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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과업 개요 7
1. 과업의 배경 및 필요성 7
2. 과업의 범위 8
II.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추진 개념 및 경과 9
1.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개념 9
2.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운영 기조 9
3.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데이터연계 방안 10
4.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단계적 추진 방안 11
5. 제도 개선 방안(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전담기관) 12
6. PM데이터 및 공공자전거데이터 통합 추진 경과 14
III. 모빌리티 및 MaaS 관련 플랫폼 현황 분석 15
1. MaaS 플랫폼 현황 분석 15
2. 모바일 데이터를 활용한 모빌리티 현황 분석 34
IV. MaaS 및 모빌리티 사업 추진 지원 39
1. 모빌리티사업 지원 및 협업 추진경과 39
2. "공단형 모빌리티 Start-UP 전생애주기 협업 체계" 마련 40
3. 업계협업 통한 PM 속도제어 시범사업 추진 43
V. 통합PM데이터를 활용한 PM현황 분석 49
1. 통합PM데이터 개요 49
2. PM 데이터 분석 51
3. 활용 및 향후 연구방안 71
4. 소결 74
VI. 결론 및 시사점 75
판권기 77
〈그림 2-1〉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정보연계 개념 11
〈그림 2-2〉 국가모빌리티통합정보센터 단계적 확장방안 12
〈그림 3-1〉 국가교통정보센터의 데이터 통합 개념 16
〈그림 3-2〉 국가대중교통정보센터의 데이터 통합 개념 17
〈그림 3-3〉 정부차원의 택시정보 통합, 민간의 공격적 마케팅 18
〈그림 3-4〉 플랫폼운송사업 운영 현황 20
〈그림 3-5〉 1세대, 2세대 DRT 서비스의 특성 및 문제점 21
〈그림 3-6〉 DRT의 법적 범위 확대 22
〈그림 3-7〉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중 MaaS 관련 내용 24
〈그림 3-8〉 플랫폼 사업의 성장 단계 26
〈그림 3-9〉 전통 시장과 플랫폼 시장 독점 피해자 26
〈그림 3-10〉 PM 업체 별 월별 이용자 수 추이(2020.06.~2023.10.) 35
〈그림 3-11〉 PM 연령 별 사용시간 구성 비교 35
〈그림 3-12〉 PM 업체별 10대 이용자 수 추이(2020.06.~2023.10.) 36
〈그림 3-13〉 10대 이용자 수 상위 3개 업체(20.06.~23.10.) 37
〈그림 3-14〉 PM 업체 별 1인당 평균 이용시간 추이(2023.08.31.~2023.11.05.) 38
〈그림 4-1〉 구간 별 특징 40
〈그림 4-2〉 사업 적합지 분석 및 제공 41
〈그림 4-3〉 최근 5년(18년~21년) 운전자 연령대별 PM 교통사고 현황 43
〈그림 4-4〉 PM 이용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43
〈그림 4-5〉 PM 속도제어 시범사업 추진 절차 44
〈그림 4-6〉 위험운전 정의 및 식별 알고리즘 44
〈그림 4-7〉 위험주행 다발구간(Hot spot) 및 위험주행 없는 구간(Cold spot) 도출 1 46
〈그림 4-8〉 위험주행 다발구간(Hot spot) 및 위험주행 없는 구간(Cold spot) 도출 2 47
〈그림 4-9〉 PM 안전체계 마련 로드맵 48
〈그림 5-1〉 PM 궤적 데이터(왼쪽), PM 대기정보 데이터(오른쪽) 예시 50
〈그림 5-2〉 세종특별자치시 권역 4개 서비스 지역 51
〈그림 5-3〉 SWING 데이터 전처리 전과 후 53
〈그림 5-4〉 PM 업체별 통행 발생 서비스 지역 54
〈그림 5-5〉 PM 통행 유출 및 유입 Heatmap 55
〈그림 5-6〉 시간대 별 총 통행량 56
〈그림 5-7〉 분석기간 중 서비스 지역 날씨 56
〈그림 5-8〉 시간대 별 총 통행시간 57
〈그림 5-9〉 시간대 별 1회 이용 당 통행 시간 57
〈그림 5-10〉 시간대 별 1회 이용 당 통행 거리 58
〈그림 5-11〉 도시 별 평균 통행 시간 및 통행거리 58
〈그림 5-12〉 시간대 별 평균통행 속도 59
〈그림 5-13〉 서비스 지역 별 시간대 별 평균통행 속도 60
〈그림 5-14〉 행정동 별 통행 유출 및 유입 62
〈그림 5-15〉 세종시 행정동 별 O-D 62
〈그림 5-16〉 세종시 행정동 별 버스 환승통행 63
〈그림 5-17〉 세종시 행정동 별 인구 및 인구대비 통행량 64
〈그림 5-18〉 토지용도 별 PM 통행 기종점 65
〈그림 5-19〉 토지용도 분류 기준 65
〈그림 5-20〉 토지용도 별 PM 통행 기종점(세종정부청사 일대 중심) 66
〈그림 5-21〉 시간대 별 토지용도 별 주중 PM 통행 기종점(세종정부청사 일대 중심) 66
〈그림 5-22〉 시간대 별 토지용도 별 주중 PM 통행 기종점2(세종정부청사 일대 중심) 67
〈그림 5-23〉 토지용도 별 PM 통행 기종점(오송역 일대 중심) 68
〈그림 5-24〉 시간대 별 토지용도 별 주중 PM 통행 기종점(오송역 일대 중심) 68
〈그림 5-25〉 Zone별 기종점 통행 분석를 위한 서비스 지역 및 zone 도식화 70
〈그림 5-26〉 서비스 지역별 Zone간 통행 도식화 70
〈그림 5-27〉 주차수요가 높은 상위 5개 Link 도식화 71
〈그림 5-28〉 도시간 PM 통행 특성 비교 예시(유럽 30개 도시 대상)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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