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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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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 구조 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 개요 16
가. 연구의 배경 16
나.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가. 연구의 내용 18
나. 연구 방법 19
3. 용어 정의 20
가. 교육정보화 21
나. K-Edu 교육정보화 모델 20
다. K-Edu 교육정보화 컨설팅 20
라. 마스터플랜 20
마. 교육행정 정보화/교육관리정보시스템(EMIS) 21
바. 디지털교과서 21
사. 교육정보서비스 및 콘텐츠 21
아. 정보화교육과정 및 방법 21
자. 교육정보인프라 21
Ⅱ. K-EDU 교육정보화 컨설팅 도구 22
1. 한국의 교육정보화 발전 과정 22
가. 발전 체계 22
나. 발전 과정 23
다. 시사점 39
2. 교육정보화 컨설팅 선행 사례 40
가. 경험발전공유사업 40
나. 한국국제협력단 DEEP 50
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러닝 국제컨설팅 사업 55
라. 시사점 64
3. 컨설팅 도구 65
가. 목적과 기능 65
나. 탐색과 선정 65
다. 적용, 활용, 한계 72
4. 컨설팅 단계 76
가. 이러닝 국제컨설팅 프로세스 76
나.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ISP(Information Strategic Planning) 78
다. K-EDU 교육정보화 컨설팅 단계 80
Ⅲ. 컨설팅 방법론 시범 적용 86
1. 시범 적용 국가 교육정보화 현황 분석 86
가. 르완다 86
나. 인도네시아 89
다. 시사점 92
2. 컨설팅 도구 시범 적용 : 르완다 시범 적용 93
가. 목적 93
나. 워크숍 진행 93
다. 적용 도구 93
라.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 반구조면담 96
마. 비구조화 면담 98
바. 르완다의 원격교육 운영 현황 99
사. 요구분석(Needs Assessment) 101
아. 체크리스트 적용 시 문제점 101
자. 체크리스트의 개선 102
3. 온라인 도구 활용 : 인도네시아 시범 적용 103
가. 목적 103
나. 대상/일시 103
다. 인프라 구축 현황 103
라. 온라인 컨설팅 진행 104
마. 문제점 및 향후 개선 사항 104
4. 컨설팅 방법론 개선 105
가. 1차 연구 컨설팅 방법론 및 도구 요약 105
나. 파일럿 조사 기반 보완 사항 111
다. 2차 연구 도구 개선안 112
Ⅳ. K-Edu 변화이론 모델 120
1. 마스터플랜 120
가. 마스터플랜의 개념 120
나. 마스터플랜 ToC(Theory of Change) 122
다. 현황 파악을 위한 체크리스트 문항 예시 133
2. 교육행정정보화 139
가.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NEIS)) 142
나. 지방교육행ㆍ재정통합시스템(에듀파인) 157
다. 교육정보공시시스템 172
라. 교육정보통계 시스템 192
마. 사용자 지원 및 서비스 개선 체계 확립 [EM 600] 204
3. 교원역량 208
가. 교원의 교육정보화 역량 강화와 전문성 향상 208
나. 교원역량 ToC 209
다. 현황 파악을 위한 체크리스트 문항 예시 228
4. 디지털교과서 232
가. 디지털교과서의 개념 232
나. 디지털교과서 ToC 233
다. 현황 파악을 위한 체크리스트 문항 예시 244
5. 교육정보 서비스 및 콘텐츠 248
가. 교육정보 서비스 및 콘텐츠 개념 248
나. 교육정보 서비스 및 콘텐츠 ToC(Theory of Change) 251
다. 현황 파악을 위한 체크리스트 문항 예시 266
6. 교육과정 및 방법 270
가. 교육정보화 교육과정 및 방법 270
나. 교육정보화 교육과정 및 방법 ToC(Theory of Change) 273
