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 내용 27

3. 연구 방법 29

Ⅱ. 조사도구 개선 및 자료 수집 32

1.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관련 주요 동향 33

1) 과년도 조사연구 추진 경과(2021~2022) 33

2) 최근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지원 정책(2021~2023) 42

3) 학교 환경교육 관련 주요 조사연구 동향 45

4) 시사점 50

2. 조사도구 개선 및 조사 내용 52

3.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자료 수집 61

Ⅲ.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72

1. 학생 조사자료 기초 통계 분석 결과 73

1) 환경/환경교육 관심도 73

2) 학교 환경교육 학습경험 78

3) 환경교육의 성과와 개선 82

2. 일반교원 조사자료 기초 통계 분석 결과 85

1) 환경/환경교육 관심도 85

2) 학교 환경교육 인식 및 교수학습 88

3) 환경교육의 성과와 개선 94

3. 담당교원 조사자료 기초 통계 분석 결과 98

1) 학교 환경교육 운영 여건 98

2) 학교 환경교육 운영 현황 102

Ⅳ. 환경교육 인식과 경험의 학교 간 차이 106

1. 환경ㆍ환경교육에 관한 관심도 107

1) 올해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의 심각성 107

2) 환경문제 인식 108

3) 환경 관련 용어 인지도 113

4)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 114

5)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 관심도 115

6) 환경교육의 개념 인식 116

2. 학교 환경교육의 학습경험 117

1) 환경교육 수업 방식 경험 여부 117

2) 환경교육 수업 방식 도움 정도 118

3) 환경교육을 통한 성과 125

4)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 관련 정보 습득 경로 135

5) 환경 주제 관련 외부 단체 및 기관 활동 참여 경험 136

6) 환경 주제 관련 외부 단체 및 기관 활동 참여 희망 이유 137

7) 환경 주제 관련 정보 이용 방식 138

3. 학교 환경교육의 성과와 개선 과제 142

1) 환경문제 해결 관련 인식 142

2) 학교의 환경교육에 대한 만족도 151

3) 환경교육 성과 154

4) 향후 환경교육 확대에 대한 동의 160

5) 학교 환경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내용 161

Ⅴ. 정책참여 학교 유형별 환경교육 성과 분석 162

1. 정책참여 유형별 학교 환경교육 운영 여건 163

1) 정부 및 외부기관 환경교육 지정 여부 163

2) 2023년 학교 환경교육 운영 계획 대비 이행 정도 165

3) 학교 환경교육 운영계획 수립/적용 상의 어려움 166

4) 학교 환경교육 운영 계획 목표 달성을 위한 지표/평가 요소 마련 여부 167

5) 2023년 환경교육 예산 마련 여부 168

6) 향후 환경교육을 위한 예산 확보 및 투입이 가장 필요한 부분 170

7) 환경교육 수업방식별 운영 여부 171

8) 환경교육 담당 교사 172

9) 환경교육 범교과 주제통합수업 운영 현황 173

10) 환경교육 범교과 주제통합수업 운영 시 어려움 174

11) 환경교육 관련 외부 기관 및 지역사회와 연계 내용 175

12) 지역사회 자원 활용 시 장점 176

2. 정책참여 경험에 따른 환경교육의 성과 177

1) 분석 개요 177

2) 환경교육 성과의 격차 수준 188

3) 학교 수준 환경교육 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 192

3. 소결 197

Ⅵ. 결론 및 제언 199

1. 주요 분석결과 요약 200

2. 제언 208

참고문헌 212

[부록 1]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조사 조사도구 215

[부록 2]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조사 설문문항 개선 이력 244

판권기 253

표목차

〈표 1-1-1〉 2023년 탄소중립 중점학교 성과관리지표(안): 일반 초중고 학교 26

〈표 1-3-1〉 2023년도 학교 환경교육 조사 대상자 현황 30

〈표 1-3-2〉 '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수행을 위한 업무협의회 개최 현황 31

〈표 2-1-1〉 〈학교 환경교육 현황조사 구축방안〉 연구의 주요 경과 33

〈표 2-1-2〉 2022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의 요인별 설문문항 구성 현황 38

