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지] 1

연구개요 3

목차 6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가. 국내 대학원 관련 법규 및 대학원 현황 16

나. 국내외 대학원 운영사례 17

다. 방송대 대학원 현황 17

라. 교수 및 학생 설문결과 18

마. 정책 제언 18

3. 연구 방법 19

가. 연구진 구성 및 분과협의회 진행 19

나. 선행연구 및 관련 자료 검토 19

다. 국내외 원격대학 대학원 및 일반대학 대학원 사례 분석 19

라. 방송대 대학원 운영 현황 분석 20

마. 방송대 대학원 학생 데이터 통계 분석 20

바. 방송대 대학원생에 대한 집단면담 22

사. 방송대 학내 교수 및 대학원 재학생에 대한 설문 조사 및 분석 23

아. 교내 관계자 및 교외 전문가 자문 25

II. 국내 대학원 관련 법규 및 대학원 현황 26

1. 대학원 관련 법규 검토 26

가. 고등교육법 26

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및 방송대 학칙 28

2. 국내 대학원 교육 현황 및 인력 수요 전망 33

가. 국내 대학원 교육 현황 33

나. 대학원 이상 학위 소지자 인력 수요 전망 41

다. 시사점 44

III. 국내·외 대학원 운영사례 45

1. 국내 원격대학원 사례 45

가. 서울사이버대학교 대학원 45

나.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52

다.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58

2. 국내 일반대학 대학원 사례 63

가. 서울대학교 대학원 63

나. 연세대학교 대학원 73

다. 고려대학교 대학원 95

3. 해외 원격대학원 박사과정 사례 106

가. 영국 방송대학교 106

나. 일본 방송대학(OUJ) 113

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대학원 온라인 학위과정 121

4. 시사점 128

가. 국내 사이버대학원 사례 128

나. 국내 일반대학 대학원 사례 129

다. 해외 원격대학원 사례 129

IV. 방송대 대학원 현황 131

1. 대학원 학제 및 교수 현황 131

2. 교육목표 및 인재상 133

3. 교육과정 현황 134

가. 방송대 대학원의 교과 편제 및 학위취득 조건 134

나. 학과별 개설 교과 수 및 전임교수 강의 비율 135

다. 학과별 교과 수강생 수 137

라. 교과 기한 및 혼합교과 비율 138

4. 논문지도 현황 140

가. 학과별 논문작성 학생 현황 140

나. 학과별 논문작성경로에 따른 학생 현황 148

다. 학과별 전임 교수의 논문지도 현황 155

5. 방송대 대학원 지원자 특성 158

가. 방송대 대학원 연도별 입학 현황 158

나. 방송대 대학원 지원자 데이터 분석 결과 159

6. 방송대 대학원 교과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167

가. 개설 과목 수 167

나. 학습자 만족도 조사 응답건 수 168

다. 수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69

라. 교과명 및 강의 준비 문항 171

마. 수업 관련 문항 171

바. 수업 운영 관련 문항 173

사. 수업 추천 174

아. 튜터 문항 175

V. 교수 및 학생 설문 결과 분석 177

1. 교수 설문 결과 분석 177

가. 설문응답자 특성 177

나. 방송대 대학원의 목표 178

다. 대학원의 교육과정 179

라. 석사과정 논문지도 186

마. 연구수행의 어려움 및 업무 비중 191

바. 대학원 학제 개편 193

사. 박사과정 신설시 교육과정 195