다. 현황 파악을 위한 체크리스트 문항 예시 290
7. 교육정보인프라 297
가. 교육정보인프라 구축 297
나. 교육정보인프라 ToC(Theory of Change) 301
다. 현황 파악을 위한 체크리스트 문항 예시 315
Ⅴ. 컨설팅 가이드라인 325
1. 배경분석(NEIS Matrix) 325
가. 배경분석의 개념 325
나. 배경분석 단계 326
다. 온ㆍ오프라인 연계 방안 330
2. 차이분석(As-is ToC) 331
가. 차이분석의 개념 331
나. 차이분석 단계 331
다. 온ㆍ오프라인 연계 방안 341
3. 요구분석(To-be ToC) 343
가. 요구분석의 개념 343
나. 요구분석 단계 343
다. 온ㆍ오프라인 연계 방안 349
4. 사업 기획 351
가. 사업 기획의 개념 351
나. 사업 기획의 단계 353
다. 온ㆍ오프라인 연계 방안 361
Ⅵ. 결론 362
참고문헌 364
[부록 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글로벌 추진 사업 요구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예) 370
[부록 2] 컨설팅 수요 및 영역 도출을 위한 프로세스 정의(예) 371
[부록 3] NEIS 매트릭스 372
[부록 4] 변화이론 도식화(예시) 373
[부록 5] 차이분석 374
[부록 6] 요구분석 375
[부록 7] 로지컬 프레임워크(예시) 376
국문초록 378
ABSTRACT 380
판권기 382
〈표 Ⅱ-1〉 K-EDU 교육정보화의 단계별 추진 내용 및 성과 22
〈표 Ⅱ-2〉 K-EDU 교육정보화의 발전 과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6) 24
〈표 Ⅱ-3〉 KSP 사업 유형 및 세부내용(기획재정부, 2021) 41
〈표 Ⅱ-4〉 정책자문사업 중 교육분야 사업 현황(기획재정부, 한국개발연구원, 2020) 42
〈표 Ⅱ-5〉 경제발전 모듈화 사업 추진 절차 44
〈표 Ⅱ-6〉 경제발전 모듈화 사업 내 교육 분야 보고서 현황 45
〈표 Ⅱ-7〉 국제기구 공동컨설팅 사업추진 절차 47
〈표 Ⅱ-8〉 KSP-국제기구 공동컨설팅 교육분야 사업 48
〈표 Ⅱ-9〉 DEEP 사업 유형 및 내용 51
〈표 Ⅱ-10〉 DEEP 교육분야 사업 현황 52
〈표 Ⅱ-11〉 이러닝세계화 사업 주요과제(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0) 56
〈표 Ⅱ-12〉 이러닝 국제컨설팅 추진체제 및 역할 56
〈표 Ⅱ-13〉 이러닝 국제컨설팅 사업 현황 57
〈표 Ⅱ-14〉 K-EDU 교육정보화 컨설팅 영역 59
〈표 Ⅱ-15〉 로지컬 프레임워크의 구조와 내용 66
〈표 Ⅱ-16〉 K-EDU 변화이론의 구성요소와 도식화 방식 74
〈표 Ⅱ-17〉 이러닝 국제컨설팅 프로세스별 활동 내용 및 과업(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77
〈표 Ⅱ-18〉 K-EDU 컨설팅 단계별 산출물 목록 85
〈표 Ⅲ-1〉 르완다 학교 전기 보급률 86
〈표 Ⅲ-2〉 르완다 학교의 인터넷 공급률 87
〈표 Ⅲ-3〉 르완다 학교 인프라 구축 현황 87
〈표 Ⅲ-4〉 르완다 학교의 ICT 활용 현황 88
〈표 Ⅲ-5〉 르완다 학생의 ICT 접근성(2022년 기준, 5~24세 대상) 90
〈표 Ⅲ-6〉 르완다 체크리스트 요구분석 자료 94
〈표 Ⅲ-7〉 이해관계자 면담 결과 96
〈표 Ⅲ-8〉 르완다 교육위원회는 이러닝 플랫폼 운영 현황 99
〈표 Ⅲ-9〉 온라인 컨설팅 진행 현황 104
〈표 Ⅲ-10〉 로지컬 프레임워크의 구조와 내용 105
〈표 Ⅲ-11〉 워크숍 프로그램(안) 113
〈표 Ⅲ-12〉 워크숍 프로그램 개선(안) 114
〈표 Ⅲ-13〉 체크리스트 표시(예시) 118
〈표 Ⅲ-14〉 '개발 수준 측정' 문항을 추가된 체크리스트(예시) 119
〈표 Ⅳ-1〉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및 비전(소효정 외, 2021) 120
〈표 Ⅳ-2〉 마스터플랜 산출물 및 질문 133
〈표 Ⅳ-3〉 마스터플랜 활동 및 질문 134
〈표 Ⅳ-4〉 2021학년도 대입전형 자료 생성 및 제공 실적(교육부, 2021) 144