〈표 2-1-3〉 2022년 학교 환경교육 조사 참여 대상(1차 조사) 41

〈표 2-1-4〉 탄소중립 중점ㆍ시범학교 운영 개요 43

〈표 2-1-5〉 환경부의 환경교육 실태조사의 학교 환경교육 부문의 조사 영역 개요(김현진 외, 2023: 21-22., 참고 및 재구성) 46

〈표 2-1-6〉 학생 대상의 교육 분야 현황 조사 영역(김현진 외, 2023: 25) 48

〈표 2-2-1〉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도구 개선 개요 52

〈표 2-2-2〉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설문문항 개선 현황 53

〈표 2-2-3〉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유형별 주요 측정 항목 53

〈표 2-2-4〉 1차 사전조사 주요 확인 사항 54

〈표 2-2-5〉 2차 사전조사 주요 확인 사항 55

〈표 2-2-6〉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학생 설문문항 구성 56

〈표 2-2-7〉 '23년 일반교원 조사 설문 항목 58

〈표 2-2-8〉 '23년 담당교원 조사 설문 항목 60

〈표 2-3-1〉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표본 설계 61

〈표 2-3-2〉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탄소중립 시범학교 표본 구성 63

〈표 2-3-3〉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일반학교 표본 구성 65

〈표 2-3-4〉 '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조사 실사 운영 Process 66

〈표 2-3-5〉 학생 응답자 특성 68

〈표 2-3-6〉 학생 응답자 특성 69

〈표 2-3-7〉 일반교원 응답자 특성 70

〈표 2-3-8〉 담당교원 응답자 특성 71

〈표 5-1-1〉 '22년, '23년 탄소중립 중점학교 외 정부 부처 환경교육 지정 여부 164

〈표 5-1-2〉 '22년, '23년 탄소중립 시범학교 외 시도교육청 환경교육 지정 여부 164

〈표 5-2-1〉 환경교육 과정 및 성과 요인 간 상관분석 결과 192

〈표 6-2-1〉 학교 환경교육을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 사유(담당교원) 209

〈표 6-2-2〉 탄소중립학교(중점/시범) 학교급별 지정 현황 210

그림목차

[그림 1-2-1]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모형 28

[그림 1-3-1] 2023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문항 개선 및 조사 수행 절차 29

[그림 2-1-1] 2021년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를 위한 조사체계 모형(안) 34

[그림 2-1-2] 2022년도 조사연구에 적용된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모형(안) 35

[그림 2-1-3]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 체계의 영역별 구성 요인 37

[그림 2-1-4] 2021~2023년 사이 탄소중립학교(중점, 시범) 지정 현황 42

[그림 2-1-5] 2023년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방향(안) 44

[그림 2-1-6] 학생 환경시민 역량 모형의 틀 50

[그림 3-1-1]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 심각성 73

[그림 3-1-2] 환경문제 인식 74

[그림 3-1-3] 환경 관련 용어 인지도 75

[그림 3-1-4]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_1+2순위 75

[그림 3-1-5] 환경교육의 개념 인식 76

[그림 3-1-6]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 관심도 77

[그림 3-1-7] 환경교육 수업 방식 경험 여부 78

[그림 3-1-8] 환경교육 수업 방식 도움 정도 78

[그림 3-1-9] 환경교육을 통한 성과 79

[그림 3-1-10]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 관련 정보 습득 경로 79

[그림 3-1-11] 환경 주제 관련 외부 단체 및 기관 활동 참여 경험 80

[그림 3-1-12] 환경 주제 관련 외부 단체 및 기관 활동 참여 희망 이유_1+2순위 80

[그림 3-1-13] 환경 주제 관련 정보 이용 방식 81

[그림 3-1-14] 환경문제 해결 관련 인식 82

[그림 3-1-15] 학교 환경교육에 대한 만족도 82

[그림 3-1-16] 환경교육의 성과 83

[그림 3-1-17] 학교 환경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내용_1+2순위 83

