할
제8절 학급 공간관리
Chapter 08 행사관리 및 지역사회 연계
제1절 행사관리
제2절 영유아 교육기관과 가정과의 연계
제3절 영유아 교육기관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Chapter 09 영유아 관리행정
제1절 영유아 영양관리 행정
제2절 영유아 건강관리 행정
제3절 영유아 안전관리 행정
Chapter 10 영유아 보육정책과 제도
제1절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내용과 변천
제2절 보육관계법
제3절 보육행정 및 정책
제4절 외국의 보육제도와 정책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37967 372.21 -23-134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037968 372.21 -23-134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089746 372.21 -23-134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급격한 현대사회의 변화로 인하여 가족구조가 변화되고 가족의 기능이 사회로 대체됨에 따라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에 대한 영유아 교육행정기관의 역할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또한 영유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인간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대하고 결정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제공되는 영유아 교육행정기관의 질적인 경험은 영유아에게는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발달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적으로 우수한 영유아 교육행정기관에 대한 기대는 우리 모두의 염원이며 바람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영유아 교육행정기관의 유형은 크게 교육부에서 관할하는 유치원과 보건복지부에서 관할하는 어린이집으로 나눌 수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모두 일관된 이론적 기초 이외에 영유아 교육행정기관의 여러 영역들이 유기적으로 일관성을 갖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행정은 교육 활동의 전반적인 과정을 대상으로 한다. 영유아 교육행정기관의 운영관리 역시 이러한 교육행정의 틀 속에서 영유아들에게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 활동에 필요한 인적 및 물적 조건을 정비하여 보육 및 유아교육 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지원활동이란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 교육의 효율화를 위해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합리적인 운영방안을 탐색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