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 강형철, 고영서, 고재종, 곽재구, 권창섭, 권혁소, 김경윤 외 전라남도 해남군의 지원을 받아 출간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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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는 글
1부 새를 찾으러 떠난 여행 사랑 _ 이영광 이제부터 조금 더 힘들게 _ 권민경 탐조 일지 _ 안희연 크리올 돼지들 _ 이설야 신도시 _ 정우신 남주야, 남주씨, 남주 어르신 _ 유병록 항전 _ 유현아 대전발 영시 오십분을 기다리는 사람처럼 _ 김안녕 압화 _ 김균탁 소년이라는 파편 _ 김중일 땅탁구도 올림픽 종목에 끼어 있기만 한다면야…… _ 이지호 흰 돌 검은 돌 _ 권창섭 나는 얼마입니까? _ 김선향 누전 _ 신철규 미래 서사 _ 최지인 분절과 영원 _ 이종민 노동의 미래 _ 안현미 속사람에 쓰네 _ 서수찬 매미와 바람 _ 백우인 히어로 _ 윤석정 택시 _ 이용임 생동 _ 안미옥 새 떼는 날지 않는다 _ 안주철 로켓배송 _ 서광일 사라진 세계의 아름다운 책들과 세계의 섬 _ 김학중
2부 당신이 내게 덮어 주고 간 외투 재의 사람 _ 박주하 봇디창옷 _ 서안나 창공에서 쏟아지는 4월의 아이 _ 장석원 비의 주름 _ 주민현 보는 것을 보는 것을 보기 _ 황인찬 Von _ 전호석 인그로운 _ 안지은 거북목 _ 서효인 올해의 슬픔 _ 김경인 불꽃놀이 _ 허은실 하얀 사슴 _ 김현 양아치 _ 최백규 언제인지 모르게 _ 신용목 높은 성 _ 박다래 반신반인의 오른손잡이 _ 서재진 58분을 알리는 종이 울리고 _ 장미도 해밀 _ 조성웅 전문가 _ 휘민 전지 _ 이병국 살아 있는 집 _ 여한솔 이 여름에 나는 _ 조은영 Piece Hostel Sanjo 209 _ 신준영 해파리에 쏘인 오른쪽 발목이 제일 먼저 한 생각 _ 이소연 굴뚝 _ 김성규 천년하제 팽팽문화제 _ 이동우
3부 삶이라는 직업의 부당함 해남 집 _ 나종영 문경 사과 _ 한여진 가장자리 _ 박승민 저녁, 산방의 기록 _ 고재종 다시, 씨앗 _ 김수우 연대 _ 김사이 약육강식 _ 백애송 폭우 속의 계백 _ 김형수 망북화(望北花) _ 안상학 면앙정 오르며 _ 손택수 의자, 둘 _ 이정록 피와 석유 _ 나희덕 지랄 같은 봄밤 _ 손세실리아 노래는 돌아온다 _ 문동만 가난한 여행 _ 곽재구 북천 _ 안도현 하심 _ 정우영 다시 쓰는 유서 _ 김해자 남도 기행·1 _ 이형권 해남에서 _ 김명기 낮은 목소리 _ 함순례 물봉은 내 친구 _ 이봉환 흐른다는 것 _ 배창환 거짓말이야 _ 송경동 안부 _ 이철산
4부 날카로움 하나 없는 눈송이들이 길을 지우듯 1호관 113호 _ 최승권 풀빵 한 봉지 _ 황규관 첫발자국 _ 박일환 어머니가 운다 _ 김수열 또출네 _ 이원규 돌 속에 묻은 문장 _ 이중기 히말라야詩다 _ 고영서 개똥벌레 동무 삼아 _ 김경윤 자기소개 _ 권혁소 민주의 거대한 나무 그늘을 위하여 _ 김경훈 김남주 _ 박두규 눈발 날리던 전라도 땅을 걸으며 _ 조선남 선전 선동 _ 조성국 시월이면 빚쟁이가 된다 _ 표성배 팔레스타인, 우리의 팔레스타인 _ 이학영 생몰(生歿) _ 피재현 전야(前夜) _ 정양주 김남주 선생님께 _ 강형철 김남주 시비 앞에서 우리는 _ 김완 출사(出寫), 봄의 대화 _ 양기창 돌고 돌아 제자리 _ 최종천 오늘, 형의 시론(詩論)을 떠올리다 _ 김태수 김남주는 오늘 어디에 있는가 _ 김호균 우리가 그에게 물려받은 것들 _ 이승철 김남주·5 _ 박석면 그대, 뇌성번개 치는 사랑의 이 적막한 뒤끝 _ 황지우
