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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1장미디어 산업 환경변화와 DX 3.0 패러다임
디지털 전환 확산과 미디어 산업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기업의 성장과 로컬 미디어 산업의 변화
글로벌 경제 리스크가 국내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변화하는 미디어 플랫폼 이용자
DX 3.0 패러다임
2장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성장과 변화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변화
국내 미디어 산업의 위기와 기회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 FAST의 성장
AI와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변화
3장 미디어 플랫폼 산업 전략 방향
스트리밍 사업은 지속 가능한가?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대응 전략
FAST 서비스와 블루오션 전략
국내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의 전략 방향 모색
4장 정책과제
미디어 플랫폼 산업에서 정부의 역할은 필요하고 정당화될 수 있는가?
미디어 플랫폼 규제정책에 관한 기존 논의와 쟁점
해외정책 사례
진흥정책 대안
규제 모델의 변화와 수평규제체계 도입
정책 거버넌스와 규제체계 개혁의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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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 3.0 시대의 미디어 플랫폼 : 전략과 정책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46394 384.555 -24-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46395 384.555 -24-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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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미디어 플랫폼의 최근 상황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은 기업이 새로운 서비스 또는 제품 창출에 디지털 기술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변화에 적응하거나 전략을 추진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저자는 DX 패러다임을 시기에 따라 3단계로 구분했다. 1990년대 이후 정보고속도로로 상징되는 DX 1.0이었고, 2010년 이후에는 AI, 빅데이터 등의 다양한 활용을 통해 효율성, 생산성 및 융합의 고도화를 추구한 DX 2.0이었다. 현재는 DX 3.0 패러다임으로 전환 중이며 이 시기의 특징은 이종 기술 및 이종 산업 간 융합으로 현재보다 더 다양하게 진화하며 혁신 성장을 추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책은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전망을 제시했다. 국내 미디어 및 콘텐츠 산업이 맞이한 위기와 기회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최신 데이터를 통해 제시했다. 또한 새로 부상해 인기를 얻고 있는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elevision)를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으로 소개한다. 이는 실시간 방송과 영상 콘텐츠 등 다양한 채널을 제공하면서 구독료 대신 광고 수입으로 운영하는 서비스로 대형 구독형 OTT 중심에서 벗어나 미디어 플랫폼의 블루오션을 개척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신선한 콘텐츠 개발과 시청자 유인 및 유지 전략

대형 글로벌 OTT 기업 대부분이 시청자 확보를 위해 신규 독점 콘텐츠 제작에 많은 투자를 했다. 그러나 투자 대비 수익을 어느 정도 확보한 곳은 Netflix 정도이고 디즈니플러스나 맥스, 국내 OTT 기업은 대부분 수익이 낮거나 적자를 보였다. 동시에 콘텐츠 확보 경쟁으로 제작비 상승이 가팔라져서 투자 대비 기대 수익률은 더욱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주목을 받는 콘텐츠가 스포츠이다. 프로스포츠의 경우 한 시즌이 끝날 때까지는 충성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으며 중계료 계약 이후에는 추가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점 등이 장점이다. 또한 월드컵이나 프로야구처럼 이미 수억 명의 팬이 확보된 스포츠 시리즈 외에도 충성 마니아층이 존재하는 익스트림스포츠, 프로게임리그 등 새로 개척할 영역도 넓다. 스포츠 콘텐츠와 무료 광고형 TV 서비스의 결합도 전망 좋은 시장이다.

산업 발전과 이용자 권리보호 사이에 균형 있는 정책 마련

기존의 방송법, 통신법 등 다양하고 복잡한 규제체제에서는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과 동영상 콘텐츠를 제대로 관리 감독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며 전파를 이용하면 방송 통신선을 이용하면 통신이라는 기계적인 구분은 현재의 미디어 생태계에는 전혀 통하지 않는다. 국내 미디어 산업에서 플랫폼 부분과 콘텐츠 부문을 균형 있게 성장시키며 동시에 시청자의 권리를 보호할 전략과 정책이 필요하다. 콘텐츠와 플랫폼이라는 축과 수익성과 공익성이라는 축의 결합으로 미디어 산업의 매트릭스를 짜고 각 구역에 맞는 규제와 진흥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논의되고 있는 중요 쟁점들을 확인할 수 있다.

책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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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5] 이 책은 코로나19 시기 이후 디지털 전환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패러다임 상황에서 OTT, FAST 등 영상 콘텐츠를 중심적으로 제공하는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미래 전략 및 바람직한 정책 방향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와 함께 스트리밍 산업의 지속 가능성에 관한 논의와 함께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전략과 함께 국내 미디어 사업자들의 전략 방향을 함께 논의하고 있으며, 국내 미디어 플랫폼 산업과 관련된 정책적 논쟁과 향후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_ “프롤로그”
[P. 171] * OTT 서비스 보급률은 서베이 조사를 통해 추정되었으며, 기존의 각 OTT 유형인 SVOD(가입형 VOD), TVOD(거래형 VOD) 및 AVOD(광고형 VOD) 등에 대한 인구 100명당 이용자 수로 측정되었다.
자료: Statista(2023)
그림 1-2 전 세계 동영상 OTT 서비스 보급률* 확산(2018~2028)(단위: %)

