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2

Ⅱ. 이론적 배경 25

1.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개념 26

2.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와 교육과정 실행 27

가.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와 교육과정 실행 연구의 관련성 27

나.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활용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8

다. 교육과정 실행 및 모니터링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1

3.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관련 법률적 논의 35

가. 교육 및 연구 데이터 법률 관련 선행연구 35

나. 교육 및 연구 데이터 관련 법률 조항 분석 38

4.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구축 및 활용 관련 국내외 사례 50

가.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구축 및 활용 관련 국내 사례 분석 50

나.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구축 및 활용 관련 국외 사례 분석 63

5. 논의 및 시사점 72

가.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및 교육과정 실행ㆍ모니터링 72

나.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구축 및 활용 관련 법률적 논의 74

다.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구축 및 활용 관련 국내외 사례 분석 76

Ⅲ.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항목 설정 및 수집ㆍ관리ㆍ활용 관련 인식ㆍ요구 분석 79

1.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 설정 80

가. 학교교육계획서 분석을 통한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항목 분류 81

나.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안) 설정 97

2.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수집ㆍ관리ㆍ활용 관련 인식 및 요구 분석 101

가. 설문조사 개관 101

나. 조사 내용 및 분석 방법 103

다. 분석 결과 106

라. 논의 및 시사점 124

3.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항목(안)의 수정 및 보완 126

Ⅳ.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수집ㆍ관리 및 활용 방안 탐색 136

1.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수집ㆍ관리 및 활용 방안(안) 도출 137

가.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수집ㆍ관리 및 활용 방안(안) 도출 과정 137

나.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수집ㆍ관리 및 활용 방안(안) 138

2.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수집ㆍ관리 및 활용 방안(안)의 타당성 검토 145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6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54

다. 논의 및 시사점 161

3. KICE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수집ㆍ관리 및 활용 방안 162

가. KICE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수집 및 관리의 목적과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 163

나. KICE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수집 및 관리 방안 166

다. KICE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수집 및 관리, 활용상의 고려 사항 170

Ⅴ. 연구 요약 및 결론ㆍ제언 172

1. 연구 요약 173

2. 결론 및 제언 182

참고문헌 191

ABSTRACT 199

[부록 1] 교육 및 연구 데이터 수집, 관리 및 활용 관련 법률 조항 205

[부록 2] 설문조사지 238

[부록 3] 델파이 조사지(1차) 246

[부록 4] 델파이 조사지(2차) 254

판권기 3

표목차

〈표 Ⅱ-3-1〉 데이터ㆍ정보의 활용 및 보호 관련 데이터 3법 내용 비교 35

〈표 Ⅱ-3-2〉 교육 및 연구 데이터 수집, 관리 및 활용 관련 법률 조항 39

〈표 Ⅱ-4-1〉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에듀데이터 소재 정보 중 유ㆍ초ㆍ중등 교육통계 정보 52

〈표 Ⅱ-4-2〉 교육통계 에듀데이터 목록 및 제공 수준 중 '교육과정' 대영역의 주요 제공 항목 53

〈표 Ⅱ-4-3〉 학교정보공시 에듀데이터 목록 및 제공 수준 중 '교육과정' 대영역의 주요 제공 항목 54

〈표 Ⅱ-4-4〉 에듀넷 티 클리어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교육과정 데이터 현황 55

〈표 Ⅱ-4-5〉 NCIC를 통해 제공되는 교육과정 데이터 현황 57

〈표 Ⅱ-4-6〉 NCIC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유형 및 검색 기능 58

〈표 Ⅱ-4-7〉 NCIC의 세계 교육과정에 탑재된 국제교육동향 자료 59

〈표 Ⅱ-4-8〉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추진하는 교육기본통계조사 데이터베이스 개요 60

