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01. 교육학 논술 모범답안을 작성하는 비법 레시피 ; 02. 최근 5개년 기출문제 모범답안과 완벽 해설 참고문헌: p. 731-733
연계정보
외부기관 원문
목차보기
CHAPTER 01 교육과정 파트 Past Exam 논술형 기출문제 살펴보기 논점 01 교육과정의 기초 논점 02 교육과정의 유형 논점 03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 논점 04 교육과정 설계 모형 논점 05 교육과정 결정 방식과 교육과정 재구성 논점 06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의 역사 CHAPTER 02 교수 ㆍ 학습이론 파트 Past Exam 논술형 기출문제 살펴보기 논점 01 교수와 교수이론의 의미 논점 02 개별화 교수 논점 03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논점 04 발견 및 탐구교수 논점 05 처방적 교수이론 논점 06 협동학습 논점 07 학교에서 자주 사용되는 수업형태 논점 08 구성주의 학습 CHAPTER 03 교육공학 파트 논점 01 교육공학의 이해 논점 02 교수설계 논점 03 교수매체 논점 04 인터넷을 활용하는 수업 CHAPTER 04 교육평가 파트 Past Exam 논술형 기출문제 살펴보기 논점 01 교육평가의 기초 논점 02 교육평가의 모형 논점 03 교육평가의 유형 논점 04 수행평가 논점 05 성취평가제와 과정중심평가 논점 06 평가도구의 구비조건 논점 07 검사문항의 제작과 형태 논점 08 문항 분석 논점 09 교육연구와 다양한 연구법의 이해 논점 10 실험연구의 이해 논점 11 메타분석과 델파이 CHAPTER 05 교육행정 파트 Past Exam 논술형 기출문제 살펴보기 논점 01 교육행정의 이해 논점 02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 논점 03 학교조직론 논점 04 직무동기 이론 논점 05 지도성 이론 논점 06 장학론 논점 07 교육재정과 학교경영 기법 논점 08 학급경영 CHAPTER 06 교육심리 파트 Past Exam 논술형 기출문제 살펴보기 논점 01 발달의 기초 논점 02 발달이론 논점 03 인지적 특성과 교육 논점 04 정의적 특성과 교육 논점 05 학습의 개인차를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들 논점 06 학습이론 CHAPTER 07 생활지도와 상담 파트 Past Exam 논술형 기출문제 살펴보기 논점 01 생활지도의 의의 논점 02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논점 03 상담(Counseling) 논점 04 상담이론 논점 05 생활지도의 실제 CHAPTER 08 교육사회학 파트 Past Exam 논술형 기출문제 살펴보기 논점 01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 논점 02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이해 논점 03 신교육사회학 논점 04 교육평등과 학업격차 논점 05 문화와 교육 논점 06 사회화와 교육 CHAPTER 09 교육의 기초 파트 논점 01 교육의 개념 논점 02 교육의 목적 논점 03 교육의 형태 논점 04 평생교육 논점 05 전인교육 논점 06 영재교육 논점 07 특수교육과 다문화교육 CHAPTER 10 한국교육사 파트 논점 01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논점 02 삼국시대의 교육 논점 03 고려시대의 교육 논점 04 조선시대의 교육 논점 05 실학과 교육 논점 06 근대의 교육 CHAPTER 11 서양교육사 파트 논점 01 고대의 교육 논점 02 중세의 교육 논점 03 근세의 교육 논점 04 현대의 교육 CHAPTER 12 교육철학 파트 Past Exam 논술형 기출문제 살펴보기 논점 01 교육철학의 개념과 의미 논점 02 전통적 교육철학 논점 03 현대의 교육철학 CHAPTER 13 교사론 파트 논점 01 교직의 전문성 논점 02 교직관과 교사의 자질 논점 03 이상적인 교사상과 교사의 자질 논점 04 교사의 직무와 역할 논점 05 교원의 권리와 의무 논점 06 교권
■ 부록 ■ 참고문헌
이용현황보기
(다커미와 함께 하는) EOS 교육학 기본 이론서 : 교원 임용고시 대비 필독서 : 2025 대비 최신판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61074
370 -24-4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061075
370 -24-4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EOS 교육학은 합격을 향한 간절하고 진실한 마음을 담습니다. 항상 연구하는 자세로 깊이가 다른 강의를 진행하여 수험생 여러분을 학교현장에 우뚝 세우고야 말겠습니다. 한국교원대에서 교육학(교육과정 및 수업 전공)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여러 국립대학에서 10년간 교직과목(교육학개론,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학논술, 교수 학습이론의 이해 등)을 강의했고, 특히 한국교원대에서 유일하게 임용고사를 대비하는 교육학논술 강좌를 개설하여 4년간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대학원에서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6년간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를 강의하면서 수많은 세미나를 진행했고, 석사과정 선생님들의 논문지도를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교육부에 ‘학부모전자동의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으로 공교육의 신뢰성을 높이는 정책을 제안하여 교육부총리 표창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교육과정평가원 및 한국교육개발원의 2009개정교육과정 총론개발 기초연구 및 다수의 현장개선 정책연구에 전문가 패널로 참여하였고, 경기도교육연구원의 전문연구위원으로 정책과제를 수탁받아 머리말임용고사 준비에 앞서 5교육현장 개선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생활공감정책 발굴 및 심사위원’, ‘사교육 없는 학교 만들기 정책지원팀’, ‘교육전문직 심사위원’, ‘한국교육연구소 전문위원’ 등으로 활동하면서 현장교육의 개선을 위해 오랜 시간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학교운영위원장으로 2년간 봉사하면서 학교행정을 지원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모든 경험을 강의 속에 녹여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