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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5

1. 독일 자동차 시장 동향 및 이슈 분석 6

제1절 독일 자동차 시장 동향 6

1. 독일 자동차 및 전기차 시장 동향 6

독일 자동차 시장 현황 6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 10

2. 독일 정부의 전기차 전환 정책 12

'30년까지 전기차 보급 1,500만 대 목표 달성 목표 12

신 영업용 전기차 세금 감면 지원 15

3. 독일 자동차 산업계 주요 이슈 및 트렌드 16

저가 경쟁 확산 16

CO₂ 배출규제 강화 및 과징금 부담 우려 확산 21

'35년 내연기관차 판매금지를 둘러싼 찬반 논란 이슈 23

독일 자동차 산업계 구조변화 가시화 27

보호무역주의와 무역 갈등 재점화 우려 속 자구책 강화 촉구 31

제2절 독일 자동차 산업계 공급망 재편 동향 및 전망 34

1. 위험 분산 공급체계('Just in case') 구축 노력 확산 34

코로나19 이전부터 EU 역내 교역 활성화 → RVC 구도로 전환 움직임 가시화 34

코로나 팬데믹 및 러-우 사태 이후 리스크 분산 및 대응을 위한 GVC 변화 본격화 35

내연기관차 논의 재점화를 둘러싼 업계 내 변화 주목 36

2. 니어쇼어링(Nearshoring), 신 GVC 재편 기회 37

니어쇼어링(Nearshoring)이 대세 37

로컬 밸류 체인(LVC: Local Value Chain)으로의 전환은 시대적 과제 39

2. 독일 글로벌 자동차/부품기업의 구매 정책과 협업 수요 42

제1절 주요 자동차/부품기업의 구매 정책 42

1. 다임러 트럭(Daimler Truck) 42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42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43

2. 튀센크룹 아우토모티브 테크놀로지(ThyssenKrupp Automotive Technology) 44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44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45

3. 바이브라쿠스틱(Vibracoustic) 47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47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48

4. 콘티넨탈(Continental) 49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49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50

5. 키르히호프 아우토모티브(Kirchhoff Automotive) 51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51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53

6. 셰플러(Schaeffler) 54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54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56

제2절 독일 주요 자동차/부품기업의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협업 수요 발굴 60

1. 다임러 트럭(Daimler Truck) 60

주요 취급 품목 60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60

2. 튀센크룹 아우토모티브 테크놀로지(ThyssenKrupp Automotive Technology) 62

주요 취급 품목 62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62

3. 바이브라쿠스틱(Vibracoustic) 63

주요 취급 품목 63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64

4. 콘티넨탈 (Continental) 66

주요 취급 품목 66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66

5. 키르히호프(Kirchhoff) 67

주요 취급 품목 67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68

6. 셰플러 (Schaeffler) 69

주요 취급 품목 69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70

3. 시사점 및 전망: 업계 내 GVC 재편을 활용한 新 밸류체인 진입 기회 창출 72

1. 주요 구매 조건 및 수출/납품 시 유의 사항 72

주요 구매 조건 72

수출/납품 시 유의 사항 72

2. KOTRA를 통한 新'로컬 밸류 체인(LVC: Local Value Chain)' 진입 기회 활용 방안 74

독일 자동차 산업 재편의 시기, 공급망 내재화ㆍ다각화 수요 적극 활용 74

KOTRA 융ㆍ복합 마케팅 사업 사례(KOTRA Frankfurt) 75

[부록] 유럽 진출 우리 자동차 부품기업 리스트 77

판권기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