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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창의융합예술교육 / 안지언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학이시습, 2024
청구기호
700.7 -24-1
자료실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xiii, 98 p. ; 19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28898679
제어번호
MONO12024000005608
주기사항
참고문헌 수록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를 재구성했음

목차보기더보기

창의융합 시대의 예술교육
01 창의성
02 창의융합
03 창의융합예술교육
04 문화다양성과 창의융합예술교육
05 주제 중심 창의융합예술교육
06 지역과 창의융합예술교육
07 생애 주기별 창의융합예술교육
08 창의적 나이 듦
09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창의융합예술교육
10 창의융합예술교육의 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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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66906 700.7 -24-1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3066907 700.7 -24-1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창의융합예술교육 톺아보기
    창의융합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창의융합예술교육의 개념을 명쾌하게 제시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창의융합은 미사여구가 아니며 창의융합예술교육은 융복합적 개념이자 실천이다. 그 개념을 제대로 알아야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창의융합예술교육을 구상할 수 있다. 저자는 듀이의 미적 체험, 질성적 경험 등의 개념과 여러 학자의 창의성 논의를 종합하여 탄탄한 이론적 기반 위에서 창의융합예술교육의 개념을 정의한다. 창의융합예술교육의 정체가 궁금하다면 저자의 친절한 안내를 따라가 보자.

    창의융합예술교육 실천 A to Z
    창의융합예술교육은 완결된 개념이 아니라 실천을 통해 새롭게 구성되는 열린 개념이다. 효과적으로 창의융합예술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려면 그 구성 원리를 알아야 한다. 저자는 교과나 지역 연계, 생애 주기별 맞춤 구성 등 다양한 창의융합예술교육 구성 원리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이에 더해 수업 계획안 등 독자의 이해를 돕는 각종 참고 자료를 큐알 코드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시했다.

    지속가능한 창의융합예술교육을 위한 생태계 만들기
    이제는 창의융합예술교육의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을 꾀해야 한다. 저자는 예술교육가,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정책 입안자, 연구자와 유관 기관 등 창의융합예술교육 생태계 구성원들이 협력한다면 예술을 근간으로 창의융합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작은 실천의 힘을 강조한다. 지속가능한 창의융합예술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지금, 여기서 할 수 있는 작은 실천을 함께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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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viii] 예술은 개별 교과에 머무르거나 다른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는 도구적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교과와 융합해 질성적 사고를 일으키고 상상력을 통한 사회적 감수성과 성찰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획일적이고 분절적인 교과 구분을 넘어 새로운 융합교육이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서 창의융합예술교육은 돌파구가 될 수 있다.
    [P. x] 지속가능한 창의융합예술교육을 위해서는 의무적, 보편적, 생애 일시적인 학교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예술교육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삶과 하나 되는, 일상과 연결된 유용한 예술교육을 동시에 발전시켜 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예술 융합의 원리와 평생교육으로서 예술교육의 가치를 인지해야 한다. 또한 생애 주기와 발달 단계에 따른 예술교육의 가능성과 의미를 탐구해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시민 사회와 지역 공동체의 자발적 예술 활동 등 다양한 수준의 예술 경험을 발굴하고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과 정책을 도입해야 한다.
    [P. 9] 창의와 융합은 불가분의 관계다. 창의가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고 이를 나타내는 과정이라면 융합 역시 기존의 것을 초월해 더 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창의융합적 사고를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에게 핵심 질문을 던져 경험의 지평을 확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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