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유망직업 100 : AI 시대 나의 미래 직업을 위한 대학 진학 로드맵 : 2025 고교학점제 선택과목 철저 분석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55138
371.425 -24-39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중
0003155139
371.425 -24-39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테마코너 (자료실내 이용)
출판사 책소개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IT 계열로 진학·취업을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완벽 길잡이
우리 생활에 정보기술은 이제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 기술이 되었습니다. 미래 사회는 IT를 기반으로 무궁무진하게 발전하면서 다양한 직업의 세계가 열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고등학교 시기는 다가올 미래를 미리 준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전환기입니다. 중·고등학생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정보기술과 관련된 경험을 쌓고 여러 활동에 도전해보면서 하고 싶은 일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합니다. 이 책은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으면 더 어렵고 힘든 4차산업혁명 시기의 진로와 진학, 미래 직업 찾기라는 도전 과제에 우리 학생들이 풍부한 정보를 바탕으로 더 체계적으로 접근하도록 쓰였습니다. IT 계열의 수많은 직업을 소개하면서 각 직업의 진학 로드맵, 고교학점제 과목 선택과 준비, 필요한 적성과 흥미, 미래 전망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무엇보다 2025년부터는 전국적으로 고교학점제가 본격 시행됩니다. 수시 모집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전공과 관련된 과목을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주요 평가 사항이 된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좋아하는 과목,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에 맞는 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IT 유망직업 100》의 ‘2025 고교학점제 준비, 이렇게 하세요’는 서울대학교에서 발표한 모집단위별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을 토대로 전국 주요 대학의 다양한 학과 교육 과정을 분석하여 고교학점제에서 해당 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수강해야 하는 과목을 일반선택, 진로선택, 융합선택에 따라 분류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이 책에 소개된 고교학점제 정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며 자신이 수강해야 하는 과목을 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학생은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교사는 IT 계열의 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어떠한 과목을 설계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부모 역시 자녀의 진로 활동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IT 유망직업 100》을 길잡이 삼아 다가올 교육의 변화에서 수많은 정보에 휘둘리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게 얻으며 단단하게 중심을 잡아보시기를 바랍니다!
◆ 선생님들의 응원 한마디
진로,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으면 더 어렵고 힘듭니다. 이제 다양한 사이트와 이 책에서 수시로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그러면 진로에 대해 더 진지하게 고민하고 나에게 맞는 진로를 그 누구보다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신갈고등학교, 강소희 선생님
중학생이라면 무엇보다 평상시에 정보 교과 수업을 충실히 따라가고 수행평가나 중간, 기말고사 점수를 관리해놓는 것이 기본입니다. 더불어 IT/SW/AI/로봇 등의 자율 동아리를 직접 개설하거나 기존에 이미 만들어져 있다면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래밍 해커톤이나 관련 대회에 참가하고 교내외에서 개최되는 관련 특강을 수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 모든 것이 생활기록부에 기재가 되고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더 풍부하게 만듭니다. 또한 IT 관련 직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이 책으로 미리미리 진로를 준비해보세요. -불로중학교, 김주희 선생님
기하, 미적분, 정보과학, 데이터과학, 확률과 통계, 인공지능 기초… 도대체 내 전공을 위해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해당 교과 선생님이나 담임 선생님, 이 책의 도움을 받아 결정해보세요. -용인삼계고등학교, 김지현 선생님
이제 학생부종합전형은 특히 내가 가고 싶어 하는 분야와 일치하는 과목을 이수했는지를 매우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진로를 정하고 이에 맞는 과목을 선택해 성실히 수업을 듣는다면 꼭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인천영종고등학교, 김희연 선생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과목 선택과 진로 활동입니다. 희망 학과와 관련된 과목 선택이 우선이며, 연관 과목들에서도 희망 학과와 관련된 심화 연구 주제, 발표 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진로 활동들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보세요. -원곡고등학교, 박수빈 선생님
모든 과학기술은 보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져야 하니까 어려운 일이지만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 과학기술을 탐구하는 융합적 사고력을 키우도록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독서라고 생각합니다. -부천고등학교, 오유경 선생님
프로그래밍은 코드를 논리적으로 구현하는 것이기에 이와 관련된 직업을 갖고자 한다면 독서를 통한 논리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콘텐츠 개발 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경우라면 교내외 행사나 대회에 참여해 콘텐츠를 만들어보는 경험을 쌓으면 좋습니다. -양강중학교, 윤선영 선생님
컴퓨터공학 안에도 여러 갈래의 길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내가 잘하는 게 무엇인지,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일찍 고민해서 그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는 활동들을 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개발자라면 언어, 데이터베이스 관련이라면 SQL, 보안은 네트워크 등 할 수 있는 게 많습니다. -산내중학교, 이두리 선생님
무작정 성적 받기 쉬운 과목을 선택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조금 어렵더라도 진로 역량을 기르기에 적합한 과목을 소신 있게 선택하여 공부한 학생들을 대학에서는 더 선호합니다. 자기주도적으로 학교생활을 계획하세요. -향남고등학교, 이은무 선생님
중학교 때는 학생들이 여러 직업에 대해 탐구해야 할 시기입니다. IT 기술의 발달로 평생 한 직업에만 종사하는 게 아니라 여러 차례 직업과 직종을 바꿀 수도 있는 사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게 나의 적성에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만 찾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직업을 알아보고, 관련 책 독서와 체험 활동, 영상 시청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으면서 미래에도 살아남을, 미래를 이끌, 계속해서 일을 해나갈 수 있는 유망한 직업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갈중학교, 임병주 선생님
선생님도 학창시절 진로로 방황을 많이 했습니다. 작곡가를 꿈꾸며 예고 입시도 준비해보고, 우주에 관심이 많아 천문학자를 꿈꾸기도 했다가, 지금은 정보 선생님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진로가 불분명하다고 좌절하지 말고 다양한 경험을 하며 이 책을 통해 본인의 흥미와 적성을 찾으세요! -안곡중학교, 정화정 선생님
고3만 6년째 가르치고 있는 정보 컴퓨터 교사로서 2학년 때부터 내신이나 생활기록부를 포기하는 것은 말리고 싶습니다. 내신과 정시가 같은 2등급대라면 수시로 갈 수 있는 학교가 더 레벨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변화하는 입학 제도에 맞춰 열심히 정보를 찾아보세요. -수원칠보고등학교, 최보미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