〈표 Ⅳ-5〉 나이스 시스템, 하위 단위업무 및 세부업무(2021)(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148
〈표 Ⅳ-6〉 나이스(NEIS) 교육제증명발급 가능 목록(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149
〈표 Ⅳ-7〉 나이스(NEIS) 추진체계 구성 및 주요업무(교육부, 2021) 151
〈표 Ⅳ-8〉 나이스 위기대응 점검 항목(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153
〈표 Ⅳ-9〉 나이스 관련 법ㆍ제도 제ㆍ개정 주요내용(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154
〈표 Ⅳ-10〉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 산출물 및 질문 156
〈표 Ⅳ-11〉 교육행정정보시스템 활동 및 질문 156
〈표 Ⅳ-12〉 전체지출건수 대비 전자지출 건수 비율(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159
〈표 Ⅳ-13〉 에듀파인 추진체계 구성 및 주요업무(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161
〈표 Ⅳ-14〉 에듀파인 정보화추진전략계획(ISP) 주요 내용(AWI, 2015) 162
〈표 Ⅳ-15〉 에듀파인 단위시스템과 세부시스템의 개발 현황([EM 240]) 163
〈표 Ⅳ-16〉 에듀파인 인프라 구축 현황([EM 221]~[EM 223]) 169
〈표 Ⅳ-17〉 에듀파인 법ㆍ제도 제ㆍ개정 주요 내용 169
〈표 Ⅳ-18〉 기존예산회계 및 복식부기회계 비교(교육과학기술부, 2010) 170
〈표 Ⅳ-19〉 지방교육행재정시스템 산출물 및 질문 170
〈표 Ⅳ-20〉 지방교육행재정시스템 활동 및 질문 171
〈표 Ⅳ-21〉 초ㆍ중등교육기관의 공시정보 범위, 공시횟수 예시 172
〈표 Ⅳ-22〉 대학정보공시 항목 및 내용 예시 173
〈표 Ⅳ-23〉 유치원의 공시정보 범위, 공시횟수 예시 173
〈표 Ⅳ-24〉 유치원, 초ㆍ중등, 대학정보 공시 중 재정과 관련된 내용 일부 176
〈표 Ⅳ-25〉 교육정보공시 시스템 산출물 및 질문 190
〈표 Ⅳ-26〉 교육정보공시 시스템 활동 및 질문 190
〈표 Ⅳ-27〉 교육정보통계시스템 구축 운영의 배경 201
〈표 Ⅳ-28〉 교육정보통계 시스템 산출물 및 질문 201
〈표 Ⅳ-29〉 교육정보통계 시스템 활동 및 질문 202
〈표 Ⅳ-30〉 사용자지원 및 서비스개선체계 산출물 및 질문 207
〈표 Ⅳ-31〉 사용자지원 및 서비스개선체계 활동 및 질문 207
〈표 Ⅳ-32〉 교육 정보화 기본 계획 및 교원 정보화 역량(소효정 외, 2021) 208
〈표 Ⅳ-33〉 교육정보화 대상(직무)별 연수과정(2006~2009)(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216
〈표 Ⅳ-34〉 스마트교육 기본소양 역량(교육과학기술부, 2012) 217
〈표 Ⅳ-35〉 스마트교육 실천역량(교육과학기술부, 2012) 219
〈표 Ⅳ-36〉 교육정보화 2단계 연수과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222
〈표 Ⅳ-37〉 원격연수의 종류 및 정의(전제상 외,2020) 222
〈표 Ⅳ-38〉 교원역량 산출물 및 질문 228
〈표 Ⅳ-39〉 교원역량 활동 및 질문 229
〈표 Ⅳ-40〉 교사 연수 현황(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4) 242
〈표 Ⅳ-41〉 디지털교과서 산출물 및 질문 244
〈표 Ⅳ-42〉 디지털교과서 활동 및 질문 244
〈표 Ⅳ-43〉 교육정보 서비스 및 콘텐츠 배경 조사 질문 255
〈표 Ⅳ-44〉 교육정보 서비스 및 콘텐츠 산출물 및 질문 266
〈표 Ⅳ-45〉 교육정보 서비스 및 콘텐츠 활동 및 질문 266
〈표 Ⅳ-46〉 ICT 교육과정 도입(이태욱 외, 2020) 및 재구성 271
〈표 Ⅳ-47〉 교사를 위한 ICT 기술 표준(ISST) 289
〈표 Ⅳ-48〉 교육과정 및 방법 ICT 소양 교육의 과업목표, 산출물 및 질문 290
