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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5/ 머리말

1부
015/ 기후 위기 시대의 시의 임무
027/ 팬더믹이 바꾼 세상
035/ 문학이란 무엇이었는가?-중심에서 밀려났는가
045/ 시에서의 시간성의 구현과 그 의미

2부
073/ 의미의 스펙트럼을 향한 모험-김박은경, 『사람은 사랑의 기준』
095 /형식과 내용의 아름다운 조화-김광순, 『먹물도 분홍』
119 /문명을 넘어 근원으로 향하는 서정-양안나, 『서향집의 저녁은 느리게 온다』
143 /일상 속에서 걸러진 영원의 스펙트럼-박영욱, 『유년의 그리움』
167 /세상과 소통하는 희망의 시쓰기-장명훈, 『풀꽃』

3부
189/감각의 동일체가 만드는 공감의 너울-신달자, 『전쟁과 평화가 있는 내 부엌』
203/ 아름다운 조화를 향한 곡선의 사상-김예태, 『곡선에 관한 명상』
223/ 존재론적 완성을 위한 동일성으로의 여행-오광운, 『떠나온 길』
245/ 버림, 비움, 그리고 사랑의 시학-원순련, 『돌 틈에 꽃피운 민들레에게』
267/고독의 항해자가 도달한 곳, 무경계의 세계-이재무, 『고독의 능력』

4부
295/ 중심에서 주변으로의 확산, 새로운 단계의 모더니즘-이영순의 시
311/ 미메시스적인 뚜렷한 응시와 그로부터 피어나는 생생한 자연-박이도의 시
321/ 이미지즘 수법이 선사하는 상대성의 원리-김인숙의 시
335/ 반근대적 사유로서의 고향 감각-남효선의 시
347/ 소모된 자리에서 피어나는 사랑과 희망-박상봉의 시
361/ 존재론적 완성을 향한 진솔한 내성-손경선의 시
373/ 일상성에 던지는 형이상학적인 서정의 물음들-권정우의 시
385/ 평화로운 일상이 만들어내는 작은 유토피아-한연순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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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라든가 예술이 사회와 분리될 수 없는 것이라면, 이 시대의 문학 담론은 이런 시대정신을 자신의 언어에 담아낼 필요가 있다. 시대가 요구하는 현실에 응하지 못하는 문학은 그저 관념의 늪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고 현실과 동떨어진 추체험의 세계에 갇히는 한계에 놓여 있을 뿐이다. 이런 문학이 감동을 줄 수 없음은 당연하거니와 독자의 정서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게 될 것이다. 이런 문학이란 시대정신을 상실한 문학이며, 이 시대만의 고유성을 담아내는 문학이 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