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지] 1
연구개요 3
목차 6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가. 국내 대학원 관련 법규 및 대학원 현황 16
나. 국내외 대학원 운영사례 17
다. 방송대 대학원 현황 17
라. 교수 및 학생 설문결과 18
마. 정책 제언 18
3. 연구 방법 19
가. 연구진 구성 및 분과협의회 진행 19
나. 선행연구 및 관련 자료 검토 19
다. 국내외 원격대학 대학원 및 일반대학 대학원 사례 분석 19
라. 방송대 대학원 운영 현황 분석 20
마. 방송대 대학원 학생 데이터 통계 분석 20
바. 방송대 대학원생에 대한 집단면담 22
사. 방송대 학내 교수 및 대학원 재학생에 대한 설문 조사 및 분석 23
아. 교내 관계자 및 교외 전문가 자문 25
II. 국내 대학원 관련 법규 및 대학원 현황 26
1. 대학원 관련 법규 검토 26
가. 고등교육법 26
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및 방송대 학칙 28
2. 국내 대학원 교육 현황 및 인력 수요 전망 33
가. 국내 대학원 교육 현황 33
나. 대학원 이상 학위 소지자 인력 수요 전망 41
다. 시사점 44
III. 국내·외 대학원 운영사례 45
1. 국내 원격대학원 사례 45
가. 서울사이버대학교 대학원 45
나.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52
다.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58
2. 국내 일반대학 대학원 사례 63
가. 서울대학교 대학원 63
나. 연세대학교 대학원 73
다. 고려대학교 대학원 95
3. 해외 원격대학원 박사과정 사례 106
가. 영국 방송대학교 106
나. 일본 방송대학(OUJ) 113
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대학원 온라인 학위과정 121
4. 시사점 128
가. 국내 사이버대학원 사례 128
나. 국내 일반대학 대학원 사례 129
다. 해외 원격대학원 사례 129
IV. 방송대 대학원 현황 131
1. 대학원 학제 및 교수 현황 131
2. 교육목표 및 인재상 133
3. 교육과정 현황 134
가. 방송대 대학원의 교과 편제 및 학위취득 조건 134
나. 학과별 개설 교과 수 및 전임교수 강의 비율 135
다. 학과별 교과 수강생 수 137
라. 교과 기한 및 혼합교과 비율 138
4. 논문지도 현황 140
가. 학과별 논문작성 학생 현황 140
나. 학과별 논문작성경로에 따른 학생 현황 148
다. 학과별 전임 교수의 논문지도 현황 155
5. 방송대 대학원 지원자 특성 158
가. 방송대 대학원 연도별 입학 현황 158
나. 방송대 대학원 지원자 데이터 분석 결과 159
6. 방송대 대학원 교과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167
가. 개설 과목 수 167
나. 학습자 만족도 조사 응답건 수 168
다. 수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69
라. 교과명 및 강의 준비 문항 171
마. 수업 관련 문항 171
바. 수업 운영 관련 문항 173
사. 수업 추천 174
아. 튜터 문항 175
V. 교수 및 학생 설문 결과 분석 177
1. 교수 설문 결과 분석 177
가. 설문응답자 특성 177
나. 방송대 대학원의 목표 178
다. 대학원의 교육과정 179
라. 석사과정 논문지도 186
마. 연구수행의 어려움 및 업무 비중 191
바. 대학원 학제 개편 193
사. 박사과정 신설시 교육과정 195
2. 학생 설문 결과 분석 197
가. 응답자 특성 197
나. 방송대 대학원의 목표 199
다. 교육과정 201
라. 논문지도 206
마. 박사과정 신설 209
3. 시사점 213
VI. 정책 제언 218
1. 방송대 대학원의 목표와 인재상 218
가. 방송대 대학원의 비젼과 목표 변화 218
나. 방송대 대학원의 목표와 인재상 221
2. 학제 개편 및 박사과정 설립 방안 225
가. 박사학위 과정 설치의 전제 조건 225
나. 박사학위 과정 설립 유형 227
다. 박사학위 유형 230
라. 박사과정 운영을 위한 요건 230
3. 교육과정 및 논문지도 개선 방안 233
가. 교원 충원 및 교수시간 인정 기준 변경 233
나. 학과별 교과목 개설 관련 자율권 확대 및 과목별 맞춤형 운영 233
다. 논문지도 과정 및 방법 개선 235
라. 논문지도 환경 개선 236
참고문헌 238
부록 240
[부록1] 교수 대상 설문 문항 240
[부록2] 학생대상 설문 문항 252
판권기 265
[그림 III-1] 서울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교육과정 49
