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 항공우주공학, 화학공학, 그리고 재료공학 등의 분야에서 핵심적인 전공 과목 중 하나인 열역학은 에너지의 전달과 변환이 발생하는 모든 곳에 적용되기 때문에 동력발생 및 변환장치, 공기조화 및 냉동장치, 신 재생 에너지 장치에서 부터 대다수의 일상 가전제품 등에 이르기까지 활용 범위가 매우 넓다. 전 세계적인 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에너지 위기의 해결을 위해 공학도들에게 열역학은 매우 중요하다. 열역학의 기본법칙들은 자연현상의 관찰에 근거를 두고 있고 이론적인 전개과정에서 다소 추상적인 부분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개념을 정립한 후에 그에 상응하는 적적한 예제의 풀이를 통해서 공학적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
국내외에 수많은 열역학 관련 전문서적이 있고 모두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본 교재의 원서인 는 저자들이 교육학적인 이해와 소신을 바탕으로 집필하여 참신하면서도 독창적인 방법으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 최적의 교재로 인정받아 왔다. 그것은 이 교재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에서도 간접적으로 증명된다. 본 교재는 대학 2학년과 3학년 수준에서 두 학기 연속으로 강좌가 개설되는 열역학 과목에 적합하도록 충분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가 서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교재의 특징은 대화식 표현을 통해 독자들이 기본원리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단계적으로 핵심 주제에 접근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충분한 그래픽이 사용되고 있으며, 현장감 있는 예제와 문제가 풍부하게 제공된다는 것도 장점으로 생각된다.
이번 개정 10판의 가장 큰 특징은 대부분의 섹션 끝부분에 "이해도 점검(check your understanding, CYU)" 질문을 추가하여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도 제고에 노력한 점이다. 또한 열역학 제2법칙의 핵심 개념인 엔트로피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기본사항을 다루는 제7장과 공학적 응용과 평형을 다루는 제8장으로 구분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그리고 이전과 마찬가지로 실제와 관련된 최신의 공학적 예제와 문제를 대폭 보완하여 독자들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열역학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밖에도 앞의 저자 서문에서 본 개정 10판에서 보완된 많은 내용을 세세히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