[그림 3-1-18] 향후 환경교육 확대에 대한 동의 84

[그림 3-2-1]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 심각성 85

[그림 3-2-2] 환경문제 인식 86

[그림 3-2-3] 환경교육의 개념 인식 86

[그림 3-2-4] 환경보전을 위해 가장 먼저 해결되어야 할 과제_1+2순위 87

[그림 3-2-5] 환경 관련 용어 인지 87

[그림 3-2-6] 환경교육 교수학습 88

[그림 3-2-7] 환경교육 운영 88

[그림 3-2-8] 환경교육 관련 관심도 89

[그림 3-2-9] 환경교육 자료 습득 경로_1+2순위 90

[그림 3-2-10] 환경교육을 위해 가장 지원이 필요한 교수학습자료_1+2순위 90

[그림 3-2-11] 환경교육 관련 교사 연수 및 교원역량 프로그램 참여 횟수 91

[그림 3-2-12] 환경교육 관련 교사 연수 및 교원역량 프로그램 주최 기관 91

[그림 3-2-13] 참여 환경교육 연수/프로그램 효과성 92

[그림 3-2-14] 가장 효과적인 환경교육 운영 방식_1+2순위 92

[그림 3-2-15] 환경 수업 방법 활용 경험 93

[그림 3-2-16] 환경 수업 방법 효과성 인식 93

[그림 3-2-17] 학교 환경교육에 대한 만족도 94

[그림 3-2-18] 학교 환경교육 통해 나타난 전반적 변화 94

[그림 3-2-19] 환경교육 확대에 대한 동의 95

[그림 3-2-20] 학교 환경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영역_1+2순위 96

[그림 3-2-21]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교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 사항_1+2순위 96

[그림 3-2-22]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 사항_1+2순위 97

[그림 3-3-1] '23년 학교 환경교육 운영 계획 대비 이행 정도 98

[그림 3-3-2] 학교 환경교육 운영계획 수립/적용 상의 어려움 99

[그림 3-3-3] 학교 환경교육 운영 계획 목표 달성을 위한 지표/평가 요소 마련 여부 99

[그림 3-3-4] '23년 환경교육 예산 마련 여부 100

[그림 3-3-5] 향후 환경교육을 위한 예산 확보 및 투입이 가장 필요한 부분 101

[그림 3-3-6] 환경교육 수업방식별 운영 여부 102

[그림 3-3-7] 환경교육 담당교사 102

[그림 3-3-8] 환경교육 범교과 주제통합수업 운영 현황 103

[그림 3-3-9] 환경교육 범교과 주제통합수업 운영 시 어려움_1+2순위 104

[그림 3-3-10] 환경교육 관련 외부 기관 및 지역사회와 연계 내용 104

[그림 3-3-11] 환경교육 관련 외부 기관 및 지역사회와 연계의 장점 105

[그림 4-1-1]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 심각성 107

[그림 4-1-2] 환경문제 인식_환경문제는 나에게 우선순위가 높은 관심 주제이다 108

[그림 4-1-3] 환경문제 인식_삶과 태도 변화 없이도 새로운 기술 발전이 환경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다 109

[그림 4-1-4] 환경문제 인식_최근 기후 변화는 먼 미래의 일이라 내 삶에 큰 영향은 없다 110

[그림 4-1-5] 환경문제 인식_나의 일상적 행동과 생활 방식도 기후변화의 원인이 된다 111

[그림 4-1-6] 환경문제 인식_인류가 지금의 기후위기 및 환경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이미 시간이 너무 늦었다 112

[그림 4-1-7] 환경관련 용어 인지 113

[그림 4-1-8] 환경보전을 위해 가장 먼저 해결되어야 할 과제_1+2순위 114

[그림 4-1-9]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 관심도 115

[그림 4-1-10] 환경교육의 개념 인식 116

[그림 4-2-1] 환경교육 수업 방식 경험 여부 117

[그림 4-2-2] 수업방식 도움 정도_선생님이 주로 설명해주시며 가르쳐주심 118

[그림 4-2-3] 수업방식 도움 정도_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에 대해 학생들끼리 토의ㆍ토론 119

[그림 4-2-4] 수업방식 도움 정도_학생이 직접 탐구 주제를 선정, 스스로 정보ㆍ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결과 제출 120

[그림 4-2-5] 수업방식 도움 정도_학교 숲, 생태연못, 텃밭 등에서 체험 활동 121

[그림 4-2-6] 수업방식 도움 정도_학교에서 환경문제와 관련된 실험 혹은 실습 122

[그림 4-2-7] 수업방식 도움 정도_학교 밖 인근 지역의 시설 및 장소의 방문 및 체험 123

[그림 4-2-8] 수업방식 도움 정도_온라인 학습 활동 124

[그림 4-2-9] 환경 수업 및 활동을 통한 경험_환경과 인간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 인지 125