〈표 Ⅳ-49〉 교육과정 및 방법 ICT 소양 교육 활동 및 질문 291
〈표 Ⅳ-50〉 한국의 교육정보인프라 구축 경험 297
〈표 Ⅳ-51〉 초ㆍ중등교육기관의 공시정보 범위, 공시횟수 예시(임진호 외, 2022) 310
〈표 Ⅳ-52〉 교육정보인프라 산출물 및 질문 315
〈표 Ⅳ-53〉 교육정보인프라 활동별 하위요소 및 질문 315
〈표 Ⅴ-1〉 배경분석 단계 및 단계별 문헌자료(예시) 326
〈표 Ⅴ-2〉 NEIS 매트릭스 중 국가 개발 전략 분석 결과(예시) 327
〈표 Ⅴ-3〉 NEIS 매트릭스 중 교육 분야 전략 분석 결과(예시) 328
〈표 Ⅴ-4〉 NEIS 매트릭스 중 교육정보화 전략 분석 결과(예시) 329
〈표 Ⅴ-5〉 배경분석 시 온오프라인 연계 방안 330
〈표 Ⅴ-6〉 워크숍 프로그램(안) 332
〈표 Ⅴ-7〉 체크리스트 표시(예시) 335
〈표 Ⅴ-8〉/〈표 Ⅴ-7〉 체크리스트 표시 337
〈표 Ⅴ-9〉/〈표 Ⅴ-8〉 차이분석 시 온오프라인 연계 방안 341
〈표 Ⅴ-10〉/〈표 Ⅴ-9〉 요구 분석 시 온오프라인 연계 방안 349
〈표 Ⅴ-11〉/〈표 Ⅴ-10〉 K-EDU 컨설팅의 로지컬 프레임워크 352
〈표 Ⅴ-12〉/〈표 Ⅴ-11〉 ICT4ED 공식 지표 355
〈표 Ⅴ-13〉/〈표 Ⅴ-12〉 ICT4ED 부가지표 357
〈표 Ⅴ-14〉/〈표 Ⅴ-13〉 디지털교과서 로지컬 프레임워크 예시 359
〈표 Ⅴ-15〉/〈표 Ⅴ-14〉 사업 기획 시 온ㆍ오프라인 연계 방안 361
[그림 Ⅰ-1] 연구 진행 과정 18
[그림 Ⅱ-1] 전개기 발전체계도(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6) 25
[그림 Ⅱ-2] 도약기 발전체계도(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6) 27
[그림 Ⅱ-3] 확산기 발전체계도(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6) 29
[그림 Ⅱ-4] 정착기 발전체계도(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6) 31
[그림 Ⅱ-5] 전환기 발전체계도(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6) 34
[그림 Ⅱ-6] 정책자문사업 체계도(기획재정부 외, 2015) 41
[그림 Ⅱ-7] 정책자문사업 추진체계도 46
[그림 Ⅱ-8] 국제기구 공동컨설팅사업 추진체계도 46
[그림 Ⅱ-9] KOICA DEEP 프로그램 개념도(문상원, 2014) 50
[그림 Ⅱ-10] 로지컬 프레임워크의 수직적 논리 67
[그림 Ⅱ-11] 로지컬 프레임워크의 수평적 논리 68
[그림 Ⅱ-12] 변화이론 도식화 예시(Taplin & Clark, 2012; Taplin et al., 2013) 70
[그림 Ⅱ-13] K-EDU 변화이론 도식화 예시 73
[그림 Ⅱ-14] 국제컨설팅 국가 선정 접근방안(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76
[그림 Ⅱ-15] 컨설팅 수행 프로세스별 주요 내용 및 주체 77
[그림 Ⅱ-16] BPR/ISP 수행 과정 78
[그림 Ⅱ-17] 컨설팅 프로세스 비교 80
[그림 Ⅱ-18] K-EDU 교육정보화 컨설팅 단계를 포함한 사업추진 도식 81
[그림 Ⅱ-19] 배경분석 단계 82
[그림 Ⅱ-20] 차이분석 단계 83
[그림 Ⅱ-21] 요구분석 단계 84
[그림 Ⅱ-22] 사업기획 단계 84
[그림 Ⅲ-1] 요구분석을 통해 재구성한 ToC 101
[그림 Ⅲ-2] 변화이론 도식화 예시(Imas & Rist, 2009) 106
[그림 Ⅲ-3] K-EDU ToC 의 기본적인 틀 107
[그림 Ⅲ-4] K-Edu 교육정보화 컨설팅 단계를 포함한 사업추진 도식 109
[그림 Ⅲ-5] 차이분석과 요구분석 결과 예시 비교 110
[그림 Ⅲ-6] 공동 공간에서 협업 기술을 개발하는 반복적인 과정(Patel et al., 2012) 112
[그림 Ⅲ-7] 하이브리드 협업 공간에서 지원 요구에 관한 3 단계 모델(Augstein et al., 2022) 115
[그림 Ⅲ-8] 줌을 통해 화이트보드 도구를 공유: 개인공간 및 작업공간 제공 상황 116
