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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과업 개요 7

1. 과업의 배경 및 필요성 7

2. 과업의 범위 8

II.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추진 개념 및 경과 9

1.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개념 9

2.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운영 기조 9

3.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데이터연계 방안 10

4.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단계적 추진 방안 11

5. 제도 개선 방안(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전담기관) 12

6. PM데이터 및 공공자전거데이터 통합 추진 경과 14

III. 모빌리티 및 MaaS 관련 플랫폼 현황 분석 15

1. MaaS 플랫폼 현황 분석 15

2. 모바일 데이터를 활용한 모빌리티 현황 분석 34

IV. MaaS 및 모빌리티 사업 추진 지원 39

1. 모빌리티사업 지원 및 협업 추진경과 39

2. "공단형 모빌리티 Start-UP 전생애주기 협업 체계" 마련 40

3. 업계협업 통한 PM 속도제어 시범사업 추진 43

V. 통합PM데이터를 활용한 PM현황 분석 49

1. 통합PM데이터 개요 49

2. PM 데이터 분석 51

3. 활용 및 향후 연구방안 71

4. 소결 74

VI. 결론 및 시사점 75

판권기 77

표목차

〈표 2-1〉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운영 기조 10

〈표 2-2〉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전담기관의 업무내용(안) 13

〈표 3-1〉 ITS기본계획2023 중 이용자 중심의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내용 24

〈표 3-2〉 교통분야 플랫폼의 발전 단계 25

〈표 3-3〉 MaaS플랫폼서비스의 공정성ㆍ공공성 문제 시나리오 29

〈표 3-4〉 미국 플랫폼 기업 대상 반독점 법안 31

〈표 3-5〉 최근 5년(18년~21년) 운전자 연령대별 PM 교통사고 현황 37

〈표 4-1〉 민간DRT 추진을 위한 필요데이터 목록(안) 42

〈표 4-2〉 주행상태별 파라미터 임계값 후보 도출 45

〈표 4-3〉 총 통행 수 대비 위험주행 수 45

〈표 4-4〉 총 통행거리 대비 위험주행 수 45

〈표 4-5〉 구간 별 특징 47

〈표 5-1〉 PM 현황조사 지표(안) 50

〈표 5-2〉 기존 PM 대기정보 데이터 활용 연구 통행 구분 기준값 52

〈표 5-3〉 분석대상 3개 PM 업체 요금표 61

그림목차

〈그림 2-1〉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정보연계 개념 11

〈그림 2-2〉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단계적 확장방안 12

〈그림 3-1〉 국가교통정보센터의 데이터 통합 개념 16

〈그림 3-2〉 국가대중교통정보센터의 데이터 통합 개념 17

〈그림 3-3〉 정부차원의 택시정보 통합, 민간의 공격적 마케팅 18

〈그림 3-4〉 플랫폼운송사업 운영 현황 20

〈그림 3-5〉 1세대, 2세대 DRT 서비스의 특성 및 문제점 21

〈그림 3-6〉 DRT의 법적 범위 확대 22

〈그림 3-7〉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중 MaaS 관련 내용 24

〈그림 3-8〉 플랫폼 사업의 성장 단계 26

〈그림 3-9〉 전통 시장과 플랫폼 시장 독점 피해자 26

〈그림 3-10〉 PM 업체 별 월별 이용자 수 추이(2020.06.~2023.10.) 35

〈그림 3-11〉 PM 연령 별 사용시간 구성 비교 35

〈그림 3-12〉 PM 업체별 10대 이용자 수 추이(2020.06.~2023.10.) 36

〈그림 3-13〉 10대 이용자 수 상위 3개 업체(20.06.~23.10.) 37

〈그림 3-14〉 PM 업체 별 1인당 평균 이용시간 추이(2023.08.31.~2023.11.05.) 38

〈그림 4-1〉 구간 별 특징 40

〈그림 4-2〉 사업 적합지 분석 및 제공 41

〈그림 4-3〉 최근 5년(18년~21년) 운전자 연령대별 PM 교통사고 현황 43

〈그림 4-4〉 PM 이용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43

〈그림 4-5〉 PM 속도제어 시범사업 추진 절차 44

〈그림 4-6〉 위험운전 정의 및 식별 알고리즘 44

〈그림 4-7〉 위험주행 다발구간(Hot spot) 및 위험주행 없는 구간(Cold spot) 도출 1 46

〈그림 4-8〉 위험주행 다발구간(Hot spot) 및 위험주행 없는 구간(Cold spot) 도출 2 47

〈그림 4-9〉 PM 안전체계 마련 로드맵 48

〈그림 5-1〉 PM 궤적 데이터(왼쪽), PM 대기정보 데이터(오른쪽) 예시 50

〈그림 5-2〉 세종특별자치시 권역 4개 서비스 지역 51

〈그림 5-3〉 SWING 데이터 전처리 전과 후 53

〈그림 5-4〉 PM 업체별 통행 발생 서비스 지역 54

〈그림 5-5〉 PM 통행 유출 및 유입 Heatmap 55

〈그림 5-6〉 시간대 별 총 통행량 56

〈그림 5-7〉 분석기간 중 서비스 지역 날씨 56

〈그림 5-8〉 시간대 별 총 통행시간 57

〈그림 5-9〉 시간대 별 1회 이용 당 통행 시간 57

〈그림 5-10〉 시간대 별 1회 이용 당 통행 거리 58

〈그림 5-11〉 도시 별 평균 통행 시간 및 통행거리 58

〈그림 5-12〉 시간대 별 평균통행 속도 59

〈그림 5-13〉 서비스 지역 별 시간대 별 평균통행 속도 60

〈그림 5-14〉 행정동 별 통행 유출 및 유입 62

〈그림 5-15〉 세종시 행정동 별 O-D 62

〈그림 5-16〉 세종시 행정동 별 버스 환승통행 63

〈그림 5-17〉 세종시 행정동 별 인구 및 인구대비 통행량 64

〈그림 5-18〉 토지용도 별 PM 통행 기종점 65

〈그림 5-19〉 토지용도 분류 기준 65

〈그림 5-20〉 토지용도 별 PM 통행 기종점(세종정부청사 일대 중심) 66

〈그림 5-21〉 시간대 별 토지용도 별 주중 PM 통행 기종점(세종정부청사 일대 중심) 66

〈그림 5-22〉 시간대 별 토지용도 별 주중 PM 통행 기종점2(세종정부청사 일대 중심) 67

〈그림 5-23〉 토지용도 별 PM 통행 기종점(오송역 일대 중심) 68

〈그림 5-24〉 시간대 별 토지용도 별 주중 PM 통행 기종점(오송역 일대 중심) 68

〈그림 5-25〉 Zone별 기종점 통행 분석를 위한 서비스 지역 및 zone 도식화 70

〈그림 5-26〉 서비스 지역별 Zone간 통행 도식화 70

〈그림 5-27〉 주차수요가 높은 상위 5개 Link 도식화 71

〈그림 5-28〉 도시간 PM 통행 특성 비교 예시(유럽 30개 도시 대상)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