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CHAPTER 1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1
1. 유아교육의 개념 12
1) 교육의 개념 12
2)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13
3)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 14
4) 유아교육의 개념 정의 16
2. 유아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21
1) 근대적 아동관에 따른 유아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21
2) 교육의 기회균등원칙에 따른 필요성 및 중요성 23
3) 심리학적 연구 결과에 따른 유아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23
4) 현대사회의 특징에 따른 유아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30
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32
1)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분류 32
2) 보편적인 유아교육기관의 특징 33

CHAPTER 2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39
1. 서양의 유아교육 40
1) 고대사회~16세기 유아교육 40
2) 17세기~19세기의 유아교육 42
3) 현대사회의 유아교육 59
2. 한국의 유아교육 68
1) 성리학, 실학, 동학에 나타난 아동관 68
2) 소파 방정환의 어린이 존중 사상 70
3) 현대의 어린이 73

CHAPTER 3 유아기 발달과 교육 77
1. 발달에 관한 관점 78
1) 성숙주의적 관점 78
2) 행동주의적 관점 79
3) 인지주의적 관점 80
4) 생태학적 관점 80
2. 발달에 관한 이론 83
1) 발달의 개념 83
2) 발달의 일반적인 원리 85
3) 발달에 관한 이론 87
3.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 114
1) 신체 및 운동 발달 114
2) 정서 발달 116
3) 사회성 발달 118
4) 인지 발달 120
5) 언어 발달 122

CHAPTER 4 유아와 놀이 127
1. 놀이의 개념 128
2 놀이의 교육적 가치 129
1) 놀이와 신체 발달 129
2) 놀이와 사회성 발달 130
3) 놀이와 정서 발달 131
4) 놀이와 언어 발달 132
5) 놀이와 인지 발달 132
3. 놀이 이론 133
1) 고전적 놀이 이론 133
2) 현대적 놀이 이론 135
4. 자유선택놀이 시간의 운영과 흥미영역 구성 139
1) 자유선택놀이의 의의 139
2) 흥미영역의 종류와 구성 140

CHAPTER 5 유아교사론 157
1. 교직으로의 사회화 158
1) 교직의 의미 158
2) 교사 사회화의 세 가지 입장 158
3) 교사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0
2. 유아교사의 역할 및 자질 162
1) 유아교사의 역할 162
2) 유아교사의 자질 164
3. 유아교사의 전문성 166
1) 전문직의 정의 및 기준 166
2)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169
3) 실천적 지식 170
4) 반성적 사고 171
4. 교사양성교육 175
1) 유치원 교사 175
2) 보육교사 176
5. 교직 윤리 181
1) 유치원 교사 헌장 182
2) 유치원 교사 강령 182

CHAPTER 6 유아교육기관 운영 관리 189
1. 유아교육기관 운영 관리의 특성 및 개념 190
1)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특성 190
2) 운영 관리 제 영역 191
2. 교직원 인사 관리 191
1) 교직원의 모집 및 임용 191
2) 유치원·어린이집 교직원의 법적 자격 194
3) 교직원의 구성 및 역할 196
4) 교직원 근무 조건 199
3. 시설·설비 관리 199
1) 교육 시설·설비의 개념 199
2) 교육 시설·설비 원리 및 환경의 중요성 200
4. 학급 운영과 사무 관리 205
1) 학급 편성 및 운영 205
2) 교실 운영 206
3) 개원 첫날 프로그램 운영 207
4) 기록 및 문서 관리 208
5. 유아 영양, 건강 및 안전 관리 209
1) 영양 관리의 중요성 및 급식 209
2) 건강 및 안전 관리 210
6. 재정 관리 211
1) 유아교육기관의 재정 관리 특징 및 문제 211
2) 예산 편성, 집행, 결산 211
7. 운영 관리의 효율적인 요소 212
1) 의사소통 212
2) 의사결정 213

CHAPTER 7 유아교육과정 217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18
1) 교육과정의 개념 218
2)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21
2.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 및 접근 유형 226
1)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 226
2)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유형 분류 228
3)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229
3.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234
1) 교육 목표 235
2) 교육 내용 240
3) 교육 방법 250

CHAPTER 8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역사 279
1.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변천 280
1) 유치원 280
2) 어린이집 290
3) 유보통합 정책 추진 299
2.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 300
1) 유치원 교육과정 개발·운영 체제 300
2)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 301
3. 우리나라 보육과정의 변천 317
1) 표준보육과정 제정 이전 317
2) 표준보육과정 제정 318

CHAPTER 9 유아교육의 사회적 요구 329
1. 복지사회 건설 330
2. 사회의 변화 332
1) 여성의 사회 진출 333
2) 가족의 변화 334
3) 산업화·도시화·정보화·세계화 335
3. 보상교육과 Head Start 336
1) Head Start 프로그램의 기본 취지 및 목적 337
2) Head Start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338
3) Head Start 평가 339
4. 부모 역할 인식 변화와 부모교육 340
1) 부모 역할 변화 340
2) 부모교육의 개념 341
3) 부모교육 이론 342
5. 다문화교육 347

CHAPTER 10 미래 유아교육의 발전 영향 351
1. 미래사회 교육의 비전 352
1) 지속 가능한 발전의 개념 352
2) 지속 가능한 발전교육과 유아교육 353
2.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 354
1) 유아 교육과 보육의 통합 354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시행 355
3) 유아 교육·보육비 지원 357
4) 유아교육정책 방향 359

이용현황보기

유아교육개론 =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70814 372.21 -24-23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070815 372.21 -24-23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머리말

-『 유아교육개론』은 이제 막 출발 선상에 있는 예비유아교사에게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공하여 이후의 학문적 발전의 토대를 갖추어 주기 위한 것이다. 강의를 하면서 남겨졌던 아쉬움들에 대한 공감으로 1998년『 유아교육개론』 초판을 집필하였다. 이후 4차에 걸친 개정 작업이 이루어졌지만 보다 발전된 새로운 학문적 이론들과 급변하는 시대적 흐름과 요구에 부합하고자 하는 바람으로 다시 제6판을 준비하게 되었다.

-지금도 처음 책을 쓸 때의 동기나 기본 입장이 달라진 바 없다. 한 학기 동안에 충분히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교재로서 수준이 너무 높다거나 내용의 범위가 필요이상 확대되지 않아야 한다고 보았으며, 이에 아주 소박한 관점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으며 1학기(16주) 강의라는 현실적 조건에 맞는 책을 쓰고자 하였다. 또한 광범위한 지식의 전달보다는 유아교육에 대한 본질적 이해와 전공에 대한 확고한 애정의 고취에 관심을 두었다.

-내용 역시 초판의 구성을 그대로 유지하여 10개의 장(chapter)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장에 따라 부분적으로 내용의 첨삭이 이루어졌다. 또한 최근 논의되고 있는 유보통합에 대한 언급을 추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