[그림 Ⅲ-9] 온라인 화이트보드를 통한 협업 진행: 작업공간에서 동시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짐 116
[그림 Ⅲ-10] 구글 Docs에서 참조공간 제공 117
[그림 Ⅳ-1] 마스터플랜 구성요소(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0) 121
[그림 Ⅳ-2] 교육정보화 정책 영역(소효정 외, 2021) 121
[그림 Ⅳ-3] 마스터플랜 ToC 123
[그림 Ⅳ-4] 마스터플랜 ToC 성과와 산출물 125
[그림 Ⅳ-5] 법률 및 제도 구축 126
[그림 Ⅳ-6] 교육과정 개발정책 수립 128
[그림 Ⅳ-7] 교육과정 개발정책 수립 129
[그림 Ⅳ-8] 교육 서비스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정책 수립 130
[그림 Ⅳ-9] 교원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수립 131
[그림 Ⅳ-10] 안전과 포용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 수립 132
[그림 Ⅳ-11] EMIS ToC 140
[그림 Ⅳ-12] 나이스 ToC 143
[그림 Ⅳ-13] 나이스 해외발 입국자 관리 흐름도(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145
[그림 Ⅳ-14]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업무 체계(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145
[그림 Ⅳ-15] 나이스 성과 및 산출물 146
[그림 Ⅳ-16] 교원 활용 나이스(NEIS) 메인 화면(http://neis.sen.go.kr) 147
[그림 Ⅳ-17] 학생ㆍ학부모 활용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메인 화면(https://homedu.use.go.kr) 149
[그림 Ⅳ-18] 나이스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위한 활동 150
[그림 Ⅳ-19] 차세대 나이스 소프트웨어 시스템 구성도(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152
[그림 Ⅳ-20] 2010년 기준 구축 인프라(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155
[그림 Ⅳ-21] 나이스(NEIS) 7단계 정보보안관리체계(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0) 155
[그림 Ⅳ-22] 에듀파인 ToC 158
[그림 Ⅳ-23] 2021년 에듀파인(지방교육행ㆍ재정통합시스템) 운영사업 실행 계획안(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160
[그림 Ⅳ-24] 예산업무시스템(2009년) 개요(송기창 외, 2009) 164
[그림 Ⅳ-25] 예산업무시스템(2009년) 개요(송기창 외, 2009) 165
[그림 Ⅳ-26] 회계업무시스템 개요(송기창 외, 2009) 166
[그림 Ⅳ-27] 학교회계업무시스템 개요(송기창 외, 2009) 166
[그림 Ⅳ-28] 통합통계시스템 개요(송기창 외, 2009) 168
[그림 Ⅳ-29] 교육정보공시 ToC 174
[그림 Ⅳ-30] 유치원 및 초, 중등학교 정보공시 사용자 현황 175
[그림 Ⅳ-31] 지방교육재정 알리미 접속자 수 및 만족도 조사 결과 175
[그림 Ⅳ-32] 교육정보공시 성과 및 산출물 178
[그림 Ⅳ-33] 지방교육재정알리미 홈페이지 및 메뉴(https://eduinfo.go.kr) 178
[그림 Ⅳ-34] 학교알리미 화면(2018)(https://www.schoolinfo.go.kr) 179
[그림 Ⅳ-35] 포털 사이트를 통한 학교정보 검색 예시 179
[그림 Ⅳ-36] 고도화 된 학교알리미 검색화면(2020년) 180
[그림 Ⅳ-37] 대학알리미 홈페이지 및 검색 화면 180
[그림 Ⅳ-38] 유치원알리미 웹 및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화면(2018)(https://e-childschoolinfo.moe.go.kr) 181