해설 개똥벌레와 함께 어둠의 시대를 건너는 시인들 _ 홍기돈(문학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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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번개 치는 사랑의 이 적막한 뒤끝 : 김남주 30주기 헌정시집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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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30년 전 김남주는 떠났지만 그가 은박지에 새긴 사랑을 기억하며 101명의 시인이 바치는 헌정시 −시인으로서의 다짐이자 순정한 사랑의 고백
김남주 시인 30주기를 기리는 앤솔러지 『뇌성번개 치는 사랑의 이 적막한 뒤끝』(권민경·유병록·황지우 외)이 도서출판 걷는사람에서 출간되었다. 서거한 지 삼십 년이 흘렀으나 김남주는 여전히 시인들의 의식 한가운데에 살아 있다. 현실 세계의 끝까지 나아가 새로운 세계와 마주하였던 절대정신의 표상으로서 우뚝하기 때문이다. 김남주의 정신을 기리는 이 시집은 우리 현대 시단을 이끄는 시인 101명의 다짐을 담은 것이기도 하고 김남주를 향한 순정한 사랑의 고백이기도 하다. “벽을 보면 나는 치고 싶다/주먹이 까지도록/벽을 바라보면 나는 들이받고 싶다/이마가 깨지도록”(김남주, 「벽」)이라고 노래했던 시인을 떠올리며, 자유와 민주주의를 향한 걸음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임을 기억하고자 하는 것이다. 시집에 참여한 시인들은 사회 정의, 평화, 노동, 사랑 등을 주제로 김남주의 유산과 삶을 성찰하는 다양한 작품을 썼고, 불안하고 너저분한 현실 바깥으로 출구를 찾아 나가고자 분투한다. 해설을 쓴 홍기돈 문학평론가는 이 책이 여러 시인이 제각각 쓴 시의 묶음임에도 불구하고, 시대정신의 증발에 대응하듯 주체의 부재(不在)가 반복된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이를 테면 작업장에서는 노동자들이 “이름이 없는 사람처럼 살고 이름이 없었던 사람들처럼 죽고”(안현미, 「노동의 미래」), “표준화”된 세계를 사는 “나는 이제 나 없는 슬픔에” 빠져든다(김경인, 「올해의 슬픔」). “대연각호텔에 불이 났을 때”는 “팔힘이 없는 사람부터 하나둘 떨어졌지요 타닥 다다다다 버티다가 못 버티면” 떨어졌다고 진술되는(이용임, 「택시」) 등, 현실 작동의 주체 부재와 연동하여 역사(歷史)는 표류하는 양상으로 제시된다. 나아갈 방향을 알 수 없다는 점에서 “사람들은 차를 타고 미끄러지며 어디론가 가고 있었다”(황인찬, 「보는 것을 보는 것을 보기」)라는 진술 또한 표류를 나타내는 진술일 수밖에 없으며, “이것이 우리가 맞닥뜨린 2024년 현실”이라고 홍기돈은 강조한다.
깨어 있는 시인에게 현실은 언제나 ‘캄캄한 어둠’일 수밖에 없다. 완전한 세계로 비상하는 데 걸리적거리는 현실의 모순이 발목을 잡아채기 때문이다. 그와 같은 중력이 ‘외롭고 쓸쓸한’ 시인의 정서를 자아낸다. 하지만 『뇌성번개 치는 사랑의 이 적막한 뒤끝』을 묶고 보니 시인 각자가 저마다의 방식으로 “개똥벌레로 환생한/시인”을 길잡이로 삼은 면모가 확인된다. 그런 점에서 『뇌성번개 치는 사랑의 이 적막한 뒤끝』은 시인의 고립감을 탈각할 근거를 내장했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부터 다시 일어서야 한다. − 홍기돈 해설, 「개똥벌레와 함께 어둠의 시대를 건너는 시인들」 부분
가자 지구에 폭탄이 떨어지고, 노동자가 과로사하고, 슬픔조차 빠르게 냉동 상태로 배달되는 현실을 보면 자본주의라는 덫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세계 시민의 계급화는 더 치밀해지고 있다. 그러나 시인들은 스스로 자유로우며 스스로 직립하는 인간이 되려는 움직임을 계속한다. 껌 종이에 시를 쓰며 고된 옥살이를 버틴 김남주가 그러했듯이 느리지만 포기를 모르는 자세로, ‘그에게 물려받은 것들’을 미래에 전하기 위하여. 참여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