[그림 4-2-10] 환경 수업 및 활동을 통한 경험_전 지구적 환경문제의 심각성 인식 126

[그림 4-2-11] 환경 수업 및 활동을 통한 경험_환경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이나 내용 인지 127

[그림 4-2-12] 환경 수업 및 활동을 통한 경험_환경문제 관련 다양한 사례 인지 128

[그림 4-2-13] 환경 수업 및 활동을 통한 경험_환경문제에 관한 관심과 흥미 형성 129

[그림 4-2-14] 환경 수업 및 활동을 통한 경험_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책임과 역할에 대한 의식 제고 130

[그림 4-2-15] 환경 수업 및 활동을 통한 경험_환경관련 정보 활용 및 문제해결 방법 습득 131

[그림 4-2-16] 환경 수업 및 활동을 통한 경험_환경문제에 대한 타인과 소통역량 강화 132

[그림 4-2-17] 환경 수업 및 활동을 통한 경험_학습 내용의 실제 일상생활 적용에 관심 133

[그림 4-2-18] 환경 수업 및 활동을 통한 경험_지역사회의 환경문제 해결 관심 134

[그림 4-2-19]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 관련 정보 습득 경로 135

[그림 4-2-20] 환경 주제 관련 외부 단체 및 기관 활동 참여 경험 136

[그림 4-2-21] 환경 주제 관련 외부 단체 및 기관 활동 참여 희망 이유_1+2순위 137

[그림 4-2-22] 환경 주제 관련 정보 이용 방식_환경과 관련하여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보 탐색 138

[그림 4-2-23] 환경 주제 관련 정보 이용 방식_환경에 대한 다수의 의견을 정리 및 종합 139

[그림 4-2-24] 환경 주제 관련 정보 이용 방식_환경 관련 정보 분석 140

[그림 4-2-25] 환경 주제 관련 정보 이용 방식_환경에 대해 알고 싶은 정보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습득 141

[그림 4-3-1] 환경문제 해결 관련 인식_스스로 친환경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 142

[그림 4-3-2] 환경문제 해결 관련 인식_우리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 143

[그림 4-3-3] 환경문제 해결 관련 인식_세계시민의 한 구성원으로서 환경 보호의 책임 144

[그림 4-3-4] 환경문제 해결 관련 인식_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의견 제시 가능 145

[그림 4-3-5] 환경문제 해결 관련 인식_환경문제 관련 나와 다른 의견 수용 가능 146

[그림 4-3-6] 환경문제 해결 관련 인식_환경문제 해결방안 논의 시 다양한 의견을 듣고 합리적 방안을 도출 가능 147

[그림 4-3-7] 환경문제 해결 관련 인식_환경문제 관련 여러 정보를 통해 실천 방법 마련 가능 148

[그림 4-3-8] 환경문제 해결 관련 인식_환경보호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실천 149

[그림 4-3-9] 환경문제 해결 관련 인식_주위에 친환경 행동을 제안 150

[그림 4-3-10] 학교의 환경교육에 대한 만족도_우리학교 환경교육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51

[그림 4-3-11] 학교의 환경교육에 대한 만족도_우리학교 환경교육 운영 방식 및 내용 적절성 152

[그림 4-3-12] 학교의 환경교육에 대한 만족도_우리학교 환경교육을 통해 새로운 배움 및 성장 경험 153

[그림 4-3-13] 환경교육/활동 관련 학교에서의 변화_학생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 154

[그림 4-3-14] 환경교육/활동 관련 학교에서의 변화_환경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을 서로 나누는 분위기 조성 155

[그림 4-3-15] 환경교육/활동 관련 학교에서의 변화_환경과 관련하여 스스로 결정하고 실천하는 문화 형성 156

[그림 4-3-16] 환경교육/활동 관련 학교에서의 변화_선생님들도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고 중요성을 강조 157

[그림 4-3-17] 환경교육/활동 관련 학교에서의 변화_학생과 선생님 모두 환경보호 실천을 위해 협력 158

[그림 4-3-18] 환경교육/활동 관련 학교에서의 변화_부모님들도 환경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관심 159

