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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서문
감사의 말씀

제1부 영국의 경험론
제1장 공리주의 운동(1)
1. 개관
2. 벤담의 생애와 저작
3. 벤담주의의 원리들과 몇 가지 비판적 의견
4. 제임스 밀의 생애와 저작
5. 이타주의와 연합주의 심리학: 밀의 매킨토시 반박
6. 제임스 밀의 마음에 관한 이론
7. 벤담주의 경제학에 대한 논평
제2장 공리주의 운동(2)
1. 존 스튜어트 밀의 생애와 저작
2. 밀의 공리주의 윤리학의 전개
3. 밀: 시민의 자유와 정부
4. 심리적 자유
제3장 존 스튜어트 밀: 논리학과 경험론
1. 개관
2. 명사 그리고 사실 명제와 언어 명제
3. 수학의 본성
4. 삼단논법적 추론
5. 귀납과 자연의 제일성 원리
6. 인과법칙
7. 실험적 탐구와 연역
8. 도덕과학의 방법
9. 감각의 영구적 가능성으로서의 물질
10. 마음의 분석과 유아론의 망령
11. 밀의 종교론과 자연 신학
제4장 경험론자, 불가지론자, 실증주의자
1. 알렉산더 베인과 연합주의 심리학
2. 공리주의자 베인
3. 시즈윅: 공리주의와 직관주의의 결합
4. 찰스 다윈과 진화 철학
5. 헉슬리: 진화, 윤리학, 불가지론
6. 과학적 유물론과 불가지론: 존 틴달과 레슬리 스티븐
7. 로마네스와 종교
8. 실증주의: 콩트주의자들, 루스, 클리포드, 퍼슨
9. 키드: 결론적 고찰
제5장 허버트 스펜서의 철학
1. 생애와 저작
2. 철학의 본성, 철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3. 진화의 일반 법칙: 진화와 소멸의 변화
4. 사회학과 정치학
5. 상대 윤리학과 절대 윤리학
6. 종교와 과학에서 불가지자
7. 결론적 고찰

제2부 영국의 관념론 운동
제6장 관념론 운동의 시작
1. 예비적인 역사적 개관
2. 문헌적 선구자들: 콜리지와 칼라일
3. 페리어와 주관-객관의 관계
4. 현상론과 쾌락주의에 대한 존 그로테의 공격
5. 그리스 철학과 헤겔에 관한 관심의 부상: 조웻과 스털링
제7장 관념론의 발전
1. 영국 경험론과 독일 사상에 대한 그린의 태도
2. 영원한 주관에 관한 그린의 이론과 몇 가지 비판적 논평
3. 그린의 윤리 이론과 정치 이론
4. 에드워드 케어드와 주관-객관 구별의 토대가 되는 통일
5. 존 케어드와 종교철학
6. 월리스와 리치
제8장 절대적 관념론: 브래들리
1. 개관
2. 비판적 역사의 전제들
3. 도덕 그리고 종교에서 도덕의 자기 초월
4. 논리학과 형이상학의 연관성
5. 형이상학의 기본 전제
6. 현상: 사물과 그것의 성질들, 관계들과 항들, 공간과 시간, 자아
7. 실재: 절대자의 본성
8. 진리와 실재의 등급
9. 오류와 악
10. 절대자, 신, 종교
11. 브래들리의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적 논의
제9장 절대적 관념론: 보전켓
1. 생애와 저작
2. 논리학: 판단과 실재
3. 개별성의 형이상학
4. 보전켓의 국가 철학
5. 보전켓에 대한 홉하우스의 비판
6. 홀데인의 헤겔주의와 상대성
7. 요아킴과 정합적 진리론
제10장 인격적 관념론으로의 전환
1. 프링글-패티슨과 인간 인격의 가치
2. 맥타가르트의 다원론적 관념론
3. 워드의 다원론적 정신론
4. 일반적 논평

제3부 미국에서의 관념론
제11장 서론
1. 미국 철학의 시작: 존슨과 에드워즈
2. 미국의 계몽주의: 프랭클린, 제퍼슨
3. 스코틀랜드 철학의 영향
4. 에머슨과 선험론
5. 해리스와 사변 철학의 계획
제12장 로이스의 철학
1. 로이스의 기포드 강연 이전에 쓰인 그의 저작들
2. 존재의 의미와 관념의 의미
3. 존재에 관한 세 가지 적합하지 않은 이론
4. 존재에 관한 네 번째 개념
5. 유한한 자아와 절대자: 도덕적 자유
6. 도덕의 사회적 측면
7. 불멸성
8. 무한 계열과 자아 표상 체계의 관념
9. 몇 가지 비판적 논평
제13장 인격적 관념론 및 다른 경향들
1. 윤리적 다원론의 입장에서 로이스를 비판한 호위슨
2. 르 콩트의 진화적 관념론
3. 보우네의 인격적 관념론
4. 크레이턴의 객관적 관념론
5. 실베스터 모리스와 역동적 관념론
6. 20세기까지 연장된 관념론
7. 관념론과 실재론의 대립을 넘어서려는 시도

