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며 5

Ⅱ. 싱가포르의 국가 전략 및 주요 교육정책 6

1. 사고하는 학교, 학습하는 국가(Thinking Schools, Learning Nation) 6

2. 덜 가르치고, 더 학습하자(Teach Less, Learn More: TLLM) 6

3. 국가 인공지능 전략(N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AI) Strategy) 8

Ⅲ. 싱가포르의 에듀테크 및 AI 교육정책 10

1. 4개의 마스터플랜 11

2. 에듀테크 마스터플랜 2030(EdTech Masterplan 2030) 14

Ⅳ. 싱가포르의 에듀테크 및 AI 교육을 위한 환경 19

1. 학생 학습 공간(Student Learning Space: SLS) 19

2. 적응형 학습 시스템(Adaptive Learning System: ALS) 21

3. 수학 피드백 보조(Feedback Assistant-Mathematics: FA-Math) 21

4. 영어 피드백 보조(Language Feedback Assistant for English: LangFA-EL) 22

5. 단문 피드백 보조(Short Answer Feedback Assistant: ShortAnsFA) 23

6. 교육에서의 AI 활용을 위한 윤리 프레임워크(AI-in-Education Ethics Framework) 24

7. 기타 에듀테크 및 AI 교육 관련 사례 25

Ⅴ. 시사점 28

1. 정책의 일관성 28

2. 정책의 유기성 29

3. 교원 역량 개발의 중요성 강조 30

4. 학교 문화의 중요성 31

참고문헌 32

판권기 37

그림목차

[그림 1] 싱가포르 21세기 핵심역량을 통한 교육 프레임워크 8

[그림 2] 국가 AI 전략 2.0을 위한 세 개의 체계 9

[그림 3] 싱가포르의 에듀테크 관련 정책의 흐름 11

[그림 4] 싱가포르 학생 학습 공간 홈페이지 20

[그림 5] 학생 입장에서 FA-Math에서 문제를 푸는 과정 22

[그림 6] 학생 입장에서 LangFA-EL의 퀴즈 피드백을 받는 과정 23

[그림 7] ShortAnsFA에서 교사가 문제를 내고 의 퀴즈 피드백을 받는 과정 24

[그림 8] AI 교육에서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프레임워크 25

[그림 9] ARCHe의 어휘 자동 추천 시스템(Wen, 2022: 660)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