[그림 4-3-19] 향후 환경교육 확대에 대한 동의 160

[그림 4-3-20] 학교 환경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내용_1+2순위 161

[그림 5-1-1] '22년 정부 및 외부기관 환경교육 지정 여부 163

[그림 5-1-2] '23년 학교 환경교육 운영 계획 대비 이행 정도 165

[그림 5-1-3] 학교 환경교육 운영계획 수립/적용 상의 어려움 166

[그림 5-1-4] 학교 환경교육 운영 계획 목표 달성을 위한 지표/평가 요소 마련 여부 167

[그림 5-1-5] '23년 환경교육 예산 마련 여부 168

[그림 5-1-6] '23년 환경교육 예산 마련 여부_재원별 169

[그림 5-1-7] 향후 환경교육을 위한 예산 확보 및 투입이 가장 필요한 부분 170

[그림 5-1-8] 환경교육 수업방식별 운영 여부 171

[그림 5-1-9] 환경교육 담당 교사 172

[그림 5-1-10] 환경교육 범교과 주제통합수업 운영 시 원활한 진행 여부 173

[그림 5-1-11] 환경교육 범교과 주제통합수업 운영 시 어려움_1+2순위 174

[그림 5-1-12] 환경교육 관련 외부 기관 및 지역사회와 연계 내용 175

[그림 5-1-13] 환경교육 관련 지역사회 자원 활용 시 가장 큰 장점 176

[그림 5-2-1] 유형별 학교 평균: 학생의 환경교육성과 분포 178

[그림 5-2-2] 유형 및 사업 참여정도별 학교 평균: 학생의 환경교육성과 분포 179

[그림 5-2-3] 유형별 학교 평균: 학생의 환경주제 정보 이용방식 분포 180

[그림 5-2-4] 유형 및 사업 참여정도별 학교 평균: 학생의 환경주제 정보 이용방식 분포 181

[그림 5-2-5] 유형별 학교 평균: 학생의 환경문제해결 인식 분포 182

[그림 5-2-6] 유형 및 사업 참여정도별 학교 평균: 학생의 환경문제해결 인식 분포 183

[그림 5-2-7] 유형별 학교 평균: 학생의 환경교육 만족도 분포 184

[그림 5-2-8] 유형 및 사업 참여정도별 학교 평균: 학생의 환경교육 만족도 분포 185

[그림 5-2-9] 유형별 학교 평균: 학생의 학교변화 인식 분포 186

[그림 5-2-10] 유형 및 사업 참여정도별 학교 평균: 학생의 학교변화 인식 분포 187

[그림 5-2-11] 학교별 평균 및 표준편차 분포: 학생의 환경교육성과 188

[그림 5-2-12] 학교별 평균 및 표준편차 분포: 학생의 환경문제해결 인식 189

[그림 5-2-13] 학교별 평균 및 표준편차 분포: 학생의 환경교육 만족도 190

[그림 5-2-14] 학교별 평균 및 표준편차 분포: 학생의 학교변화 인식 191

[그림 5-2-15] 환경교육 과정 변수-성과 변수 분포: 학생의 환경교육성과 193

[그림 5-2-16] 환경교육 과정 변수-성과 변수 분포: 학생의 환경문제해결 인식 194

[그림 5-2-17] 환경교육 과정 변수-성과 변수 분포: 학생의 환경교육 만족도 195

[그림 5-2-18] 환경교육 과정 변수-성과 변수 분포: 학생의 학교변화 인식 196

[그림 6-1-1] 학교 구성원들의 환경문제 및 학교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도 200

[그림 6-1-2] 학교 환경교육 확대 필요성에 대한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학생 평균치 비교 결과 201

[그림 6-1-3] 환경교육 환경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현황(담당교원) 202

[그림 6-1-4] 환경수업 유형별 효과성에 대한 학생, 교원의 인식 202

[그림 6-1-5] 학교 유형에 따른 환경수업 유형별 경험 비율(학생) 203

[그림 6-1-6] 탄소중립 실천 관련 주요 개념에 대한 학교 유형별 학생 인지도 204

[그림 6-1-7] 학교 환경교육에 대한 학생 만족도 학교유형별 비교 205

[그림 6-1-8] 친환경 실천역량 증진에 관한 자기효능감 수준 206

[그림 6-1-9] 환경교육 운영에 따른 학교 전체 변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