제4부 실용주의 운동
제14장 퍼스의 철학
1. 퍼스의 생애
2. 진리의 객관성
3. 보편적 의심 방법의 거부
4. 논리학, 관념, 실용주의적 의미 분석
5. 실용주의와 실재론
6. 실용주의적 의미 분석과 실증주의
7. 순수 윤리와 실천 윤리
8. 퍼스의 형이상학과 세계관
9. 퍼스 사상에 대한 몇 가지 논평
제15장 제임스와 쉴러의 실용주의
1. 윌리엄 제임스의 생애와 저작
2. 제임스의 근본적 경험론과 순수 경험의 개념
3. 의미론으로서의 실용주의와 진리론으로서의 실용주의
4. 제임스의 철학에서 근본적 경험론, 실용주의, 휴머니즘 간의 관계
5. 실용주의와 신에 대한 신앙
6. 미국과 영국에서의 실용주의
7. 실러의 휴머니즘
제16장 존 듀이의 실험주의
1. 생애와 저작
2. 자연주의적 경험론: 사고, 경험, 인식
3. 철학의 기능
4. 도구주의: 논리와 진리
5. 도덕 이론
6. 사회 이론과 교육 이론의 몇 가지 함의
7. 자연주의 철학에서의 종교
8. 듀이 철학에 대한 몇 가지 비판적 논평

제5부 관념론에 대한 반발
제17장 영국과 미국의 실재론
1. 개관
2. 옥스퍼드 실재론자들
3. 옥스퍼드에서의 윤리적 논의들
4. 미국에서의 신실재론
5. 미국에서의 비판적 실재론
6. 사무엘 알렉산더의 세계관
7. 화이트헤드
제18장 무어와 분석
1. 생애와 저작
2. 상식적 실재론
3. 무어의 윤리적 관념들
4. 무어의 분석
5. 무어의 분석 실행의 예시로서의 감각 소여 이론
제19장 버트런드 러셀(1)
1. 개관
2. 『수학의 원리』 출판까지의 생애와 저작: 러셀의 관념론적 단계와 관념론에 대한 그의 반대, 유형 이론, 기술(記述) 이론, 수학의 논리학으로의 환원
3. 오컴의 면도날 및 물리적 대상과 정신에 적용되는 환원적 분석
4. 논리적 원자론과 비트겐슈타인의 영향
5. 중립적 일원론
6. 유아론의 문제
제20장 버트런드 러셀(2)
1. 비증명적 추론의 요청과 경험론의 한계
2. 언어: 언어의 복합성과 언어 계층 구조 관념, 의미와 의의, 진리와 거짓
3. 세계 구조의 안내자로서의 언어
제21장 버트런드 러셀(3)
1. 개관
2. 러셀의 초기 도덕 철학과 무어의 영향
3. 본능, 마음, 정신
4. 가치 판단과 욕망의 관계
5. 사회과학과 권력
6. 러셀의 종교관
7. 러셀의 철학관
8. 논평

에필로그
부록: 존 헨리 뉴먼
1. 개관
2. 대학교 설교에서 종교적 믿음의 문제에 관한 뉴먼의 접근
3. 『동의의 문법』
4. 양심과 신
5. 개연성의 수렴과 추론적 감각
6. 마무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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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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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와 20세기 초기 영국·미국의 철학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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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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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를 처음 접하는 이들을 위하여,
공리주의와 실용주의 등, 영국과 미국의 철학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위하여

코플스턴 철학사 제8권은 19세기와 20세기 초기의 영국과 미국의 철학을 소개하고 있다. 18세기 후반과 19세기 전반에 활동한 벤담을 비롯해 존 스튜어트 밀, 스펜서, 브래들리부터 퍼스, 듀이, 무어, 러셀 등의 인물들이 관념론적 관점에 따라 다루어지고 있다.
철학사 제8권은 전체 5부로 구성된다.
제1부에서는 「영국의 경험론」이란 제목 아래에 벤담, 제임스 밀, 존 스튜어트 밀의 공리주의, 존 스튜어트 밀의 논리학과 경험론, 연합주의 심리학, 영국의 실증주의 철학, 진화 철학 등이 다루어지고 있다. 영국 경험론은 대개 로크에서 시작하여 버클리를 거쳐 흄에 이르는 영국의 철학을 의미한다.
제2부는 「영국의 관념론 운동」을 다루고 있다. 영국의 관념론은 독일의 사상, 특히 칸트와 헤겔로 이어지는 사상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영국의 관념론 성향은 몇 가지 갈래를 거쳐 브래들리와 보전켓의 절대적 관념론과 이에 대한 반동으로 인격적 관념론이 탄생했다. 인격적 관념론의 대표적인 인물은 맥타가르트였다.
제3부는 「미국에서의 관념론」을 다룬다. 초기 미국의 철학은 계몽적 수준에 머물러 있었으나, 대륙의 여러 철학에 영향을 입은 가운데 점차 독자적인 길을 개척하여 소위 ‘미국 철학’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그 효시가 미국의 관념론 철학이었다. 에머슨, 해리스 등의 사변 철학을 거쳐 로이스의 관념론 철학이 탄생하게 되었다. 로이스 관념론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인격적 관념론을 비롯하여 여러 갈래의 관념론이 나타났으며, 관념론과 실재론의 대립을 극복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제4부는 「실용주의 운동」을 다루고 있다. 미국 실용주의 운동의 창시자는 찰스 샌더스 퍼스였다. 그의 실용주의는 논리학의 성격을 강하게 갖는다. 이로써 퍼스의 기호학이 탄생했다. 그는 기호의 분석을 통해 어떤 지적 개념의 진리성에서 어떤 실제적인 결과가 나올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며, 이런 결과들의 총계가 그 개념의 전체 의미를 이룰 것이라고 주장한다.
제5부는 영국과 미국의 실재론, 특히 영국의 실재론을 다루고 있다.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교의 지배적인 움직임은 관념론이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발로 실재론이 성장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인물이 옥스퍼드 대학교의 논리학 교수를 역임했던 존 쿡 윌슨이었다. 그는 존재하는 것은 지각되는 것이라는 버클리의 주장을 부정하고, 실재론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런 입장에 프리처드와 조셉 등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