2. 학생 설문 결과 분석 197

가. 응답자 특성 197

나. 방송대 대학원의 목표 199

다. 교육과정 201

라. 논문지도 206

마. 박사과정 신설 209

3. 시사점 213

VI. 정책 제언 218

1. 방송대 대학원의 목표와 인재상 218

가. 방송대 대학원의 비젼과 목표 변화 218

나. 방송대 대학원의 목표와 인재상 221

2. 학제 개편 및 박사과정 설립 방안 225

가. 박사학위 과정 설치의 전제 조건 225

나. 박사학위 과정 설립 유형 227

다. 박사학위 유형 230

라. 박사과정 운영을 위한 요건 230

3. 교육과정 및 논문지도 개선 방안 233

가. 교원 충원 및 교수시간 인정 기준 변경 233

나. 학과별 교과목 개설 관련 자율권 확대 및 과목별 맞춤형 운영 233

다. 논문지도 과정 및 방법 개선 235

라. 논문지도 환경 개선 236

참고문헌 238

부록 240

[부록1] 교수 대상 설문 문항 240

[부록2] 학생대상 설문 문항 252

판권기 265

표목차 8

〈표 I-1〉 방송대 대학원 지원자 데이터 속성 20

〈표 I-2〉 방송대 대학원 학습자 만족도 조사 문항: 수업 평가 21

〈표 I-3〉 방송대 대학원 학습자 만족도 조사 문항: 튜터 평가 22

〈표 I-4〉 면담대상자 인적사항 23

〈표 I-5〉 방송대 대학원 교육과정 및 학제에 대한 설문조사 영역 및 항목 23

〈표 I-6〉 학생 설문조사의 모집단과 표본집단 분포 현황 25

〈표 II-1〉 대학원 설립 별 학교 수, 1980-2022 34

〈표 II-2〉 대학원 설립 별 학생 수, 1980-2022 34

〈표 II-3〉 연도별 대학원 학위 취득자 수, 1999-2022 35

〈표 II-4〉 2021년 박사 학위 취득자의 학업 전념 여부 36

〈표 II-5〉 2021년 박사 학위 취득자의 진학 이유 및 한국에서 학위 취득 이유 37

〈표 II-6〉 2021년 박사 학위 취득자의 총학비 지출 현황 38

〈표 II-7〉 2021년 박사 학위 취득자의 학술지 논문 게재 현황 39

〈표 II-8〉 대학원 이상 학위 소지자 직업별 인력 수요 전망, 2018-2028 42

〈표 II-9〉 대학원 이상 학위 소지자 전공별 인력 수요 전망, 2018-2028 42

〈표 II-10〉 전공 계열별 구인 인력 수급 격차 전망, 2018-2028 43

〈표 II-11〉 전공 계열별 구인 인력수요 전망, 2018-2028 43

〈표 III-1〉 서울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전문가 중심 3대 트랙[표없음] 8

〈표 III-2〉 서울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전문가 중심 3대 트랙 46

〈표 III-3〉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4대 특성화 트랙 47

〈표 III-4〉 서울사이버대학원 논문지도 및 심사 절차 51

〈표 III-5〉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학제 구성 53

〈표 III-6〉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 예시:... 56

〈표 III-7〉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학제 58

〈표 III-8〉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학과별 인재상 및 교육목표 59

〈표 III-9〉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학과별 졸업기준 61

〈표 III-10〉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음악치료학과 실습 및 인턴과정 62