〈표 Ⅱ-4-9〉 유ㆍ초ㆍ중등 교육기본통계조사 추진 체계 60

〈표 Ⅱ-4-10〉 유ㆍ초ㆍ중등 교육기본통계 조사의 조사 내용 61

〈표 Ⅱ-4-11〉 유ㆍ초ㆍ중등 교육기본통계 조사 관련 기관별 담당 업무 62

〈표 Ⅱ-4-12〉 교육통계 데이터 오픈 랩을 통해 제공되는 자료 범위: 유ㆍ초ㆍ중등 교육통계 63

〈표 Ⅱ-4-13〉 TALIS 2018의 조사 문항 정보 65

〈표 Ⅱ-4-14〉 TALIS 2018 학교장 설문 문항 주요항목 65

〈표 Ⅱ-4-15〉 WWC의 Find What Works 검색 옵션 69

〈표 Ⅱ-5-1〉 비정형 데이터 구축 프로세스 및 예시 73

〈표 Ⅱ-5-2〉 원시데이터 획득 시 검토 사항 및 예시 73

〈표 Ⅲ-1-1〉 초등학교 학교교육계획서 분석 결과 81

〈표 Ⅲ-1-2〉 중학교 학교교육계획서 분석 결과 84

〈표 Ⅲ-1-3〉 일반고 학교교육계획서 분석 결과 87

〈표 Ⅲ-1-4〉 마이스터고ㆍ특성화고 학교교육계획서 분석 결과 90

〈표 Ⅲ-1-5〉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항목 분류(안) 95

〈표 Ⅲ-1-6〉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 '초안' 99

〈표 Ⅲ-2-1〉 설문조사 대상 및 표집 방법, 시기 103

〈표 Ⅲ-2-2〉 실제 설문 응답자 현황 103

〈표 Ⅲ-2-3〉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에 따른 인식 및 요구 관련 설문 내용 104

〈표 Ⅲ-2-4〉 '학교 현황 및 학교 교육의 방향' 데이터의 항목별 중요도 106

〈표 Ⅲ-2-5〉 '학교 현황 및 학교 교육의 방향' 데이터의 중요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107

〈표 Ⅲ-2-6〉 '학교 현황 및 학교 교육의 방향' 데이터의 항목별 활용도 108

〈표 Ⅲ-2-7〉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데이터의 항목별 중요도 110

〈표 Ⅲ-2-8〉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데이터의 중요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112

〈표 Ⅲ-2-9〉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데이터의 항목별 활용도 114

〈표 Ⅲ-2-10〉 '학교 교육과정 평가 및 질 관리' 데이터의 항목별 중요도 116

〈표 Ⅲ-2-11〉 '학교 교육과정 평가 및 질 관리' 데이터의 중요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117

〈표 Ⅲ-2-12〉 '학교 교육과정 평가 및 질 관리' 데이터의 항목별 활용도 118

〈표 Ⅲ-2-13〉 '학교 교육과정 지원' 데이터의 항목별 중요도 120

〈표 Ⅲ-2-14〉 '학교 교육과정 지원' 데이터의 중요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121

〈표 Ⅲ-2-15〉 '학교 교육과정 지원' 데이터의 항목별 활용도 121

〈표 Ⅲ-2-16〉 '기타' 데이터의 항목별 중요도 123

〈표 Ⅲ-2-17〉 '기타' 데이터의 항목별 활용도 124

〈표 Ⅲ-3-1〉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 '초안' 대항목별 '추가 소항목 의견' 설문조사 검토 결과 127

〈표 Ⅲ-3-2〉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 '수정안' 타당성 검토 결과 134

〈표 Ⅲ-3-3〉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 '초안'부터 '잠정안' 설정까지 변화 내용 135

〈표 Ⅳ-1-1〉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잠정안) 139

〈표 Ⅳ-2-1〉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 '잠정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수정ㆍ보완, 추가, 삭제 의견 147

〈표 Ⅳ-2-2〉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구축 초기 수집되어야 할 핵심 항목: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55

〈표 Ⅳ-2-3〉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구축 초기 반드시 수집되어야 할 핵심 항목(10개) 156

〈표 Ⅳ-3-1〉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 '최종안' 165

〈표 Ⅴ-2-1〉 「교육기관 정보공개법」 제5조 제①항 제15호 부분 개정안 189

그림목차

[그림 Ⅰ-3-1]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4

[그림 Ⅱ-2-1] 선행 연구에서의 '교육과정 실행'과 '교육과정 적용'의 관계 32

[그림 Ⅱ-4-1] WWC 홈페이지의 기본 검색 화면 68

[그림 Ⅱ-4-2] WWC의 연구 검토 데이터의 통합 다운로드 화면 69

[그림 Ⅱ-4-3] 덴마크 Lectio 홈페이지 및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교사별 교육과정 편성과 시간표 70

[그림 Ⅱ-4-4] 덴마크 Lectio 홈페이지와 중등학교의 학교별/교과목 교육과정 공유 71

[그림 Ⅲ-1-1]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안) 설정 절차 101

[그림 Ⅲ-2-1] 교육 관계자의 인식 및 요구 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 102

[그림 Ⅳ-1-1]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수집ㆍ관리 및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절차 138

[그림 Ⅳ-3-1] KICE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의 범위 및 항목 도출 과정 164

[그림 Ⅴ-2-1] 나이스 시스템을 활용한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입력 화면 예시 185

이용현황보기

KICE 학교 교육과정 데이터 구축 및 활용 방안 연구. 1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99063 379.155 -24-18 v.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099064 379.155 -24-18 v.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