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표제: Histoire intellectuelle du libéralisme : dix leç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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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제1장 유럽과 신학-정치적 문제 제2장 마키아벨리와 악의 번성 제3장 홉스와 새로운 정치 기술 제4장 로크, 그리고 노동과 재산 제5장 몽테스키외와 권력 분립 제6장 루소, 자유주의의 비판자 제7장 프랑스 혁명 이후의 자유주의 제8장 뱅자맹 콩스탕과 대항의 자유주의 제9장 프랑수아 기조, 통치의 자유주의 제10장 토크빌, 민주주의를 마주한 자유주의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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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 지성사 : 근대의 자유를 만든 결정적 순간들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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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51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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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자유주의 지성사 근대 정치 체제의 본질을 읽다 프랑스에서 첫 출간 이후 자유주의의 정치적 기원을 밝히는 고전이 된피에르 마낭의 『자유주의 지성사』 한국어판 발간!
개인의 탄생과 세속화 과정에서 형성된 자유주의
자유주의 사상은 유럽과 서구 문명에서 근대 정치의 주류를 형성해 왔다. 그 탄생 배경은 종교적 권위에 있으며 종교가 정한 진리와 무관하게 개인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발전된 사상이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그렇다면 개인이라는 개념은 어떻게 그리고 왜 탄생했을까? 또한 개인이라는 개념은 어떻게 근대 정치 제도를 발전시켰을까? 저자는 이 두 질문에 답하기 위해 세속화 개념을 내세운다. 일반적으로 유럽 정치사의 기원은 그리스도교에서 비롯되었으며 근대 정치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본다. 프랑스 혁명 직후 자유와 평등은 시민 생활을 구성하는 가치가 되었고, 이 새로운 정치의 원칙은, 즉 인간과 시민의 권리, 양심의 자유, 국민의 주권은 그리스도교와의 격렬한 투쟁을 통해 형성된 것이다.
자연과 법, 자유주의의 기초를 세우다
홉스는 자연이란 결코 선하지 않으며 삶은 결국 악의 결정체라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자연에 대한 고대 그리스적인 견해를 파괴했다. 이러한 악의 근원이 인간 본성에 의한 필연이기 때문에 은총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견해 또한 무너뜨렸다. 인간은 선에 의해 완성되거나 초월적 절대자에 의해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악으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권리에 의해 인도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권리를 자유주의의 핵심 가치로 만든 홉스의 논의를 이어받아, 로크는 자유주의 사상을 체계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연 상태의 개인에게 직접 권리를 부여하는 재산권 개념을 확립한다. 몽테스키외는 로크의 권리 개념을 뒤집어 자유를 위협하는 권력에 관심을 둠으로써 몽테스키외는 권력과 자유 사이의 갈등을 포착한다. 근대적 인간의 조건이 가진 모순성은 루소의 자유주의 비판에 의해 드러났다. 근대적 인간은 타인과 협력해야 하지만 오직 자신만 생각하기 때문에, 인간 사이의 분열이자 개인과 사회 사이의 갈등으로 불거진다.
대항이냐 통치냐, 자유주의의 변천과 민주주의의 등장
프랑스 혁명 이후의 자유주의는 메타 정치적 요소로서 사회와 역사라는 개념을 받아들였다. 혁명의 정치와 종교를 구분해 프랑스 혁명의 권위를 받아들이고 결국 종교에 의해 작동할 수 없게 된 정치 제도를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체적으로 정교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뱅자맹 콩스탕은 자유주의의 기본 개념이 된 국민 주권을 비판의 대상으로 보았다. 모든 정당한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아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위임받은 권력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자유주의를 비판적이고 대항적 입장에 두었던 콩스탕과 달리 프랑수아 기조는 통치하는 자유주의를 원했다. 사회의 불안이 커졌다면 그것은 정치권력의 성장을 의미했고, 그렇다면 이제 대표제는 사회를 통치할 수 있는 수단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토크빌 또한 혁명이라는 주제에서 벗어날 수 없었지만 다른 관점을 제시했다. 프랑스 혁명 이후 사회는 인간의 지위를 출생이 아니라 능력이나 재능으로 결정되는 것이었다. 토크빌은 새롭게 등장한 평등 개념으로 혼란스러운 가운데 매우 능동적으로 받아들였다. 토크빌은 미국의 민주주의를 관찰하고 평등해지는 것이 아니라 평등하게 태어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양립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이어 나간다.
근대의 자유를 만든 결정적 순간을 찾아서
마낭은 자유주의 계보를 엮으며 서양 근대 정치의 시발점으로 여겨지는 마키아벨리의 저작부터 시작해, 자유주의의 기초를 세운 로크와 몽테스키외, 자유주의에 긴장감을 불어넣은 홉스와 루소, 그리고 프랑스 혁명 이후 등장한 민주주의와 자유주의의 양립 가능성을 숙고한 뱅자맹 콩스탕, 프랑수아 기조, 토크빌을 재발견한다. 저자의 말대로 우리가 직면한 근대라는 역사적 상황은 정치사상과 정치 생활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저자가 제시한 자유주의 역사의 핵심 주제와 결정적 순간을 접하고 자유주의 지성사를 통해 정치 체제의 본질을 명료하게 이해하게 되길 바란다.
책속에서
[P. 19] 도시 국가는 제국과 교회라는 두 거대한 ‘보편자’에 직면한 ‘개별자’였기 때문에 이념적으로 취약했다. 유럽 도시 국가 내의 각 파벌은 제국이나 교회라는 보편자의 지원에 의존하거나 외국의 군주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다. 게다가 도시 국가에서의 정치 생활은 매우 격렬하고 혼란스러운 것이어서 시민들의 관심과 열정은 자연스럽게 세속적인 문제로 향했다. 따라서 도시 국가는 특히 폐쇄적인 세계, 특히 교회의 영향력에 저항적인 세계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의 자연스러운 입장은 자유와 독립을 주장하는 것이었다. 이 세 가지 점에서 군주제는 전혀 다른 특징을 보여주었다. _ 1장 유럽과 신학-정치적 문제
[P. 31~32] 마키아벨리는 피렌체 사람이었다. 그가 말하던 “근대에 일어난 일들에 대한 경험”은 도시 국가에서 벌어진 정치의 경험이다. 우리는 이미 도시 국가가 교회에 비우호적임과 동시에 취약하다는 것을 보았다. 이러한 무력한 적대감은 자연스럽게 도시 국가에서 종교를 근본적으로 배제하고, 도시 국가를 종교의 영향력으로부터 완전히 차단하자는 생각으로 이어졌다. 일부 역사가들은 마키아벨리와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종교 자체에 적대적이었던 것이 아니라 종교의 과잉과 부패에만 적대적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과잉과 부패로부터 스스로를 영구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종교가 시민 생활에 미치는 모든 영향을 배제하는 것이었다. _ 2장 마키아벨리와 악의 번성