〈표 III-11〉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학위논문 진행 절차 63

〈표 III-11〉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제 64

〈표 III-12〉 서울대학교 전문대학원 학제 65

〈표 III-13〉 서울대학교 대학원 입학자격 66

〈표 III-14〉 서울대학교 전문대학원의 수료 및 졸업을 위한 이수학점 67

〈표 III-15〉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의 교육과정 체계 68

〈표 III-16〉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의 석사 교육과정 69

〈표 III-17〉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의 박사 교육과정 70

〈표 III-18〉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제 71

〈표 III-19〉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의 교육과정 73

〈표 III-20〉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제 74

〈표 III-21〉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교육목표와 세부 내용 80

〈표 III-22〉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세부 전공 81

〈표 III-23〉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교과목 유형 구분 83

〈표 III-24〉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교과목 리스트 83

〈표 III-25〉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88

〈표 III-26〉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작성 및 제출 93

〈표 III-27〉 고려대학교 대학원 유형별 석박사 전공 95

〈표 III-28〉 고려대학교 대학원 일반공통 교과목 100

〈표 III-29〉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교과과정 101

〈표 III-30〉 고려대학교 정보보안학과 석·박사 교과과정 102

〈표 III-31〉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교과과정 102

〈표 III-32〉 고려대학교 헬스케어퓨처포럼 개요 103

〈표 III-33〉 고려대학교 대학원 대학원생 연구역량 지원 프로그램 104

〈표 III-34〉 고려대학교 대학원 BK21 대학혁신 프로그램 104

〈표 III-35〉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지도 및 심사 절차 105

〈표 III-36〉 영국 방송대학교 대학원 컴퓨팅 석사(일반) 학습 모듈 사례 109

〈표 III-37〉 일본 방송대학 학제 113

〈표 III-38〉 일본 방송대학의 교원 현황 114

〈표 III-39〉 일본 방송대학의 석사 전과이수생 교육과정 118

〈표 III-40〉 일본 방송대학의 박사 전과이수생 교육과정 119

〈표 III-41〉 일본 방송대학의 박사 전과이수생 교육과정 예시:... 120

〈표 III-42〉 존스홉킨스대학교 대학원 온라인 석사학위 과정 122

〈표 III-43〉 존스홉킨스대학교 대학원 온라인 박사학위 과정 124

〈표 III-44〉 존스홉킨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교과 구성 126

〈표 IV-1〉 방송대 대학원 학제 및 교수 현황: 2021년 2학기 기준[표없음] 9

〈표 IV-2〉 방송대 대학원 학제 및 교수 현황: 2021년 2학기 기준 131

〈표 IV-3〉 방송대 대학원과 경영대학원의 학위취득조건 135

〈표 IV-3〉 방송대 대학원 개설 교과수 및 전임교수 강의 비율 135

〈표 IV-4〉 학과별 평균 수강생 수 및 타학과 평균 수강생 수 137

〈표 IV-5〉 방송대 대학원의 3년이상 교과 수 및 혼합교과 비율 139

〈표 IV-6〉 학과별 논문작성 학생 현황 141

〈표 IV-7〉 학과별 논문작성경로에 따른 학생 현황[표없음] 10

〈표 IV-8〉 학과별 전임교수 논문지도 현황[표없음] 10

〈표 IV-9〉 방송대 대학원 연도별 입학 현황:2017~2021[표없음] 10

〈표 IV-10〉 2021년도 방송대 대학원 학과별 입학 현황[표없음] 10

〈표 IV-11〉 2017-2021년 : 한국/타국가 지원자 수[표없음] 10

〈표 IV-12〉 2017-2021년 : 지원자 성별[표없음] 10

〈표 IV-13〉 학과별 논문작성경로에 따른 학생 현황 149

〈표 IV-14〉 2017-2021년 : 최종학위별 지원자[표없음] 10

