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1.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 2. 세계시민교육과 스토리텔링 3. 세계시민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수업의 실제 1. 문화다양성교육 수업의 실제 2.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의 실제
이용현황보기
(스토리로 배우는) 세계시민교육 : 교사를 위한 세계시민교육 안내서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54804
370.116 -24-1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54805
370.116 -24-1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20817
370.116 -24-11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수업안
우리가 사는 세계는 자연과 인문 환경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수많은 스토리로 가득 차 있다. 그 스토리의 일부는 문자를 통하여 책이라는 그릇에 담겨 많은 사람에게 전해진다. 대표적인 것이 문학작품이다. 초등학생들의 문학작품은 동화이다. 스토리를 담은 동화는 사실과 허구를 바탕으로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세계의 다양한 스토리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은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스토리텔링은 직·간접적으로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해 주며, 과거와 현재의 가치와 지혜를 전달한다는 면에서 세계시민교육의 방법으로 적절성을 지닌다. 『스토리로 배우는 세계시민교육』에서는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육용 문학작품 콘텐츠를 발굴하고, 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하여 세계시민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수업 모듈을 개발하여 제시한다. 이 수업안은 세계시민교육의 중심 영역인 문화다양성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듈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한·중·일 국제이해교육/세계시민교육 스토리텔링 프로젝트’에 참여한 현직 초등교사 및 예비 초등교사들이 개발하였다. 이 책이 세계시민교육의 목표인 ‘더 정의롭고, 평화로우며, 관용적이고, 포용적이며,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것’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