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AI 기반 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천 / 박휴용, 신인수, 임선아, 임다미, 문정미 공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문사, 2024
청구기호
371.33463 -24-14
자료실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244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3285847
제어번호
MONO12024000034552
주기사항
참고문헌 수록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연구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목차보기더보기

01 인공지능과 학교교육 _ 임다미
1. 인공지능과 교육 관련 정책 동향
2. 인공지능 교육 실현을 위한 정책적 지원
3. 인공지능 교육의 범위
4. 인공지능 교육과 교사의 역량
5. 인공지능 교육과 교수학습
6. 인공지능을 학교교육에 접목할 때 필요한 윤리적 고려사항

02 융합지식과 인공지능 기반 학습의 원리 _ 박휴용
1. 융합지식 시대의 학습
2. 기술적 시대의 학교교육의 변화
3. 기술 기반 사회를 위한 학습의 원리
4. 생성형 AI 기술의 이해

03 디지털 기반 학습환경과 학습심리 _ 임선아
1. 교수학습에서 디지털 기기의 활용
2. 디지털 기반 학습환경과 동기
3. 학습동기를 촉진하는 테크놀로지
4. 디지털 기반 수업을 이끄는 자기주도학습력

04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융합수업 설계의 이론과 실천 _ 문정미
1. SW·AI 융합교육
2. 초중고 맥락에서 컴퓨팅 사고력
3. CT 함양을 위한 융합수업 설계 사례
4. CT 융합수업 설계에서 고려할 사항

05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수학습법 _ 박휴용
1. AI 챗봇을 활용한 영어교육
2. 적응형 학습(Adaptive learning)에의 적용
3. 가상 튜터(AI tutor)와 스마트 콘텐츠 활용
4. 생성형 AI 활용 미술교육
5. 디자인 교육
6. 음악교육

06 학업성취도 예측에서 통계분석과 머신러닝의 차이 _ 신인수
1. 교육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의 개요
2. 교육 분야에 사용되는 전통적 통계분석과 교육데이터 사이언스
3. 교육 분야에서 사용되는 머신러닝 알고리즘
4. 교육 분야에서 사용되는 전통적 통계분석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철학적, 방법론적, 활용상 차이
5. 교육 분야에서의 전통적인 통계분석 및 머신러닝 활용 사례
6. 교육 분야 머신러닝, 전통적 통계분석 적용 시 주의할 점
7. 머신러닝, 통계분석, 교육이 교차하는 분야에서 교육 분야 데이터 과학자로 성장하기 위한 공부방법
8. 머신러닝을 활용한 국내외 연구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05346 371.33463 -24-14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05347 371.33463 -24-14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AI의 일상화와 융합지식의 시대를 맞이하여 학교교육에서의 교수 학습의 양상이 어떻게 변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이론적 관점 및 실천적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AI 기술들이 어떻게 학교 교육의 다양한 상황 속에 적용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교수학습이 어떻게 변하게 될 것인 지에 대해 미래 지향적인 학교 교육의 차원에서 논의하고 있다.
    이 책은 한국연구재단 SSK(Social Science Korea) 연구지원사업의 하나인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연구단’(연구책임자 박휴용)의 연구진들이 AI 기반 융합교육의 이론 및 실천과 관련하여 자신의 전공 연구 주제를 기반으로 저술한 것이다. 이 책에는 각 대학에서 인공지능 융합교육 차원에서 현장 연구와 교육을 선도하고 있는 저자들의 전문성과 통찰력이 본 저서에 잘 녹아 있으므로, AI 기반 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넓히고, 구체적 실천 전략을 탐색하기 위한 교육전문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더보기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