〈표 IV-15〉 2017-2021년 : 방송대 전적 여부별 지원자[표없음] 10

〈표 IV-16〉 학과별 전임교수 논문지도 현황 156

〈표 IV-17〉 2017-2021년 : 합격여부[표없음] 10

〈표 IV-18〉 2017-2021년 : 등록여부[표없음] 10

〈표 IV-19〉 2017-2021년 : 홍보매체[표없음] 10

〈표 IV-20〉 2017-2021년 : 지원동기[표없음] 10

〈표 IV-21〉 방송대 대학원 연도별 입학 현황: 2017~2021 158

〈표 IV-22〉 2021년도 방송대 대학원 학과별 입학 현황 159

〈표 IV-23〉 2017-2021년 : 한국/타국가 지원자 수 161

〈표 IV-24〉 2017-2021년 : 지원자 성별 161

〈표 IV-25〉 2017-2021년 : 학사학위 취득유형별 지원자 164

〈표 IV-26〉 2017-2021년 : 최종학위별 지원자 164

〈표 IV-27〉 2017-2021년 : 방송대 전적 여부별 지원자 165

〈표 IV-28〉 2017-2021년 : 자격증 수별 지원자 165

〈표 IV-29〉 2017-2021년 : 합격여부 165

〈표 IV-30〉 2017-2021년 : 등록여부 166

〈표 IV-31〉 2017-2021년 : 홍보매체 166

〈표 IV-32〉 2017-2021년 : 지원동기 167

〈표 IV-33〉 학과별, 학기별 개설 과목 수 168

〈표 IV-34〉 학과별, 학기별 응답 수 169

〈표 IV-35〉 전반적 만족도: 2017-2021 170

〈표 IV-36〉 과목명과 수업 내용 일치, 강의계획서, 오리엔테이션: 2017-2021 171

〈표 IV-37〉 개념 및 이론, 관련 지식 습득, 학습 목표 부합, 성적 산출 기준... 172

〈표 IV-38〉 온라인 시스템의 안정성, 학습 자료 제공, 질문 신속 답변, 피드백,... 173

〈표 IV-39〉 수업 추천: 2017-2021 174

〈표 IV-40〉 튜터 평가: 2017-2021 176

〈표 V-1〉 교수 설문조사 유효응답자 분포[표없음] 10

〈표 V-2〉 교수 설문조사 유효응답자 분포 177

〈표 V-3〉 교수-방송대 대학원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1순위 179

〈표 V-4〉 교수-방송대 대학원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2순위 179

〈표 V-5〉 교수-석사과정 매체강의에 적절한 교과연한 180

〈표 V-6〉 교수-석사과정 교과 수에 대한 의견 181

〈표 V-7〉 교수-수업방법의 비율 182

〈표 V-8〉 교수-수업방법에 따른 수강생 수 183

〈표 V-9〉 교수-공통교과 운영 필요성 184

〈표 V-10〉 교수-공통교과 제안 교과목 184

〈표 V-11〉 교수-논문지도 경험 여부 186

〈표 V-12〉 교수-학기당 적당한 지도학생 수 187

〈표 V-13〉 교수-논문지도시 어려움 188

〈표 V-14〉 교수-논문지도 환경 개선 사항 1순위 189

〈표 V-15〉 교수-논문지도 환경 개선 사항 2순위 190

〈표 V-16〉 교수-연구수행 시 느끼는 어려움 191

〈표 V-17〉 교수-업무 비중 192

〈표 V-18〉 교수-대학원 유형 193

〈표 V-19〉 교수-학과 유형 194

〈표 V-20〉 교수-박사과정 신설 여부 195

〈표 V-21〉 교수-박사과정 신설시 교육방법 195

〈표 V-22〉 교수-박사과정 논문지도시 적당한 학생 수 196

〈표 V-23〉 학생 설문조사 유효응답자 분포 198

〈표 V-24〉 학생- 대학원의 가장 중요한 목표 1순위 200

〈표 V-25〉 학생- 대학원의 가장 중요한 목표 2순위 200

〈표 V-26〉 학생-학과의 개설 교과 수 202

〈표 V-27〉 학생-석사과정 수업방법 비율 203

〈표 V-28〉 학생-수업방법에 따른 수강생 수 204

〈표 V-29〉 현장의 요구 및 실무 역량 반영 205

〈표 V-30〉 학생-공통 교과 운영 206

〈표 V-31〉 학생-논문작성 의사 207

〈표 V-32〉 학생-학기당 적정 논문지도 횟수 207

〈표 V-33〉 학생-논문지도 환경 개선 사항 1순위 208

〈표 V-34〉 학생-논문지도 환경 개선 사항 2순위 209

〈표 V-35〉 학생-박사과정 신설 여부에 대한 의견 210

〈표 V-36〉 학생-박사과정 신설시 교육방법 211

〈표 V-37〉 학생-박사과정 진학시 고려사항 212

〈표 VI-1〉 교원확보 규정 226

그림목차 12

[그림 III-1] 서울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교육과정 49

[그림 III-2]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교육과정 50

[그림 III-3]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역량교육 개념도 54

[그림 III-4]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HYCU Vision 2020'의 5대 교육목표 54