[그림 III-2]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교육과정 50
[그림 III-3]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역량교육 개념도 54
[그림 III-4]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HYCU Vision 2020'의 5대 교육목표 54
[그림 III-5]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HYCU Vision 2020'의 5대 발전전략 55
[그림 III-6]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실버비즈니스 학과 교육과정... 60
[그림 III-7]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의 인재상 68
[그림 III-8] 서울대 행정대학원의 비젼 및 교육목표 72
[그림 III-9] 연세대학교 대학원의 인재상 및 교육목표 74
[그림 III-10]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문학과 세부 교육목표 78
[그림 III-11]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교육과정 로드맵 79
[그림 III-12]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및 핵심과제 87
[그림 III-13] 고려대학교 대학원 비전 및 목표 99
[그림 III-14] 영국 방송대 대학원 과정 단계 107
[그림 III-15] 영국 방송대 연구생을 위한 조직 구성 112
[그림 III-16] 일본 방송대학 박사과정의 연구지도 방법 120
[그림 IV-1] 2017-2021년 : 연도/학기별 지원자 수 160
[그림 IV-2] 2017-2021년 : 학과별 지원자 수 160
[그림 IV-3] 2017-2021년 : 지원자 연령대 162
[그림 IV-4] 2017-2021년 : 지역(대학)별 지원자 163
[그림 IV-5] 2017-2021년 : 직업별 지원자 163
[그림 IV-6] 전반적 만족도의 비교 170
[그림 IV-7] 수업 추천의 비교 175
[그림 V-1] 교수-방송대 대학원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1, 2순위 180
[그림 V-2] 교수-석사과정 매체강의에 적절한 교과연한 180
[그림 V-3] 교수-석사과정 교과 수에 대한 의견 181
[그림 V-4] 교수-수업방법의 비율 182
[그림 V-5] 교수-수업방법에 따른 수강생 수 183
[그림 V-6] 교수-공통교과 운영 필요성 184
[그림 V-7] 교수-공통교과 제안 교과목 185
[그림 V-8] 교수-논문지도 경험 여부 186
[그림 V-9] 교수-학기당 적당한 지도학생 수 187
[그림 V-10] 교수-논문지도시 어려움 188
[그림 V-11] 교수-논문지도 환경 개선 사항 1, 2순위 190
[그림 V-12] 교수-연구수행 시 느끼는 어려움 191
[그림 V-13] 교수-업무 비중 192
[그림 V-14] 교수-대학원 유형 193
[그림 V-15] 교수-학과 유형 194
[그림 V-16] 교수-박사과정 신설 여부 195
[그림 V-17] 교수-박사과정 신설시 교육방법 196
[그림 V-18] 교수-박사과정 논문지도시 적당한 학생 수 197
[그림 V-19] 학생- 대학원의 가장 중요한 목표 1순위, 2순위 201
[그림 V-20] 학생- 학과의 개설 교과 수 202
[그림 V-21] 학생-석사과정 수업 방법 비율 203
[그림 V-22] 학생- 수업방법에 따른 수강생 수 204
[그림 V-23] 현장의 요구 및 실무 역량 반영 205
[그림 V-24] 학생-공통교과 운영 206
[그림 V-25] 학생-논문작성 의사 207
[그림 V-26] 학생-적정 논문지도 횟수 208
[그림 V-27] 학생-논문지도 환경 개선 사항 1, 2순위 209
[그림 V-28] 학생-박사과정 신설 여부에 대한 의견 210
[그림 V-29] 학생-박사과정 신설시 교육방법 211
[그림 V-30] 학생-박사과정 진학시 고려사항 213
[그림 VI-1] 방송대 대학원 비전과 발전 목표 및 전략 219
[그림 VI-2] 방송대 대학원 교육혁신모델 220
[그림 VI-3]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대 대학원 발전 전략 연구 221
[그림 VI-4] 이론, 연구, 실천의 관계 224
[그림 VI-5] 박사학위 과정 설립 유형 1 228
[그림 VI-6] 박사학위 과정 설립 유형 2 228
[그림 VI-7] 박사학위 과정 설립 유형 3 229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