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08 자폐스펙트럼장애 201 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 203 2.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현황 및 원인 / 211 3.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 / 219 4.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교육 / 223
Chapter09 의사소통장애 229 1. 의사소통 및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 231 2. 말 언어기관의 생리 / 236 3. 의사소통장애의 유형별 특성 및 평가 / 239 4. 의사소통장애의 교육적 접근 / 244
Chapter10 학습장애 251 1. 학습장애의 정의와 분류 / 253 2. 학습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 261 3. 학습장애의 진단 및 판별 / 264 4. 학습장애의 교육적 지원 / 273
Chapter11 영재아동 277 1. 영재아동의 정의 및 판별 / 280 2. 영재아동의 특성 / 293 3. 영재아동에 대한 교육적 접근 / 298
Chapter12 장애아동가족 지원의 이해 309 1. 장애아동가족 지원의 개념 / 311 2. 장애인가족에 대한 다면적 이해 / 312 3. 장애인가족의 장애태도에 대한 접근 / 319 4. 장애인가족에 대한 서비스 / 322 5. 장애인가족 지원서비스의 사례 / 326 6. 장애아동가족 지원의 향후 과제 / 333
이용현황보기
특수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34396
371.9 -24-54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34397
371.9 -24-54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11218
371.9 -24-54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본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장 특수교육의 이해에서는 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 특수교육의 역사 및 발전과정, 특수교육의 목적 및 원리, 특수교육의 현황 및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전 방안에 대해 소개하였고, 2장 장애학생 통합교육에서는 통합교육의 이해, 통합교육의 접근방법, 통합교육의 당위성 및 요소, 통합교육의 효과 및 통합교육의 실제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3장 시각장애에서는 시각장애의 정의, 눈의 구조와 기능, 시각장애 원인 및 교육적 가치, 시각의 발달 및 예방, 시각장애 특성 및 지도방법과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해 소개하였고, 4장 청각장애에서는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귀의 구조와 기능, 청각장애의 원인, 청각장애의 진단과 평가, 청각장애의 특성 및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5장 지체장애에서는 지체장애의 정의, 지체장애의 원인, 지체장애의 유형, 지체장애의 특성 및 지체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해 소개하였고, 6장 지적장애에서는 지적장애아동의 개념과 특성, 지적장애의 진단기준과 판별방법, 지적장애의 현황 및 원인, 지적장애의 예방 및 교육적 조치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7장 정서·행동장애에서는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분류, 정서·행동장애의 유형별 특성, 정서·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정서·행동장애의 진단평가와 사정,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육적 지원에 대해 소개하였고, 제8장 자폐스펙트럼장애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현황 및 원인,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9장 의사소통장애에서는 의사소통 및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말 언어기관의 생리, 의사소통장애 유형별 특성 및 절차, 의사소통장애의 교육적 접근에 대해 소개하였고, 10장 학습장애에서는 학습장애의 정의와 분류, 학습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학습장애의 진단과 판별 및 학습장애의 교육 적 지원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11장 영재아동에서는 영재아동의 정의 및 판별, 영재아동의 특성, 영재아동에 대한 교육적 접근에 대해 소개하였고, 12장 장애아동가족지원의 이해에서는 장애아동가족 지원의 개념, 장애인가족에 대한 다면적 이해, 장애인가족의 장애태도에 대한 접근, 장애인가족 지원서비스의 사례 및 장애아동가족 지원의 향후 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