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사회과교육의 개념과 목표 1. 사회과교육의 개념 2. 사회과교육의 본질 3. 사회과교육의 목표 4. 사회과 목표의 변천
Chapter 02 사회과의 발달 과정 1. 미국 사회과의 탄생과 발달 과정 2. 우리나라 사회과의 발달 과정
Chapter 03 사회과의 교육과정 1. 사회과 교육과정의 기초 2.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원리 3.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형태 4.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5.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Chapter 04 사회과의 수업 설계 1. 수업 설계의 기초 2. 수업 설계와 수업지도안 3. 수업 설계와 교사 4. 수업 설계와 학습자 5. 수업지도안의 사례
Chapter 05 사회과의 수업모형과 교수기법 1. 수업모형의 의미와 유형 2. 사회과의 다양한 수업모형 3. 사회과의 다양한 교수기법
Chapter 06 사회과의 지식 학습: 사실, 개념, 일반화 1. 사실의 학습 2. 개념의 학습 3. 개념학습의 모형 4. 일반화와 이론의 학습
Chapter 07 사회과의 기능 학습 1. 기능의 개념과 종류 2. 연구 기능 3. 시·공간 기능 4. 사회적 기능
Chapter 08 사회과 고차사고력의 학습 1. 고차사고력의 의미와 특징 2. 고차사고력의 유형 및 교수·학습 방법 3. 고차사고력과 질문법 4. 고차사고력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Chapter 09 사회과의 가치 학습 1. 가치교육의 필요성 2. 가치교육의 방법 3. 대안적인 가치교육 접근법 4. 가치교육의 유의점과 교사 역할
Chapter 10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 1. 논쟁문제의 개념과 의의 2. 논쟁문제 수업의 이론적 기초 3. 논쟁문제 수업의 단계 4. 논쟁문제 수업모형에 대한 평가와 전망
Chapter 11 사회과의 평가 1. 사회과 평가의 개념과 강조점 2. 수행평가와 참평가 3. 사회과 평가의 방법 4. 사회과 평가문항의 제작 5. 사회과의 과정 중심 평가
Chapter 12 현대 사회과의 과제 1. 다문화교육 2. 세계시민교육 3. 테크놀로지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사회과교육론 = Social studies education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31301
375.3 -24-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31302
375.3 -24-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14930
375.3 -24-1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다양한 도전과 기회를 마주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민에게 요구되는 역량의 복잡성과 다양성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과교육이 양성하고자 하는 시민의 모습 역시 더욱 복잡하고 다차원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과교육에 중대한 도전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과교육은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며,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 책은 사회과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을 포괄적으로 안내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집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