최근 대부분의 나라에서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2023년 유튜브 이용자는 전 세계 약 8억 600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2028년에는 11억 3000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Statista, 2023). 반면 넷플릭스 글로벌 가입자 수는 2023년 3분기에 약 2억 470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2029년 9월경 2억 9800만 명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같은 전 세계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이용 확산은 각 나라에서 기존 미디어 산업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새로운 사회문제들에 적절히 대응할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미디어 플랫폼 이용자 보호 문제와 미디어 플랫폼 규제정책 문제 등이 좋은 예라고 볼 수 있다. _19-20쪽 “1장 미디어 산업 환경변화와 DX 3.0 패러다임”

자료: JustWatch(2024)
그림 2-4 미국 SVOD 시장 점유율 현황(2024년 1분기)

조사 결과 중 흥미로운 점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넷플릭스의 점유율은 2024년 1분기에 들어서면서 상승세인 반면에 맥스, 디즈니 플러스, 훌루(Hulu) 등은 하향세인 점이 눈에 뛴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넷플릭스의 여전한 강세에도 불구하고 디즈니는 디즈니 OTT 플랫폼인 디즈니 플러스, 훌루 및 ESPN 플러스의 시장 점유율을 합산할 경우 회사 전체로 계산해 보았을 때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글로벌 SVOD 시장 전체에서도 성장과 함께 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디지털 TV 리서치(Digital TV Research, 2023)에 따르면 2023년 이후 2029년까지 글로벌 SVOD 가입자 수는 약 3억 3200만 명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2029년에 전 세계 SVOD 가입자는 약 17억 9000만 명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2029년에도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디즈니 플러스가 시장에서 1위 경쟁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_60-61쪽 “2장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성장과 변화”

전 세계 SVOD 사업자들의 스포츠 중계권 확보를 위한 투자비용은 2023년에 약 85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 수치는 전 세계 스포츠 중계권 투자의 약 2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Ampere Analysis, 2023). 이와 같은 실시간 스포츠 중계권을 장기간 계약을 통해 확보하게 되는 경우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성장’ 측면에서 매우 투자 효율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국내외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들 간의 인기 실시간 스포츠 중계권 확보를 위한 경쟁은 점점 심화되고 있다. _130-131쪽 “3장 미디어 플랫폼 산업 전략 방향”

성공적인 FAST 서비스는 기본형 유료방송 및 프리미엄 유료방송과 비교하여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과 콘텐츠 당 이용자 비용은 낮은 수준이며, 비용 효율성, 이용자 경험, 디바이스 접근성, 광고 친화성 등은 기본형 유료방송 및 프리미엄 유료방송보다 높은 수준이다. 한편, 성공적인 FAST 서비스는 기존의 프리미엄 케이블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하지 못했던 표적 광고 등 새로운 형태의 광고, 콘텐츠나 채널 추천(큐레이션), 광고 시스템의 투명성 등을 새롭게 제공했다는 점에서 명확하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_142-143쪽 “3장 미디어 플랫폼 산업 전략 방향”

미디어 플랫폼 관련 규제 관련 추가적 쟁점 이슈 중 하나는 미디어 플랫폼 분야에서의 자율규제의 적용 가능성 여부와 적용 범위라고 볼 수 있다. 자율규제는 규제 방법론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기존 행정규제와 대척점에 있는 규제방식으로서 일정한 영역에서 조직화된 집단이 스스로 그 구성원의 행위를 규율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김상택 외, 2016
[P. 197~198] 이종원, 2023), 기존의 규제 수범자들이 스스로 기준을 정립하거나 정립된 기준을 집행하는 것 또는 두 가지 모두를 행하는 것과 관련된다(선지원, 2022). _ “ 4장 정책과제”
공적 영역은 주로 공공성과 공적 책임이 더 강조되는 공영방송을 포함한 지상파방송 서비스가 적합할 것으로 보이며, 사적소유와 지배구조를 가지면서 산업적 색채가 더 강한 미디어 플랫폼 영역 즉, 유료방송 서비스와 동영상 OTT 서비스는 법체계상 공적 영역과 분리하면서 ‘사회적 책임 중심의 수평적 규제체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공적 영역을 구분할 경우는 기존의 수직적 규제체계 내에서 기존 방송법 중 공영방송 및 지상파 관련 조항을 통합하여 (가칭)‘공공미디어서비스법’ 제정을 고려하여 공공 영역을 규율하고 공적 영역은 공공성 회복 및 강화에 중점을 두면서 시장에서 제공할 수 없는 콘텐츠와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민간 영역은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Content-Platform-Network) 각 계층에서 공적 영역과 구분되는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수평적 규제체계’를 도입하여 효율성, 자율성, 경쟁 및 혁신 성장 등 경제적 정책목표를 추구하되 주로 미디어 플랫폼 이용자의 기본적인 권리 보호 및 내용 규제 등 사회적 규제 중심의 규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_ “4장 정책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