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해시태그#융합수업 / 지은이: 강수정, 김기수, 현진원, 이택환, 윤수영, 고남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리베르, 2024
청구기호
371.3 -24-15
자료실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247 p. : 삽화, 초상화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823650
제어번호
MONO12024000019012

목차보기더보기

머리말

#파편화
윤리 파편화된 지식을 넘어서
사회 지식의 파편화와 협력의 필요성
역사 나누어진 사회 그리고 연합
지리 각자도생하는 도시에서의 삶
국어 조각난 서식지 위에서 죽어 가는 우리
미술 쪼개고 붙여 연결되는 나전칠기
교과 융합 활동

#기생충
윤리 인간, 수단으로 전락하다
국어 데칼코마니
지리 장소에 관해
사회 불평등의 재생산
역사 신분 제도의 잔상
미술 영화 〈기생충〉 포스터 읽기
교과 융합 활동

#능력주의
국어 자꾸 이야기해야 하는 불평등
지리 개천에서 용은 살 수 없다
사회 능력의 기원
역사 시험은 공정한가
미술 인상주의 화가들의 흑역사
윤리 능력과 행운 그리고 불운
교과 융합 활동

#거리 두기
역사 전염병의 역사, 스페인 독감과 흑사병
사회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 정당한가
지리 자연과의 거리 두기 실패
미술 지식의 권위로부터 거리를 둔 미술 감상
윤리 나 자신과의 거리 두기
국어 넘쳐 나는 정보로부터 거리 두기
교과 융합 활동

#무지성
윤리 성찰하지 않는 삶의 위험성
역사 지금도 계속되는 마녀사냥
국어 우리 모두 미치광이가 되어야 한다
지리 방향을 잃은 사람들
사회 정보 과잉 시대의 부적응 현상
미술 무의식과 충동 속에서 꽃핀 미술
교과 융합 활동

#가상과 현실
미술 가상 현실로 확장되는 미술
지리 메타버스에서의 결혼식
국어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
역사 역사 속의 가상, 꿈과 현실
사회 가상이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윤리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교과 융합 활동

? 사진 제공처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85609 371.3 -24-1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085610 371.3 -24-1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한 권으로 끝내는 융합수업!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교실의 벽과 마음속 벽을 허물다!


    고등학교 수업은 입시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에 따라 평가받곤 한다. 하지만 입시를 위한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의 실제 삶에 도움이 되는 수업도 중요하다.『해시태그#융합수업』은 6개의 주제와 6개의 교과목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주제는 파편화, 영화 〈기생충〉, 능력주의, 거리 두기, 무지성, 가상과 현실 등인데, 시의성을 고려해 선정하였다. 교과목은 국어, 미술, 사회, 역사, 윤리, 지리로 균형 있게 선택하였다.『해시태그#융합수업』을 통해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융합수업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방법을, 학생은 여러 분야의 지식을 한데 모으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해시태그#융합수업』의 특장점
    - 실제 학교 현장에서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 어렵거나 설명이 필요한 용어는 바로 옆에 풀이를 달고, 풍부한 사진 자료와 일러스트를 첨부하였다.
    - 과목별 본문이 끝난 뒤에는 간단한 활동을 제시해 본문 내용을 넘어 생각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왔다.
    - 하나의 주제가 끝난 뒤에는 심도 있는 활동을 제시해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교 현장과 실생활에서 연계하는 진짜 융합수업!
    세종시 보람고등학교에서 근무하였던 교사들이 융합수업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모였다. 융합수업이라는 말에 걸맞게 여러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는 것은 물론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쓰일 수 있는 수업을 목표로 삼았다. 수업 또는 독서가 끝난 뒤에는 간단한 ‘탐구 활동’, 심도 있는 ‘교과 융합 활동’을 통해 실생활에서 융합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활동 기록을 통해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논술 및 면접까지 대비할 수 있다.

    6개 교과목과 6개 주제를 통해 기르는 다양성과 통찰력!
    교과목은 청소년이 흥미를 느끼고 인문학적 지식을 기를 수 있도록 국어, 미술, 사회, 역사, 윤리, 지리를 선택하였다. 하나의 답이 정해져 있는 과목이 아닌, 저마다의 답을 찾아갈 수 있는 과목 위주로 엄선하였다. 주제는 시의성을 고려하면서도 청소년의 삶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정하였다. 6개 교과목과 6개 주제를 융합하여 하나의 현상을 다각적으로 바라보고, 세상을 이해하는 통찰력을 키울 수 있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12] 우주라는 넓은 공간 속에 인간이 살아가는 공간은 한 점에 불과해요. 그리고 역사라는 긴 시간 속에 인간의 생은 짧은 순간에 불과하지요. 인간이 모든 지혜를 다 안다는 것은 불가능해요. 하지만 우리가 아는 지식이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면 큰 지혜에 다가갈 수 있어요.
    - #파편화 #윤리
    [P. 176] 발전만 역사의 중심으로 삼는 사회에서는 성공을 포장하고, 타인을 보지 못한 채 이기심으로 가득 찬 무지성의 삶을 살기 쉽습니다. 그런데 토인비가 남긴 말은 다시 한번 역사를 돌아보게 하네요. 우리는 과거를 돌아보며 교훈을 깨닫고 더욱 평등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양분을 얻어야 합니다.
    - #무지성 #역사


    더보기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