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표제: The Routledge handbook of environment and communication (2nd ed.) 참고문헌과 색인 수록 뉴스통신진흥자금을 지원받아 번역·출간되었음
연계정보
외부기관 원문
목차보기
저자 머리말 : 환경과 커뮤니케이션 핸드북 제2판
감사의 말
저자 소개
역자 머리말
1부 환경,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환경 커뮤니케이션 - 환경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출현과 성장 1장 환경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출현과 성장 2장 환경,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사회과학적 접근 3장 환경,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담론 및 수사학적 분석 접근법 4장 환경 정의: 환경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세 번째 축 5장 개발과 사회 변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에서 환경이 차지하는 위치
2부 환경 커뮤니케이션 형성 - 정보원, 커뮤니케이터, 미디어, 그리고 전문가 6장 환경과학자들의 대중 소통 7장 환경 NGO 단체들의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 8장 기후 대재앙 관리: 싱크탱크, 정책기획그룹,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기업 포획 9장 시위, 공중, 그리고 참여(여전히 환경 시대) 10장 공중 참여의 실천에 대한 통찰과 기회: 환경 정책 결정 상황에 협력 학습을 적용하기 11장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환경 기자 12장 뉴스 조직 및 환경 뉴스 제작 13장 환경 뉴스 보도 증진: 시민 과학과 시민 저널리즘을 통한 협력적 상승효과 만들기 14장 변혁적/전환적 저널리즘: 글로벌 생태 위기가 저널리즘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가
3부 환경 보도 - 뉴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및 환경의 문화적 표현 15장 빅데이터와 컴퓨테이셔널 방법: 매개된 환경 커뮤니케이션 분석을 위한 방법론적 발전 16장 30인류세 시대의 기후변화 소통하기: 전 세계의 기후변화 뉴스 보도와 소셜 미디어의 역동적인 문화 정치 17장 환경 커뮤니케이션, 글로벌 무역, 그리고 ‘여기’ 있기 18장 오정보와 환경 커뮤니케이션 19장 온라인에서의 기후변화 부정론: 생태계와 반향실 20장 텔레비전에서의 환경 재현과 그 효과 21장 카툰과 환경 22장 영화, 생태주의, 그리고 환경 23장 자연, 환경, 그리고 광고 24장 환경에 대한 주류 미디어를 넘어선 문화적 표현
4부 환경 커뮤니케이션의 사회 및 정치적 함의 25장 환경적 사고와 행동에 대한 미디어 역할의 제시 26장 기후변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수용자에 따른 인식의 변화 27장 기후변화에 대한 다양한 수용자의 참여 유도: 지구온난화 관련 여섯 가지 미국인 유형을 위한 메시지 전략 28장 커뮤니케이션과 지역사회의 변화 29장 (탈)장소화된 커뮤니케이션, 솔라스텔지어, 그리고 기후변화 디아스포라
5부 결론 - 환경과 커뮤니케이션의 미래 궤적 30장 탈정치 시대정신 2.0을 넘어서 31장 문제의 본질에 대해 말하기: 인본주의 환경 커뮤니케이션의 출현
찾아보기 역자소개
이용현황보기
환경과 커뮤니케이션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