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인공지능으로 변화하는 사회와 교육 인공지능과 우리 생활 ㆍ 인공지능으로 열어가는 우리 사회 ㆍ 인간의 지능과 인공지능의 비교 ㆍ 인간의 언행에 기초한 인공지능 수준 분석 인공지능 기반 교육의 방향 ㆍ 인공지능 시대에 교육의 방향과 AI 융합 교육의 필요성 ㆍ AI 활용 교수학습 방법 ㆍ AI 응용 시스템과 생성형 AI 활용 교수학습 방법 ㆍ 머신러닝 활용 교육과 과제 ㆍ AI 활용 교육 평가 ㆍ AI와 직업의 변화 ㆍ AI 윤리 교육
02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의 이해 ㆍ 인공지능의 시작 ㆍ 인공지능의 발달 과정 ㆍ 전통적인 인공지능과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의 차이 ㆍ 약인공지능과 강인공지능 ㆍ 약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수ㆍ학습 시스템 ㆍ 강인공지능과 약인공지능 활용 수업 방안 ㆍ 초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 방안 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ㆍ 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ㆍ Google 트렌드란ㆍ ㆍ 네이버 데이터랩이란ㆍ ㆍ 엔트리 모델 학습 ㆍ 빅데이터를 활용한 조사 수업 방안 ㆍ 엔트리 모델 학습을 활용한 수업 방안 알고리즘의 이해와 종류 ㆍ 알고리즘의 이해 ㆍ 알고리즘의 표현 방법 ㆍ 알고리즘의 유형 ㆍ 알고리즘 활용 추천 시스템 ㆍ 알고리즘 기반 추천 시스템을 활용한 수업 방안 머신러닝의 이해와 종류 ㆍ 머신러닝의 이해 ㆍ 머신러닝의 종류
03 도구를 활용한 머신러닝 실습과 수업 방안 지도학습 기반 머신러닝 실습과 수업 방안 ㆍ 텍스트 기반 머신러닝 실습 ㆍ 이미지 기반 머신러닝 실습 ㆍ 오디오 기반 머신러닝 실습 ㆍ 지도ㆍ비지도 학습을 연계한 수업 방안 ㆍ 텍스트 기반 머신러닝 수업 방안 ㆍ 이미지 기반 머신러닝 수업 방안 ㆍ 오디오 기반 머신러닝 수업 방안 ㆍ 회귀 분석 기반 머신러닝 수업 적용 방안 자연어 처리 기술의 이해와 수업 방안 ㆍ 자연어 처리의 이해 ㆍ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한 학습 도구 ㆍ 시맨트리스를 활용한 수업 방안 ㆍ 심심이를 활용한 수업 방안 이미지 처리 기술의 이해와 수업 방안 ㆍ 이미지 처리의 이해 ㆍ 생성적 적대 신경망 기술의 이해 ㆍ 이미지 인식을 활용한 수업 방안 ㆍ 이미지 생성을 활용한 수업 방안 생성형 AI의 이해와 수업방안 ㆍ 생성형 AI 소개와 프롬프트 사례 ㆍ 생성형 AI를 활용한 수업 방안
수업에 활용하기 좋은 Google AI 체험 도구 APPEND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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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에 바로 쓰는 AI : 미래교육을 준비하다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B000102503
371.334 -24-35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 인공지능이 변화시킬 사회와 교육을 대비하고 학교 수업에서 바로 쓸 수 있는 AI 교육 종합 지침서 "
인공지능의 개념부터 미래 교육의 방향, 데이터 분석, 이미지 처리, 자연어 처리를 활용한 수업 방안 등, AI교육의 A부터 Z까지 한 권에!
예상보다 빠르게 다가온 지능정보사회, 변화하는 사회를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할 때 ‘로지(Rossy)’를 비롯한 가상 인간들이 진짜 사람보다 더 매력적인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디지털 기술 등장은 교사가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없이 학생들 앞에 서기 쉽지 않게 만들었다. 교실에서 머신러닝과 같은 인공지능을 소개하는 목적은 인공지능으로 인하여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학생들이 사회생활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교사나 학부모가 자신의 자녀나 학생이 인공지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는 컴퓨터나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다루는 사람이라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는 지난 수십 년 동안 ICT를 수업에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이러닝, 스마트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과 코딩 교육을 거쳐 이제는 인공지능 교육에까지 이르렀다. 이렇듯 컴퓨터 기술은 급속하게 발전했지만 그 기술을 교육에 녹이려고 애쓰는 교사, 학부모는 발전 속도에 좌절했다. 특히나 인공지능의 기초 개념은 이해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수업에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더 한층 어려운 과제로 다가올 것이다.
이 같은 교사들의 고민을 생각하면서 인공지능 기초 개념 파악을 통해서 수업에서 인공지능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주고자 하는 뜻을 품고 저자들은 본 책을 만들고자 했다. 인공지능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고, 알아서 다 해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은 막연한 인식으로는 인공지능을 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 같은 교사와 학부모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인공지능의 개념과 역사에서부터 수업시간에 교과와 연계해서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담긴 책을 구상했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렵게만 여겨지는 머신러닝과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을 학교 교육에 접목하는 것이다. 저자들은 이러한 목표 실현을 위해 실제 수업이 이루어지는 현장 상황을 고려한 머신러닝 기반 인공지능 학습서 저술에 방점을 찍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이 현재보다 훨씬 더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확신하면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과 인공지능이 학교 교육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포함시켰다. 이 책이 학교나 가정에서 인공지능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가르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책의 내용
1장 ‘인공지능으로 변화하는 사회와 교육’에서는 인공지능으로 변화하는 사회를 탐색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과 분야, 인공지능으로 인해 변화하는 직업, 인공지능에 기반한 미래 교육 과정 및 교육 내용 등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2장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에서는 인공지능의 시작과 발달 과정, 전통적인 인공지능과 딥러닝의 차이, 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수업 방안을 탐색한다.
3장 ‘도구를 활용한 머신러닝 실습과 수업방안’에서는 지도학습 기반 머신러닝의 실습과 수업 방안, 자연어 처리 및 이미지 처리 기술의 이해와 엔트리, 티처블 머신, 머신러닝 포 키즈 등을 활용한 수업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