[그림 Ⅳ-39] 교육정보공시 활동 182
[그림 Ⅳ-40]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 기관별 주요 기능 및 역할 183
[그림 Ⅳ-41] 대학정보공시 기관별 역할 및 기능(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0) 184
[그림 Ⅳ-42] 학교정보공시 시스템 구축 기본 체계(2008) 185
[그림 Ⅳ-43] 대학공시정보 수집 방법(2011) 186
[그림 Ⅳ-44] 대학정보공시 통합시스템 개념도(2008) 186
[그림 Ⅳ-45] 대학정보공시 전신인프라 구성도(2008) 187
[그림 Ⅳ-46] 유치원 알리미 OPEN API 활용 사례 188
[그림 Ⅳ-47] 학교알리미 연계 활용 사례(2016) 188
[그림 Ⅳ-48] 대학알리미 포털사이트 자료제공 활용화면(2020) 189
[그림 Ⅳ-49]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개념도(2014) 192
[그림 Ⅳ-50]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빅데이터 서비스 추진 체계 193
[그림 Ⅳ-51] 교육정보통계시스템 ToC 194
[그림 Ⅳ-52] 교육정보 통계시스템을 통한 연도별 통계성 자료 제공률(2019) 194
[그림 Ⅳ-53] 교육정보통계 개발 현황(2020년) 195
[그림 Ⅳ-54]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예(교육부, 2020) 196
[그림 Ⅳ-55] 연도별 에듀데이터 제공 실적(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196
[그림 Ⅳ-56]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홈페이지(교육부, 2020) 197
[그림 Ⅳ-57] 에듀데이터 서비스 시스템 홈페이지(https://edss.moe.go.kr) 197
[그림 Ⅳ-58] EDSS 서비스 제공항목 및 프로세스 198
[그림 Ⅳ-59] 교육정보통계시스템 구성도(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200
[그림 Ⅳ-60] 사용자 지원 및 서비스 개선체계 확립의 하위요소들 204
[그림 Ⅳ-61] 나이스(NEIS) 연도별 사용자요청사항(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9) 205
[그림 Ⅳ-62] 에듀파인 연도별 사용자요청사항(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0) 205
[그림 Ⅳ-63] 교육정보시스템 운영자, 관리자 교육일정 현황(예시)(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206
[그림 Ⅳ-64] 연수 운영 주체별 분류(소효정 외, 2021) 208
[그림 Ⅳ-65] 교원역량 ToC 210
[그림 Ⅳ-66] 교육 정보화 기반 구축 ToC 212
[그림 Ⅳ-67] 법과 제도 ToC 213
[그림 Ⅳ-68] 연수 프로그램 개발 ToC 214
[그림 Ⅳ-69] 교원의 생애주기별 정보화 연수(2006년~현재)(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215
[그림 Ⅳ-70] 연수 프로그램 운영과 원격교육연수원 설립 및 운영 ToC 221
[그림 Ⅳ-71] '코딩NO! 알고리즘YES!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알고 보면 쉬워요(중앙교육연수원)' 수업 화면(https://www.neti.go.kr/) 224
[그림 Ⅳ-72] 평가 및 동기부여와 교사 중심 활동 ToC 225
[그림 Ⅳ-73] 확산 ToC 227
[그림 Ⅳ-74] 디지털교과서 개념(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0) 232
[그림 Ⅳ-75] 디지털교과서 주요 화면 예시 233
[그림 Ⅳ-76] 디지털교과서 ToC 234
[그림 Ⅳ-77] 디지털교과서 성과 및 산출물 236
