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지] 1

연구개요 3

목차 7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4

2. 연구 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머신러닝과 학습 분석 18

가. 머신러닝 18

나. 학습 분석 25

2. 학업지속 34

가. 학업지속의 개념 34

나. 학업지속의 영향 요인 관련 선행 연구 검토 34

다. 학업지속 모형 검토 44

3. 연구의 분석 틀 50

III. 학업지속 영향 요인들의 단계별 현황 분석 52

1. 개인 배경 변인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52

가. 입학유형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52

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53

다. 입시 관련 변인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62

2. 학습 과정 변인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70

가. 매체 강의 수강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70

나. 수강 과목 형태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92

3. 학문적 통합 변인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1

가. 학업 성취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1

나. 매체강의평가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3

IV.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학업지속 관련 요인 분석 117

1. 분석 개요 117

가. 분석 데이터 117

나. 분석 알고리즘 및 절차 120

다. 결과 분석 120

라. 신·편입생의 학업지속 중요 예측요인들간 관계 분석 모형 122

2. 신입생의 학업지속 중요 예측 요인 분석 124

가. 학업지속 집단 분류의 정확성 124

나. 학업지속 예측 요인 분석 124

3. 편입생의 학업지속 중요 예측 요인 분석 137

가. 학업지속 집단 분류의 정확성 137

나. 학업지속 예측 요인 분석 137

4. 신·편입생의 학업지속 관련 공통 및 차별 분석 151

가. 신·편입생의 학업지속 관련 공통 예측 요인 151

나. 신입생의 학업지속 차별 예측 요인 153

다. 편입생의 학업지속 차별 예측 요인 154

V. 요약 및 논의 156

1. 요약 156

2. 논의 및 제언 160

3. 후속 연구과제 162

참고문헌 164

표목차 9

〈표 II-1〉 학습분석학이 제공 가능한 이해당사자별 교육적 시사점 28

〈표 II-2〉 학업지속 영향 요인 36

〈표 II-3〉 원격대학 학습자의 학업지속 요인 분류 42

〈표 III-1〉 입학유형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52

〈표 III-2〉 성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53

〈표 III-3〉 입학유형에 따른 성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53

〈표 III-4〉 연령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전체 54

〈표 III-5〉 입학유형에 따른 연령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55

〈표 III-6〉 지역대학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56

〈표 III-7〉 입학유형에 따른 지역대학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57

〈표 III-8〉 최종 학력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59

〈표 III-9〉 입학유형에 따른 최종 학력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60

〈표 III-10〉 최종학교 졸업 후 경과기간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61

〈표 III-11〉 입학유형별 최종학교 졸업 후 경과기간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62

〈표 III-12〉 지원 전공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62

〈표 III-13〉 입학유형에 따른 지원 전공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64

〈표 III-14〉 지원 전형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67

〈표 III-15〉 입학유형에 따른 지원 전형별 학업지속 현황 분석 68

〈표 III-16〉 서류접수 경과 기간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69

〈표 III-17〉 입학유형별 서류접수 경과 기간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69

〈표 III-18〉 학업지속 집단간 매체 강의를 수강하지 않은 학생 수 추이 71

〈표 III-19〉 주차별 매체 강의 학습시간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72

〈표 III-20〉 입학유형별 학업지속 집단 간 매체 강의를 수강하지 않은 학생 수 추이 74

〈표 III-21〉 입학유형별 주차별 매체 강의 학습시간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76

〈표 III-22〉 주차별 매체 강의 학습 완료 비율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80

〈표 III-23〉 입학유형별 주차별 매체 강의 학습 완료 비율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82

〈표 III-24〉 유캠퍼스 로그인 횟수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86

〈표 III-25〉 입학유형별 유캠퍼스 로그인 횟수에 따른 학업지속 현황 분석 88

〈표 III-26〉 출석수업 참석 과목 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93

〈표 III-27〉 입학유형별 출석수업 참석 과목 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93

〈표 III-28〉 출석수업 대체 과목 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95

〈표 III-29〉 입학유형별 출석수업 대체 과목 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96

〈표 III-30〉 중간과제물 제출 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97

〈표 III-31〉 입학유형별 중간과제물 제출 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98

〈표 III-32〉 기말과제물 과목 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99

〈표 III-33〉 입학유형별 기말 과제물 과목 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0

〈표 III-34〉 중간과제물 점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1

〈표 III-35〉 입학유형별 중간과제물 점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2

〈표 III-36〉 당해 학기 평점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2

〈표 III-37〉 입학유형별 당해 학기 평점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3

〈표 III-38〉 매체 강의 수강 정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4

〈표 III-39〉 입학유형별 매체 강의 수강 정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4

〈표 III-40〉 매체 강의의 교재 충실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5

〈표 III-41〉 입학유형별 매체 강의의 교재 충실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5

〈표 III-42〉 매체 강의의 체계적 구성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6

〈표 III-43〉 입학유형별 매체 강의의 체계적 구성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6

〈표 III-44〉 매체 강의의 설명 방식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7

〈표 III-45〉 입학유형별 매체 강의의 설명 방식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7

〈표 III-46〉 매체 강의의 학습 활용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8

〈표 III-47〉 입학유형별 매체 강의의 학습 활용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8

〈표 III-48〉 매체 강의 만족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9

〈표 III-49〉 입학유형별 매체 강의 만족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09

〈표 III-50〉 교재 학습 정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0

〈표 III-51〉 입학유형별 교재 학습 정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0

〈표 III-52〉 교재 난이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1

〈표 III-53〉 입학유형별 교재 난이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1

〈표 III-54〉 교재 구성의 적절성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2

〈표 III-55〉 입학유형별 교재 구성의 적절성과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2