[그림 III-5]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HYCU Vision 2020'의 5대 발전전략 55

[그림 III-6]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실버비즈니스 학과 교육과정... 60

[그림 III-7]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의 인재상 68

[그림 III-8] 서울대 행정대학원의 비젼 및 교육목표 72

[그림 III-9] 연세대학교 대학원의 인재상 및 교육목표 74

[그림 III-10]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문학과 세부 교육목표 78

[그림 III-11]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교육과정 로드맵 79

[그림 III-12]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및 핵심과제 87

[그림 III-13] 고려대학교 대학원 비전 및 목표 99

[그림 III-14] 영국 방송대 대학원 과정 단계 107

[그림 III-15] 영국 방송대 연구생을 위한 조직 구성 112

[그림 III-16] 일본 방송대학 박사과정의 연구지도 방법 120

[그림 IV-1] 2017-2021년 : 연도/학기별 지원자 수 160

[그림 IV-2] 2017-2021년 : 학과별 지원자 수 160

[그림 IV-3] 2017-2021년 : 지원자 연령대 162

[그림 IV-4] 2017-2021년 : 지역(대학)별 지원자 163

[그림 IV-5] 2017-2021년 : 직업별 지원자 163

[그림 IV-6] 전반적 만족도의 비교 170

[그림 IV-7] 수업 추천의 비교 175

[그림 V-1] 교수-방송대 대학원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1, 2순위 180

[그림 V-2] 교수-석사과정 매체강의에 적절한 교과연한 180

[그림 V-3] 교수-석사과정 교과 수에 대한 의견 181

[그림 V-4] 교수-수업방법의 비율 182

[그림 V-5] 교수-수업방법에 따른 수강생 수 183

[그림 V-6] 교수-공통교과 운영 필요성 184

[그림 V-7] 교수-공통교과 제안 교과목 185

[그림 V-8] 교수-논문지도 경험 여부 186

[그림 V-9] 교수-학기당 적당한 지도학생 수 187

[그림 V-10] 교수-논문지도시 어려움 188

[그림 V-11] 교수-논문지도 환경 개선 사항 1, 2순위 190

[그림 V-12] 교수-연구수행 시 느끼는 어려움 191

[그림 V-13] 교수-업무 비중 192

[그림 V-14] 교수-대학원 유형 193

[그림 V-15] 교수-학과 유형 194

[그림 V-16] 교수-박사과정 신설 여부 195

[그림 V-17] 교수-박사과정 신설시 교육방법 196

[그림 V-18] 교수-박사과정 논문지도시 적당한 학생 수 197

[그림 V-19] 학생- 대학원의 가장 중요한 목표 1순위, 2순위 201

[그림 V-20] 학생- 학과의 개설 교과 수 202

[그림 V-21] 학생-석사과정 수업 방법 비율 203

[그림 V-22] 학생- 수업방법에 따른 수강생 수 204

[그림 V-23] 현장의 요구 및 실무 역량 반영 205

[그림 V-24] 학생-공통교과 운영 206

[그림 V-25] 학생-논문작성 의사 207

[그림 V-26] 학생-적정 논문지도 횟수 208

[그림 V-27] 학생-논문지도 환경 개선 사항 1, 2순위 209

[그림 V-28] 학생-박사과정 신설 여부에 대한 의견 210

[그림 V-29] 학생-박사과정 신설시 교육방법 211

[그림 V-30] 학생-박사과정 진학시 고려사항 213

[그림 VI-1] 방송대 대학원 비전과 발전 목표 및 전략 219

[그림 VI-2] 방송대 대학원 교육혁신모델 220

[그림 VI-3]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대 대학원 발전 전략 연구 221

[그림 VI-4] 이론, 연구, 실천의 관계 224

[그림 VI-5] 박사학위 과정 설립 유형 1 228

[그림 VI-6] 박사학위 과정 설립 유형 2 228

[그림 VI-7] 박사학위 과정 설립 유형 3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