[그림 Ⅳ-78] 디지털교과서 개발 ToC 237
[그림 Ⅳ-79] e-Book형 디지털교과서 예시화면 238
[그림 Ⅳ-80] 상호작용형 디지털교과서 예시화면 239
[그림 Ⅳ-81]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ToC 241
[그림 Ⅳ-82] 스마트교실 환경 구축 ToC 243
[그림 Ⅳ-83] 학생 역량 강화 ToC 243
[그림 Ⅳ-84] 사이버학습 서비스 개념도(KERIS 2016) 248
[그림 Ⅳ-85] 교육정보 서비스 및 콘텐츠 분야 K-Edu ToC 252
[그림 Ⅳ-86] 교육정보 서비스 및 콘텐츠 분야 성과 및 산출물 ToC 254
[그림 Ⅳ-87] 교육정보 서비스 및 콘텐츠 배경 ToC 254
[그림 Ⅳ-88] 학습관리시스템 구축 256
[그림 Ⅳ-89] e학습터 서비스 구성도(KERIS 2022) 257
[그림 Ⅳ-90] e학습터 학습 형태(KERIS 2018, p. 170) 258
[그림 Ⅳ-91]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260
[그림 Ⅳ-92] 사이버학습 진단ㆍ처방학습관리시스템 흐름도(KERIS 2016) 263
[그림 Ⅳ-93] 콘텐츠 제작 자원 확보 263
[그림 Ⅳ-94] 교사 지원체제 구축 265
[그림 Ⅳ-95] ICT 소양교육 ToC 274
[그림 Ⅳ-96] ICT 활용교육 ToC 276
[그림 Ⅳ-97] ICT 소양교육 성과와 산출물 ToC 278
[그림 Ⅳ-98] ICT 활용 교육 성과와 산출물 ToC 278
[그림 Ⅳ-99] 배경 - 법과 제도 278
[그림 Ⅳ-100] 배경 - 교사 연수 279
[그림 Ⅳ-101] 배경 - 물리적 환경 279
[그림 Ⅳ-102] 국가수준 교육과정(ICT 소양교육, 활용교육) 280
[그림 Ⅳ-103] 정보 교과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교과 역량 체계(2022 개정 교육과정) 281
[그림 Ⅳ-104] 초등학교 교육과정 시간배당기준(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 282
[그림 Ⅳ-105] 교육정보화 교육과정 및 방법 중 교육내용과 활동(ICT 소양교육) 282
[그림 Ⅳ-106] 일반 교과 교육 284
[그림 Ⅳ-107] 교육정보화 교육과정 및 방법 중 교육방법(ICT 활용교육) 285
[그림 Ⅳ-108] 교육용 콘텐츠 개발의 예 287
[그림 Ⅳ-109] 평가(ICT 소양교육, 활용교육) 288
[그림 Ⅳ-110] 교육정보인프라 ToC 302
[그림 Ⅳ-111] 교육정보인프라 성과 및 산출물 304
[그림 Ⅳ-112] 교육정보인프라 선제조건 304
[그림 Ⅳ-113] 초ㆍ중등 교육정보화 기반 조성 305
[그림 Ⅳ-114] 교육행정정보화 기반 구축 ToC 308
[그림 Ⅳ-115] 학술정보화 기반 조성 ToC 311
[그림 Ⅳ-116] 정보통신보안 체제 구축 ToC 312
[그림 Ⅳ-117] 정보격차해소 ToC 314
[그림 Ⅴ-1] 배경분석 단계 325
[그림 Ⅴ-2] 차이분석 단계 331
[그림 Ⅴ-3] 수원국의 현실 상황 표기(예시) 337
[그림 Ⅴ-4] 수원국의 현실 상황 분석 결과 338
[그림 Ⅴ-5] 차이분석을 통해 도출된 As-Is ToC(예시) 339
[그림 Ⅴ-6] 요구분석 단계 343
[그림 Ⅴ-7] 차이분석 결과(As-Is ToC) 344
[그림 Ⅴ-8] 요구후보(산출물)의 중요성ㆍ가능성 분석 345
[그림 Ⅴ-9] 우선순위 도식화 양식 346
[그림 Ⅴ-10] 우선순위 도식화 346
[그림 Ⅴ-11] 요구분석(To-be ToC) 결과 예시 347
[그림 Ⅴ-12] 차이분석과 요구분석 결과 예시 비교 348
[그림 Ⅴ-13] 사업 기획 단계 351
[그림 Ⅴ-14] 사업 기획의 논리 설계 단계 351
[그림 Ⅴ-15] 로지컬 프레임워크의 사업내용(NS) 열 작성 353
[그림 Ⅴ-16] 로지컬 프레임워크의 가정(Assumptions) 열 작성 354
[그림 Ⅴ-17] 디지털 교과서 영역의 요구분석 변화이론 예시(활동 부분 생략) 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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