〈표 III-56〉 교재 만족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3

〈표 III-57〉 입학유형별 교재 만족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3

〈표 III-58〉 홈페이지 방문 횟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4

〈표 III-59〉 입학유형별 홈페이지 방문 횟수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4

〈표 III-60〉 홈페이지 운영 만족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5

〈표 III-61〉 입학유형별 홈페이지 운영 만족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5

〈표 III-62〉 홈페이지 학습 상담 만족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6

〈표 III-63〉 입학유형별 홈페이지 학습 상담 만족도와 학업지속 현황 분석 116

〈표 IV-1〉 원핫인코딩 예시 118

〈표 IV-2〉 분석에 활용한 예측 요인(75개) 119

〈표 IV-3〉 신입생 대상 학업지속 집단 분류의 정확성 124

〈표 IV-4〉 신입생의 학업지속 상위 30개 중요 예측 요인 125

〈표 IV-5〉 편입생 대상 학업지속 집단 분류의 정확성 137

〈표 IV-6〉 편입생의 학업지속 상위 30개 중요 예측 요인 138

〈표 IV-7〉 신입생과 편입생의 학업지속 공통 예측 요인 151

〈표 IV-8〉 신입생의 학업지속 차별 예측 요인 153

〈표 IV-9〉 편입생의 학업지속 차별 예측 요인 154

그림목차 12

[그림 II-1] 학습분석학의 분석 단계 27

[그림 II-2] 지식의 연속체 모형 29

[그림 II-3] 집합적 적용 모형 30

[그림 II-4] 지속적 향상을 위한 학습분석학 모형 31

[그림 II-5] Tinto의 학업지속 모형 45

[그림 II-6] Bean의 학업지속 모형 46

[그림 II-7] 김재웅(1992)의 학업지속 종합 모형 47

[그림 II-8] Kember(1989)의 원격교육 학습자 학업지속 모형 48

[그림 II-9] 윤여각 외(2007)의 학업지속 개념적 연구모형 49

[그림 II-10] 방송대 신·편입생 대상 학업지속 분석 틀 50

[그림 III-1] 학업지속 집단간 매체 강의를 수강하지 않은 학생 비율 추이 71

[그림 III-2] 주차별 매체 강의 학습시간 73

[그림 III-3] 신입생 대상 학업지속 집단간 매체 강의를 수강하지 않은 학생 비율 추이 75

[그림 III-4] 편입생 대상 학업지속 집단간 매체 강의를 수강하지 않은 학생 비율 추이 75

[그림 III-5] 신입생 대상 두 번째 학기 등록 여부에 따른 주차별 강의 학습시간 79

[그림 III-6] 편입생 대상 두 번째 학기 등록 여부에 따른 주차별 강의 학습시간 79

[그림 III-7] 주차별 매체 강의 학습 완료 비율과 학업지속 현황 81

[그림 III-8] 신입생 대상 주차별 매체 강의 학습 완료 비율과 학업지속 현황 84

[그림 III-9] 편입생 대상 주차별 매체 강의 학습 완료 비율과 학업지속 현황 85

[그림 III-10] 유캠퍼스 로그인 횟수와 학업지속 현황 87

[그림 III-11] 신입생 대상 유캠퍼스 로그인 횟수와 학업지속 현황 91

[그림 III-12] 편입생 대상 유캠퍼스 로그인 횟수와 학업지속 현황 91

[그림 IV-1] SHAP 요약 도표 예시 121

[그림 IV-2] SHAP 의존성 도표 예시 121

[그림 IV-3] 방송대 신·편입생 대상 학업지속 중요 예측 요인들간 포함 관계 122

[그림 IV-4] 신입생_SHAP 요약 도표 127

[그림 IV-5] 신입생_'학습 과정' 중 '유캠퍼스 로그인횟수' 관련 SHAP 의존성 도표... 132

[그림 IV-6] 신입생_'학습 과정' 중 '유캠퍼스 로그인횟수' 관련 SHAP 의존성 도표... 133

[그림 IV-7] 신입생_'학습 과정' 중 '유캠퍼스 로그인횟수' 관련 SHAP 의존성 도표... 134

[그림 IV-8] 신입생_'학습 과정' 중 '수강과목' 및 '매체 강의 수강' 관련... 135

[그림 IV-9] 신입생_'개인 변인' 관련 SHAP 의존성 도표 136

[그림 IV-10] 신입생_'학문적 통합' 관련 SHAP 의존성 도표 136

[그림 IV-11] 편입생_SHAP 요약 도표 140

[그림 IV-12] 편입생_'학습 과정' 중 '유캠퍼스 로그인횟수' 관련 SHAP 의존성 도표... 146

[그림 IV-13] 편입생_'학습 과정' 중 '유캠퍼스 로그인횟수' 관련 SHAP 의존성 도표... 147

[그림 IV-14] 편입생_'학습 과정' 중 '매체 강의 수강' 관련 SHAP 의존성 도표 148

[그림 IV-15] 편입생_'학습 과정' 중 '수강 과목' 관련 SHAP 의존성 도표 149

[그림 IV-16] 편입생_'개인 배경' 관련 SHAP 의존성 도표 149

[그림 IV-17] 편입생_'학문적 통합' 관련 SHAP 의존성 도표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